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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과 그의 심판의 시간
(5월 6일 안식일 / 일몰: 오후 7시 26분)
TMI 실천해 보세요
67. 사람들을 칭찬하는 습관을 기르세요.
110. 교회에 어린 아이를 데리고 온 부모들을 도와주세요.
66. 이전에 대화해 본 적이 없는 이웃에게 말을 걸어 보세요.
연구 범위: 단 8:, 단 9:, 스 7:, 마 3:13~17, 롬 5:6–9, 막 15:38, 레 16:16
기억절: “또한 너희가 이 시기를 알거니와 자다가 깰 때가 벌써 되었으니 이는 이제 우리의 구원이 처음 믿을 때보다 가까웠음이라 밤이 깊고 낮이 가까웠으니 그러므로 우리가 어둠의 일을 벗고 빛의 갑옷을 입자”(롬 13:11, 12)
몇 년 전 어느 공원에서 있었던 산불에 대해 기록한 글을 본 적이 있다. 산불이 끝난 후 산림 감시원들은 피해를 추정하기 위해 산을 올라갔다. 한 관리원이 나무 밑둥에서 문자 그대로 불에 타 잿더미가 된 새를 발견했다. 섬뜩한 광경에 다소 메스꺼웠던 그는 막대기로 새를 넘어뜨렸다.
그런데 죽은 어미의 날개 아래에서 세 마리의 작은 새끼 새들이 뛰쳐나왔다. 어미새는 임박한 재난을 뚜렷하게 인식하고 새끼들을 나무 밑둥으로 데려와 자기 날개 아래에 모았던 것이다. 안전한 곳으로 혼자 날아갈 수 있었지만 대신 새끼들을 보호하기로 선택했던 것이다. 이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안전한 신자에 대한 얼마나 적절한 예증인가.
하나님의 심판의 불이 갈보리에서 그에게 다 쏟아졌지만 그리스도 안에 있는 모든 사람은 그의 날개 아래서 영원히 안전하다. 그리스도께서 정죄받은 죄인으로 십자가에서 심판받으심으로 우리는 천국의 의로운 시민으로 판결받을 수 있게 되었다. 우리가 영원한 멸망의 파괴적인 불길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그분이 범죄자로 심판을 받으셨다.
TMI Time
*학습 목표
- 깨닫기 하나님의 심판의 시간에 대한 예언은 죄 문제에 대한 그의 해결책을 보여준다.
느끼기 우리를 대신하여 심판받으시는 메시야에 대한 놀라운 구원의 계획을 깊이 묵상한다.
행하기 죄에서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심판의 때가 가까운 것을 깨닫고 깨어서 준비한다.
TMI 안으로 : 안교 소그룹이 함께 서로를 돌보고 연합함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합니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헌금을 드립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에 대한 보고를 듣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TMI 위로
그대에게 무언가 중요한 시기가 다가오고 있음을 느꼈던 적이 있습니까?
2. 하나님의 심판하실 때가 이르렀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담고 있습니까? (계 14:7)
3. 2300일 예언이 그대에게 말해주는 가장 중요한 사실은 어떤 것입니까? (단 8:14)
4. 70이레 예언은 무엇으로 시작합니까? 그것은 어떤 의미가 있겠습니까? (스 7:27)
5. 중요한 예언이 성취되는 시기에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바라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레 23:26-29)
6. 심판의 때에 대한 예언에 십자가의 복음이 담겨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단 9:26)
결론 하나님의 심판의 시간은 다가오고 있다. 마지막 때를 가리키는 2300주야의 예언은 성소의 정결과 연결되어 있다. 그것은 죄 문제에 대한 하나님의 해결책을 보여준다. 이 예언은 70이레의 마지막 주에 메시야가 끊어짐으로 구속의 예언적 시간표를 성취한 것을 알려주고 마지막 시대를 사는 우리에게 자신을 낮추고 마음을 살필 것을 호소한다.
TMI 밖으로 : 안교 소그룹이 함께 지역 사회에 복음을 전하고 봉사함
1. ‘내가 실천한 TMI 활동 : ( )’을 적고 함께 나눕니다.
2. 안식일학교·선교부 홈페이지 ‘TMI time’ 게시판에 활동 소식을 사진과 함께 올립니다.
3. 우리 안교 소그룹의 성장과 TMI 활동 계획을 위해 기도합니다.
4월 30일(일)
성소의 정결
그리스도께서 오시기 전에 분명 심판이 있다. 첫 번째 천사는 큰 소리로 “그의 심판하실 시간이 이르렀다”(계 14:7)라고 알린다. 다니엘서는 이 심판이 시작되는 때를 우리에게 말해준다.
다니엘 8:14을 읽어보라. 다니엘은 성소의 정결에 관하여 어떤 구체적인 시간표를 알려주는가?
모든 유대인은 지상 성소 정결의 의미를 분명히 이해하고 있었다. 그것은 심판의 날인 대속죄일에 일어나는 일이다. 그런데 다니엘은 성소 정결과 심판의 개념은 이해했지만 2,300주야에 대해서는 혼란스러웠다.
다니엘 8:27과 다니엘 9:21, 22을 읽어 보라. 2,300주야의 이상에 대한 다니엘의 반응은 어떠했으며 그에게 대한 하나님의 응답은 어떠했는가?
다니엘서 8장의 끝에서 다니엘은 기절했고 후에 “내가 그 환상에 놀랐으나 아무도 그것을 깨닫는 자가 없더라”(단 8:27, 흠정역)고 탄식했다. 그것은 2,300주야의 이상이다(나머지 이상들은 이미 설명되었다, 단 8:19~22 참조). 다음 장인 다니엘 9장은 가브리엘 천사가 다니엘에게 2,300주야의 이상을 알려주기 위해 오는 것을 기록한다. “다니엘아, 내가 이제 네게 지혜와 총명을 주려고 왔느니라”(단 9:22).
가브리엘은 다니엘이 기도하며 구했던 것보다 훨씬 더 원대한 응답을 보여주어 다니엘을 놀라게 했다. 그는 다니엘에게 시간의 흐름을 보여주며 앞으로 메시아가 오실 것이라고 알려주었다. 다니엘 8장에서 성소의 정결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사건들인 그의 봉사의 시작과 그의 잔혹한 죽음의 정확한 때를 보여준 것이다. 즉, 그리스도의 죽음과 심판이 불가분의 관계인 것이 밝히 드러났다.
<교훈> 다니엘서 8장의 성소의 정결에 대한 기별은 우리에게 심판의 때에 대해 말해준다. 그것은 메시야의 죽음과 심판이 연결되어 있음을 알려준다.
<묵상> 하나님께서 다니엘의 기도에 대한 응답으로 그가 구했던 것보다 더 큰 것을 보여주셨다는 사실은 우리에게 무엇을 말해줍니까?
<적용> 다니엘 9:24-27에 계시된 예수님의 죽음이 다니엘 8:14의 심판과 직접 연결되어 있는 것이 중요한 이유, 그리고 이것이 말해주는 진리는 무엇입니까?
<영감의 교훈>
성소 정결은 재림 전 심판을 가리킴 - “성소를 정결케 하는 일은 제사장이 하는 연중 봉사 중의 맨 마지막 것이었다. 그것은 속죄의 사업을 완성하는 일이요, 이스라엘 사람들의 죄를 도말하고 제거해 버리는 일이었다. 그것은 하늘의 기록 책에 적혀 있는 하나님 백성의 죄를 도말하고 제거하시는 하늘의 대제사장 그리스도의 최후 봉사를 예표하는 것이었다. 이 봉사는 조사하는 일, 곧 심판하는 일로써 그리스도께서 권세와 영광으로 구름을 타고 재림하시기 전에 있을 일이다.”(각 시대의 대쟁투, 353)
<기도> 세상에서 경험하는 어려움 중에 주님 뜻이 무엇인지 다 헤아리지 못해 때로 고민합니다. 천사를 보내어 계획을 보여주신 하나님, 오늘 저에게도 은혜를 주시어 하나님의 선하심을 알게 하시고 또 그 뜻을 따를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5월 1일(월)
2,300주야와 마지막 때
다니엘 8:17, 19, 26을 읽어보라. 천사가 다니엘 8장의 이상과 2,300일이 적용된다고 선언한 기간은 언제이며, 그 기간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가?
어떤 이들은 2,300일이 문자 그대로의 기간이라고 주장한다. 그들은 또한 다니엘 8장의 작은 뿔이 예루살렘을 공격하고 유대 성전을 더럽힌 셀류쿠스의 군주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216~164 BC: 2,300일이 그의 연대기에 맞지 않음에도 불구하고)에게 적용된다고 믿는다. 그러나 이러한 해석은 이상이 “마지막 때”에 적용된다는 천사의 분명한 가르침과 상반된다.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의 시대는 분명 마지막 때가 아니다.
다니엘 8장에서 가브리엘은 2,300일 예언에 대한 설명을 시작한다. 그는 숫양은 메데-페르시아를, 숫염소는 그리스를 가리키는 것으로 말했다(단 8:20, 21). 이 두 세력처럼 이름을 지목하지는 않았지만 그 다음 실체인 작은 뿔은 분명히 로마이다(단 8:9, 23, 24). 그 다음 천사는 "진리를 땅에 던지고"(단 8:10-12, 25) 그리스도의 하늘 사역을 방해할(단 8:10-12) 로마의 정교연합적인 국면을 말한다. 이 장의 절정인 다니엘 8장 14절의 성소의 정결은 하나님의 권위를 찬탈하려는 이 땅의 종교적 세력의 도전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이다. 그것은 죄 문제에 대한 하나님의 거룩한 해결책의 일부이다.
가브리엘은 하나님의 예언적 시간표에 있는 세부 사항을 설명하려 하고 있다. 다니엘 8장의 끝부분에서 우리는 다니엘이 2,300일에 대한 이상을 다 이해하지 못했음을 분명히 알 수 있다(단 8:27). 숫양과 숫염소와 작은 뿔에 관한 전반부는 모두 설명되었고 처음 두 세력은 그 이름까지 완전히 밝혀졌다(단 8:20, 21). 그러나 성소의 정결은 설명되지 않았다.
(이어서) 다니엘 8장에 나타났던 천사 가브리엘은 이제 다니엘 9장에 나타나 그에게 이렇게 말한다. “그런즉 너는 이 일을 생각하고 그 환상을 깨달을지니라”(단 9:23). 어떤 환상인가? 화요일 교과에서 보게 되겠지만, 그것은 다니엘 8장의 이전 이상 중 그가 아직 다니엘에게 설명하지 않은 유일한 부분인 2,300일의 이상이다.
<교훈> 천사는 2300일이 마지막 때에 해당되는 예언이라고 말해준다. 그것은 죄 문제를 해결하시는 하나님의 시간표를 우리에게 보여준다.
<묵상> 단 9:23에서 가브리엘은 다니엘을 “큰 사랑을 받는 자”라고 불렀습니다. 이것은 하늘과 땅 사이의 친밀한 관계에 대해 무엇을 말해줍니까?
<적용> 다니엘 8장의 성소 정결의 예언은 죄 문제에 대한 하나님의 해결책을 말해준다. 그렇다면 하나님은 그대의 문제를 위한 어떤 해결책을 가지고 계시겠는가?
<영감의 교훈>
2,300주야 끝에 시작된 조사심판 - “예언 중에 2300 주야의 끝이 되는 1844년에 일어날 것으로 미리 알려져 있는 것도 이때의 오심을 가리키는 것이요 재림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그때 우리의 대제사장께서는 하늘 천사들의 시위 아래 지성소에 들어가 하나님 앞에 서서 인류를 위한 마지막 봉사를 하시게 된다. 곧 주님께서 이때 조사심판을 하시고 속죄의 은사를 입을 자격이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속죄 사업을 하시게 된다.”(각 시대의 대쟁투, 480)
<기도> 하나님의 때가 있음을 알면서도 저는 연약하여 기다리지 못하거나, 무관심하게 지나칠 때가 있습니다. 저를 위해서 예비하신 하나님의 뜻이 있음을 믿게 하시고 하나님의 영광 가운데 이 모든 과정이 선하게 이루어지게 하여 주옵소서.
5월 2일(화)
다니엘에게 준 천사의 지시
다니엘 9:23을 읽어 보라. 천사는 다니엘에게 어떤 구체적인 지시를 주는가? 이것이 왜 다니엘 8:14에 나오는 성소 정결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가?
천사는 다니엘에게 "이 일을 생각하고 그 환상을 깨달을지니라"(단 9:23)고 분명히 지시했다. 어떤 일, 어떤 환상을 말하는가? 다니엘 9장에 기록된 환상이 없기 때문에 가브리엘 천사는 선지자 다니엘이 이해하지 못한 8장의 환상 부분, 즉 2,300일의 환상(단 8:27)에 대해 말하고 있음이 틀림없다.
가브리엘은 다니엘 9:24-27에서 계속해서 말한다. 이것은 예수님의 생애와 사역에서 어떤 사건들을 말하는가?
이 예언의 첫 번째 부분은 하나님의 백성인 유대인에 관한 것이다. “네 백성을 위하여 일흔 이레를 기한으로 정하였나니”(단 9:24). 성경 예언에서 예언적 하루는 역사적인 한 해와 같다(겔 4:6, 민 14:34). 다니엘과 요한계시록에서 상징적 형상은 보통 상징적인 시간 예언과 함께 등장한다. 예언의 연일 원칙이 여기에 적용되었다는 것을 확신하게 하는 것은 다니엘의 예언에 그것을 적용할 때 연대표의 각 사건이 완벽하게 들어맞기 때문이다(수요일 교과 참조). 이 원칙을 적용하면 70주는 490일이 된다. 예언 상의 하루는 역사의 1년과 같으므로 490일은 실제적인 490년이다.
가브리엘은 다니엘에게 490년을 "잘라냈다"(히브리어 단어 chatak의 문자적 의미, 때로 "정해진"으로 번역됨)고 말했다. 무엇에서 잘라냈다는 것인가? 그것은 여기에 앞서 언급된 다른 시간 예언인 다니엘 8:14의 2,300일이 분명하다. 이 490년의 시간 예언은 다니엘 8장의 오직 하나뿐인 시간 예언이며, 그 장에서 설명되지 않은 이상의 유일한 부분인 다니엘 8:14의 시간 예언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우리는 가브리엘이 490년의 예언과 함께 다니엘이 이전 장에서 이해하지 못했던 2,300일을 이해하도록 돕기 위해 온 것임을 알 수 있다.
<교훈> 가브리엘이 다니엘 9장에서 언급한 환상은 다니엘 8장의 2300일에 대한 예언을 말한다. 그것은 그리스도의 생애와 사역의 사건들에 대해서 알려준다.
<묵상> 그대가 세운 계획 중에서 2300년이나 걸리는 계획을 세워본 적이 있습니까? 하나님의 계획은 우리의 계획과는 어떻게 다릅니까?
<적용> 하나님의 계획은 오랜 시간이 걸릴지라도 그대로 성취되었다는 사실은 때때로 조급하거나 지나치게 느긋한 마음을 가지는 우리에게 무엇을 생각하게 합니까?
<영감의 교훈>
70 이레의 역사적인 적용 - “또한, 70주일의 중간에 메시야는 끊어질 것이었다. 과연 그리스도께서 침례 받으신 후 3년 반 만에 십자가에 달리셨다. 그때는 서기 31년 봄이었다. 70주 곧 490년은 특별히 유대인에게 속한 것이었다. 그 기간의 끝에 유대 민족이 제자들을 핍박함으로 마침내 그리스도를 거절하게 되었고, 그때로부터 사도들은 이방인에게로 가게 되었는데, 그때가 서기 34년이었다.”(각 시대의 대쟁투, 410)
<기도> 믿음을 가지고 살면서도 세상에서 겪는 일들을 견디기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눈물과 기도로 간구하여도 마음의 답답함을 풀기 어렵고, 다 이해할 수 없을 때도 있지만 믿음으로 하나님의 예비하신 길을 따르도록 도와주옵소서.
5월 3일(수)
기름 부음을 받은 자가 끊어짐
가브리엘은 490년 예언을 다니엘과 유대인들에게 매우 중요한 사건, 즉 예루살렘을 회복하고 건설하라는 명령으로 시작했다. 예루살렘에 관하여 선포된 여러 조서가 있지만 에스라 7장은 유대인들의 귀환과 그들 자신의 종교적 공동체를 세울 수 있도록(스 7:13, 27 참조) 허용하는 조서가 주전 457년에 선포되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아닥사스다의 조서가 기원전 457년 가을에 발표되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다니엘에 따르면 주전 457년의 이 조서에서 메시아 때까지는 69이레, 즉 483년이 될 것이다. 기원전 457년에 시작해서 역사의 흐름을 따라 앞으로 나아가면 우리는 A.D. 27년에 이른다.
메시아라는 단어는 “기름부음을 받은 자”를 의미한다. A.D. 27년에 메시아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침례를 받으셨다(마 3:13~17 참조). 다니엘은 예수께서 3년 반 동안의 사역을 시작하실 때인 그리스도의 침례 연도를 수백 년 앞서 정확히 예언했다.
다니엘 9:26과 로마서 5:6–9을 함께 읽어보라. 여기에 어떤 위대한 진리가 쓰여 있는가?
“육십이 주 후에는 메시야가 끊어질 것이나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요”(단 9:26, 흠정역). 메시아는 “끊어”질, 즉 십자가에 못 박힐 것이다. 흠정역은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요”를 추가했다. 즉, 갈보리 십자가에서 그리스도의 죽음은 자신을 위한 것이 아니라 우리를 위한 것이다. 그래서 바울은 다음과 같이 기록할 수 있었다.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롬 5:8).
다니엘 9:27에는 마지막 7년인 한 주의 중간에 그리스도께서 “제사와 예물을 금지시킬 것”(흠정역)이라고 쓰여 있다. 이 70번째 이레의 중간인 A.D. 31년,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그의 피로 영원한 언약을 확증하셨고, 제사 제도는 모든 예언적 의미를 상실했다.
(이어서) 이 예언들은 메시아이신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A.D. 31년 봄에 제사 제도의 그 예언적 중요성이 끝나게 될 것을 계시한다. 이 예언들은 세세한 부분까지 모두 성취되었다. 대제사장이 희생양을 드리던 바로 그 유월절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 희생되셨다.
<교훈> 아닥사스다의 명령으로 시작된 490년의 예언적 기간은 메시야이신 그리스도의 생애에서 정확히 성취되었다. 하나님의 계획은 분명하게 이루어진다.
<묵상> 위 내용을 염두에 두고 마가복음 15:38과 마태복음 3:15, 16을 읽으십시오. 이 구절들은 다니엘 9:24~27의 예언을 이해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됩니까?
<적용> 다니엘서의 말씀은 예수님의 생애를 통해서 정확하게 성취되었습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어떤 뜻이 우리를 통해서 성취되기를 원하실까요?
<영감의 교훈>
기름 부음 받은 자가 끊어진다는 의미 - “이천삼백 년의 첫 부분인 483년, 곧 69주일은 기름 부음을 받은 자 메시야의 시대까지 미칠 것이었다. 그런데 기원후 27년에 그리스도께서 침례와 성령의 기름 부음을 받음으로 그 예언은 분명히 성취되었다. 또한, 70주일의 중간에 메시야는 끊어질 것이었다. 과연 그리스도께서 침례 받으신 후 3년 반 만에 십자가에 달리셨다. 그때는 서기 31년 봄이었다.”(각 시대의 대쟁투, 410)
<기도> 인간적인 실수와 연약함으로 약속과 계획을 지키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신실하게 약속을 지키심을 인해 감사합니다. 오늘 저의 생애도 주의 약속과 신실하심처럼 충성되게 도와주시옵소서.
5월 4일(목)
1844년
2,300년 예언의 처음 490년은 특별히 고대 유대 민족과 메시아의 오심을 위해 지정되었다. 2,300년 예언의 마지막은 유대인과 이방인을 막론한 모든 하나님의 백성, 그리고 하늘 성소의 정결, 그리고 궁극적으로 그리스도의 재림과 관련이 있다.
처음 490년은 메시야의 초림에 적용되며 A.D. 34년에 끝났다. 2,300년에서 490년을 빼면 1,810년이 남는다. 이 1,810년은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적용된다. A.D. 34년에 1,810년을 더하면 A.D. 1844년이 된다.
성소 정결과 회복, 그리고 하늘의 마지막 심판에 대한 진리의 맥락으로 요한계시록 14:6, 7을 보면, 당신의 사랑에 응답하고, 그 은혜를 받아들이며, 경건하고 순종하는 삶을 살라고 하시는 온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마지막 호소를 발견하게 된다.
레위기 16:16을 읽어 보라. 성소를 정결케 한 이유는 무엇이며, 이것은 복음에 관해 우리에게 무엇을 가르쳐 주는가?
백성의 죄 곧 백성의 죄악 때문에 성소는 정결케 되어야 하는데 그것은 오직 죽임을 당한 짐승의 피로만 이루어졌다. 그것은 우리에게도 마찬가지이다. 우리가 심판을 통과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대속죄일에 죽임을 당한 제물로 표상된 구주밖에 없다.
레위기 23:26~29를 읽어 보라. 하나님께서는 속죄일에 그분의 백성들에게 무엇을 하라고 명하셨으며, 그것은 오늘날 우리에게 어떻게 적용되어야 하는가?
이스라엘 사람들은 “스스로 괴롭게” 해야 했다. 이 표현은 그들이 자신을 낮추고 마음을 살피며, 자신의 죄를 자복하고 회개하면서, 대제사장이 지상 성소를 깨끗이 하는 동안 하나님께 그들을 깨끗하게 해달라고 간구해야 함을 말한다.
<교훈> 2300일 예언의 첫 부분은 예수의 초림과, 그 두 번째 부분은 재림과 관련 있다. 그것은 오늘날 우리에게 마음을 살피고 죄를 회개할 것을 가리킨다.
<묵상> 1844년부터 우리는 심판의 시간에 살고 있으며 계시록의 첫째 천사는 “그의 심판의 시간이 이르렀”(계 14:7)다고 선포한 사실을 묵상해 보십시오.
<적용> 예언은 우리에게 긴급하게 호소하고 있습니다. 구약시대의 유대인들이 대속죄일을 준비한 것처럼 오늘날 우리는 어떻게 “스스로 괴롭게” 하고 있습니까?
<영감의 교훈>
1844년, 중보자 예수께서 마지막 속죄를 위해 성소에 들어가심 - “제사장이 일 년에 한 번씩 지성소에 들어가 지상 성소를 정결케 한 것같이 예수께서 1844년 다니엘 8장의 2300 주야의 예언이 마칠 때 그분의 중보를 통하여 은혜를 입을 수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마지막 속죄를 하시고 하늘 성소를 정결케 하시기 위하여 하늘 성소에 들어가셨다.”(초기문집, 254)
<기도> 성소 정결의 기별을 통해서 경고하시고 제 마음을 살펴보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마음 깊은 곳에 자리 잡은 죄의 문제들을 온전히 주님께 내려놓고 애통하며 기도하오니 예수님, 오늘 제 마음에 오셔서 정결하게 하여 주시옵소서.
5월 5일(금)
더 깊은 연구를 위해
다니엘 9:24~27의 70이레 예언을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첫째, 70이레가 있다(단 9:24).
다음으로 7이레와 62이레, 즉 70이레 중 69이레(단 9:25)가 있다.
그다음, 마지막 이레, 칠십 번째 이레가 있다(단 9:27).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 마지막 이레는 “그 이레의 절반에”(단 9:27) 두 개의 3년 반으로 나누어 진다.
그게 전부다. 70이레는 69주와 1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마지막 일주일은 반으로 나눈다, 그저 시작 부분에 기원전 457년이라는 시간을 대입하고, 간단한 수학을 사용하면 1844년에 도달한다.
2,300일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다니엘 8장은 2,300일이 언제 시작되는지 말하지 않았다. “이천삼백 주야까지니 그 때에 성소가 정결하게 되리라”(단 8:14). 그러면 언제부터 “이천삼백 주야까지”인가? 왜 다니엘이 환상을 보았을 때인 “벨사살 왕 제삼년”(단 8:1)부터 계산하지 않는가?
그렇게 될 수 없다. 다니엘 8장의 환상은 바벨론 제국은 포함하지 않는다. 그것은 그 이후의 왕국들에서 시작된다(메데-페르시아, 그리스, 로마, 그리고 끝까지). 왜 환상에 등장하는 성소를 정결케 하는 사건을 환상에 없는 바벨론 왕국의 통치 연대에서 시작하겠는가? 환상의 절정에 대한 시작점은 메데-페르시아에서 시작하여 "종말"까지 이어지는 환상 자체에서 시작해야 한다.
그러면 2300주야는 어디서부터 시작하는가? 그 답은 다니엘 8장이 아닌 다니엘 9장에서 발견된다.
핵심적인 토의를 위해
1. 교과 시간에 실제로는 하나인 이 두 예언에서 볼 수 있는 복음과 심판 사이의 밀접한 관계에 대해 토의해 보라. 두 예언 사이의 연결이 우리에게 좋은 소식인 이유는 무엇인가? 이 연결이 많은 사람들이 심판에 대해 가지고 있는 두려움을 완화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가?
2. 다니엘 9:26에 계시된 메시아가 끊어졌으나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요”(흠정역)라는 진리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해 보라. 이것은 무엇에 관한 것인가? 그분은 누구를 위해 끊어지셨으며, 왜 그렇게 하셨는가?
3. 레위기 16:16과 레위기 23:26~29을 다시 읽어보라. 성소가 정결케 된 이유(레 16:16)와 그 때 백성들이 어떻게 행동해야 했는지(레 23:26~29)에 대해 이야기해 보라. 그렇게 해야 했던 이유는 무엇이며 그것이 오늘날 우리에게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합력하여 선을 이루는 전남중부지구 사랑의 빵 만들기
남도 끝자락에 위치한 호남합회 전남중부지구는 전형적인 농산어촌지역입니다. 장흥, 강진, 해남, 완도 등 4개 군에 8개의 교회가 있으며 이 교회들은 지역사회에 선한 감화력을 끼치고 봉사활동을 하는 교회로 이름을 알리고 있습니다. 전남중부지구 강진교회는 지역사회 감화력 사업의 일환으로 전기와 빵기계 설비를 갖추고 빵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제빵에 대한 기술력을 갖추고 있는 장흥교회와 협력하니 사업은 활력을 받아 지속적으로 봉사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매주 수요일 아침이면 잠시 개인적인 일들은 뒤로 하고 사랑의 빵을 만들기 위해 인근 각처의 성도들이 삼삼오오 강진교회에 모입니다. 사랑의 빵은 화학첨가물을 사용하지 않고 유기농 밀가루, 올리브유, 호두 등 견과류를 넣은 건강한 빵을 만드는데 주로 어르신들이 좋아하시는 팥빵, 식빵, 새싹 보리빵, 가을에는 늙은 호박과 유정란으로 호박빵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빵은 강진읍사무소를 통해 천사들의 나눔방에 일부를 기증하고, 빵 봉사에 참여한 지구교회의 성도들이 접촉하고 있는 구도자와 이웃에게 나누고 있습니다. 봉사하는 교회에는 기쁨이 넘치고, 지역으로 하나님 사랑이 흘러가고 있습니다. 사랑의 빵 만들기를 통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롬 8:28) 말씀을 체험으로 알게 되는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감사합니다.
호남합회 장흥교회 담임목사 정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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