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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기
K3는 길이 4,560㎜, 너비 1,780㎜, 높이 1,435㎜, 휠베이스 2,700㎜다.
아반떼는 길이 4,530㎜, 너비 1,775㎜, 높이 1,435㎜, 휠베이스 2,700㎜로 K3와 거의 같다.
SM3는 길이 4,620㎜, 너비 1,810㎜, 높이 1,480㎜, 휠베이스 2,700㎜다.
크루즈는 길이 4,600㎜, 너비 1,790㎜, 높이 1,475㎜, 휠베이스 2,685㎜다.
휠베이스는 차이가 별로 없지만 나머지 부분에서는 SM3가 모두 크다.
◆ 엔진
K3는 감마 1.6ℓ GDI를 탑재했다. 최고출력 140마력, 최대토크 17.0㎏·m를 낸다.
부츠타입 6단 자동변속기를 조합해 변경연비 복합효율은 ℓ당 14.0㎞다.
공회전방지장치를 더한 에코 플러스는 ℓ당 14.5㎞다. 아반떼도 엔진은 K3와 같다.
1.6ℓ GDI는 최고출력 140마력, 최대토크 17.0㎏·m다.
ℓ당 효율은 16.5㎞이지만 구 연비 기준이어서 신 연비를 적용하면 K3와 비슷해질 전망이다.
SM3는 닛산의 H4Mk 엔진과 무단변속기인 X-CVT를 조합했다.
최고출력 117마력, 최대토크 16.1㎏·m를 내며 신 연비 기준 복합효율은 ℓ당 15.0㎞다.
크루즈는 1.8ℓ 가솔린과 2.0ℓ 디젤이 있다. 1.8ℓ는 최고출력 142마력, 최대토크 17.8㎏·m다.
ℓ당 효율은 구 연비 기준으로 13.7㎞다. 2.0ℓ는 163마력, 36.7㎏·m로,
ℓ당 효율은 구 연비 기준 15.9㎞(자동변속기)다.
아반떼와 크루즈는 구 연비, 뉴 SM3와 K3는 신 연비 기준이어서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업계에선 뉴 SM3의 효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변경된 연비에서 단연 앞서기 때문이다.
◆ 안전 및 편의품목
K3와 아반떼의 안전품목은 대체로 비슷하다.
섀시통합제어 시스템(VSM), 6에어백, 경사로 밀림방지장치, 후방충격 저감 시트,
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 급제동 경보 시스템, 후석 중앙부 3점식 시트벨트 등이다.
크루즈컨트롤과 주차조향보조 시스템, 오토 디포그 시스템도 적용했다.
K3는 운전자 취향에 맞게 스티어링 장력을 조절할 수 있는
플렉스 스티어와 글러브 박스 쿨링 기능,
텔레매틱스 시스템 UVO(유보) 등을 갖췄다.
SM3는 스마트 키를 갖고 차에서 1~2m 떨어지면 도어가 자동으로 잠기는 오토 클로징 기능,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좌우 독립 풀오토 에어컨, 뒷좌석 분리형 헤드레스트 등을 채택했다.
헤드 램프 에스코트 기능, 오토라이트 컨트롤, 전자식 차속감응 파워스티어링,
레인센싱 와이퍼 등을 더했다.
크루즈 역시 크루즈컨트롤, 오토라이트 컨트롤, 후방주차보조 시스템, 에스코트 라이팅 기능 등을 포함한다.
안전품목으로는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 SESC, 페달 분리 시스템 등을 장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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