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캐시미어 롭
► 외국명 : (영) Cashmere Lop Rabbit
► 외 형 : 크기는 성체의 체중이 1.8~2.3kg 정도되는 소형종이다. 캐시미어 롭의 외형은 작고 단단하며, 통통한 모양을 하고 있다. 몸집은 작지만 힘이 있는 몸통은 넓고 짧으며, 근육이 잘 발달해 있고. 목은 겨우 보일 정도이다. 엉덩이도 근육이 잘 발달해 있고 둥글고 짧으며, 가슴은 깊고 넓다. 앞다리는 곧고 짧고 굵으며, 뒷다리는 강하고 힘이 세고 짧으며, 몸통과 평행하게 유지된다. 꼬리에도 털이 풍성하며, 튼튼하다.
머리는 넓고, 굵고 튼튼하며, 볼이 잘 발달되어 있다. 귀는 털이 풍성하고, 길이가 길고 두꺼우며, 그 끝은 둥글고, 머리 가까이에 늘어져 있다. 귀의 안쪽은 어떤 각도에서 보아도 보이지 않는다. 눈은 밝고 크며, 두정부는 머리 위로 돌출되어 있다.
캐시미어 롭의 털은 부드럽고 길며, 두껍다. 털의 길이는 3.8~5.0cm 정도이며, 몸 전체를 보기좋게 덮고 있다. 털의 촉감은 양모처럼 부드럽지는 않다. 상모(겉털)는 하모(속털)보다 길며 무겁다.
캐시미어 롭의 색상은 매우 다양해서 가능한 거의 모든 색상이 나타난다. 예를 들면, 붉은 눈을 가진 백색, 파란색 눈을 가진 백색, 라일락(lilac), 초콜릿, 파란색, 검은색 그리고 친칠라, 링스(lynx), 계피색, 오팔(opal), 다람쥐색 등의 아구티(apouti) 등이 포함된다. 이 외에 흑담비(marten sable) 색을 띤 갈색, 여우와 수달(파랑, 라일락, 초콜릿, 검은색), 마르텐(족제비) 스모크(smoke) 등도 있다. 또한, 무늬를 이루는 색으로는 철회색(iron grey), 물개점(seal point), 이사벨라(Isabella), 파란점(blue point), 샴 스모크(Siamese smoke), 암황갈색(sooty fawn), 샴담비(Siamese sable) 등이 있다. 또한, 초콜릿 토르트(tort), 스틸(steel), 오렌지, 황갈색, 나비(butterfly) 등의 색도 나타날 수 있다.
► 설 명 : 캐시미어 롭과 미니캐시미어 롭은 성인이나 나이가 많은 아이들과 잘 어울리기 때문에 매우 훌륭한 가족용 애완동물이다. 이들은 매력이 넘치며, 성격은 밝고, 영리하다. 이들은 이들이 인식해서 알고 있는 사람들을 반기며, 자신의 이름까지 알아들을 수 있다. 이들은 친숙하 사람이 쓰다듬거나 안아주는 것도 즐긴다. 환경에 익숙해 지면 친근하게 다가오며, 즐겁게 놀기도 한다. 또한, 영리해서 배변훈련도 다른 토끼에 비해 빠르게 습득한다. 평균 수명은 8~12년 정도로 보통의 토끼 수명이 6~8년인 점을 감안하면 장수하는 편이다.
캐시미르 롭은 이들의 독특한 털로 인해 다른 토끼 품종에 비해 관리에 손이 더 가며, 이러한 경향은 이들이 어릴 때에 더욱 심하다. 이들은 생후 약 5개월까지는 털이 얽히거나 뭉쳐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빗질을 해 주어야 하며, 필요하다면 장모용 개나 고양이에게 사용하는 와이어 빗을 사용한다. 캐시미어 롭의 털을 손질할 때 하모(속털)까지 빗어 내어서는 안 된다. 또한, 빗은 촘촘한 것을 사용하지 말며, 모든 털을 빗는 것이 아니라 서로 얽히거나 뭉쳐진 부분만을 빗질하여 풀어주도록 한다. 캐시미어 롭이 다 자라면 일주일에 한 번 정도로 털을 빗어주고, 발톱도 다듬어 준다. 서로 엉킨 털을 풀어주고 빠진 털을 제거해 준다면 토끼에게도 좋을 뿐만 아니라 집안에 털이 날리는 것도 감소시킬 수 있다.
► 기 원 : 캐시미어롭(Cashmere Lop)은 1980년에 영국 웨일스 지방의 터너 양에 의해 더워프 롭 토끼 둥지에서 발견된 새로운 품종의 토끼이다. 그녀는 둥지 안에서 다른 새끼들과는 달리 털이 보다 두껍고 길며, 고급스러운 개체가 있는 것을 발견했다. 이후 6년 뒤에 캐시미어롭은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90년대 중반에는 토끼 쇼에 출연하기 시작하면서 더 많은 관심을 끌었으며, 사육자들은 이 품종을 표준화 될 수 있도록 개발하기 시작했다. 내셔널 캐시미어 롭 클럽이 설립되었을 때에는 모든 색상이 받아들여 졌으며, 이 품종은 여전히 인기가 있어서 전 세계 토끼 쇼에서 볼 수 있었다. 캐시미어 미니어처는 약 10년 후에 처음으로 나타났으며, 결국 모든 색상으로 표준화되었다.
► 비 고 : 캐시미어 롭 스탠다드와 캐시미어 미니는 영국 토끼 협회(BRC)의 승인은 받았지만, 미국토끼 사육 협회(ARBA)의 승인은 아직 받지 못했다.
► 사 육 : 캐시미어 롭은 단독주택이나 아파트의 안전한 환경이 갖추어진 실내에서 기를 수도 있고, 정원이나 마당같은 실외에서 키울 수도 있다. 야외에 토끼 우리를 만들 경우에는 비를 피할 수 있고, 기온 변화나 직사광선, 바람 등을 막을 수 있는 곳에 설치하도록 한다. 오두막을 설치할 경우 방수·기후 방지가 되어 있어야 하며 직사광선과 바람이 없는 곳에 배치해야 한다. 반면에, 실내에서 기를 때도 토끼장에 이들이 쉬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주도록 한다. 실내에서 기를 경우 이들에게 다소 어렵긴 하지만 배변훈련도 성공할 수 있다.
먹이는 다양한 건초를 주식으로 공급하고, 이 외에 펠릿, 과일 그리고 케일(kale), 민들레, 상추 같은 섬유질이 많은 야채를 곁들여 준다. 또한, 언제든지 신선하고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준비해 둔다.
► 건 강 : 캐시미어 롭도 특별히 알려진 유전적 질환이나 특히 약한 질병이 없는 건강한 품종이다. 이들의 건강 관리도 다른 토끼 품종과 다르지 않다. 토끼는 평생 동안 이빨이 자라므로 섬유질이 많은 녹색 야채류나 건초를 먹이로 주어서 이빨을 마모시켜 너무 과도하게 자라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또, 흔히 발생할 수 있는 플라이스트라이크(flystrike, 구더기 발생)는 토끼의 체중이 너무 불어서 스스로 몸단장을 할 수 없을 때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으므로 과체중이 되지 않도록 관라한다. 필요하다면 VHD(유행성 출혈병)와 점액종증( myxomatosis) 예방접종을 하고, 정기적으로 진드기, 벼룩, 기생충 등을 검사하는 것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