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按摩와 導引】
[養生書]에 이르기를:
夜에 臥하여 覺하고는 항상 叩齒하기를 9번 하고 嚥唾하기를 9번 한 다음 手로 鼻의 左右를 上下로 수십번 按하느니라.
또 이르기를:
매 朝에 일찍 일어나서 啄齒(:이를 마주치다)하고 아울러 漱津(:침으로 양치질)하여 唾가 滿口하면 이를 嚥하느니라. 鼻를 막아 閉氣하고 右手로 頭에서 左耳를 上引하기를 14번 하고 다시 左手로 頭에서 右耳를 上引하기를 14번 하면 耳가 聰하게 되고 延年하느니라.
또 이르기를:
熱하도록 手心을 摩하고 兩眼을 熨하기를 20번 하면 人의 眼目이 자연적으로 障翳가 없어져서 明目 去風하느니라.
자주 額上(:이마)을 拭(:문지르다)하는 것을 '天庭을 修한다' 하는데, 髮際까지 連하여 14번 하면 面上에 자연적으로 光澤하게 되느니라.
또 中指로 鼻梁의 兩邊을 20~30번 指(:문지르다)하여 그 表裏가 모두 熱하게 하는 것을 소위 '中岳을 灌漑한다'고 하니 이로 潤肺케 하느니라.
手로 耳輪을 횟수에 불구하고 摩하는 것을 소위 '城郭을 修한다.'하니 이로 腎氣를 補하여 聾聵(농외: 귀머거리)를 防하느니라.
臞仙이 그 歌에 이르기를:
閉目 冥心하고 坐하니(盤跌(:책상다리)로 坐한다.)
握固하고 思와 神을 靜하게 하며(握固란 大指를 內에 넣고 四指를 外에 있게 하여 拳(:주먹)을 만드는 것.)
叩齒하기를 36번 한다네.(心神을 集한다.)
兩手로 崑崙을 抱하고(崑崙은 頭. 兩手를 叉하고 項後를 향하여 9번 息하되, 耳로 듣지 않음)
左右로 天鼓를 鳴하니
24번 聞하게 한다네.(兩의 手心으로 兩耳를 덮고 2指로 3指를 壓하였다가 腦後를 彈)
微하게 天柱를 擺撼(:움직이다)하고(頭를 左右로 搖하니 肩을 顧하여 膊도 따라서 24번 動)
赤龍이 水를 攪하여 渾하게 하고(赤龍은 舌. 舌로 口中을 攪하고 津液이 生하기를 기다렸다가 嚥)
津을 漱하기를 36번 한다네.
神水가 고루 口에 滿하면(神水는 口中의 津)
一口를 3번 나누어 嚥하니(漱한 津液을 3번으로 나누어 汨汨(:꿀꺽)하는 聲이 나도록 嚥)
龍이 行하고 虎가 저절로 奔한다네.(液은 龍이고 氣는 虎이다.)
閉氣하고는 手가 熱하도록 비비고(鼻로 淸氣를 引하고는 閉, 少頃에 手를 비벼 極熱하게 하고 鼻中에서 徐徐히 氣를 放出)
背를 摩한 後에 精門도 하며(精門은 腰 뒤의 外腎(:회음)이다. 手心을 合하여 摩하고 手를 收하여 固하게 (정문을) 쥔다.)
이를 다하고 一口의 氣를 한다네. (다시 閉氣한다.)
火가 臍輪을 燒하는 것을 想하고(心火가 下의 丹田을 燒한다고 상상하여 熱이 極함을 느끼면 곧 뒤의 法을 사용.)
左右로 轆轤(:척추)를 轉하며(首를 숙이고 兩肩을 36번 擺撼(:풍차돌리기)한다. 火가 丹田에서 雙關을 透하고 腦戶로 入한다고 상상하면서 鼻로 淸氣를 引하고 잠시 閉한다.)
兩脚을 放하여 舒伸한다네.(兩脚을 直하게 放한다.)
手를 叉하여 雙으로 虛(:허공)를 밀고(叉手하여 相交하고 上으로 3번이나 9번 향한다.)
頭를 숙이고 足을 자주 당기며(兩手로 前을 향하고 雙의 脚心으로 굽히기를 13번 하고 足을 거두어 端하게 坐한다.)
逆하는 水가 上하기를 기다린다네.(口中에 津液이 生하기를 기다린다. 만약 生하지 않으면 急히 앞의 法과 같이 (口中 곧 입천정을) 攪하여 水를 취한다.)
다시 漱하고 다시 津을 呑하니
이와 같이 3번 하기를 끝내면
神水를 9번 呑한다네.(一口에 3번 嚥하니 이를 3번 하면 9번이 된다.)
下로 嚥하여 汨汨(:꿀꺽)하게 소리나게 하면
百脈이 저절로 고루 調하게 되니
河車(:혀)의 搬運을 마친다네.(肩과 身을 擺(:돌리다)하기를 24번하고 다시 轆轤를 24번 轉한다.)
火가 發하여 두루 身을 燒하니(丹田의 火가 下에서 上하여 두루 燒한다고 상상한다. 이 時에는 口鼻 모두 氣를 잠시 閉한다.)
邪魔가 감히 가까이 하지 못하고
夢寐(:잠자리)에 昏할 수 없다네.
寒暑가 入할 수 없고
灾病이 머물지 않으니
子後에서 午前에 한다네.
造化가 乾坤에 合하면
循環의 次第로 轉하니
八卦가 곧 良한 因이 된다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