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13장
제 13 장 유혹
(대 지)
一. 꿈꾸는 자의 말을 듣지 말라(1-3上)
二. 하나님 말씀을 순종치 않는 자가 미혹을 받음(3下-5)
三. 가족의 유혹(6-1l)
四. 군중들의 유혹(12-16)
五. 하나님의 긍휼을 받고 번성케 되는 법(17-18)
(본문 강해)
一. 꿈꾸는 자의 말을 듣지 말라(1-3上)
. 13:1-3上 너희 중에 선지자나 꿈꾸는 자가 일어나서 이적과 기사를 네게 보이고 네게 말하기를 네가 본래 알지 못하던 다른 신들을 우리가 좇아 섬기자 하며 이적과 기사가 그 말대로 이룰지라도 너는 그 선지자나 꿈꾸는 자의 말을 청종하지 말라
어떤 선지자가 일어나 이적과 기사를 행하며 성경에 위반되는 말을 예언한 것이 그대로 이루어질지라도 믿지 말라고 했다. 또 꿈꾸는 자들의 꿈이 그대로 이루어질지라도 믿지 말아야 한다. 선지자의 말이나 꿈이 그대로 이루어져도 그것을 믿지 말고 성경만 믿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미혹을 받아 마귀의 종이 된다. 마태복음 24:4에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너희가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고 하였고, 마태복음 24:24에는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이어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게 하리라"고 하였다. 말세에는 거짓 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가 많이 일어나 이적과 기사를 행하여 많은 사람을 미혹시킨다. 오늘날 거짓 선지자는 교역자로서 하나님 말씀을 바로 가르치지 않는 자를 가리킨다. 이들은 옳은 것을 그르다 하고 그른 것을 옳다고 하며, 쓴 것을 달다 하고 단 것을 쓰다고 하는 자들이다(사 5:20).
꿈꾸는 자는 꿈을 꾸고 그 꿈이 하나님의 지시인 줄 알고 따라가는 자를 가리킨다. 그러나 꿈이 그대로 이루어졌다고 해도 그것을 따라가면 안 된다. 꿈의 출처는 세 가지이다
① 사람에게서 나오는 꿈이 있다. 자기의 마음속에 생각하던 것이 꿈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신체적 현상이 꿈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어린아이가 꿈꾸다가 소변하는 것 같은 경우). 낮에 생각했던 것이 밤에 꿈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晝思夜夢).
② 마귀로부터 오는 꿈이 있다. 마귀가 신앙에 손해를 주기 위해 무서운 꿈이나 죄짓는 꿈을 꾸게 한다.
③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꿈이 있다. 하나님께로부터 온 꿈은 성경에 맞는다. 그러나 성경 말씀에 맞는 꿈을 꾸었어도 그 꿈을 따라가지 말고 성경을 따라가야 한다.
二. 하나님 말씀을 순종치 않는 자가 미혹을 받음(3下-5)
. 13:3下-4 이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가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는 여부를 알려하사 너희를 시험하심이니라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순종하며 그를 경외하며 그 명령을 지키며 그 목소리를 청종하며 그를 섬기며 그에게 부종하고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의 말씀을 순종하며 복종하는 자는 절대 미혹 받지 않고 하나님이 주시는 복을 장구하게 받을 수 있다.
어떤 사람(거짓 선지자)의 예언이 그대로 맞고 꿈꾸는 자들의 꿈이 맞는 것을 볼 때 시험인 줄 알고 따라가면 안 된다. 하나님은 그것을 가지고, ① 하나님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여부(與否)와, ② 하나님을 순종하는 여부를 시험하신다. 참으로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 말씀을 믿고 순종하는 자는 인간의 예언이나 꿈이나 이적 기사 같은 것을 따라가지 않는다. 마귀도 앞으로 될 일을 알 수 있고, 이적 기사를 행할 수 있다(마 7:21-23; 계 13:14-15). 말세에 적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나 꿈꾸는 자들이 사람들을 미혹하도록 하나님이 허락한 것은 사람들이 하나님과 진리를 사랑하는 여부를 알기 위함이다.
데살로니가후서 2:11-12에 "이러므로 하나님이 유혹을 저의 가운데 역사하게 하사 거짓 것을 믿게 하심은 진리를 믿지 않고 불의를 좋아하는 모든 자로 심판을 받게 하려 하심이니라"고 하였다. 진리를 믿지 않는 자들을 미혹에 빠지게 하여 하나님이 심판하려는 것이다. 하나님과 진리를 사랑하고 순종하는 자는 언제나 하나님 말씀만 따라가기 때문에 미혹하는 자에게 미혹되지 않는다.
. 13:5 그 선지자나 꿈꾸는 자는 죽이라 이는 그가 너희로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시며 종 되었던 집에서 속량하여 취하신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배반케 하려 하며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행하라 명하신 도에서 너를 꾀어내려고 말하였음이라 너는 이같이 하여 너희 중에서 악을 제할지니라
열왕기상 13장에 보면 유다에서 한 젊은 선지자가 벧엘에 가서 하나님 말씀을 전하고 돌아가던 도중에 늙은 선지자에게 미혹되었다. 하나님께서 오던 길로 돌아가지 말고, 그곳에서는 먹지도 말고, 물도 마시지 말라고 하셨는데, 그 말씀을 어기고 늙은 선지자가 주는 떡과 물을 먹었기 때문에 사자에게 찢겨 죽었다. 이 늙은 선지자는 "나도 그대와 같은 선지자라 천사가 여호와의 말씀으로 내게 이르기를 그를 네 집으로 데리고 돌아가서 그에게 떡을 먹이고 물을 마시우라 하였느니라"고 말하기 때문에 미혹되어 넘어간 것이다. 하나님 말씀에 위반되는 것은 아무리 교역자의 말이라도 마귀의 시험인 줄 알고 따라가지 말아야 된다. 아무리 이적과 기사가 나타나도 성경 말씀에 어긋나는 것은 따라가면 안 된다. 그것을 따라가면 마귀의 올무에 걸려 망하게 된다. 사람을 미혹하는 선지자나 꿈꾸는 자는 다 죽여서 악을 제거하라고 하였다. 출애굽기 22:18에는 "너는 무당을 살려두지 말지니라"고 하였다. 그런 자들을 살려 두면 악한 사상이 퍼져서 많은 하나님의 백성이 미혹되기 때문에 죽이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오늘날 교회에서도 이단 사상이나 악한 사상을 유포하는 자는 죽이는 것처럼 치리(治理)하고 무시해 버려야 한다.
三. 가족의 유혹(6-11)
. 13:6-9 네 동복 형제나 네 자녀나 네 품의 아내나 너와 생명을 함께 하는 친구가 가만히 너를 꾀어 이르기를 너와 네 열조가 알지 못하던 다른 신들 곧 네 사방에 둘러 있는 민족 혹 네게서 가깝든지 네게서 멀든지 땅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있는 민족의 신들을 우리가 가서 섬기자 할지라도 너는 그를 쫓지 말며 듣지 말며 긍휼히 보지 말며 애석히 여기지 말며 덮어 숨기지 말고 너는 용서 없이 그를 죽이되 죽일 때에 네가 먼저 그에게 손을 대고 후에 뭇 백성이 손을 대라
하나님을 떠나서 다른 신(神)을 섬기자고 하는 자는 아무리 가까운 아내나 자녀나 형제나 친구라 해도 긍휼히 여기지 말고 반드시 죽이라고 하였다. 그때에 인정으로 기울어져 숨기지 말고 적임을 받은 자가 먼저 손을 대고 다음에 뭇 백성들이 손을 대어 죽여서 그 죄가 더 이상 퍼지지 못하도록 제거하라는 것이다. 신약시대에는 이러한 자를 실지로 죽이지는 않지만 책벌하고 치리하여 교인의 권리와 의무를 박탈해야 한다.
. 13:10-11 그는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너를 인도하여 내신 네 하나님 여호와에게서 너를 꾀어 떠나게 하려 한 자니 너는 돌로 쳐죽이라 그리하면 온 이스라엘이 듣고 두려워하여 이 같은 악을 다시는 너희 중에서 행하지 못하리라
애굽 땅 종살이하던 데서 구원해 주신 하나님을 떠나도록 꾀이는 자는 아무리 가까운 혈육이 라도 돌로 쳐죽이라고 했다. 그렇게 해야 다른 사람들도 보고 두려워하여 그와 같은 악을 행하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하나님의 나라에 손해 주는 자는 골육이라 해도 반드시 치리하여 죽은 자같이 취급해야 된다.
四. 군중들의 유혹(12-16)
. 13:12-16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어 거하게 하시는 한 성읍에 대하여 네게 소문이 들리기를 너희 중 어떤 잡류가 일어나서 그 성읍 거민을 유혹하여 이르기를 너희가 알지 못하던 다른 신들을 우리가 가서 섬기자 한다 하거든 너는 자세히 묻고 살펴보아서 이런 가증한 일이 참 사실로 너희 중에 있으면 너는 마땅히 그 성읍 거민을 칼날로 죽이고 그 성읍과 그 중에 거하는 모든 것과 그 생축을 칼날로 진멸하고 또 그 속에서 빼앗아 얻은 물건을 다 거리에 모아 놓고 그 성읍과 그 탈취물 전부를 불살라 네 하나님 여호와께 드릴지니 그 성읍은 영영히 무더기가 되어 다시는 건축됨이 없을 것이니라
전 절(前節)까지는 개인적으로 유혹하는 자를 처벌하라고 했으나 본 절부터는 단체적으로 유혹하는 것을 처벌하라는 것이다. 만일 한 성읍 전체가 악한 자들로 인하여 유혹되었으면 그 성읍에 가서 자세히 조사해 보고 사실이면 그 성읍 모든 사람과 육축을 다 죽이고 그 성읍과 탈취물을 전부 불사르라고 하였다.
자세히 묻고 살펴보아서 소문만 듣지 말고, 조사단을 파견하여 사실을 자세히 살펴서 확실할 때에 벌하라는 것이다. 이것은 사실을 정확히 확인한 후에 처벌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우리도 사실을 정확히 파악한 다음에 치리를 하여야 한다.
그 성읍과 그 탈취물 전부를 불살라 미혹된 성의 모든 것을 제거하라는 것이다. 죄는 모양이라도 완전히 버려야 한다. 어느 시대에나 악한 사상과 죄악을 완전히 멸해서 다시 일어나지 못하도록 해야 된다.
五. 하나님의 긍휼을 받고 번성케 되는 법(17-18)
. 13:17-18 너는 이 진멸할 물건을 조금도 네 손에 대지 말라 그리하면 여호와께서 그 진노를 그치시고 너를 긍휼히 여기시고 자비를 더하사 너의 열조에게 맹세하심같이 네 수효를 번성케 하실 것이라 네가 만일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듣고 오늘날 내가 네게 명하는 그 모든 명령을 지켜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목전에 정직을 행하면 이같이 되리라
하나님을 배반하고 우상 섬기는 자들이 소유했던 물건은 조금도 취하지 말고 다 불살라 버려야 한다고 했다. 악에 대해서는 모양이라도 보이지 않게 하면서 여호와만 섬기며 그 명령을 지켜 정직히 행하면, 하나님께서 열조에게 맹세하신 대로 복을 주어 창성하게 해주시겠다고 약속하셨다. 우리도 비진리를 주장하는 자들과는 신앙적인 교제를 끊어 버리고, 하나님만 사랑하고 진리에 서서 정직히 행하여야 하나님의 긍휼과 번성의 복을 받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