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영역 (핵심 역량) | 배점/ 반영비율 | 평가 요소 | 척도 | 채점기준(수행수준) | 점수 |
환경 프로젝트 계획 세우기 (문제해결력, 의사결정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 100점 (20%) | 30 | 자료 수집 및 활용 | 상 | 신문 기사나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다양하게 수집하고 자료의 출처를 명확히 밝히며 내용의 정확성이 검증된 자료를 수집함. | 30 |
중 | 신문 기사나 인터넷을 활용하여 수집하였으나 자료의 출처가 명확하지 않거나 신뢰도가 떨어짐. | 27 |
하 | 자료의 분량이 미흡하거나 출처를 제시하지 않음. | 24 |
30 | 분석 | 상 | 우리 학교에서 나타나는 환경 문제의 실태와 원인을 정확하게 분석함. | 30 |
중 | 우리 학교에서 나타나는 환경 문제의 실태를 분석하였으나 원인을 정확하게 분석하지 못함. | 27 |
하 | 우리 학교에서 나타나는 환경 문제의 실태와 원인을 정확하게 분석하지 못함. | 24 |
40 | 기획 | 상 | 기획한 프로젝트 내용의 타당성, 실현 가능성, 구체성, 창의성이 모두 충족함. | 40 |
중상 | 기획한 프로젝트 내용의 타당성, 실현 가능성, 구체성, 창의성 중 3가지가 충족함. | 30 |
중하 | 기획한 프로젝트 내용의 타당성, 실현 가능성, 구체성, 창의성 중 2가지가 충족함. | 20 |
하 | 기획한 프로젝트 내용의 타당성, 실현 가능성, 구체성, 창의성 중 1가지가 충족하거나 모두 미흡함. | 10 |
※수행평가 결시생 미응시 학생과 시간 약속을 정하고 교사가 수행과정을 관찰하고 학생이 활동을 수행하여 평가한다. 응시 최하점 58점, 본인 의사 미응시 50점 부여 장기 미인정 결석으로 미응시한 경우 최하점의 차하점을 부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