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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창골산 봉서방 원문보기 글쓴이: 백대영
파울에 의해 세워진 코린트교회는 여러 가지 문제를 가지고 있었는데, 코린트전서는 파울이 코린트에 보낸 2번째 편지입니다(고전 5:9).
글로에 집 사람들을 통하여 코린트교회에 많은 문제가 있는 것을 알고 코린트교회가 보낸 편지 중에 파울의 가르침을 구한 문제들이 있었기에, 파울은 코린트전서를 쓴 것입니다.
글로에 집 사람들을 통하여 들은 문제들은 교회 내 파당(1:1~4:20), 근친상간(5:1-13), 교인간의 소송(6:1-8), “창녀 문제”(6:9-20)입니다.
코린트교회가 문의한 여러 문제는 “결혼”(7:1-40), “음식”(8:1~11:1), “예배 행위”(11:2~14:40)1), “부활”(15:1-58), “구제금”(16:1-4)입니다.
헬라 사상의 영향으로 부활을 의심하는 사람들이 교회 안에 있었기에, 파울은 부활에 대해 답변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1. 파울은 코린트 교회의 믿는 자들에게 복음을 알립니다.
코린트전서 15장 1-3절에 “복음을 전도한 복음을 너희에게 알리나니, 이것을 또한 너희가 받아들인 것이며 이것 안에 또한 너희가 선 것이라. 이것을 통하여(By which) 또한 너희가 구원함을 받으니 내가 전도한 말에 꽉 붙들며 헛되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그러하니. 이는 나도 받아들인 것을 첫째 안에 내가 너희에게 전수하였기 때문이니 크리스트께서 우리의 죄들을 위하여 그 성경들을 따라서 죽으신 것이라”고 기록되었습니다.
코린트전서 15장은 ‘부활(復活) 장’입니다.2)
“부활(復活)”은 “다시 부(復)”와 “살 활(活)”로 “다시 살다”를 뜻합니다. 코린트전서 15장은 파울이 “다시 삶”에 대한 내용을 기록한 내용입니다.
코린트전서 15장은 ‘크리스트를 믿는 자의 부활’에 대한 내용입니다.3) 예수 크리스트를 믿는 자는 다시 살 것입니다.
코린트전서 15장 1-2절에 “그리고 이것(복음) 안에 너희가 선 것이라. 이것을 통하여(By which) 또한 너희가 구원함을 받으니 전도한 말에 꽉 붙들고서 헛되이 믿지 아니하였으면”이라고 하였습니다.
1-2절은 원론적 진술로 너희의 ‘믿음이 헛되지 않다’는 내용입니다.4)
크리스트의 “복음”은 교회와 크리스천에게 허락된 귀한 보물입니다.5)
로마서 1장 16절에 “이는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함이니 이는 그것은 믿는 모든 자에게 구원 안으로 하나님의 능력이기 때문이며 첫째로 유대인에게 또한 헬라사람에게 그러하니”라고 하였습니다.
“복음”은 크리스트의 죽음과 부활로써 완성된 구원의 메시지입니다.6) 파울의 복음의 내용은 2가지로 생각할 수 있는데, 십자가와 부활입니다.
그는 우리의 범죄(offenses) 때문에 넘겨줌을 받으셨고, 그는 또한 우리의 칭의 때문에 일으키심을 받으신 분이십니다(롬 4:25).
마카복음 1장 15절에 “시간이 찼고 그 하나님의 왕국이 가까이 왔노라 너희는 회개하고 그 복음을(in) 믿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로마서 10장 9-10절에 “만일 너는 너의 입으로 예수를 주로 고백하고 너의 마음 안에 하나님께서 그를 일으키신 것을 믿는다면 구원되겠으니. 이는 마음에(with) 그것이 올바름 안으로 믿어지나, 입에(with) 그것이 구원 안으로 고백됨이라”고 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것이 하나님과 그분의 아들 예수 크리스트의 복음입니다. 교회가 복음을 전하지 않으면 속된 사람들로 가득 채워질 것입니다.7)
죄와 십자가를 말하면 사람들이 싫어합니다. 사람들이 싫어한다고 교회가 이런 내용들을 전하지 않고 처세술을 가르친다면 그 교회는 세속적인 자들로 가득 찰 것입니다.
코린트전서 2장 14절에 “혼적인 사람은 성령의 것들을 받지 아니하니, 이는 그것들이 그에게 미련한 것이고 그가 알 수 있지 아니함이니 그것들이 영적으로(spiritually) 분별되기 때문이라”고 하였습니다.
요즘은 복음의 메시지보다 세상 문화를 이해하는 것을 강조합니다.8) 요즘뿐만 아니라 인류는 원래부터 그랬습니다.
하지만 파울은 형제들에게 그 복음을 알게 합니다(고전 15:1).9) 파울은 코린트 교회에게 예수 크리스트의 복음을 간단히 알립니다. 그는 우리를 영광으로 인도해 줄 진리를 단 몇 마디로 알게 합니다. 크리스천은 복음의 영광을 전도하는 일에 일생을 바쳐야만 합니다.10)
파울은 그들에게 복음을 계속 가르쳐야 할 필요성을 절감했습니다.11) 파울이 이미 코린트교회에서 복음을 전했는데 과거에 전한 것으로 끝이 아닙니다. 복음은 “에베레스트 산”처럼 높아서 우리가 평생 듣고 배우고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우리는 평생에 걸쳐서 복음을 듣고 배워야 하는 것입니다.
복음을 통하여 삶에서 하나님의 능력이 가장 확실하게 드러납니다. 참으로 거듭난 사람은 복음을 조금만 의식해도 금방 열정을 느낍니다. 참으로 크리스천들의 마음은 복음의 아름다움을 거부할 수 없습니다.12) 거듭나지 않은 사람들은 복음의 메시지를 들어도 아무 감각이 없습니다. 파울의 사역은 힘을 발휘했는데 그가 복음을 선포했기 때문입니다.13)
코린트전서 1장 17절에 “이는 내가 복음을 전도하게 파송된 것임이니, 말의 지혜에 아니니 십자가가 무효로 되지 아니하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하였습니다.
요즘에는 열정적인 설교가 한물간 설교로 취급되는 때가 많습니다.14) 저 대형 교회에 가보면 어떻게 하면 이 세상에서 성공할 수 있을까를 가르칩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듣기 싫어하는 복음의 메시지를 전하여야 합니다.15) 복음의 메시지만이 죄인에게 구원영생을 가져다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사야 55장 1절에 “호 목마른 모두는 물에 오고, 그에게 은(money)이 없는 너희는 오라 사고 먹어라 오고 은(money) 없고 가격 없이 포도주와 젖을 사라.”라고 하셨습니다. 복음의 메시지만이 영혼의 갈증을 채워줄 수 있습니다.
이사야 55장 2절에 “왜 식량이 아닌 것을 위하여 은을 소비하고 만족에게 아닌 것을 위하여 너희의 노고(wages)를 그러하느냐, 나에게 신중히(carefully) 듣고 좋은 것(what is good)을 먹어라 그러면 너희의 영혼이 기름 안에 매우 기뻐할 것이라.”라고 하셨습니다. 우리의 영혼은 좋은 것을 먹어야 합니다. 세상의 처세술은 아무리 들어도 우리의 영혼에 만족을 줄 수 없습니다.
복음을 전도하는 설교가 세상 사람들의 눈에는 미련하게 보입니다.16) 그 십자가의 말씀이 확실히 멸망하는 자들에게 미련한 것으로 보이나, 그것이 구원되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고전 1:18).
십자가의 말씀을 들을 때에 사람들은 둘로 나뉩니다. 이 메시지를 미련한 것으로 보는 사람들이 있고 이 메시지를 받아들여 구원받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복음은 파울이 그들에게 전도한 것이고 또 그들이 받아들인 것입니다. 복음 안에 또한 그들이 선(stand) 것입니다(고전 15:1).
복음과 세상은 양립할 수 없습니다. 복음을 받아들이는 것은 예수님을 온전히 신뢰하는 것을 뜻합니다. 복음을 받아들이는 것은 예수님의 주권에 복종하는 것을 뜻합니다. 복음을 받아들이는 것은 새로워진 현실을 인식하는 것을 뜻합니다. 복음을 받아들이는 것은 예수님의 생명을 인정하는 것을 뜻합니다.17)
예수님을 믿기 이전에 이루었던 업적은 허영심의 증거일 뿐입니다.18) 그것은 바닷가에 모래성을 쌓아서 파도가 치면 사라지는 것과 같습니다. 바닷가에 모래로 아무리 멋진 성을 쌓아도 파도가 몰려오면 그 모래성은 금방 사라지고 마는 것입니다. 세상의 모든 부귀영화가 이와 같습니다.
그들은 복음을 받아들이기도 하였으며 복음 안에 서 왔기도 하였는데, 현재완료는 복음 안에 과거에 섰으며 지금까지도 서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들이 복음 안에 서 있는 것은 처음에 선 때부터 아무 변함이 없습니다.
우리는 복음을 받아들일 뿐만 아니라 복음 안에 서야 합니다.19) 과거에 복음을 받아들인 것으로 끝난 것이 아니라 지금 복음 안에 서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과거에 예수님을 믿는다고 고백한 것으로는 구원받을 수 없습니다. 현재 복음 안에 서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미련한 자는 그의 마음속에 말하였기를 ‘하나님이 없다’라고 하였으며 그들은 부패하며 그들은 행위를 가증스럽게 행동하였으며 선(good)을 행하는 자(one who does)가 없습니다(시 14:1).
악한 일을 서슴지 않고 할 수 있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존재를 믿지 않고 하나님의 지옥 심판을 믿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들의 목구멍은 열린 무덤이며, 그들의 혀에 그들이 속이며, 독사들의 독이 그들의 입술 아래. 그들의 입이 악담과 씀의 가득합니다.
사람은 절박하게 올바른 행위를 통하여 자기 수치를 가리려고 애쓰나, 그마저도 한갓 나병환자의 더러운 옷과 같을 뿐입니다(사 64:6).20) 사람들은 자선 행위를 한다고 하고 자선단체에다 몇 억 원씩 기부할지라도 그 마음은 악한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이런 자들을 향하여 말씀하시기를 “회 칠한 무덤”이라 말씀하셨습니다. 그들은 페인트를 칠한 무덤입니다. 겉으로는 아무리 아름답게 꾸밀지라도 그 속에는 썩은 시체가 있습니다.
나의 소망은 오직 예수님의 피와 올바름 위에 세워집니다(is built).
나는 가장 달콤한 뼈대를 감히 신뢰하지 않으나(dare not trust),
완전히 예수님의 이름 위에 기댑니다.(wholly lean on Jesus' name.)
나는 크리스트, 견고한 바위(Christ, the solid Rock) 위에 섭니다.
모든 다른 땅은(All other ground) 가라앉고 있는 모래입니다.
모든 다른 땅은(All other ground) 가라앉고 있는 모래입니다.
(찬송가 488장 이 몸의 소망 무언가 1절, 에드워드 모트)
복음의 핵심 원리는 어떤 상황에도 변경되거나 철회되지 않습니다.21) 복음의 진리는 아담으로부터 세상 끝 날까지 변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복음은 시대가 바뀌고 문화가 변화여도 변함없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문화에 맞춰 복음을 좀 더 적절하게 고쳐야 한다고 주장해도 그들의 말을 추종하지 말아야 합니다.22) 문화가 바뀌어도 복음의 메시지는 바뀌지 않습니다.
또 우리가 복음을 통하여(By which) 구원함을 받으니 전도한 말에 꽉 붙들고서 헛되이 믿지 않았으면 그러합니다(고전 15:2).
현재시제는 현재의 과정과 장래의 현실을 모두 포함하는 것입니다.23) 우리는 현재 구원함을 받고 있으며 우리의 구원은 완성되지 않았습니다.
과거에 예수님 믿는다고 하였다고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구원은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모두 포함한다는 것입니다. 과거의 구원은 “칭의”인데, 과거에 예수님을 믿는다고 믿음을 고백했을 때에 믿음으로 “의롭다고 칭함”을 받는 것이 “칭의”입니다. 그러나 구원은 “칭의”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신자가 죄의 권세에서 현재 구원받고 있는 것을 “성화”라고 합니다.24) “성화(聖化)”는 “신성(神聖)하게 변화(變化)”된다는 뜻입니다. 우리에게 “성화”가 있어야 합니다. 우리의 삶 속에 예수님을 닮는 성화가 없다면 우리는 우리의 믿음을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사람은 행위로 구원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행위는 구원을 받았다는 증거가 됩니다.
하지만 성화도 구원의 완성은 아닙니다. 예수님을 믿는 자가 죽으면 천국 갑니다. 하지만 천국 갔는데 우리의 영혼이 보이지 않는 세계에서 붕붕 떠서 다니는 것, 그것이 구원의 완성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구원의 완성은 무엇입니까? 하나님께서 새로운 하늘과 새로운 땅을 창조하시고 우리에게 새로운 몸을 주실 것입니다. 본문 뒷부분인 코린트전서 15장 후반부에 보면 파울은 바로 이것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영혼만 붕붕 떠서 다닐 것이 아니라 몸이 다시 살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몸이 영화로운 몸으로 다시 살아날 때를 기대하는 것이며 우리는 이 미래의 구원을 기대하고 기다리고 있는 것입니다. 크리스천은 새로운 몸을 덧입게 될 때, 그때를 소망하고 있는 것입니다.
구원은 신자들의 큰 갈망이자 도달하려고 애쓰는 최종 목표입니다. 구원의 선물은 신자들의 마음을 채우고도 남을 정도로 풍성합니다.25) 이것보다도 더 귀중한 것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을 이것에 비교할 수 없는 것입니다.
악마는 사람들에게 ‘너 나에게 절해 너 나 한번만 예배해, 그러면 내가 세상에 있는 모든 부귀영화를 너에게 줄게.’라고 유혹합니다.
방탄소년단 (BangTan Sonyeondan)이라고 들어 보셨습니까? 줄여서 ‘BTS’라고도 하는데, 방의 B, 탄의 T. 소년단의 S를 따서 BTS 라고 합니다. 방탄소년단의 노래 가운데 ‘피 땀 눈물’이라는 노래가 있습니다.
그 가사를 보면, ‘내 피 땀 눈물 내 마지막 춤을 다 가져가 가, 내 피 땀 눈물 내 차가운 숨을 다 가져가 가, 내 피 땀 눈물. 내 피 땀 눈물도 내 몸 마음 영혼도 너의 것인 걸 잘 알고 있어,’라고 되어 있습니다.
나의 피, 나의 땀, 나의 눈물, 악마에게 다 바칠 테니까, 나에게 부귀영화 줘, 이런 의미입니다. 방탄소년단은 명예 얻었고 돈 얻었습니다. 그러나 그 방탄소년단 몇 년 갔습니까? 10년 갔습니까? 세상의 영광은 10년 가지 않습니다. 세상의 부는 100년 가지 않습니다. 데이비드 록펠러가 그렇게 부자였지만 102살에 죽었습니다. 그 많은 돈, 죽을 때 못 가지고 갑니다. 세상의 부는 영원하지 않습니다. 이 세상의 삶은 영원한 기간에 비하면 점 하나의 길이도 되지 않습니다.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영원한 지옥 심판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이에 비교하면 현세에서 필요한 것은 보잘것없음을 깨달아야 합니다.26)
파울이 우리에게 좋은 소식을 전도한 말에 만일 우리가 굳게 붙든다면 복음을 통하여 또한 우리도 구원함을 받습니다.
사람이 복음의 말에 꽉 붙들지(hold fast) 않으면, 구원함을 받을 수 없습니다.27)
예수님을 믿는 믿음을 고백한 사람이라면 믿음을 끝까지 지킵니다.28) 믿음이라는 것은 과거가 아니며, 믿음은 현재 꽉 붙들고 있어야 합니다.
예수님을 영접할 것이라고 기도한 것으로 구원받은 것은 아닙니다.29) 영접 기도했다고 구원 받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잘못된 구원 확신은 교회의 증언을 무기력하게 하는 걸림돌입니다.30) 구원은 과거로 끝난 것이 아니라 현재 꽉 붙들고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파울도 받아들인 것을 첫째 안에 그가 그들에게 전수하였기 때문인데, 크리스트께서 우리의 죄들을 위하여 성경대로 죽으셨습니다(고전 15:3). 파울은 이 신앙고백을 먼저 받아들인 후 그들에게 다시 전수하였습니다.
예수 크리스트께서 그 성경들에 따라서 죽으셨습니다. 우리 한글 개역 성경에 “성경”이라는 말이 단수형으로 번역되고 있지만, 영어 성경들에는 “Scriptures”라고 복수형으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창세기”부터 “말라기”까지 39권을 각각 “성경”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구약성경 39권을 모은 것을 “성경들”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 성경들에 따라서”는 “구약성경에 기록된 것에 따라서”를 뜻하는데 예수 크리스트께서 이미 성경들에 기록된 것에 따라서 죽으신 것입니다. 예수 크리스트께서 죽으시리라는 사실은 구약성경에서 예언되었습니다.
모세의 율법과 예언자들의 글은 모두 구원의 메시지를 가리킵니다. 아 복음을 옳게 깨닫는 것이 우리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31)
믿는 자들에게 주신 복음이 최근 축소되거나 약해지게 되었습니다. 크리스트교의 깊은 진리를 드러내는 복음은 하찮은 것이 아닙니다.32)
설교자들은 예수님의 복음에 열정을 느끼지 못하여서는 안 됩니다. 설교자에게 설교로써 하나님의 진리를 전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33) 전도자들도 십자가의 복음을 전해야 할 의무가 있는 것입니다.
복음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쓰인 것으로 온전한 권위를 지닌 것입니다. 크리스천들에게는 복음을 다른 사람에게 전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34)
크리스천들은 영원한 복음을 전달받은 사실을 결코 잊으면 안 됩니다. 파울이 전수한 복음을 크리스천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전해야 합니다.35)
파울은 스스로를 사람들에게 “빚진 자”라고 기록하였습니다(롬 1:14). 빚은 갚아야 되는 채무입니다. 사도 파울은 의무감을 가졌습니다. 파울은 그 자신을 “복음”을 전하는 것에 “빚진 자”라고 생각한 것입니다. 멸망에서 벗어나 구원에 이르는 방법을 혼자만 간직하여서는 안 됩니다. 복음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여야만 하는 것입니다.
믿지 않는 가족이 그 죄 가운데 죽어갈 때에 우리는 그 죄를 회개하고 십자가의 복음을 받아들이라고 전해야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 사람이 복음을 듣지 않고 멸망하게 되었다면, 그 사람은 자신의 죄 중에 죽을 것입니다. 그런데 내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 사람이 회개하지 않고 멸망하였다면 그 사람은 자기 죄 중에 죽을 것이지만 그 사람의 멸망의 책임은 나에게 있습니다. 파울은 빚진 자의 심정이 있었으므로 생명을 바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우리는 나의 부모님, 나의 언니, 나의 형에게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 우리가 복음의 메시지를 전할 때에 사람들이 미련한 소리 하지 말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10명 중에 1명은 복음의 메시지를 거부합니다. 왜 그렇습니까? 복음의 메시지는 좁은 길을 말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넓은 길을 좋아합니다. 그 길이 넓고 편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10명 중에 1명은 복음의 메시지를 받아들일 것입니다. 우리는 복음을 받아들일 사람이 누구인지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복음의 메시지를 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복음의 메시지를 전하기 전에 가족들하고 친하게 지냈습니다. 그런데 가족 가운데 한 사람이 예수님의 복음을 믿게 되었습니다. 믿은 사람은 복음의 메시지를 가족들에게 전해야 한다는 빚진 자의 심정을 지닙니다. 그래서 믿지 않는 가족들에게 복음을 전하면 그 복음 때문에 가족 간에 불화가 생기게 됩니다. 예수님께서는 평화를 주기 위해 오지 않으셨고 칼을 주기 위해 오셨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십자가의 말씀을 전도하다가 가족 간에 불화가 생길지라도 우리는 십자가의 복음을 전해야만 합니다.
1) 구체적으로, 여자들이 기도할 때 수건 문제(11:2-16), 성만찬(11:17-34), 성령의 은사 규제 문제(12:1-14:40)입니다.
2) David E. Garland, 『BECNT 고린도전서』, BECNT 성경주석, 조호영 옮김 (서울: 부흥과개혁사, 2019), 882.
3) Gordon D. Fee, 『NICNT 고린도전서』, NICNT 성경주석, 최병필 역 (서울: 솔로몬, 2019), 903.
4) 권연경, 『오늘을 위한 고린도전서』 (서울: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2022), 595.
5) Paul Washer, 『복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조계광 옮김 (서울: 생명의말씀사, 2013), 6.
6) Washer, 『복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7.
7) Washer, 『복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8-9.
8) Washer, 『복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10.
9) Fee, 『NICNT 고린도전서』, 911.
10) Washer, 『복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14.
11) Washer, 『복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15.
12) Washer, 『복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16-17.
13) Washer, 『복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18.
14) Washer, 『복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19.
15) Washer, 『복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20.
16) Washer, 『복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21.
17) Washer, 『복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22-26.
18) Washer, 『복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27.
19) Washer, 『복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28.
20) Washer, 『복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29.
21) Washer, 『복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31.
22) Washer, 『복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32.
23) Washer, 『복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33.
24) Washer, 『복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34.
25) Washer, 『복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35-36.
26) Washer, 『복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37.
27) Washer, 『복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38.
28) Washer, 『복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39.
29) Washer, 『복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40.
30) Washer, 『복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41.
31) Washer, 『복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42-43.
32) Washer, 『복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44-45.
33) Washer, 『복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47-48.
34) Washer, 『복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50.
35) Washer, 『복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