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설교–2024년 5월 22일(수) – 설교 : 김대위목사
제목 : 우리 영혼의 목자와 감독이 되시는 예수님
성경 : 베드로전서 2장 25절
[1]
◈[벧전2:25] 너희가 전에는 양과 같이 길을 잃었더니 이제는 너희 영혼의 목자와 감독 되신 이에게 돌아왔느니라
• 예수님께서는 우리 영혼의 목자와 감독이 되십니다.
하나님께서 처음 아담을 흙으로 만드시고 그 코에 생기를 불어 넣으시므로 아담이 생령이 되었습니다.
생령이라는 말은 히브리어로 [네페쉬]라고 하는데 이 말을 헬라어로 번역하면 [프쉬케]입니다.
그런데 아담이 하나님께서 먹지 말라고 하신 선악과를 따서 먹음으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는 죄를 지었습니다.
이러한 아담의 범죄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습니다.
[2]
◈[롬5:12]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 아담과 아담 이후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므로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고 결국 영원한 멸망을 당하게 되었습니다.
비록 이스라엘 백성이라 하더라도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고 온갖 죄악 가운데 살면 하나님께서 물리치십니다.
유다 나라에 므낫세라는 왕이 있었는데 그는 왕이 되어 50년간 지내며 하나님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습니다.
성전에 우상의 제단을 쌓고 절을 하며 하나님의 진노를 일으켰습니다.
또 죄 없는 백성들을 많이 죽이고, 백성들을 꾀어 악한 일을 하게 하였습니다.
그래서 백성들이 이방인들 보다 더 하나님을 멀리 떠나 죄악 가운데 살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렇게 범죄한 이스라엘과 유다를 물리치시고 하나님께서 택하신 성전도 버리겠다고 하셨습니다.
[3]
◈[왕하23:27]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이스라엘을 물리친 것 같이 유다도 내 앞에서 물리치며 내가 택한 이 성 예루살렘과 내 이름을 거기에 두리라 한 이 성전을 버리리라 하셨더라
•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을 멀리 떠나 죄악 가운데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선지자들을 보내셨습니다.
이사야, 예레미야, 호세아, 요엘, 스가랴, 말라기 등 많은 선지자들이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아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였습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백성들에게 “악인은 그의 길을, 불의한 자는 그의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그가 긍휼히 여기시리라 우리 하나님께로 돌아오라 그가 너그럽게 용서하시리라.(사55:7)” 하였습니다.
선지자들을 보내신 하나님께서는 때가 되어 아들이신 예수님을 보내 주셨습니다.
우리에게 오신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구원해 주시는 메시야 곧 그리스도이십니다.
• 예수님께서는 세상을 심판하려고 오신 것이 아니라 세상을 구원하려 오셨습니다.
[4]
◈[요3:17]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세상에 오신 예수님께서는 천국복음을 전파하시며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하셨습니다.
그리고 제자들을 택하시고 그들과 함께 다니시며 말씀을 전하시고 아픈 사람을 고쳐 주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사랑하시며 우리를 구원하여 주시려고 우리의 모든 죄를 대신 담당하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셨다가 삼일 만에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그리고 부활하신 후에 제자들에게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하라’ 하셨습니다.
그래서 성령님의 충만한 은혜를 받은 제자들이 담대하게 복음을 전파하였습니다.
복음이 전파되는 곳마다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고, 영혼이 구원을 받았습니다.
[5]
◈[히10:39] 우리는 뒤로 물러가 멸망할 자가 아니요 오직 영혼을 구원함에 이르는 믿음을 가진 자니라
• 우리는 이제 죄악 가운데 살며 영원히 멸망 당할 사람이 아니라 예수님을 믿는 믿음의 사람입니다.
곧 성경 말씀을 부지런히 읽으며 마음속에 예수님을 영접하고, 경건하고 거룩함으로 예수님을 따릅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사랑하며 예수님께서 주시는 계명의 말씀을 지켜 행합니다.
또한 예수님을 공경하고 하나님 아버지께 경배와 찬송과 예배를 드립니다.
우리는 날마다 예수님을 의지하고 기도하며 성령님의 충만한 은혜를 받습니다.
그리고 하나님 아버지의 말씀에 순종하며, 우리를 사랑해 주시고 돌보아 주시며 인도해 주시는 예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이렇게 예수님을 믿는 우리를 사랑해 주시고 우리의 영혼을 구원해 주십니다.
[6]
◈[벧전1:9] 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을 받음이라
예루살렘 교회가 부흥하던 때에 사울이라는 사람이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을 핍박하였습니다.
그가 제자들에 대하여 위협과 살기가 등등하여 다마스커스라는 곳에 살고 있는 성도들을 잡으러 가다가 예수님을 만나 회개하고 예수님의 제자가 되었습니다.
그가 바나바와 함께 안디옥 교회에 있을 때 성령님께서 그를 복음 전도자로 세우셨습니다.
그래서 이름을 바울이라고 하고, 예수님께 보냄을 받은 사도가 되어 수많은 고난과 어려움을 당하면서도 영혼을 구원하는 일이 힘을 다하였습니다.
바울사도가 전도를 하러 다니는 동안 핍박을 당하여 감옥에 갇히기도 하고, 매를 수없이 맞고, 여러 번 죽을 뻔하였으며, 많은 위험을 당하였습니다.
그가 빌립보에서 핍박을 받아 감옥에 갇혔지만 그 감옥의 간수에게 전도를 하게 되었습니다.
[7]
◈[행16:31] 이르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 하고
◈[행16:32] 주의 말씀을 그 사람과 그 집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전하더라
• 시편에는 ‘내 영혼아 여호와를 송축하라’ 하였고, 또 ‘나의 영혼아 잠잠히 하나님만 바라라’ 하였습니다.
이러므로 우리도 우리의 영혼이 예수님께서 베풀어 주시는 은혜를 찬송하고 감사를 드리며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올려 드립니다.
그리고 세상에 사는 동안에 늘 기도하고 하나님께 소망을 두며, 성령님의 위로와 도우심을 받습니다.
[8]
◈[시42:11]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나는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누가복음 15장에 예수님께서 잃은 드라크마를 찾은 기쁨과 잃은 양을 찾은 기쁨을 이야기 해 주시면서 죄인 한 사람이 회개하면 하늘에 큰 기쁨이 있다가 하셨습니다.
또 돌아온 탕자 이야기를 해 주셨는데 아버지를 떠나 허랑방탕하게 지내던 아들이 돌아올 때 아버지는 그를 기쁘게 맞아 주었습니다.
이러므로 우리의 영혼은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을 받고 하나님의 자녀로 살며 예수님의 위로와 사랑과 풍성한 은혜를 받습니다.
사도요한은 가이오에게 편지를 보내면서 영혼이 잘 됨 같이 범사에 잘 되고 강건하기를 기도하였습니다.
[9]
◈[요삼1:2]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 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 가이샤라에 살며 하나님을 경외하고 항상 기도하며 늘 구제에 힘쓰던 고넬료에게 천사가 나타났습니다.
그 천사가 고넬료에게 베드로를 청하라고 하시며 ‘그가 너와 네 온 집이 구원 받을 말씀을 네게 이르리라’ 하셨습니다.
성령님의 지시를 받은 베드로는 고넬료의 가정에 가서 예수님을 전하였는데 고넬료의 가정이 예수님을 믿고 구원을 받았습니다.
우리도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습니다.
이러므로 우리는 성경말씀을 부지런히 읽으며 회개하고, 우리의 영혼을 능히 구원할 말씀을 온유한 마음으로 받습니다.
[10]
◈[약1:21] 그러므로 모든 더러운 것과 넘치는 악을 내버리고 너희 영혼을 능히 구원할 바 마음에 심어진 말씀을 온유함으로 받으라
[감사와 간구의 기도]
은혜로우시고 사랑과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 아버지, 저희들의 영혼을 구원하여 주시려고 독생자 예수님을 보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들이 예수님을 믿고 영혼의 구원을 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기도하고 간구할 때 성령님께서 항상 함께 하여 주시고 저희들을 돌보아 주옵소서. 주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질문]
1. 전에는 우리가 양과 같이 길을 잃었더니 이제는 누구에게 돌아왔습니까? (벧전2:25)
답 : 너희가 전에는 양과 같이 길을 잃었더니 이제는 너희 영혼의 목자와 감독 되신 이에게 돌아왔느니라
2. 아담이 범죄하므로 말미암아 무엇이 세상에 들어왔습니까?(롬 5:12)
답 :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3. 하나님께서는 범죄한 이스라엘과 유다를 어떻게 하십니까?(왕하 23:27)
답 :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이스라엘을 물리친 것 같이 유다도 내 앞에서 물리치며 내가 택한 이 성 예루살렘과 내 이름을 거기에 두리라 한 이 성전을 버리리라 하셨더라
4. 하나님께서 독생자 예수님을 세상에 보내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요 3:17)
답 :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5. 우리는 영혼을 구원함에 이르는 무엇을 가지고 있습니까?(히 10:39)
답 : 우리는 뒤로 물러가 멸망할 자가 아니요 오직 영혼을 구원함에 이르는 믿음을 가진 자니라
6. 우리가 예수님을 믿는 믿음의 결국은 무엇입니까?(벧전 1:9)
답 : 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을 받음이라
7. 바울사도가 빌립보 감옥의 간수에게 예수님의 말씀을 전하며 한 말은 무엇입니까? (행 16:31)
답 : 이르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 하고
8. 우리의 영혼이 낙심하지 않고 누구에게 소망을 두어야 합니까?(시 42:11)
답 :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나는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9. 사도요한은 가이오를 위하여 무슨 기도를 하였습니까?(요삼 1:2)
답 :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 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10. 우리는 무엇을 버리고 말씀을 온유함으로 받아야 합니까?(약 1:21)
답 : 그러므로 모든 더러운 것과 넘치는 악을 내버리고 너희 영혼을 능히 구원할 바 마음에 심어진 말씀을 온유함으로 받으라
~end~
*EBOOK용 EPUB파일
*핸드폰에서 읽을 수 있게 만든 PDF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