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 내용은 다음과 같다.
부처님께서 대중을 거느리시고 남쪽으로 가시다가 마침 마른 뼈 한 무더기를 보시게 되었다.
이때에 부처님께서 곧 해골 더미를 향하여 이마를 땅에 대고 큰 절을 하시었다.
이것을 본 여러 제자들 가운데 아나존자가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는 이 세상에서 가장 높은 스승이시고 모든 중생의 어버이신데 어찌 보잘것없는
해골 더미에 절을 하시나이까?”
부처님이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네가 비록 나의 상수제자(上首 弟子)로 출가한 지도 오래되었건만 아직 이치를 알지 못하는 구나.
이 한 무더기 뼈들은 전생의 나의 조상이었을 것이고 또 나의 부모도 되었을 것이므로 내가 지금 예배한 것이니라. 아난이여! 네가 이 한 무더기 뼈들을 두 몫으로 나누어 보아라. 만일 남자의 뼈라면 희고 무거울 것이요,
만일 여자의 뼈라면 검고 가벼울 것이니라."
아난이 부처님께 여주었다.
"세존이시여, 남자와 여자가 살아 있을 때에는 그 옷과 생김새를 보고 남녀를 구별할 수 있겠지만 한 번 죽은 뒤에는 똑같은 백골뿐인데 어찌 제자로 하여금 남녀의 뼈를 분별하라 하시나이까."
"아난이여! 만일 남자라면 살아 있을 때 절에 가서 불경 읽는 소리를 듣기도 하고 불(佛). 법(法). 승(僧) 삼보께
예배도 하고 염불도 하였을 것이므로 그 뼈가 희고 무거울 것이고 만일 여자라면 아기를 한 번 낳을 적에 서 말
서되의 피를 흘리고 여덟 섬 너 말의 젖을 먹여야 하므로 뼈가 검고 가벼울 것이니라."
아난이 이 말씀을 듣고 가슴을 저미는 듯 눈물을 흘리며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어떻게 하면 어머니의 은혜를 갚을 수 있겠나이까?"
부처님이 아난에게 이르셨다.
"자세히 듣고 잘 명심하여라. 내가 지금 너희들을 위하여 어머니가 아기를 가져 출산하기까지 열 달 동안 겪어야 하는 심한 고통을 말해주리라.
어머니가 아기를 수태한
첫째 달에는 마치 풀끝에 맺힌 이슬방울이 아침에 있다가도 낮이 되면 없어지듯이
새벽에는 피가 모였다가 오후에는 흩어져 버리느니라.
둘째 달에는 잘 끓인 우유죽이 한 방울 떨어진 것 같으니라,
셋째 달에는 흡사 엉킨 피와 같고,
넷째 달에는 점점 사람의 모양을 이루며,
다섯째 달에는 어머니 뱃속에서 다섯 부분의 오포가 생기나니, 오포란? 머리와 두 팔꿈치와 두 무릎이니라,
여섯째 달에는 어머니 뱃속에서 여섯 정기가 열리니, 눈.코.혀.뜻.마음 등을 여섯 정기라 한다..
그리고 일곱째 달에는 어머니 뱃속에서 3백6십 마디와 8만4천 털구멍이 생기느니라.
여덟째 달에는 뜻과 지혜가 생기고 아홉 구멍이 생기느니라.
아홉째 달에는 아기가 어머니 뱃속에서 먹기를 시작하는데 복숭아와 배, 마늘이나 오곡은 먹지 않느니라.
어머니의 생장은 아래로 향하고 숙장(塾藏)은 위로 향하여 산더미의 산과 같이 되니 이것을 혈산(血山)이라고
하는데 이것이 한번 무너지면 한 줄기의 피가 되어서 아기의 입으로 들어가느니라.
어머니가 아기를 수태한 지 열째 달에는 마침내 아기를 낳게 되는데 그 아기가 만일 부모에게 효도하는
착한 아이라면 두 손을 모으고 나오면서 어머니를 괴롭히지 않지만 만일 착하지 못할 자식이라면
어머니의 태를 깨트리거나 다리로 어머니의 골반 뼈를 다치기도 하여 어머니로 하여금 천 개의 칼로 찌르는 듯
만개의 창으로 가슴을 쑤시는 듯 하게 하느니라."
- 중략(中略) -
내용을 지금 관점에서 봐도, 생태학적 지식이 정확하다. 중국이랑 조금 다른, 인도 의학이 들어있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나서, 어머니의 10가지 은혜에 대해 계송을 읊었다.
이 내용은 단원 김홍도가 그림으로 그린 것도 있고, 최근에는 봉원사의 무형문화재 만봉스님(1909-)께서 그리신 부모 은중경도가 유명하다.
第一. 회탐수호은(懷胎守護恩);아이를 배어 10달 동안 아이를 기르는 은혜
第二. 임산수고은(臨産受苦恩);아이를 낳을 때 고통을 겪고 감내하는 은혜
第三. 생자망우은(生子忘憂恩);아이를 키우면 모든 우환을 잊고 자식을 키우는 은혜
第四. 연고토감은(咽苦吐甘恩);쓴 것은 삼키고, 단 것을 토해서 먹이는 은혜
第五. 회건취습은(迴乾就濕恩);진자리 마른자리 갈아 뉘시는 은혜. 어머니는 항상 젖은 자리에 누우면서, 자식은 돌려가면서 마른 자리에 눕게 해주신다.
第六. 유포양육은(哺乳養育恩);젖을 먹여주시는 은혜
第七. 세탁부정은(洗濯不淨恩);더러운 것을 항상 씻어주시는 은혜
第八. 원행억념은(遠行憶念恩);먼 길을 떠나면 항상 염려하시는 은혜
第九. 위조악업은(爲助惡業恩);자식을 위해서라면 악업도 마다하지 않는 은혜
第十. 구경연민은(究竟憐愍恩);죽을 때까지 항상 자식을 걱정하시는 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