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EAC-hbGDMu8
카를 5세(독일어: Karl V; 라틴어: Carolus V; 프랑스어: Charles V; 네덜란드어: Karel V, 1500년 2월 24일 - 1558년 9월 21일)는 1519년부터 신성 로마 제국 황제였으며, 이탈리아에서는 카를로 5세(이탈리아어: Carlo V), 스페인에서는 카를로스 1세(스페인어: Carlos I)라고도 불렸다.
그는 아라곤 왕국과 카스티야 왕국의 트라스타마라 왕가, 부르고뉴 공국의 발루아-부르고뉴 가, 오스트리아의 합스부르크 왕가의 상속자로서 그는 중유럽과 서유럽 그리고 남유럽을 넘어 아메리카 대륙과 필리핀 제도의 카스티야 식민지까지 포함한 광대한 영토를 다스렸다. 그의 영토가 너무나도 광대한 나머지, 그의 제국은 ‘태양이 지지 않는 나라’이라고 불렸다.
재위 기간 동안 그는 프랑스의 왕 프랑수아 1세와 그의 후계자 앙리 2세와의 사이에 벌어진 이탈리아 전쟁에 집중하였다. 이 전쟁에서 신성 로마 제국은 엄청나게 많은 전비를 소모했으나, 무적의 테르시오 부대와 황제의 재상 메르쿠리오 가티나라 및 프란치스코 데 로스 코보스 이 몰리나의 도움으로 군사적 성공을 거두었다. 카를 5세에게 밀라노와 프랑슈콩테를 빼았긴 프랑수아 1세는 오스만 제국과 동맹을 맺었다. 카를 5세의 라이벌 쉴레이만 대제는 1526년에 헝가리 왕국을 정복하고 1529년에 빈을 포위하였으나 끝내 점령하지 못하고 물러났다.(참조 : 모하치 전투, 빈 공방전)
카스티야 왕국과 아라곤 왕국(1555년부터)을 자기 이름으로 물려받아 다스린 첫 번째 군주인 그는 흔히 최초의 스페인 국왕으로 여겨진다. 1556년 동생 페르디난트 1세에게 신성 로마 제국을, 아들 펠리페 2세에게 스페인 왕국을 물려주고 퇴위하였다.
그는 카스티야의 펠리페 1세와 후아나의 아들이다. 그의 조부모는 막시밀리안 1세와 부르고뉴의 마리아이며, 그의 외조부모는 혼인을 통해 스페인을 하나로 통합시킨 이사벨 1세와 페르난도 2세이다. 헨리 8세의 첫 번째 왕비인 캐서린이 그의 이모이고, 나중에 그의 아들 펠리페 2세와 결혼하게 되는 메리 1세는 그의 사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