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코패스와 나르시스트
저자 : 김 태형
정리 : 정식화
책을 선택한 배경 : 주변, 사회에서 보여지는 여러 인간들의 모습을 보며 보다 확실히 구분해보고, 대처방안도 확인하고 싶은 마음에서 선택하였다. 사이코패스의 본질과 행태, 나르시스트와의 차이들을 명확히 구분해 보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사이코패스에 대해]
1. 둘의 공유점
-자기자랑, 과시가 심하고 스스로를 과대평가하며 세상, 타인을 과소평가 한다.
-지독하게 이기적, 자기중심적 주로 타인을 가스라이팅 하여 타인을 지배하고 착취한다.
-공감능력이 없어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고 배려하지 못하고 자기반성을 모르기에 철면피, 냉혈한 행동
-처음에는 아주 친절하게 그러나 관계가 가까울수록 자신의 본색을 드러내며 남을 학대, 괴롭힘
2. 다른점
-정상인에게 피해주는 특성공유, 그러나 질적으로 다른 인격장애가 있다. 단순 대비하면 나르시스트는 사랑을 지나치게 갈망하고 사이코패스는 사랑을 조금도 필요치 않는 것이 다르다. 감정능력이 턱없이 부족한 것
-나르시스트는 양심이 손상되었으나 자기역할을 수행하여 스스로 심리적 고통을 겪음 사이코패스는 아예 작동불량의 불량품. 당사자는 전혀 고통을 못느낌 즉 양심의 부재가 아닌 감정능력의 부재거나 턱없이 부족한 상태이다.
-감정이란: 태도에 기초해 형성되는 신체적 변화가 수반되는 주관적 체험.
-감정을 체험 못하는 사람 공포 등과 같은 생리적 반응을 정상적으로 체험하지 못한다. 중성적 단어로 느낀다(나무, 돌, 책상 같이) 사전적 언어적 의미로만 다가옴. 감정을 깊이있게 체험하지 못하기에 자유자재로 화를 내고 풀고 한다. 감정의 폭이 협소하다. 색맹같이 미묘한 감정적 차이를 구분하지 못한다. 사랑, 성적자극, 슬픔, 욕구불만, 노여움, 흥분을 구별하지 못한다.
-사이코패스의 유일한 감정은 신체적 고통, 쾌락, 원초적 쾌락, 불쾌한 감정만 흉내낼 뿐이다. 타인의 감정을 모방하고 흉내낼 뿐이다.
-이들은 강렬한 자극을 추구한다. 단조로움을 못견딘다. 은은한 기분, 긴 시간 간직하는 열정 같은 감정이 없다.
-강렬한 자극을 추구하게 동기화 되었다. 술, 마약, 심리적 게임을 즐긴다. 동물적 쾌락주의자이다. 양심의 부재-가책을 않느낀다. 양심이란, 도덕적 원칙과 규범에 조절, 통제되는 도덕감정과 도덕의식의 총체이다.
-사이코패스는 도덕의식은 있으나 도덕감정은 턱없이 부족한 자, 내면통제를 않받고 후회, 수치심, 죄의식이 없다.
-공감능력의 부재 - 공감능력이란 타인의 기분, 감정이나 고통스러운 감정을 이해하고 자신도 느낄 수 있는 능력이다. 그들은 머리로는 이해하는데 ... 이것이 일반 범죄자들과 구분되는 것이다.
3.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의 구분
-소시오패스: 반사회성에 주목하는 경우 이런 개념을 선호한다. 일부는 같은 개념으로 인식하고 일부는 다른개념으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유는 반사회적 인격장애의 기준이 너무 느슨해서 일반범죄자, 반사회적 일탈 행위자가 모두 포함되는 것을 우려한다.
4.사이코패스의 특성
① 원시적 욕구추구 성욕, 식욕, 안전에 대한 욕구 추구, 사회적 욕구는 지적능력으로 포장된 생물학적 욕구뿐이다.
② 자기중심성, 현재성, 충동성 ... 사냥감 노리는 육식동물처럼 영리한 사이코패스는 권력과 명예 같은 사회적 목표추구, 본질적으로 생물학적 지배욕구의 사회적 상질물일뿐이다. 현재를 중요시하며 무시, 모욕, 경멸에 매우 민감 폭발적으로 반응한다.
③ 과도한 통제욕구... 다른사람을 심리적, 육체적으로 통제하려는 강렬한 욕구가 있고 여기서 오는 양심, 죄책감 등을 않느끼는 것이 나르시스트와 결정적 차이다.
④ 사이코패스의 지적능력은 대체로 평균이상이나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사회적욕구와 감정의 뒷받침이 없기 때문에 사고의 폭이 좁다. 단기적으론 논리적이다 자가당착적이다. 사고의 깊이가 없다 - 사회, 인간, 운명, 적극적 동기가 없기 때문에 심도있는 사고를 못하고 사고가 산만하다. 범행동기나 감정에 관련되 사고가 매우 취약 범행동기를 물어보면 정작 동기는 설명하지 못하고 사건만을 상세히 묘사한다.
⑤ 과도하게 부풀어진 자아 - 자신에 대한 과대망상, 타인을 심하게 저평가 이러한 자아인식이 자기애적 인격 장애자들에게도 공동으로 나타난다. 존경과 관심에 대한 과도한 욕구, 지나친 우월감과 오만함, 이기주의와 동정심 부족, 비판 수용능력의 부족. 차이는 나르시스트는 자아상이 사이코패스보다 견고하지 못하고 양심도 있고 감정능력을 갖고 있으나 사이코패스는 없고 치료법이 없다.
-공통점으로는 심리적 에너지가 자기 자신에게 묶여있다는 것이 공통이다. 그런데 나르시스트는 결핍된 사랑을 보상하고 싶은 동기가 원인인 것이다.
⑥ 이외에
- 착취적인 일반관계 ... 지배, 조종, 통제, 착취, 가족은 소유물
-갈등해결 회피... 갈등을 정면으로 다루지 않고 은근슬쩍 넘어간다.
-차별적인 태도... 타인이 얼마나 쓸모있나에 따라
-경쟁심, 시기와 질투 냉담함과 무책임성 거짓말과 속임수 - 꿋꿋하게 감정적 변화신호 않보여준다 카멜레온과 같은 변신
<사회에 침투한 고도의 지능을 가진 포식동물. 짐승의 마음이 이식된 컴퓨터인간>
⑦유형
-조정자 유형: 화이트칼라 사이코패스 대인관계 감정영역은 높은 점수 생활방식 반사회적 영역은 중간점수... 덜 충동적 덜 반사회적. 이들은 명성, 부를 추구한다. 육체적보다는 고도의 심리게임을 즐긴다 승리함으로써 커다란 만족느낌. 달변이다 이들역시 감정영역이 상실된 사이코패스
-깡패유형: 육체적 욕구, 반사회적 누군가 도발하거나 자기무시하고 모욕주면 공격적으로 나온다.
5. 무엇이 사이코패스를 만드는가?
-태내기 혹은 생애초기에 감정능력에 심각한 부상 혹은 장애가 생긴 경우... 언어습득 이전에 이루어지는 감정발달과정에서 원시적 감정수준에 머뭄.
-징후는 아주 어린시절에 드러나기 시작 - 부적절한 감정반응, 사회적 반응, 공감능력부재, 지독한 자기중심성
-꼬마 사이코패스의 모습
-유전인가? 일부 동아시아에서는 비교적 드물다 - 사회문화 거주환경에 따라 달라짐 시사, 역사적 시기에 따라서도 다르다. 미국 점점 증가
-유년기의 학대가 영향미침 - 유형철, 김해선
-사회의 영향이 있다 - 사회가 건강해지면 특성들이 약화되고 표현도 온순해지나 사회가 병적이면 한층 심각해지고 악랄해짐 비옥한 병적인 사회풍조는 비옥한 토양이다.
6. 치료는 가능한가?
- 가장 큰 피해는 교활한 사이코패스들이다 - 매력적이고 자신감 넘치고 좋은 평판에 능력있고 그러나 타인과 친밀한 감정적 관계를 형성하지 못한다. 생각과 삶에 깊이가 전혀없다.
-성인 사이코패스는 치료가 불가능에 가깝다 - 치료 받으려는 동기가 없다. 치료수단이 통하지 않는다. 내면에 감성혼란이 존재하지 않기에.
[나르시스트에 대해]
1. 근원과 특성 - 그리스 신화 나르키소스에서 유래, 샘물에 비친 자기모습에 반해 물에 빠져죽었다는 데에서 왔음. 자기애적 인격장애로 분류.
-사랑과 인정에 대한 과도한 집착 - 목말라 있다. 그래서 다른곳에는 심리적 에너지를 쏟기 힘들어, 타인에 사랑과 관심, 인정과 존경받는데 쏠려있다.
-조연을 싫어하고 화려한 겉포장을 좋아한다. 자기과시와 특권의식이 있다. 남들이 허점을 보이면 질책, 경멸과 깍아내리기 좋아한다. 밑바탕에 빼앗긴, 빼앗길지도 모를 사랑을 되찾아오려는 강력한 동기가 숨어있다. 꼬투리 잡기 명수, 자신에 대한 과대평가와 자기과시, 비판을 수용 못하고 자기반성도 할 수 없다.
-어린시절 사랑받지 못하고 있다는 심연의 두려움을 자극해서 자아가 매우 취약하다.-> 남들 비판에 매우 예민하게 반응. 자기방어는 나르시스트들이 보이는 으뜸가는 특징. 그래서 합리화, 부인, 역비판 같은 방어기재를 빈번하게 사용한다.
-인지적 왜곡을 - 과거 기억이나 특정 사건을 자기에게 유리하게 미화하고 주관적으로 재가공하는 경향이 보임
-어떤 비판도 수용 못하고 자기반성이 없기에 자기성장, 발전에 장애가져오고 다시 자아를 허약, 공허하게 하는 악순환의 고리이다.
-아무리 오래 관계를 맺더라도 자기잘못 시인하는 말, 자기반성적인 말, 진심어린 사과의 말을 들을 수 없다. 설사 ‘척’해도 그들 마음 속은 절대 바뀌지 않는다.
2. 특징
-경쟁적, 착취적 가학적인 대인관계를 가지고 있다. 그들의 분류법은 자기를 부풀려줄 사람, 윽박지르고 깍아내리기 만만한 사람, 두가지 이다. 처음 자신을 존대하고 드높여줄 사람앞에서 사교적, 찬양, 친절과도. 그러나 자신을 비판하는 사람 혹 자신의 존재를 위축시키면 비판이나 도망가 버림. 사사건건 자기 뜻대로 하려함
-나르시스트는 대인관계에서 전혀 진실하지 않아 매우 이중적이다. 대인관계는 본질적으로 착취관계이다 남들에게 돈, 선심쓰는 것도 자신의 즐거움을 충족시키는데 있다.
-자기중심적 요구와 무한한 성공욕과 권력욕 - 권력은 자신의 우월감을 확인시켜주는 중요수단이기 때문
-지나친 통제욕구와 자기중심적욕구 - 타인의 통제권 아래서는 자신의 이기적 욕구 채우기 어려워. 가장 가까운 사람들을 불행하게 만드는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다.
3.나르시즘에 대한 최근의 심리학적 접근
- 카터 - 어린시절 충족되지 못한 감정적, 심리적 욕구와 관련이 있다.
어린시적 트라우마
-사랑에 대한 병적인 욕구가 있다 - 심각한 애정결핍환자 자기 사랑하기에도 바빠 외부세계에 무관심, 관심있는 경우는 세상으로부터 관심과 찬양받으려는 강한 욕망과만 관련
-부모의 잘못된 양육
4. 스스로 보호방법
-나르시스트의 허락이나 인정을 구하지 말라
-부당한 지배를 허용하지 말라, 그러나 공격적으로 대하거나 화를 내지 않도록 주의, 온화하면서도 단호한 태도
-나르시스트와 거리를 유지하라. 심리적, 정서적으로 거리유지
-개인적 영역에서 만나게 되면 필사적으로 옮기려는 노력을 그게 않되면 동료들과 힘을 합쳐 그를 징벌함으로써 강제적 치유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애인이나 배우자로는 절대로 피해야 한다.
5. 나르시스트의 치료
-치료받으려는 동기도 부족, 치료에 대한 저항도 심함. 현재로는 깊은 공감과 정서적 지지를 제공해 환자의 방어막을 해제하고 자아를 강화시키면서 원인을 정확히 파헤쳐 스스로 깨닫고 인정하게 하는 치료가 그나마 효과적일 것
-나르시스트가 권력을 가지면 그 사회적 폐해는 이루말할 수 없이 심각해진다. 그 밑에는 출세꾼, 환자들이 우글우글해질 것
-그들에게 권력, 힘을 갖지 않도록 견제해야, 강력히 예방해야한다.
※ 몇가지 추가 생각해볼 지점
-우리주변에 이러한 존재가 있는가? 나는 어떻게 대응했는가?
-사이코패스와 나르시스트가 결합된 경우고 있겠는가?
-병적인 사회에 대한 추가적인 고민과 양산되는 이러한 자들에 대해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조직적으로 개인적으로는?
첫댓글 책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해서 올렸네.
경석~ 수고했고, 늘 고생많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