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비엠 과 씨비엠피 (CBM & CBMP)
1. 씨비엠 (CBM)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걸어갈 때 왼발이 나갈때 오른쪽 팔이 함께 가고 오른발이 나갈 때 왼팔이 따라 나가는 것을 관찰해 볼 수 있다.
실제로 이것은 스윙하는 팔의 반대쪽 몸에 추진력을 만들어 준다.
정의: 씨비엠은 움직이는 다리에 대해 반대똑 몸이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씨비엠은 턴를 일으키는 모든 전진과 후진 스텝에 적용된다. 이름 자체로는 몸으로부터 야기되는 턴을
뜻하지만 메커니즘은 서있는 발위로 체중을 내려 움직이는 발을 전진시키고, 무릎은 엄지 발가락 쪽으로 움직인다. 이렇게 하므로서 몸을 회전시키고 스윙하는 다리가 필요한 턴을 계속할 수 있게 한다. 선행 동작의 로우어링 액션 전에 턴의 밸런스를 위해 필요한 스웨이 동작이 유지되므로서, 이미 언급한 무릎 액션이 시작되기 때문에 약간의 사이드 리딩이 있게된다.
스텝 1의 끝에서 발이 통과할 때 몸은 새로 서있는 발위에 중심 밸런스의 위치를 잡게되며 이 순간에
상체는 피겨에 필요한 턴과 라이즈와 스웨이를 만드는 스윙하는 다리에 완전한 자유룰 주어 턴을 완성할 수 있게 한다. 이렇게하여 선행 동작의 로우어링에서부터 마지막 스윙 동작까지 매우 부드럽게 턴을 할 수 있다.
내추럴 턴(1-6)의 예에서 보면 1보에서 오른발이 벽사로 나아간다. 이제 턴을 시작하여야하므로 몸
(힙보다 어깨)의 왼쪽이 스윙하여 나가며 이것이 씨비엠이다. 턴이 진행되면 씨비엠은 점차 사라지고
스윙으로 생긴 회전의 지속에 의하여 턴은 완성된다. 4보에서 후진할 때도 왼발이 뒤로 가고 오른쪽
몸은 따라가는 같은 현상이 일어난다.
씨비엠의 시작: 전진할 때는 어깨 쪽에 씨비엠이 더 느껴지며 시작하고 후진시에는 힙이 리드하는
것처럼 보인다. 이것에 너무 집착하다보면 움직이기 전에 분석부터 하게된다. 어깨가 움직이고 다서
힙이 움직이고. 이렇게하면 움직임의 연속성을 끊어 버리게 된다. 댄스를 먼저하고 분석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로봇처럼 추게 된다.
스웨이는 일반적으로 씨비엠을 따라간다. 씨비엠으로 턴을 먼저하고 스웨이를 하자.
일반적으로 턴을 시작할 때 씨비엠이 있지만 “터닝록”이나 “터닝록 투 라이트”에서는 씨비엠없이 턴을
한다. 이 경우 턴의 메카니즘은 오른쪽 사이드 리드이며 씨비엠이 필요없다.
씨비엠은 있지만 턴이 없는 경우는 “샤세 프롬 피피”나 “휘스크”의 경우이며 제1보에 씨비엠은
느끼지만 턴은 없다. 이 경우 자연스럽게 느끼면 된다.
a. 씨비엠의 강도는 움직이는 스텝의 피겨나 발의 위치에 따라 변한다. 일반적으로 오른쪽으로의 턴은 왼쪽으로의 턴보다 씨비엠이 더 강하다. 이유는 여성 몸의 중심 위치가 남성의 오른쪽에 있기 때문에 오른쪽 턴에서는 여성을 감싸 돌게되고 왼쪽 턴에서는 여성을 오른쪽에 남겨두고 턴을 하기 때문이다. 예외로는 왼쪽으로 피봇 턴이 수반되는 스텝들인데 이는 턴이 강히게 지속되기 때문이다.
b. 후진시의 턴 위의 일련의 동작들로부터 턴을 향하여 움직이는 댄서는 강한 씨비엠을 느끼게 된다. 즉 토를 안쪽으로 턴시키므로서 다리의 옆 방향 스윙을 만들고 파트너를 전진 스윙하게 만든다.
c. 아웃사이드 파트너에서 시작하는 턴은 사실상 서있는 발로부터 씨비엠을 일으킬 수없다. 선행
스텝의 무게가 옆으로 움직이거나 발을 사선으로 가로질러 가기 때문에 턴을 일으키는 로우어링 끝부분
에서 무릎이 엄지발가락 쪽으로 갈 수 없기 때문이다.
여기에서는 발이 스텝 1의 끝에서 지나가기 때문에 상체의 턴과 스윙하는 다리의 힘으로 턴을 만들게 된다.
2. 씨비엠피 (CBMP)
단어 자체에서처럼 씨비엠피는 위치를 뜻하며 움직임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한 발로 몸을 가로질러
놓아 보자. 씨비엠을 사용한 것 같지만 실제로 몸을 움직인 것은 아니다. 단순히 한 발을 몸의 반대
쪽으로 놓은 것 뿐이다. 예를들면:
1. 파트너의 바깥으로 움직일 때 4개의 힙이 넓게 벌어지는 것을 피하기위해 적절한 바디 컨택을
유지하려 할 것이다. 즉 두사람 간에 좁은 간격을 원한다면 씨비엠피로 움직여야 한다.
2. 왈츠에서 “샤세 프롬 피피”의 제1보에서 처럼 프로미나드에서 출발하는 대다수의 스텝들은
씨비엠피로 시작한다.
3. 탱고의 홀드나 웍의 특성으로 인해 왼발 전진(또는 오른발 후진)시 씨비엠피로 나간다.
씨비엠과 씨비엠피가 동시에 일어나는 곳은 “샤세 프롬 피피”나 탱고 “리버스 턴”의 제1보이다.
즉 첫번째 스텝이 씨비엠피로 앞으로 및 가로질러 가고, 반대 쪽의 몸도 움직인다
춤울 출 때 자연스럽게 느껴지지 않는다면 대체로 몸을 올바르게 사용하지 않은 것이다.
씨비엠피가 저절로 된 경우: 씨비엠피로 스텝을 하지않아도 되는 경우는 “피봇”이다. 즉 왼발 뒤로
하여 오른쪽으로 피봇후 오른 발과 다리는 씨비엠피 상태임을 느낄 수있다.
일반적으로 씨비엠피를 씨비엠의 결과로만 인식하고 소홀히하는 경우가 많은데 씨비엠피가 단독
또는 씨비엠과 함께 쓰이는 경우를 잘 이해하여야 한다.
시중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소위 왈츠 A, B, C 코스에서 씨비엠피가 필요한 곳은 아래와 같다. 이것을
잘 알고 피겨를 구사하면 상대방을 잘 리드하여 더욱 멋있고 업그레이드된 댄스를 즐길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CBMP 적용 스텝 (남성 기준):
A 코스: C 코스:
1. N. spin turn 1-56 1. Contra check 1-3
2. Chasse from PP 12&3 2. Cross hesitation 1-3
3. Weave from PP 1-34-6 3. Basic weave 1-34-6
4. Back lock 12&3 4. Hover. corte’ (from PP) 1-6
5. Back whisk 1-3 5. Outside change 1-3
6. Wing 1-3 6. Closed wing 1-3
7. Outside change 1-3
B 코스: 기타 코스:
1. Outside change 1-3 1. Fallaway R & slip pivot 1&2-3
2. Chair & slip pivot 1-2-3 2. Promenade lock 12&3
3. Outside spin 1-23
[출처] 씨비엠 과 씨비엠피 (CBM & CBMP)|작성자 마루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