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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담선생 문집 유교책판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1, 말머리
우리 인쇄문화의 우수성을 세계에 널리 알리기 위하여 한국의 유교책판(儒敎冊版)으로 나무위키에서 유네스코 공식 명칭인
항목명을 작성하여 유네스코,세계기록유산,등재를,신청하였다.
2015년 10월 10일 한국의 유교책판은 출판문화사적 측면에서 그 탁월한 가치를 인정받아 유네스코기록유산으로 한국에서는 12번째로 등재 되었다.
유교책판은 조선시대 유학자들의 서책(저작물)을 간행 하기 위하여 목판에 판각한 책판으로 305개,종(문)중 서원등에서 기탁한 718종,64,226장,으로 현재 안동소재 한국국학진흥원 장판각에서 소장,관리 하고 있다.
선학과 후학이 책을 통하여 서로 소통하는 각 지역의 지식인 집단들이 시대를 달리하여 만든 것으로 모든 분야의 내용은 긍극적으로 유교의 인륜공동체를 실현하기 위한 공통성을 지니고 있다.
단순한 인쇄매체의 기능을 넘어 선현의 학문을 상징하는 존재로 인식 되어 후학들에 의해 보관 전승된 것이다.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목판(木版)은 청도,운암서원에서 판각한 배자예부 운략(排字禮部韻略)이며 1955년 미상으로 제작된
것이 가장 최근 것이다.
세계 128개국,427건의 목판을 소장하고 있으며 그 중 한국에서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처음으로 2007년,해인사 대장경판및제경판이 등재 되었고 두번째는 베트남 응우엔 왕조(년도미상) 세 번째는 한국의 2015년,등재된 유교 책판이다.
2, 우리나라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목록
(가), 세계 유형재산 목록
①,석굴암,불국사 (1955년)
②,해인사, 장경판전(1995년)
③,종묘(1995년)
④,창덕궁(1997년).
⑤,화성(1997년)
⑥,경주, 역사,유적지구(2000년)
⑦,고창,화순,강화,고인돌 유적(2000년)
⑧,제주,화산섬과 용암동굴(2007년)
⑨,조선왕릉(2009년)
⑩,한국의 역사마을 화회와 양동(2010년)
⑪,남한산성(2014년)
⑫,백제, 역사유적지구(2015년)
⑬,산사,한국의 산지승원 7곳(2018년); 양산 통도사, 영주 부석사, 안동 봉정사, 보은 법주사,공주 마곡사,순천 선암사,
해남 대흥사,
⑭,한국의 서원 9곳(2019년); 영주 소수서원(1543년), 함양 남계서원(1552년), 경주 옥산서원(1573년),
안동 도산서원(1574년), 장성 팔암서원(1590년) 달성 도동서원(1605년)
안동 병산서원(1613년) 정읍 무성서원(1615년), 논산 돈암서원(1634년)
* ( )은 서원 건립년도임
(나) 세계무형유산 목록
①,종묘제례 및 종묘제례악(2001년)
②,판소리(2003년)
③,강릉단오제(2005년)
④강강술래(2009년)
⑤남사당놀이(2009년)
⑥영산재(2009년)
⑦,제주 칠머리당 영등굿(2009년)
⑧,처용무(2009년)
⑨,가곡(2010년)
⑩,대목장(2010년)
⑪,매사냥(2010년)
⑫,줄타기(2011년)
⑬,택견(2011년)
⑭,한산모시짜기(2011년)
⑮,아리랑(2012년)
⑯,김장문화(2013년)
⑰,농악(2014년)
⑱,줄다리기(2015년)
⑲,제주, 해녀문화(2016년)
⑳,씨름 한국의 전통 레슬링(2018년);한국에서는 세 번째로 세계무형유산에 등재됨
(다) 세계잠정등재유산 목록
①,강진,도요지
②,낙안읍성
③,서남해안 갯벌
④,우포 늪
⑤,염전
⑥,한양도성
⑦,외암마을
⑧,김해,함안,가야고분군
⑨,대곡천 암각화군
⑩,설악산 천년보호구역
⑪,고령,지산동,대가야,고분군
⑫,남해안일대 공룡화석지
⑬,중부내륙 산성군(단양,제천,충주,괴산,청주,보은)
⑭,화순,운주사 석불석탑군
(라) 세계기록유산 목록
①,훈민정음 해례본(1997년)
②,조선왕조실록(1997년)
③,직지심체요절(2001년)
④,승정원일기(2001년)
⑤,조선왕조의 의궤(2007년)
⑥,해인사대장경판 및 제경판(2007년)<81,258판 >
⑦,동의보감(2009년)
⑧,일성록(2011년) ; 국왕의 일기<영조~순조>
⑨, 5.18 민주화운동기록물(2011년)
⑩,난중일기(2013년)
⑪,새마을운동 기록물(2013년)
⑫,한국의 유교책판(2015년)
⑬,kbs 특별생방송 이산가족을 찾습니다. 기록물(2015년)
⑭,조선왕실 어보와 어책(2017년)
⑮,국채보상운동 기록물(2017년),
⑯ ,조선통신사기록물(2017년)<한,일공동등록>
3,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된 서담문집등 유교책판
충평공 원 문집은 전함이 없고 문정공의 문집은 본래 있었으나 사후 산일(散逸)되어 내용이 전해지지 못하고 있었다.
그래서 후손(後孫) 및 방손(傍孫)들이 국사(國史),타성(他姓),대가(大家)의족보(族譜)와 문집을 조사, 연구하여 목판에
판각 하게 되었다.
남양홍씨 군위 양천문회에서 칠탄숙 강당 장판각에 문헌,각판등 6종, 232점을 소장해오다가 세월이 오래되어 좀 먹고 빛
잃어 후패(朽敗)함을 막기위해 2006년 9월11일 안동소재 한국국학진흥원에 이관하게 되었다.
2015년10월10일 유네스코에 의해 출판 문화사적 측면에서 그 탁월한 가치를 인정받아 세계기록유산 으로 등재된
남양홍씨 군위 양천문회의 목판을 아래와 같이 소개하고자 한다.
(가) 정헌,양파,서담. 삼위선조 문헌,각판 이관 고유문
우뚝하게 훌륭하신 할아버님 질(質)과 문(文)을 모두 갖추었으니 아름다운 그 덕의 빛과 향기 그윽하도다. 찬찬한
그 문헌, 판에 새겨 깊이 간직 하였더니 세월이 오랜지라, 좀 먹고 빛 잃어 재앙이 자심(滋甚) 할까? 두려운지라 이에
국립 국악원에 이관하여 후패(朽敗)함을 막아내어 다시 무궁함을 기약하오니 무궁함을 기약할 뿐 아니라, 널리 만방에
보이어 문화재로 보존케 되오니 그 빛남이 이에 더 할 수 없도다. 거룩하신 정령이시여! 다시 살펴 놀라고 근심치
마옵시고 더욱 큰 은혜 내리소서. 좋은 날 가려서 이 사연 고하고 맑은 술 올리오니
흡향 하옵소서.
2004년, 후 손 영 두 근 작
(나) 이관된 목판류 6종, 232점.
(A) 홍충평공,사적고책판 . 序 홍직필<洪直弼>,跋 홍병철<洪秉喆>충평공의 아름다운 그 사적의 인멸(湮滅)을
후손으로서 너무나 안타깝게 생각하여 온 문중이 단합하여 연구 고찰한 것이 충평공사적고 2책 5권이다.
공의 원문집의 전함이 없으므로 국사와 타성(他姓),대가(大家),의 족보, 문집을 조사 연구하여 구명 하였다.
이 책은 태사공 후손 홍병철(洪秉喆)이 1808년(순조8년) 편찬한것으로 그 경위는 발(跋)문에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권지 1,에는 선계(先系), 후곤(後昆),
권지 2,에는 유문(遺文),고실(古實),이 수록되어 있으며 각편마다 편집자의 해설에 해당하는 전문(前文)이 있다.
권지 3,은 찬술상(贊述上),
권지4, 찬술하(贊述下),에는 <고려사>에서 뽑은 충의전(忠義傳),과 서화문 감회시(感懷詩)등이 있으며,
권지5,는 도적(圖蹟)의 서문(序文)과 “ 항해 조천도, “서화순절도,등 8점의 그림 판본이 설명과 함께 있으며
선조의 사적을 모아 다양한 형식으로 편집을 하고 있으며 특히 전문(前文),이나 집주(集註)를 통하여
그 사실의 객관성을 확인하여했다는, 점에서 학문적이고 체계적인 자료로 평가 된다.
현재 그 원본은 서울대학교 규장각에 소장 되어 관리하고 있다
(B) 문정공 양파선생 실기 책판.
발(跋)이지영<李祉永>,신체인<申體仁> 문정공의 문적(文籍)으로는, 시,칠편(詩七編)이 그 전부이다.
이를 근거로 하여 사기(史記)와 타문중 문헌을 조사 발굴하여 2책 4권을 만든 것이다. 당시에 역시 백질(白秩)을
인간(印刊)하여 반포하였으나, 지금은 원본을 보기 힘들고 지난 2000년 문정공파보 간행시에 보소(譜所)에서
홍영길(洪永吉)씨가 국역으로 족보와 함께 발간하여 후손에 반포가 되었다.
(C) 양퍄선생실기책판;
서(序)유규<柳煃>발(跋)신체인<申體仁>이지영<李祉永>홍병철<洪秉喆>
본래 문정공의 문집이 있었으나 사후 산일(散逸)되어 내용이 전해 지지 못하다가 1804년(순조4년) 서담공 5대손
홍 석(洪奭)이 유고(遺考)를 모아 실기를 편찬 하였고 이것을 바탕으로 1811년(순조11년) 방손 홍병철(洪秉喆)이
연보와 행장 등을 추가하여 양파선생 실기라는 제목으로 다시 간행 하였다.
권지1,의 선계(先系),후곤(後昆)은 선조와 후손들의 계보를 정리한것이다.
권지2,의 일고(逸稿)는 <가승>,과 <동문선>, <여지승람>등에 흩어져 있는 문정공의 시를 모아 수록한
겄이다.
<고실>, <고려사>, <동국통감>, <려사제강>, <동문선>,<목은집><삼봉집>,등의 사서와 문집에서
행적을 복원한 것으로 과거급제, 관직제수, 홍건적 침입 시의 행적, 흥왕사 변의 전말등이 기술되어 있다.
권지3,의<찬술,上>은 <고려사>, <열전>, <양촌집>의 <동현사락>, <려사제강>의 <열의전>등의
내용에서 행적을 다시 정리하고 이광정(李光靖)이 찬한 <양천사봉안문>,과 <상향축문>, 등이 수록
되어 있다.
권지<찬술,下>는 연보를 정리한 것이다.
(D) 서담선생문집책판;
서(序)채제공(蔡濟恭), 발(跋이광정(李光靖)
서담문집은 서담공 5대손 홍 한(洪瀚)이, 1785년(정조9년)에 처음 2책,4권, 부록으로 편집하여 간행 반포(頒布),
하였으며 그 뒤에 속집 1책,3권을 계간(繼刊) 반포 하였다.
1995년 서담공 13대손 홍원표(洪元杓)씨가 3책7권,부록등 (전권)을 국역(國譯),하였으며 국역한 1책 전권을
2000년 5월,군위 양천문회에서 1,000질(秩)을 인간(印刊)하여 각기관 및 후손들에게 반포 하였다.
권지1,은 시(詩),
권지2,는 시(詩), 사(詞),부(賦),
권지3,은 소(蔬), 서(書),이고 그 중 간원소(諫院蔬)는 군부세(軍賦稅)를 줄이고 물리칠 계책 등을 세워야
한다 는 내용이며 <上 체찰사 이원익;李元翼 >이 임진왜란 당시 남쪽 지방을 순찰할 때 화의
(和議)를 배척하고 적을 토벌할 대책을 올린 글이다.
권지4,는 제문(祭文), 묘갈(墓碣), 특히 잡저(雜著)의 문목(問目)은 장자의 죽음을 당해서 복제에 관해
장현광(張顯光),한테 물은 내용 과 답변이며 상마제독시가(上麻提督詩歌)는 임진왜란후 명군이
철수 할 때 그 큰공을 찬양해서 지은 글이다.
부록(附錄),은 행장,묘갈명, 묘지명, 일시기증시찰(一時寄證詩札)만사(輓詞),상량문, 봉안문, 문집간역고
성문,이 수록 되어 있다.
(E) 분산도(墳山圖),도판(圖板).
남양홍씨 가문의 분산도(墳山圖)는 독립적으로 판각된 것이 아니고 1906년 병오보(丙午普)에 남양군파,문정공파,
영남거주 족보에 나오는 산도로서 여기에는 각 산재한 홍씨, 조선(祖先)들의 무덤,위치 가 방향기록과 함께
자세히 그려져 있다.
< 책 판 현 황 > ; 5 점.
(1,태사공 묘, 9,장간공 묘 )
( 4, 복야공 묘, 15,적성상수송산록 홍씨 세장도 )
(13,남양군, 문정공 양위묘,19,호군공<護軍公> 묘)
(17,창사공 묘, 18,서담공 묘 )
(20, 가선공 묘, 공<空> )
(F) 지세대장 초기례(地稅臺帳草記例)
남양홍씨 군위 양천문회에 소속된 전호(佃戶) 들에게 징수한 조세기록대장 양식의 판각이다. 이것은 지세대장
양식을 일일이 필사하는 번거로움을 피하기 위하여 목판으로 판각해 놓은 것이다.
< 책 판 현 황> ; 1 점.
(초기예열(草記例列), 공<空> )
남양홍씨 대구화수회,(태사공,34세손) 전 감사 홍 현 표 근작
참고 문헌, 자료
다음 웹문서 홈(home) 한국의 유교 책판
유교문화권, 지역별 ,목판 현황(군위편)
보정,양천서원지 < 군위 양천서원 간행>
신한국,운동추진본부,부설 인성대학원 강의자료(2019,5,21)
대구 문화재단지킴이 전명수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