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창작론 도서>42권
오규원, 『현대시작법』, 문학과 지성사, 1994(2쇄) -묘사와 진술, 비유와 활용★★★
테드 휴즈 / 한기찬 옮김, 『시작법』, 청하, 1996(17쇄)
테드 휴즈 / 김승일 옮김, 『오늘부터 詩作』, 비아북, 2019(위의 책 재번역)★★
이승하 교수의 『시 쓰기 교실』, 문학사상사, 2004 ★★★
이지엽, 『현대시 창작 강의』, 고요아침, 2005★★
방민호, 박현수, 허혜정 편, 『젊은 시와 함께 하는 서정주 시작법-시를 써야 시가 되느니라』, 예옥, 2007
이준관, 『동시 쓰기』, 랜덤하우스, 2007 ★★
스티븐 테일러 골즈베리 / 남경태 역, 『글쓰기 로드맵101』, 들녘, 2007
안도현의 시작법, 『가슴으로도 쓰고 손끝으로도 써라』, 한겨레출판, 2009
이승훈, 『알기 쉬운 현대시작법』, 북인, 2011
엄경희, 『시 : 대학생들이 던진 33가지 질문에 답하기』, 새움, 2011 ★
공광규, 『이야기가 있는 시 창작 수업』, 화남출판사, 2013(개정판)
오세영, 『시 쓰기의 발견 -시는 어떻게 쓰는가』, 서정시학, 2013
이성복 대담, 『끝나지 않는 대화』, 열화당, 2014, 9 ★★
이성복 산문, 『고백의 형식들: 사람은 시 없이 살 수 있는가』, 열화당, 2014, 9
이성복 시론, 『극지의 시』,『무한화서』,『불화하는 말들』, 문학과 지성사, 2015, 9 ★★★★
박현수, 『시 창작을 위한 레시피』, 울력, 2014
장석주, 『은유의 힘』, 다산책방, 2017 ★★★
조동범, 『묘사 – 시인수업6』, 모악, 2017. - 시 창작론에 중점
조동범, 『상상력과 묘사가 필요한 당신에게』, 삼인, 2019 - 창의적인 글쓰기에 중점
조동범, 『진술 – 시인수업7』, 모악, 2020
조동범, 『시인수업: 묘사 진술 감정 수사』, 슬로우북, 2023. ★★★ 앞의 책을 집대성함.
하린 시인, 『시클』, 고요아침, 2016
하린, 『49가지 시 쓰기 상상 테마』, 더푸른, 2021 讀
캐런 벤크 / 황경신 역, 『어쩌면 글을 잘 쓰게 될지도 몰라-하루 5분, 70가지 방법으로 달라지는 나만의 글쓰기』, 큐리어스(Qrious, ), 2020 讀
- 기타 도서 : 조지훈 4인 공동<시창작법>(예지각, 1990) / 구상<시 쓰는 법> / 오철수<우리가 써야 할 시> / 문덕수<현대시창작입문> / 이기철<문예창작> / 홍문표<시창작 원리> / 이형기<당신도 시를 쓸 수 있다> / 송수권<시창작을 위한 체험적 시론> / 강우식·박제천 공저<시창작 강의> / 박이도·김종회 공저<문예창작 실기론> / 유종화 엮음<시창작 강의 노트> / 천상병 외 55인<신춘문예특강> / 나탈리 골드버그<뼛속까지 내려가서 써라>
제임스 스콧 벨, 『작가가 작가에게』, 검은 문고, 2011 無
강은교∼이수명, 『유쾌한 시학 강의-16명의 현직시인이 말하는 시의 모든 것』, 아인북스, 2013 無
<시론 도서>41권
김준오, 『시론』, 삼지원, 1997(4판) ★★★
유종호, 『시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5
김욱동, 『수사학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2002
정진규 짧은 시론, 『질문과 과녁』, 동학사, 2003★
오규원, 『날이미지와 시』, 문학과 지성사, 2005
정끝별, 『패러디 시학』, 문학세계사, 1997
옥타비오 파스, 『활과 리라』, 솔출판사, 2001
허만하, 『길과 풍경과 시』, 솔, 2002
허만하, 『시의 근원을 찾아서』, 랜덤하우스 코리아, 2005
이장욱, 『혁명과 모더니즘 – 러시아의 시와 미학』, 문예중앙, 2005★★
이승훈, 『정신분석시론』, 문예출판사, 2007★
권혁웅, 『시론』, 문학동네, 2010 ★★★
박현수, 『시론』, 예옥, 2011
이수명 시론집 『횡단』, 문예중앙, 2011 ★
이수명 시론집 『표면의 시학』, 난다, 2018 讀
손진은, 『시창작 교육론』, 푸른사상, 2011
오정국, 『현대시 창작시론:보들레르에서 네루다까지』, 문학의 전당, 2016
이병철, 『원룸 속의 시인들』, 새미, 2019 ★★젊은 시인들의 시창작 이해에 도움↑
이숭원, 『매혹의 아이콘: 내가 읽은 21세기 시인들』, 파란, 2021 ★★젊은 시인들의 시창작 이해에 도움↑
오민석, 『이 황량한 날의 글쓰기』, 시인동네,2022 讀
이병한, 『중국 고전 시학의 이해』, 문지, 2000(2쇄)
황선열, 『문심조룡』, 신생, 2018
황선열, 『서정의 파문』, 푸른사상, 2023 讀
황선열, 『시와 품격』, 신생, 2023 讀
김동규, 『맬랑콜리 미학 - 사랑과 죽음 그리고 예술』, 문학동네, 2010
김 륭, 『고양이 수염에 붙은 시는 먹지 마세요-동시 평론집』, 문학동네, 2021
신형철, 『몰락의 에티카』, 문학동네, 2008
신형철, 『느낌의 공동체』, 문학동네, 2011 讀
신형철, 『슬픔을 공부하는 슬픔』, 한겨레출판사, 2018 讀
- 기타 도서 : 김기림 <시론: 전집2>(심설당, 1988), 김종길<시에 대하여>, 이승훈<현대시론><모더니즘 시론><선과 아방가르드>, 김학동<현대시론>, 정한모<현대시론>, 이기철<시학>, 권기호<현대시론>, 김광림<이이러니의 시학>, 최두석<시와 리얼리즘>,
- 오세영, 『시론』, 서정시학, 2013 無
<시 읽기 및 해설 도서>40권
김화영, 『미당 서정주의 시에 대하여』, 민음사, 1984. 서정주 시의 초기시 해설
서정주 외 101인, 『나의 詩, 나의 시 쓰기』, 토담, 1995
민용태, 『로르까에서 네루다까지』, 창비, 1995
민용태, 『스페인·중남미 현대시의 이해2』, 창비, 1997
이승훈, 『한국 현대시 새롭게 읽기』, 세계사, 1996
이어령, 『시 다시 읽기-한국시의 기호론적 접근』, 문학사상사, 1997
이어령, 『언어로 세운 집』, 아르테, 2015 ★
강웅식 외 8인, 『서정시가 있는 문학 강의실』, 유니스타, 1998 ★
안도현의 내가 사랑하는 시, 『그 작고 하찮은 것들에 대한 애착』, 나무생각, 2000(7쇄)★★
소설가 신경숙이 사랑한 시, 『내 마음의 빈집 한 채』, 동아일보사, 2000
김윤배, 『시인들의 풍경』, 문지, 2000
최동호, 『시 읽기의 즐거움』, 고려대 출판부, 2001 ★
이승욱, 『행복한 날들의 시읽기』, 하늘 연못, 2001
김훈의 시이야기, 『내가 읽은 책과 세상』, 푸른숲, 2004
박영근의 시읽기, 『오늘, 나는 시의 숲길을 걷는다』, 실천문학사, 2004
유종호, 『시 읽기의 방법』, 삶과 꿈, 2005 ★
이장욱의 현대시 읽기, 『나의 우울한 모던 보이』창비, 2005
강은교, 『열개의 주제에 의한 외국시 감상법』, 동아대출판부, 2005
고형진, 『백석 시 바로 읽기-백석 대표시 해설』, 현대문학, 2006 ★★★★ 筆寫
고형진, 『백석 시를 읽는다는 것』, 문학동네, 2013
이숭원, 『백석을 만나다 - 백석 시 전편 해설』, 태학사, 2008
이숭원, 『교과서 시 정본 해설』, 휴먼앤북스, 2008
박해현,성석제,이광호 엮음, 『정거장에서의 충고-기형도의 삶과 문학』, 문지, 2009
정민, 『한시 미학 산책』, 휴머니스트, 2010
영미문학연구회, 『영미문학의 길잡이 1(영국문학)』, 창작과비평사, 2001
이승하, 『세계를 매혹시킨 불멸의 시인들』, 문학사상사, 2013-세계명시입문서★★★
이진성, 『프랑스 현대시: 상징주의의 소멸에서 디지털 시의 출현까지』, 아카넷, 2008
양균원, 『욕망의 고삐를 늦추다: 퓰리처상 수상 시인들에 관한 에세이』, 황금알, 2014
류신, 『색의 제국 - 트라클 시의 색채 미학』, 서강대출판부, 2016 讀
강정구, 『신경림과 민족문학 다시 읽기』, 국학자료원, 2014 讀
권영민, 『이상 전집1-시』, 태학사, 2013. 권위 있는 시 해설집 ★★★ 筆寫
장옥관 편저, 『현대시 새겨 읽기』, 빛을여는책방, 2014
김수영연구회, 『너도 나도 스스로 도는 힘을 위하여-시 해설집』, 민음사, 2018★★★★ 筆寫
황규관, 『사랑에 미쳐 날뛸 날이 올 거다-김수영의 비원』, 책구름, 2023
박상순, 『나는 장난감 신부와 결혼한다-해석판 이상 시전집』, 민음사, 2019 ★★★ 筆寫
이숭원, 『미당과의 만남-서정주 대표시 해설』, 태학사, 2013
오생근, 『프랑스 현대 시 155편 깊이 읽기 1: 결함 없는 영혼이 어디 있으랴』, 문지, 2023讀
오생근, 『프랑스 현대 시 155편 깊이 읽기 2: 그리고 축제는 계속된다』, 문지, 2023讀
여국현, 『강의실 밖으로 나온 영시 1, 2』, 우리詩움, 2024.3. 讀
<내게 상상력을 불어넣어 준 책>68권 읽음
1. 곽광수, 『바슐라르 연구』, 민음사, 1976
2. 바슐라르 저, 민희식역, 『불의 정신분석 외』, 삼성출판사, 1990
3. 〃 , 정영란역, 『공기와 꿈』, 민음사, 1997
4. 〃 , 곽광수역, 『공간의 시학』, 민음사, 1995
5. 〃 , 김 현 역, 『몽상의 시학』, 기린원, 1989
6. 〃 , 이가림역, 『물과 꿈』, 문예출판사, 1990
7. 바슐라르 저, 이가림역, 『촛불의 미학』, 문예출판사, 2000
8. 〃 , 이가림역, 『꿈꿀 권리』, 열화당, 1997
9. 〃 , 이가림역, 『순간의 미학』, 영언문화사, 2002
10. 〃 , 안보옥역, 『불의 시학의 단편들』, 문학동네, 2004
11. 〃 , 정영란역, 『대지 그리고 휴식의 몽상』, 문학동네, 2013
12. 김화영, 『문학 상상력의 연구: 알베르 카뮈의 문학세계』, 문학동네, 1998 ★★
13. 이지훈, 『예술과 연금술-바슐라르에 관한 깊고 느린 몽상』, 창비, 2004 ★★★★
14. 이지훈, 『존재의 미학』, 이학사, 2008.
15. 존버거 / 박범수 역, 『본다는 것의 의미』, 동문선, 2020 + 그외 존버거의 저서 16권
16.김훈, 『풍경과 상처』, 문학동네, 2009 + 그외 김훈의 산문집 9권
17. 최영미, 『화가의 우연한 시선: 서양미술 감상』, 은행나무, 2013 + 『시대의 우울』
18. 로제 폴 드르와, 『일상에서 철학하기:낯익은 세상을 낯설게 바꾸는 101가지 철학 체험』, 시공사, 2012
19. 파스칼 키냐르 / 송의경 역, 『눈물들』, 문학과지성사, 2019 + 그외 소설집 9권
20.롤랑바르트, 『사랑의 단상』, 동문선, 2004 + 그 외 5권
21. 발터 벤야민, 『일방통행로 – 사유이미지』, 길, 2007 + 그 외 1권
22. 막상스 페르민 / 임선기 역, 색채 3부작 『눈』 『검은 바이올린』 『꿀벌 키우는 사람』, 난다, 2022
23. 윤경희, 『분더카머 - 시, 꿈, 돌, 숲, 빵, 이미지의 방』, 문학과지성사, 2021
- 윤경희, 『그림자와 새벽』, 시간의 흐름, 2022
24. 조윤경, 『초현실주의와 몸의 상상력』, 문학과지성사, 2008
<세계시인 읽기>183권 읽음
1. 민음사의 『세계시인선1∼60권』完, / 리뉴얼판 15권→대표시인: 페르난두 페소아, 카프카(시인선58)
2. 청하 출판의 『세계문제시인선집1∼18권』完 →대표시인: 빈센트 밀레이, 네루다, 로르카
3. 문지 출판의 『대산세계문학총서-시』12권 →대표시인: 보들레르의 『악의 꽃』(윤영애 역)
제오르제 바코비아 시선집 『납』, 스테판 말라르메 『시집』, 쉼보르스카의 『끝과 시작』
4. 들녘 출판의 『오늘의 세계시인1∼3권』完 →대표시인: 트란스트뢰메르의 『기억이 나를 본다』
5. 봄날의 책의 『세계시인선1∼6권』完 →대표시인: 하우게,라이너 쿤체, 사이토 마리코
6. 혜원 출판의 『세계시인선』13권 →대표시인: 에밀리 디킨슨, 프랑시스 잠, 블레이크, 네르발, 예이츠
7. 솔 출판의 『세계시인선』12권 →대표시인: 프랑시스 퐁주, 장주네, 기욤 아폴리네르
8. 지만지 출판의 『고전천줄』4권 →대표시인: 헤르베르트, 아흐마둘리나, 튜체프
9. 문학동네 『세계시인전집』7권 →대표시인: 셰이머스히니, 필립라킨, 헤르베르트
10. 읻다 출판 『세계시인선』 7권 →대표시인: 앙리 미쇼, 니카노르 파라, 미즈노 루리코, 게오르클 트라클
11. 책세상, 마음산책, 총문화사, 창비, 민음사 등 20권 이상
- 대표시인: 실비아플라스 시전집(마음산책),
- 게오르클 트라클의 『떠나간 자의 노래』(총문화사), 메리 올리버 시선집 『기러기』(마음산책),
- 롭상도르찌 을지터그스의 『나뭇잎이 나를 잎사귀라 생각할 때까지』(이룸)
- 첼란의 『죽음의 푸가』(전영애 역, 민음사)』+허수경 옮김 『파울 첼란 전집 1-5』(문학동네,2022) 讀
∴ 위의 도서들은 시 창작과정에서 충분히 나룻배가 되어줄 것이다. 하지만 강을 건너면 그 나룻배를 버려야 한다. 제일 중요한 것은 자신의 시세계를 구축하는 일이다.
(본인 소유 : 42 + 41 + 40 + 68 + 183 = 374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