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계안씨삼자등과 축하시서(賀竹溪安氏三子登科詩序, 1378년)
이글을 지을 때 목은 이색의 나이는 50세이다. 정확하게 20년 전에 '김태현처왕씨부인 묘지명'을 작성하여 김태현의 사위로는 안목과 박윤문이 있고 안목에게는 아들 안원숭 1 인, 박윤문에게는 아들 5인이 있다 기록되어있다.
개요
'하죽계안씨삼자등과축하시서'는 죽계안씨 집안에 삼형제의 등과를 축하하는 시이다. 목은 이색이 1378년에 지었다. 죽계는 풍기의 옛이름이라고 한다. 지금도 죽계천은 존재한다.
안종원의 아들 삼 형제(경온, 경공, 경량)가 과거에 차례로 합격하였기에 나라에서 모친에게 녹을 주고 동시에 택주(宅主)로 봉함. 이에 둘째와 셋째 아들이 안종원의 막역한 동료인 목은 이색을 찾아가 부모님를 현양하기 위해 치사시를 지어 달라고 부탁함. 이색은 그러기 위한 조건으로 광종이 과거를 시작한 이래로 삼형제가 등과한 모든 기록을 조사해 오라고 하였다. 안씨가 16집을 찾았고 이색이 아는 집안들을 추가하였다. 1378년 당시 알고 있는 총 21개의 기록이 이 축하시에 나열되어 있음.
축하시에 언급된 총 21개 집안은 다음과 같다.
재상 김근의 아들 부일, 부식, 부의 오형제
평장 민규의 아들 강균, 적균, 관균, 인균, 양균 오 형제
평장 임유의 아들 경숙, 경겸, 경순 삼 형제
증복야 이격의 아들 삼형제 진, , , 삼 형제
검교정승 김태현의 아들 광철, 광대, 광로 삼 형제
청주 한씨에 사기, 사겸, 보 삼 형제
함양 박씨에 장, 가, 계원 삼 형제
진양 박씨에 인간, 인지, 인우 삼 형제
죽주 박씨에 문화, 효수, 송생 삼 형제
화평 노씨에 승관, 승조, 승신 삼 형제
김해 김씨에 동양, 광윤, 광원 삼 형제
밀양 박씨에 밀양, 태양, 삼양, 계양 사 형제
곡성 임씨에 국보, 흥방, 정수 삼 형제
창녕 성씨에 석린, 석용, 석인 삼 형제
흥안 배씨에 중보, 중성, 중유, 중륜 사 형제
단산 유씨에 홍수, 홍강, 홍득 삼 형제
또 동복 형제, 월성 이씨, 양천 허씨, 회골 설씨.
축하시 본문 (앞부분)
賀竹溪安氏三子登科詩序 /1378년 이색 지음
하죽계안씨삼자등과시서
번역: 죽계안씨 삼자등과를 축하하는 시의 서문
竹溪謹齋先生之嗣, 今密直僉書公. 穡同年進士也. 嘗曰. 『吾先君三昆季 由科第顯, 致位宰相. 而吾子三人 又皆 徼倖綴末第, 此天也
죽계근재선생지사 금밀직첨서공. 색동년진사야. 상왈, 『오선군삼곤계 유과제현 지위재상
(竹溪謹齋 죽계근재선생은 안축, 嗣 이을 사, 今 이제 금, 嘗曰 상왈, 일찍이 말하기를. 吾先君 나의 선고(先考), 三昆季 삼곤계, 삼형제. 由科第顯 유과제현, 차례로 과거에 급제함으로 말미암아, 致位宰相 재상의 위치에 도달하였다. 而吾子三人 이어서 내 아들 세명이, 又皆 우개, 또 모두, 徼倖 요행으로, 綴末第 철말제, 말석에 붙다. 此天也 이것은 하늘이 준 것이다)
번역: 죽계근재선생(안축)의 대를 이은 (안종원은) 현재 밀직첨서공인데, 나 이색과 같은 해 진사이었다. (안종원이) 일찍이 말하기를 『나의 선친 3형제가 차례로 과거에 붙어 재상의 지위에 올랐다.
吾族祖 文成公之孫 政堂公有三子. 又登科. 何天之厚 吾安氏之至此耶.
오족조 문성공지손 정당공유삼자. 우등과. 하천지후 오안씨지지차야.
(吾族祖 나의 족조. 文成公之孫 문성공의 자손, 政堂公有三子 정당공에게 세명의 아들이 있다. 又登科 또 등과하다. 何 어찌 하, 天之厚 하늘의 후함. 至 이르다. 耶 의문 조사 야, 至此耶. 어찌 하늘의 후함이 이보다 더 클 수 있겠는가?)
번역: 나의 족조 문성공의 자손인 정당공에게 세 아들이 있는데 또 과거에 합격하였다. 내 안씨 집안에 내린 하늘의 후덕함이 이보다 더 클 수 있겠는가?
文成公 事忠烈王, 與學校, 作成人材. 文章之盛. 近古未有.
문성공 사충렬왕. 여학교. 작성인재, 문장지성, 근고미유.
(事 봉직하다. 與 주다, 베풀다, 설립하다. 作成 작성하다. 키우다. 文章 문장, 글, 盛 담을 성, 채울 성, 近古 근고 그리 오래되지 않은 과거. 근래. 未有 없었다.)
번역: 문성공 안향은 충렬왕 대에 봉직하였고, 학교를 설립하였고, 인재를 키웠으며, 문장이 뛰어났다. 이는 근래 없는 일이었다.
猶且歷三世而後 具孫之登科. 則具受報也遲矣
유차력삼세이후 구손지등과 즉차수보야지의
(猶 오히려 유, 且 또 차, 잠깐 차, 歷 책력 력, 具 갖출 구, 孫 손자, 자손, 則 곧 즉, 具 갖추다. 受 받을 수, 報 갚을 보, 也 또, 또한, 遲 지체할지, 矣 단정·한정·반의를 나타내는 어조사 의)
번역: 오히려 삼세를 지난 후에야 그 손자 (세 명이) 등과했으니 이는 보상을 받는 것이 늦었다고 할 수 있다.
吾先君 雖曰積德行義. 而吾未有以承之 而吾之子登科也 如是之丞 豈非天耶』
오선군 수왈적덕행의. 이오미유이승지; 이오지자등과야 여시지승 기비천야.
(雖 비록 수, 曰 말하다. 積德行儀 덕을 쌓고 의를 행함. 而 말 이을 이, 未有 갖지 못하다, 以 써 이, 承 승계하다, 如是 이와 같다, 豈 반어조사 어찌 기, 非 아닐 비, 耶 의문 어조사 여)
번역: 내 선군이 쌓은 덕과 행한 의를 많이 칭찬하지만, 나 자신은 (이런 능력을) 승계받지 못하였다. 이에 (세 아들의) 등과는 (선군의 훌륭하신 업보를) 내가 승계를 받은 것과 같다. 이는 어찌 하늘이 준 것이 아니겠는가?
분석)
1) 죽계안씨는 안종원의 아버지 삼 형제 (축, 보, 집)와 아들 삼 형제 (경온, 경공, 경량)이 등과를 하였다 안경공이 1376년에 마지막 등과. 더불어 정당공의 아들 삼 형제(운, 조동, 수)도 또 등과하였다. 안조동은 1376년에 마지막 등과. 또 등과는 동시대 등과를 의미한다.
2) 밀직첨서공은 살아있는 안종원, 장당공은 살아있는 인물 안원숭임. 동시대 살라있는 인물 임. 휘 안목이 아님.
3) 1378년 당시 죽계안씨 집안에 삼 형제 등과는 세 건, 총 9명으로 끝이다. 네 건 12명이 아니다.
3) 안원형, 안원린에 대하여: 1341년에는 안종원이 문과, 이색이 진사시로 급제한 해이다. 이색의 나이 30세 기록 (김태현처 왕씨묘지명)과 이번 50세 기록에도 두 사람은 존재가 없다. 이색과 동년에 급제했다면 두 번씩이나 그리고 두 명을 동시에 빠뜨릴 리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