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ㅡ모든 법의 정의란? 무엇인가!
2ㅡ모든 중생과 중생이 아닌 것과 성문 연각 보살 여래와 모든 부처님의 8만4천의 대장경과 생사윤회와 번뇌와 해탈과 아뉵다라삼막삼보리와 사성제의 가르침과 12연기와 육바라밀과 십바라밀과 법화경과 지용보살들과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세상과 저승세계와 염라왕과 선과 악과 여래의 몸과 생각과 극락세계와 화엄경에서 보살이 털구멍으로 시방세계를 넣는 것과 불도와 수행하는 것과 수행하는 자와 수행으로 얻는 과보와 또 선과 불선과 업보와 이리하여 모든 것이 환영이다.
3ㅡ질문ㅡ환영의 물질을 어떻게 증명하는가? 대답ㅡ환영의 물질에도 법칙이 있다. 모든 환영의 물질은 모두 열반의 물질이고 여래의 물질이고 일승의 물질이다.
4ㅡ중생은 어리석어 이를 이해하지 못해 자신이 중생인 줄을 안다.
5ㅡ자신이 중생이 아님을 아는 것 이것이 해탈이고 이 해탈도 환영인 줄을 알며 성불하면 이 성불도 환영인 줄을 알면 원래부터 해탈과 해탈하는 가르침과 해탈하는 자도 환영인 줄 알게 된다.
6ㅡ이렇게 안다는 것도 환영이다. 즉 환영의 존재가 환영인 줄을 알아도 환영일뿐이다.
7ㅡ환영은 존재라 정의할 수 없기 때문에 믿을 것이 못되고 모두 파괴된다.
8ㅡ환영의 물질이란 마치 꿈속에서 깨어나지 못하면 꿈속에서 보이는 모든 것들이 실제와 같아서 몸이 아프면 실제라고 여기게 된다.
9ㅡ꿈속은 실제가 아닌데 실제라는 견해를 이르키기에 부처님이 마음이 뒤바뀌었다고 하는 것이다.
10ㅡ마음이 뒤바뀌었거나 뒤바뀌지 않은 것조차 이 둘은 환영이고 살체가 아니다.
11ㅡ이러한 진실을 알고도 왜 깨닫지 못하는가? 중생을 구제하리라는 목숨을 건 서원이 없기 때문이다.
12ㅡ서원은 업보와 같고 신통은 부처님과 같다.
13ㅡ서원이란! 마치 보살이 셀 수 없는 겁에 어떤 불국토를 간다 치자!
14ㅡ서원은 비록 보살이 아닌 중생이라도 서원의 힘 때문에 보살이 셀 수 없는 겁에 도달해야하는 불국토를 눈 깜박할 사이에 도달하게 된다.
15ㅡ따라서 나 지용보살이 자주 서원을 공책에 쓰라고 한 것이다.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