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요 실습 일정
시 간 | 프로그램 | 대 상 자 | 내 용 | 실습생 역할 |
10:00~12:00 | 종결 평가 준비 | 실습생 | - 종결 평가서 피드백 전 수정 | 작성 |
12:00~13:00 | 점심시간 | - | - | - |
15:00~16:00 | 종결 평가 준비 | 실습생 | - 종결 평가서 피드백 후 수정 - 종결 평가 PPT 준비 | 작성 |
2. 실습 일정 세부 내용
오전에는 아이들에게 줄 편지와 사진을 꾸몄습니다. 오후에는 종결평가서 피드백을 받고 이를 반영하여 수정하는 시간을 가졌고, 종결 평가 PPT를 준비했습니다.
3. 실습 일정 평가
1) 배운 점
- 종결평가서 준비 “환경 사업이 무엇인지 자세하게 써주세요.”
: 오늘 오후에는 강민지 선생님에게 종결평가서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종결평가서는 한 달간 사회사업을 진행하면서 사업의 목표와 목적을 이루었는지 확인하고, 나누고 싶은 이야기를 소개하고, 무엇을 배웠는지, 배움을 통해 무엇을 하고픈지, 그리고 감사할 일들을 적으며 마무리를 하며 나를 돌아볼 수 있도록 기록하는 활동입니다.
처음 글을 작성할 땐 간략하게 전달하는 형식으로 썼으나, 정확하게 무엇을 배웠고 어떤 도움을 줬는지 구체적으로 적어야 하고 특히 '희망' 부분에 적힌 환경 사업이란 무엇인지 적으면 좋겠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단락을 나누기 어렵다면 소제목을 붙여 보기 좋게 작성하는 방법 또한 알려주셨습니다. 피드백을 반영하여 글을 다시 적으며 그동안 제가 적어두었던 환경 사업 아이디어를 읽으며 생각을 정리했습니다. 주로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하여 환경의 중요성을 알고 일상 속에서 어렵지 않게 실천할 수 있도록 흥미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만들기’ 위주의 사업 목록들을 적었습니다. ‘제철 상품 및 지역 제품을 이용한 요리교실’, ‘베이킹 소다나 식초를 활용한 만능 청소 제품 만들기’ 등등 하나하나 적어가며 그동안 잠시 잊고 있었던 희망을 떠올릴 수 있었습니다. 아직 부족한 점이 많아 ‘이게 될까..‘ 싶은 부정적인 생각이 자주 들었지만, 불완전하고 미완성인 희망을 점차 완전하게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더 알아보고 생각해내고 싶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2) 보완점
- 여행이 끝난 이후 아이들에게 이전보다 신경을 쓰지 못한 것 같아 아쉬웠습니다. 여행에 대한 추억을 나눠보는 만남이 없어 단체 채팅이라도 하며 자주 연락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 슈퍼비전 요청 사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