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s앤비한의원 염창섭 원장 입니다.
한때 우리나라에서 콧물빼기 라는 용어가 유행한 시기가 있엇습니다.
어마어마 한 정도였는데요, 어찌보면 그만큼 콧물이 많은 분, 환자가 넘친다는 뜻일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 코 안에 고여있는 콧물을 빼는 방법이,, 즉 비강을 환기시키는 방법이 기존에는 마땅치 못햇다는 반증이 되기도 합니다.
한 한의원에서 나온 이 키워드는 이후 전국의 여러한의원에서 콧물빼기가 가능하다는 인식의 전환으로 바뀌게 되었고, 저희 한의원에서도 지금도, 종종" 콧물빼주시나요" 라는 문의를 받기도 합니다. !!
그런데,,
정확히는 코 안에 고여서 환기가 되지 않는 염증성 콧물을 제거함으로써, 비강의 환기상태를 개선하고, 코 안의 답답함을 없애는게 치료적 방향일 겁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질환은 뭐니뭐니해도 바로 축농증 일 것입니다.
축농증은 말 그대로, 농이 축척되어 있는 증상으로, 의학적 용어로는 부비동염(sinusitis)라고 합니다.
그런데, 보통 이 축농증은 단일 질환이 아니라, 비염의 합병증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비부비동염(rhinosinusitis)라는 의학적 명칭을 붙이기도 합니다.
다만 차이는 축농증이 있을 경우 비염보다 노란색 콧물, 누런 콧물이 나올 확률이 높고, 코 주변의 부비동에 염증이 차 있는 상태이므로, 머리가 무겁거나, 두통을 수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치아 위쪽에 있는 상악동의 염증일 경우에는 치통이 심해서 치과짏환으로 오인받기도 합니다.
어찌햇든,,
이러한 부비동염, 축농증 치료법은 과연 무엇일까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콧물빼기가 축농증 치료법인가요?? 콧물만 빼주면 축농증 치료법은 끝난 건가요??
미리 답을 드리면, 절대 그렇지는 않다 입니다.
우선, 코 안에 잔뜩 고여있는 황체(누런 콧물)는 어느정도 제거를 해 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집에서 석션기를 이용해서 빼시는 분들도 있고, 의원이나 한의원에 오셔서 코 좀 빼달라고 요구하기도 하시는 거구요,, 집에서 비강세척을 통해 비강상태를 환기시키기도 하며, 여러 비강 스프레이로 자연 환기를 유도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코는 정상인인 경우에도 하루에 약 1000cc 의 분비물을 만듭니다.
비염이나 축농증 환자들 또한 깨끗하지 못한, 즉 염증상태의, 분비물이 적어도 100cc 이상 새롭게 만들어진다는 뜻이 됩니다.
따라서 오늘 아무리 열심히 코를 빼도, 내일 또 생기기 때문에, 콧물빼기가 축농증 치료법의 일부일수는 있어도, 그 자체만으로 완벽한 축농증 치료법이 될 순는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축농증 치료법은, 비염치료법과 마찬가지로, 비강과 부비동의 환기기능장애를 개선시키는 겁니다.
즉, 코 안이 부어서 환기가 안 되고, 배농이 되지 않는다면, 그 부은 상태를 먼저 개선시켜서 자연적 배농이 잘 이루어지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
코 안의 섬모기능 향상도 중요하고, 점막 색깔이 좋아져야 할 필요도 있으며, 상기도, 하기도 등의 기능 개선, 폐기능 호전 등의 복합적 치료가 필요한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s앤비한의원에서 맞춤한약처방과 콧물빼기 등에 해당하는 외치치료, 그리고 집에서 관리하는 여러 자가치료 등을 복합적으로 구사하는 이유가 바로 이러한 이유일 것입니다.
축농증은 방치해두면 수술로도 잘 개선되지 못하는 문제점을 유발합니다.
또한 일시적 개선을 위한 치료는 재발의 위험성이 큽니다.
콧물빼기가 좋은 방법이지만, 그건 하나의 근치(증상을 급하게 없애기 위한 방법)일 뿐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체질 개선 등의 방법이 요구됩니다.
s앤비한의원에서 그 근본 치료에 대해 여러 답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