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화폐
호주 통화는 100퍼센트 호주 달러(AUD$)입니다. 동전으로는 5센트, 10센트, 20센트, 50센트, 1달러, 2달러가 있으며, 지폐는 5달러, 20달러, 50달러, 100달러가 있습니다. 1센트와 2센트 짜리 동전은 사라졌지만 물건값을 매길 때는 여전히 쓰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계산은 5센트 단위로 반올림하는데, 10달러 44센트는 10달러 45센트, 10달러 41센트는 10달러 40센트의 식입니다.
2. 환전
호주에서의 환전은 토마스 쿡, 호주의 4대 은행인 ANZ BANK, 커머웰스, 내셔널, 웨스트팩 및 공항, 호텔, 광광 명소 어디에나 설치되어 있는 환전소에서 환전할 수 있습니다.
한국 화폐의 경우 일반 환전소에서는 환전 불가능하며, 현재 시드니 내에 있는 외환은행에서만 환전이 가능합니다. 한국에서 출국 시에 호주달러 혹은 미화 등으로 환전한 뒤에 현지에서 교환해야 합니다. 그러나 호주 내에서도 미화로 일상 거래는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 애초부터 호주달러로 환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여행자 수표
여행자 수표의 경우 ANZ, 웨스트 팩 은행 및 토마스 쿡 환전소는 수수료가 없고 호텔이나 배낭여행자 숙소(backpacker)는 여행자 수표가 현금과 동일하게 취급, 방값을 여행자 수표로 지불하고 잔돈을 현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간혹 취급하지 않는 곳도 있으므로 여유자금으로 AU$50 정도는 현금으로 환전 보유해야 합니다.
4. 신용카드
신용카드(Credit Card)경우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merican Express), 아멕스(AMEX), 다이너스(DINERS), 마스터카드(MASTER)나 비자카드(VISA) 등이 사용 가능합니다. 호주에서는 작은 상점에서도 카드 사용이 일반화 되어 있습니다.
5. 계좌 개설
호주의 금융기관은 국립/주립은행, 소비자 신용조합, 주택조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계좌 개설을 하기 전에 먼저 어떤 계좌가 본인에게 적당할지를 생각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구좌마다 수수료나 이용료가 다르며, 은행 창구를 통한 거래에는 상당히 높은 수수료가 적용됩니다. 그러나 몇몇 금융기관에서는 관리 수수료가 낮은 구좌를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표책이나 신용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일반 구좌도 있으며, 은행에 예치할 금액이 많다면, 이자율이 높은 현금 관리 구좌를 고려하는 것도 좋습니다.
만약 호주에 도착한 후 6주 이내에 계좌를 개설할 경우에는, 여권만 제시하면 되지만 .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별도의 신분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호주 은행에서는 신뢰도에 따라 신분 증명 양식에 대한 점수를 책정하였는데 100점 이상만 되면 구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여권은 70점, 학생증은 40점이며, 운전 면허증도 40점에 해당합니다.
외국 학생들은 계좌를 개설하게 되면 세법상 내국인과 동등한 대우를 받게 됩니다. 따라서 텍스 파일 넘버(Tax File Number)를 은행에 제출하지 않았을 경우, 이자에 대해 높은 세율이 적용됩니다. 텍스 파일 넘버는 지방 우체국이나 호주 국세청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텍스 파일 넘버 없이 먼저 계좌를 개설 할 수도 있지만 번호를 받는 즉시 최대한 빨리 은행에 제출해야 하며, 또한 은행은 이용 하기에 편리해야 합니다. 아무리 도심과 멀리 있는 곳이라도 최소한 현금 인출기라도 있어야 합니다. 특히 호주 은행은 한국과 달라서 개설은행에서 설치한 현금 자동지급기에서만 인출할 수 있도록 되어, 은행간 On-Line System이 완벽하지 못합니다.
<참고> 은행 지점 분포별 순위(지방 소도시) 및 은행간 연계
- Commonwealth Bank : West Pac은행과 연계 수수료 없이 은행간 인출이 가능
- ANZ(Australia and New Zealand) Bank : National은행과 연계
- West Pac Bank - National Bank
- 호주 내 은행의 개.폐점 시간은 09:30~16:00
- 호주은행이 한국에 있는 은행으로는 ANZ Bank와 Westpac 은행임
계좌 개설 절차 및 준비사항
개설 전 은행을 선택하고 은행을 방문하여 개설을 합니다.
호주 시드니에서는 시내 보다 주변 캠시(Campsie)나 스트라스필드(Strasfield) 가 개설이 용이 합니다.
1) 준 비 물 : 여권, 국제운전 면허증, 호주 내 거주지 주소
2) 확인사항 : 호주는 한국처럼 그 자리에서 카드나 통장을 개설해 주지 않습니다. 개설 후 2주 정도 있다가 현금카드(Key Card)와 PIN NUMBER(한국의 비밀번호)가 우편으로 집으로 우송되어 옵니다.
3) 주의 사항 : Steam Line Express 제도 - 호주는 고급 고객을 유치할 목적으로 '94년부터 고객에게 수수료를 받기 시작했습니다. 상기 4개 은행의 Steam Line Express의 내용은 잔액이 최저 AU$ 500 미만이 될 경우 매월 AU$ 2의 수수료가 부과되고 현금 인출기 사용에도 제한을 받게 됩니다.
즉, AU$ 500 미만으로 내려가면, 월 CASH CARD를 6회까지밖에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4) 기 타 : 호주은행은 통장 개설 시 몇 종류가 있습니다.
통장을 발급하지 않고 현금카드만 발급해 주는 경우, 원하면 카드 없이 통장만 주는 경우 입니다. 또한 상품에 따라 한달 내의 Cash Card로 현금 자동 인출기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횟수가 제한(예 : 1일 5회 등) 되어 있으므로 계좌개설 시 꼭 확인해야 합니다. 무료 사용 횟수 초과 시에는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6. 송금
한국에서 돈을 부치기 위해서는 자신의 호주 은행 계좌(Account No.)와 은행 이름, 각 은행마다 가지고 있는 BSB 번호를 꼭 알려 줘야 합니다. 그러면, 외환은행 등의 해당 창구에 가서 호주로 온라인 송금을 하면 됩니다. 사는 곳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돈이 도착하기까지는 보통 2~3일 정도 걸립니다.
7. 현금 자동 인출기
은행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거의 대부분 각 은행 로고가 그려져 있는 ATM 머신을 찾아서 맨 처음 카드를 넣고 4자리 숫자로 된 자신의 비밀번호, PIN (Personal Identification Number)넘버를 눌러야 합니다. PIN 넘버가 3번까지 계속 틀리게 입력되면, 은행카드를 삼켜버리니 조심해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근처 은행에 가서 신고를 하면 다시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일단 PIN 넘버를 입력하면, 조그만 스크린에 메뉴가 나오는데 일반적으로 Primary Savings 어카운트를 선택하고 돈을 뽑으려면 Withdrawl 버튼을, 돈이 얼마 남았나 확인하려면 Account Balance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한 3초 정도 기다리면, '삑삑' 소리와 함께 카드가 밖으로 나오는데, 카드를 먼저 빼고 나면 스크린 밑에 조그만 문이 열리면서 해당 금액과 영수증이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