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는 호흡을 통해 외부의 공기를 흡입시켜 혈액에 산소를 공급하고 혈액속의 이산화 탄소를 체외로 보내는 작용을 한다. 호흡운동엔 호흡중추에 의한 신경성 조절과 혈중 이산화탄소의 증가하면 호흡이 빨라지는 화학성 조절로 나눌 수 있다. 또한 혈액이 산성화되면 호흡이 빨라진다. 즉 운동을 한다든지, 화를 낸다든지의 몸의 흥분된 상태에서 활성산소가 증가하기 때문에 호흡이 빨라지게 된다. 사람이 스트레칭을 할때 호흡을 내 뱉으면 조금 더 잘되는 경향과 통증이 올때 숨을 내 뱉으면 통증이 빨리 경감되는 이유이다. 중환자나 전신이 종합병원이라는 환자의 호흡이 얕고, 고르지 않은 이유도 같은 맥락에서 볼수있다.
폐.기관지 반사구는 양발바닥의 중족골 상단에 횡으로 위치하며, 승모근 반사구 아래이다. 족문평가를 할때 2.3.4번째 중족골 족문부위가 진하다면 걸을때 앞꿈치 먼저 딛는 경우라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장군님 어깨(솟은 어깨)를 가진사람은 이 부분에 굳은살이나 티눈이 있는 경우가 많다. 호흡시 횡격막의 움직임보다는 어깨를 거상시켜 호흡하기도 한다.
폐기관지 반사구를 자극할때는 앞서 서술한 승모근 반사구와 함께 해주면 더 유용하며, 기침감기, 객담, 기타 폐질환, 아토피, 천식 등의 질환이 있는 사람은 모래알갱이같은 반응점이 많은 부위를 집중적으로 자극을 준다. 반응점이 있는 곳을 자극할때는 반응점의 크기나 단단한 정도의 변화가 있을 때까지 자극을 하면 된다. 대략 1분에서 3분정도의 자극시간이다.
잦은 감기, 천식, 아토피등의 질환에 노출되어있는 사람은 평상시 꾸준한 자극이 필요하며 굽은등, 둥근어깨, 솟은 어깨 등의 구조를 가진사람은 반사구 자극뿐아니라 올바른자세로의 교정운동은 필수이다.
첫댓글 감솨~!
여기까지 오셔서 댓글 남겨주시는군요, 감솨. 많은 사람들이 비만, 운동,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게 현실인가봅니다. 클릭질 수를 보면.... 아! 샘께 하는 말은 아니구요. 제목을 아예 낚는 걸로 골라쓸까 생각중입니다. ㅋㅋ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많은 댓글에 힘을 얻어 자료업뎃하겠습니다.
많은 도움 되고 있습니다~감사합니다~~
먼곳에서 활동하시는군요. 수고많이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