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부 프로그램 내용 | |||||
활동명 | 논에 사는 거미 조사 | 활동장소 | 강동 도시텃논 | ||
담당자 성명 | 박준경, 김경희 | 소요시간 | 120분 | ||
참가대상 | 초등학교 3학년 이상 | 참가인원 | 13명 | ||
활동목표 | ▪ 논에서 거미의 역할을 안다. ▪ 논에 사는 거미의 종류를 알아본다. ▪ 거미가 벼의 생육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세밀화를 그려보고 논거미의 형태적 특징을 안다. | ||||
관련교과 | ▪ 과학 3-2 Ⅱ. 동물의 세계 (동물의 생김새, 사는 곳) ▪ 과학 5-1 4. 작은 생물의 세계 ▪ 과학 6-1 4. 생태계와 환경 ▪ 미술 5~6 5. 관찰표현 | ||||
준비물 | ▪ 강사: 붓, 스포이드, 채집통, 샬레, 루페, 기록지, 필기구, 도감, 사진기, 활동지 ▪ 개인: 모자, 마실 물, 도감, 약간의 간식 ※ 우천 시에는 우의 준비합니다.(우천 시에도 진행합니다.) | ||||
유의사항 | ▪ 거미와 거미줄이 훼손되지 않도록 조심한다. ▪ 거미는 채집 관찰 후 논으로 되돌려 준다. | ||||
단계 | 교육내용 | 교육시간 | |||
도입 | ▪ 학생들의 인원파악 ▪ 일정 안내: 프로그램에 관한 간단한 설명 ▪ 강사소개 | 10분 | |||
전개 | ▪ 거미조사에 필요한 도구 챙기기: 채집통, 붓 ▪ 벼에 걸쳐진 거미줄에 대해 설명하기 ▪ 거미채집하기 ▪ 도감에서 거미이름 찾아보기 ▪ 가장 많이 보이는 거미 알아보기 ▪ 거미 세밀화 그리기: 논에서 채집한 것 또는 도감에 있는 거미 ▪ 관찰이 끝난 거미는 반드시 논으로 되돌려 보내기 | 80분
| |||
마무리 | ▪ “거미 세밀화 그리기/논 미로 찾기” 활동지를 완성하면서 거미와 논에 대해 되짚어본다. ▪ 체험도구를 수거, 정리한다. (각자 사용한 도구는 깨끗이 씻어 종류별로 한 곳에 모아 놓는다.) ▪ 활동소감을 나눈다. | 30분 | |||
기대효과 | ▪ 거미가 논생태계 포식자로 해충을 막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안다. ▪ 살아 있는 농약이라 불리는 거미를 소중히 생각하고 생태계의 유기적 관계를 이해한다. | ||||
보고서 | |||||
날짜 | 9월 8일 | 조사 관찰한 생물 | |||
담당강사 | 박준경, 김경희 | 무당거미, 각시어리왕거미, 갈거미류, 기타거미류(동정 못함) | |||
참가인원 | 18명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