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일러에서 블로우 다운이란..?
보일러란 일정한 용기에 물을 넣고 높은 온도의 열을 가하여 증기를 발생시에 물속에 존재하는 고형물이나 협잡물이 보일러 안에 누적하여서 보일러의 열효율을 저하 시키고 더 나아가서는 보일러의 수명을 단축 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 것 입니다.
우리가 시골 우물물이나 집에서 수돗물을 주전자나 물통에 넣고서 계속 하여 끊 이며는 그릇의 바닥에 앙금이 생성 되는것을 보았을 것 입니다 이는 물속에 존재하는 칼슘(Ca),마그네슘(Mg)의 중탄산 염류나 황산염 류 등의 화합물질과 그이외의 물질이 존재하다가 열을 받으므로서 나타나는 현상 입니다..
이 물질이 많은 양의 물을 보일러에서 사용을 하다가 보며는 보일러의 속에 누적됨으로 이 누적되는 것을 방지 하기 위해서 Blow down 이라는 행위를 하게 되는것 입니다.
이 블로우 다운의 횟수와 시기는 현장의 수질의 양과 보일러의 가동 시 시간에 따라서 달라질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경험으로 볼때 수돗물을 사용하며 가동 시간이 일일 5 시간 정도 이며는 15일에 한번정도로,수면계의 볼트 눈금으로 1- 2눈금 정도며는 무난 합니다..
그리고 이 블로우 다운은 보일러의 하부 드레인 밸브를 통하여 실시 하는데, 보일러의 하부에 고이는 슬럿지만 하부로 배출되지만은 사실상 보일러의 상부 수면에도 많은 고형물과 유지분이 존재하여서 에너지를 중요시 하는 곳에서는 시설투자를 하여서 상부 블로우 다운도 병행 하여 실시 하고 있습니다..
보일러의 수처리 항목을 보며는..
1. PH 의 조정 (보일러수는 pH가 10 - 10.5 가 좋음)
2. 경도
3. 알카리도
4. 전기 전도율
5. 실리카
6. 총 용존 고형물
7. 용존 가스
등 상기와 같이 많은 항목이 있으나 지면관계상 다음에 설명을 ...
블로우 다운의 시기와 양은 총 용존 고형물( Total Dissolved Solids)을 기준으로 하는데 다음과같은 방법에의거 실시...
블로우 다운 양은
= W * S / B * W 이며 단위는 KG/h..
W ; 급수 TDS ( ppm,uS/cm)
B ; 보일러수 TDS ( ppm,uS/cm)
F ; 증기 발생량 ( Kg/h)
여기서 보일러수의 적정 TDS 는 2000 ppm 을 기준으로 하고 급수 TDS 농도는 급수를 샘플링하여서 전기의 전도율을 측정. 증기 발생량은 최대 발생 증기량을 기준으로 한다.
보통 노통연관보일러의 경우 2000 ~ 3000ppm을 기준으로 볼때 예를 들어 서 설명을 하자며는...
보일러 용량 : 3500 KG/HR
(최대부하가 걸리지 않는 경우는 실제 발생량을 대입시키시기 바랍니다)
급수 TDS 농도 : 100 ppm
보일러 기준 TDS 농도 : 2000 ppm
보일러 보유수량 : 6,000 kg(보일러 MAKER에 따라 다를 수 있음)
3시간 운전인 경우에 농축되는 정도는 (3500 kg/hr X 100ppm x 3 hr) / 6000 kg = 175 ppm 이 됩니다.
가동시간이 34시간후면 2000ppm에 도달하므로 농축도에 따라 블로우다운 시간을 정해야 하나 농축도는 보일러 부하에 따라 달라지므로 운전조건에 맞추어 실시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상기와 같은 조건으로 2000ppm의 농도를 유지할 경우 최대 블로우다운량을 계산해보며는.....
3500 x 100 /(2000 - 100) = 184 kg/h 입니다.
결론적으로, 단순히 시간을 정해두고 블로우다운을 시키는 것보다는 보일러 관수농도를 주기적으로 측정하여 블로우다운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고 사료 됩니다..
블로우 다운 시에는 보일러의 부하가 가장 작을때 2인 1조로 실시를 하고, 보일러를 간헐 운전을 할때는 재 가동 전에 실시를 하는것이 효과적 입니다..
만일 매일 실시 하고자 한다며는 잠시동안 약 6 - 12 초 정도 실시하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