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은 생각보다 빨리 자랍니다. 또한 자라는 가지들은 모두 또 하나의 새로운 개체가 될 수 있죠. 그것이 식물 키우는 이들에게 가장 큰 즐거움이자 놀라움인데요. 오늘은 식물을 무한번식 시킬 수 있는 방법! 바로 꺾꽂이, 삽목하는 방법을 총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목차 숨기기
1) 삽목(꺾꽂이)이란 무엇인가?
2) 삽목 가지 만드는 방법
2.1) 삽목 가지 잘 자르는 요령
3) 삽목용 흙은 어떤걸 써야할까?
4) 삽목 후에는 수분공급이 중요하다!
5) 삽목할 때의 온도는?
6) 삽목할때의 적정 습도는?
7) 삽목한 식물은 어디에 둬야 할까?
삽목(꺾꽂이)이란 무엇인가?
삽목은 식물의 개체수를 늘리기 위해 가장 널리 쓰이는 방법인데요. 꺾꽂이 라고도 합니다. 흙에 가지를 바로 꽂는다는 의미로 ‘삽목’이라고 많이 부르고 자른 가지를 ‘삽수’라고 부르죠. 아주 간단하고 쉬운 방법이지만 어느 정도의 요령은 필요합니다.
함부로 키웠다 정글될라! 번식력 강한 식물 4가지
삽목 가지 만드는 방법
삽목가지는 보통 10cm 전후로 잘라주는 것이 성공 확률이 높습니다. 중요한 건 생장점에서 너무 멀지 않게 잘라는 주것이 유리하다는 것인데요. 식물을 생장시키고 뿌리를 만들어주는 옥신 호르몬이 생장점 부근에 모여있기 때문에 생장점에서 멀어질수록 뿌리를 내리는데 시간이 오래걸립니다. 또 가지가 너무 길다면 뿌리가 없는 상태에서 새순까지 수분을 전달하기도 어려워 잎이 마르기가 쉽습니다.
그런데 식물중에는 정말 흙냄새만 맡아도 뿌리를 내리는 것처럼 보이는 식물들도 있습니다. 장미허브나 콜레우스, 제브리나 같은 식물들은 워낙 삽목이 잘되기 때문에 아무렇게나 잘라서 푹푹 꽂아도 웬만하면 뿌리가 납니다.
길게 자란 제브리나를 잘라서 화분에 푹푹 꽂아주면 또 하나의 화분 완성!
삽목 가지 잘 자르는 요령
삽목 가지를 자를때는 가지가 흙과 닿는 면적을 넓게 하기 위해서 사선으로 잘라줍니다.
목질화가 진행된 가지는 뿌리가 나올 부분의 수피를 살짝 벗겨주셔도 좋습니다.
삽목가지는 뿌리가 없기 때문에 원활한 수분 공급이 어려워 잎은 최소로 2~3개만 남기고 제거하는 것이 좋고, 만약 큰 잎이라면 잎을 반으로 잘라서 수분 요구도를 줄여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뿌리를 빨리 내리게 하기 위해 발근제를 사용할수도 있는데요. 뿌리 발근제에는 식물 생장 호르몬인 옥신 호르몬이 들어있기 때문에 뿌리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큰 이파리는 컷팅해주면 수분손실을 막아줘서 뿌리를 더 잘 내릴 수 있어요.
삽목용 흙은 어떤걸 써야할까?
삽목할때는 비료 성분이 없는 흙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비료 성분이 많으면 가지나 줄기가 썩는 원인이 되기 때문이죠. 시중에 파는 일반 상토에는 소량의 비료가 섞여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삽목을 할때는 삽목용 무비상토나 순수 코코피트를 활용해서 삽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석이나 녹소토, 모래에 삽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뿌리가 충분히 나온 후에는 분갈이흙에 옮겨심어주면 됩니다.
삽목 후에는 수분공급이 중요하다!
삽목후 특별히 신경써야 할 부분은 바로 수분공급입니다. 뿌리는 건조한 환경에서는 잘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흙을 항상 촉촉하게 유지시켜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물은 중력에 의해 화분 밑으로 가라앉지요. 그래서 표면이 가장 먼저 마르게 됩니다. 그래서 삽목 가지는 흙속에 깊숙히 심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가지를 자를때는 흙 속에 들어갈 깊이까지 생각하고 잘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녹소토, 마사토, 모래에 삽목했을 경우 수분이 오래 머물지 않기 때문에 특히나 수분공급에 신경써야 하는데요. 화분 밑부분을 살짝 물에 잠기게 해서 촉촉함을 유지하도록 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삽목할 때의 온도는?
삽목 가지가 뿌리를 내리기 위해서는 적정 온도가 필요한데요. 해당 식물이 가장 잘 자라는 온도를 맞춰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신이 잘 자랄 수 있다고 생각하는 환경일수록 빠르게 뿌리를 내리겠죠?
보통 삽목은 봄 가을에 가장 많이 하긴 하는데 식물이 잘 자라는 온도에 따라 성공률이 다르기도 합니다. 더위보다 추위에 강한 식물들은 서늘한 기온에서 성공률이 높고, 더위에 강한 열대성 식물들은 여름에 삽목해도 잘 됩니다. 겨울이라도 실내에서 따뜻혼 온도와 습도를 잘 맞춰준다면 충분히 성공할 수 있습니다.
삽목할때의 적정 습도는?
삽목한 식물은 뿌리가 없는 상태에서 잎을 지켜내야 합니다. 뿌리가 없어서 수분공급이 더딘 상태에서 공기가 건조하면 잎의 증산작용이 활발해져 잎이 말라버릴 가능성이 크겠죠. 그렇기에 삽목중인 식물은 습도를 높게 유지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습도를 높게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재활용품 활용한 식물 키우기 팁 5가지
환경오염이 점점 심해지고 있는 가운데, 집에서 매일 나오는 재활용품을 식물 키우기에 활용하면 좋을 것 같아서 유용한 팁을 준비해봤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매일 생기는 쓰레기도 잘만 활용하면 아주 유용하게 쓸 수 있거든요. 아이디어…
더보기
겨울철 식물 관리! 실내습도 올리는 4가지 방법
가을, 겨울철을 지나면서 실내가 점점 건조해지기 시작합니다. 실내 식물이 잘 자라려면 습도를 잘 맞춰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관엽식물은 60% 정도의 평균 습도수준이 필요한데요. 이는 사람에게 필요한 평균습도와도 비슷해서 겨울철에 실내에서…
더보기
삽목한 식물은 어디에 둬야 할까?
자, 온도와 습도가 적당하다면 삽목 화분을 두는 장소로는 밝은 그늘 정도가 딱 적당합니다. 실내를 기준으로 거실 안쪽 정도가 적당하겠죠? 삽목중인 식물이 직사광선을 받으면 광합성 작용을 활발하게 하게 되고 그럼 많은 수분을 필요로 하게 되는데요. 삽목중인 식물은 뿌리가 없으므로 잎이 빠르게 말라버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시원한 그늘에 두었다가 뿌리가 나면 점점 밝은 곳으로 옮겨주면 됩니다.
식물의 삽목은 정말 재밌는 것 같아요. 식물의 이런 특성 때문에 식무을 키워서 파는 식테크도 유행할 수 있었던 거겠죠. 식물이 아니라 돈을 키우는 기분으로 말이죠. 예쁜 식물을 키우고 있다면 삽목을 통해 번식시켜서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선물해보세요. 아주 센스있는 선물이 될 것 같습니다 😊
쭈글이 수박페페 부활시키기
인스타그램에서 크고 따글따글한 수박페페의 귀여운 모습을 보고 반해서 들인 나의 첫 수박페페는 꽤 충격적인 모습이었어요. 아무리 인터넷에서 실물을 못보고 구입했지만 이런 녀석을 보내줄 줄이야. 그래도 살아있는 생명을 내다버릴 수도 없고…
더보기
삽목삽목쉬운식물초코리프삽목피토니아삽목필레아페페삽목
Post navigation
식물 과습 증상
PREVIOUS POST
식물 과습 증상과 물부족 증상이 비슷한 이유!
셀프 워터링 자동급수 화분
NEXT POST
식물 자동급수 화분 만드는 법 4가지! 간단하게 셀프 워터링 하세요!
셀프 워터링 자동급수 화분
가드닝 기본지식
식물 자동급수 화분 만드는 법 4가지! 간단하게 셀프 워터링 하세요!
POSTED BYby 필레아2022-12-09
식물 과습 전후
가드닝 기본지식
과습으로 죽어가는 식물 살리는 방법 4가지
POSTED BYby 필레아2022-10-14
가드닝 기본지식
야채 삶은 물, 버리지 말고 식물에게 주세요! 장점과 주의할 점 3가지
POSTED BYby 필레아2022-12-05
Leave a Comment
가드닝 기본지식
셀프 워터링 자동급수 화분
식물 자동급수 화분 만드는 법 4가지! 간단하게 셀프 워터링 하세요!
POSTEDby 필레아
식물 화분 물주기 방법 총정리(언제, 어떻게)
POSTEDby 필레아
식물에 비료줄 때 꼭 알아야 할 것 4가지
POSTEDby 필레아
수경식물
성장 멈춘 수경식물에 미원을 비료로 써보세요.
POSTEDby 필레아
가드닝 라이프
구문초
만지면 좋은 향이 나는 실내식물 추천 4가지
2022-12-15
푸미라 키우기! 풍성하고 바삭바삭한 이파리가 매력적인 식물
2022-12-14
율마
은근 까다로운 깍쟁이 식물, 율마 키우기! (물주기, 순따기, 수형)
2022-12-13
크리스마스 분위기 식물, 포인세티아 빨갛고 예쁘게 키우기
2022-12-12
초보 식린이가 프로 식물집사가 되는 6단계 과정
2022-12-05
궁금해요! 식물
봄흙이 봄볕에 부풀어올라 포슬포슬해지는 매커니즘
2021-04-01
공기정화식물의 원리? 식물이 실내공기를 정화하는 방법
2022-02-08
몬스테라 잎은 왜 갈라졌을까?
2022-07-03
식물은 천연가습기? 식물이 물을 뿜어내는 이유 2가지
2022-07-05
식물테라피 효과 5가지 원리, 다 나름의 이유가 있다?!
2022-09-29
카테고리
가드닝 라이프
실내 식물
원예 일기
텃밭/정원
보태니컬 갤러리
반려식물
플랜테리어
보태니컬 푸드
영양소 이야기
이렇게 먹어봐요!
식물학 교실
가드닝 기본지식
궁금해요. 식물!
© 2020 Botanical.House
보태니컬 하우스, 식물과 함께하는 생활
contact@botanical.ho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