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기대와 관심을 모았으나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과학계에 이름을 올린 황우석입니다.
[오행, 십성]
축월 경금입니다. 황우석의 관상을 보면 경금 답게 아주 남자답게 생겼고 얄상하지 않고 네모 반듯합니다. 깔고 있는 것이 모두 인성이니 학술 쪽으로 진로를 잡으면 참된 학자가 되며 천간에 식신상관이 투출하고 축토와 진토에 뿌리를 내렸으니 언변까지 매우 능수능란한 능력자입니다. 실제로 황우석이 줄기세포 연구로 스타가 될 때 그의 강연이나 기자회견을 보면 언변이 매우 좋고 카리스마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상관을 인성의 힘으로 제대로 다룬 사람 답습니다. 주목해야 할 점은 지지가 토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진술축미 지지는 지장간에 많은 것들을 가지고 있어서 개고 작용을 통하여 필요할 때 능력으로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마치 수륙양용 호버크래프트처럼 물을 만나면 물 위를 다니고 육지를 만나면 육지 위를 다닐 수 있습니다. 황우석 사주원국은 습기가 강한 토가 천간에 임계수를 투출 하여 식신상관을 매우 잘 쓸 수 있는 구조입니다. 이렇게 되면 그야말로 아이디어가 매우 뛰어나고 그것을 실현시키기 위하여 밤낮없이 연구에만 몰두할 수 있는 사람이며 연구한 결과를 상관을 통하여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뛰어난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용신]
축월 주위로 진토가 있고 천간에 임계수가 투출하여 사주 전체가 매우 냉랭합니다. 이런 사주는 보자마자 화기운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화기운이 없으면 사주에 있는 축토는 시베리아 냉기이며 진토는 그 자체로는 음양의 어느 편도 들지 않지만 축토 때문에 음의 기운을 갖게 되어 운에서 해자축으로 흘러가게 되면 삶이 고달파 집니다. 다행히 대운을 보면 목~화~금으로 흐르니 한평생 수기운을 만나지 않습니다. 황우석은 어렸을 때부터 공부를 잘 하여 엘리트 코스를 밟아 서울대 교수까지 되었습니다. 특히 화 대운은 그의 인생 절정기를 달리게 해 주었습니다. 조후용신 + 억부용신 + 관성의 길함을 주기 때문에 본래 무관성 사주임에도 불구하고 관성이 많이 필요한 직업인 대학교수를 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원국 지지가 자수로 되어 있었다면 화 대운이 올 때 자오충, 식상으로 관성을 치는 것이니 오히려 더욱 흉한 일이 발생하고 불안해질 수 있었으나 축토와 진토는 화 대운이 온다고 하여 충돌을 일으키지 않으며 화생토로 오히려 받아들이고 길한 관성을 수기유통 시켜주니 대단히 좋았습니다.
대운이 수로 흐르면 격국용신에 해당하지 않느냐는 의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격국 용신인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조후가 너무 깨지기 때문에 수 대운이 들어오는 초반에는 사회활동이 증가할 수 있으나 점점 수기운이 과다한 문제가 나타나게 되어 삶의 균형이 깨지게 됩니다. 애초에 식신 상관을 대단히 잘 써먹을 수 있는 사주이니 대운에서 화가 들어오는 것이 좋습니다.
[구조]
그런데 진술축미는 여러 장점을 갖고 있으나 치명적인 단점이 있는데 진술충, 축미충을 하여 토끼리 부딪히게 되면 개고했던 것들을 입묘시키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개고 입묘작용은 너무 복잡하고 예측하기도 어렵기 때문에 많은 역학자들이 어려워 하는 것입니다. 확실한 것은 황우석처럼 극단적으로 지지에 토를 많이 깔고 있으면 토충에 의한 사건사고가 인생을 살면서 최소 3번~4번은 크게 벌어진다는 것입니다.
황우석이 논문 조작 사건으로 곤혹을 겪게 된 것은 기미대운. 천간은 그렇다 쳐도 미토가 축토와 충을 일으킵니다. 기미대운 안에서도 사건이 본격적으로 논란이 되기 시작한 것은 2005년 말~2006년(병술년) 입니다. 진술충과 축미충에 의하여 지진이 일어나듯 모든 지장간들이 전부 동요하는 것입니다. 화(관성), 수(식상), 금(비겁), 목(재성)이 모조리 지진에 의하여 파괴되거나 동요합니다. 그 중에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것은 무엇이겠습니까. 화 대운을 거치며 쌓아 올렸던 화 관성이였겠지요. 황우석은 이 사건으로 서울대 교수에서 파면을 당합니다. 또한 연구자로서 연구를 계속해 나갈 수 있게 해 주었던 수 식상도 타격을 받게 됩니다.
토충이 항상 무섭고 안 좋은 결과를 가져다 주는 것은 아닙니다. 토충에 의하여 대박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황우석은 이전까지 승승장구 하다가 파멸의 길을 걸었습니다. 황우석에게 토는 인성이였고 스스로 굴린 머리로 인하여 스스로 파멸을 자초한 것입니다. 토를 많이 갖는 사주는 토에 해당하는 십성이 무엇인지 보고 충이 일어날 때에 좋은 현상과 나쁜 현상이 일어난 원인을 찾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