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오웬 (John Owen, 1616년 ~ 1683년 8월 24일)은 영국의 청교도 비국교도 교회 지도자, 신학자, 옥스퍼드 대학교 부총장 이었습니다 .생전에 영국에서 가장 저명한 신학자 중 한 명이었던 오웬은 논문, 논문, 성경 주석, 시, 어린이 교리 문답서 및 기타 작품을 쓴 다작의 작가였습니다. [ 1 ] 오웬의 많은 작품은 기독교의 개혁주의 전통을 반영합니다 .오웬은 오늘날에도 개혁주의 기독교인들에게 널리 읽히고 있으며, 특히 죄와 인간의 타락에 대한 글로 유명합니다.
1644년 오웬은 메리 루크(1675년 사망)와 결혼했습니다. 부부는 11명의 자녀를 두었는데, 그중 10명은 유아기에 사망했습니다. 딸 중 한 명은 성인이 되어 결혼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결핵 으로 사망했습니다 . 첫 번째 아내가 사망한 지 18개월 후, 그는 스태덤튼의 지주 가문 출신인 토마스 도일리의 부유한 미망인 도로시 도일리와 결혼했습니다. [ 4 ]
직업
4월 29일, 그는 장기 의회(Long Parliament) 에서 설교했습니다 . 이 설교와 그에 첨부된 그의 저서 『교회 정치 실천에 대한 시골 에세이(Country Essay for the Practice of Church Government) 』에서 장로교 에서 독립 교회 체제 또는 회중 교회 체제로 이탈하려는 그의 경향이 드러납니다. 존 밀턴 처럼 , 그는 "새로운 장로"와 "옛 사제" 사이에서 선택의 여지가 거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 3 ]
옥스퍼드에서 8년간의 공식 생활 동안 오웬은 확고한 규율가이자 철저한 교육 방법을 보여주었습니다. 존 로크가 증언하듯이, 교육에 있어 아리스토텔레스의 전통은 전혀 변하지 않았습니다. 필립 나이 와 함께 그는 인기 있는 점성가 윌리엄 릴리의 정체 를 폭로했고, 평화를 방해했다는 이유로 두 명의 퀘이커교도 여성을 채찍질하도록 비난하는 데 기여했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통치는 편협하지 않았습니다. 성공회 예배가 여기저기서 거행되었고, 크라이스트 처치 자체에는 성공회 사제가 대학에 남아 있었습니다. 자유로운 탐구 정신에 대한 장려는 거의 없었지만, 옥스퍼드의 청교도주의는 단순히 교육과 문화를 "칼빈주의 신학의 납덩어리"에 억지로 끼워 맞추려는 시도가 아니었습니다. 오웬은 동시대 많은 사람들과 달리 구약 보다 신약 에 더 관심이 많았습니다. 옥스퍼드 재학 시절에 그는 신이 속죄 없이는 죄를 용서할 수 없다는 교리를 해설한 〈유스티티아 디비나〉( Justitia Divina , 1653) 를 썼습니다 . 하나님과의 교제 (1657), 성도의 견인 교리 (1654), 아르미니우스주의에 대한 그의 마지막 공격; 빈디시아에 에반젤리케 (1655), 존 비들이 설명한 소시누스 주의 에 반대하는 국무원의 명령으로 작성된 논문 ; 신자들의 죄의 극복에 관하여 (1656), 내성적이고 분석적인 작품; 분열 (1657), 그의 모든 저서 중 가장 읽기 쉬운 것 중 하나; 유혹에 관하여 (1658), 초기의 단순성을 파괴하려고 위협했던 분파주의 와 바리새주의 의 혼란스러운 무정부 상태에서 청교도주의를 그 근본적인 영적 태도로 상기시키려는 시도 . [ 3 ]
오웬은 학문적, 문학적 관심사 외에도 끊임없이 국정에 관여했습니다. 1651년 10월 24일(우스터 사건 이후) 의회에서 감사 설교를 했습니다. 1652년에는 아일랜드 개신교 의 상황을 논의하기 위한 의회에 참석했습니다 . 1653년 10월에는 크롬웰이 교회 연합에 대한 협의에 소집한 여러 목사 중 한 명이었습니다. 12월에는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신학박사 학위를 수여했습니다. 1654년 제1차 보호국 의회 에서 그는 잠시 옥스퍼드 대학교 의 유일한 의원으로 활동했고 , 백스터와 함께 정부 문서에 약속된 관용에 필요한 "기본 원칙"을 정하는 위원회에 위원으로 참여했습니다. 같은 해 스코틀랜드 교회 문제 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습니다. 그는 또한 트리어 가문 출신이었으며, 그 직책에서 친절하고 온건하게 처신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부총장으로서 그는 1655년 윌트셔 에서 왕당파의 봉기가 일어났을 때 준비성과 의지를 가지고 행동했습니다. 그러나 크롬웰 에 대한 그의 지지는 결코 노예적인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는 데스버러와 프라이드의 요청에 따라 왕위를 받는 것에 반대하는 청원서를 작성했습니다. 그래서 리처드 크롬웰이 그의 아버지의 뒤를 이어 총장이 되었을 때 오웬은 부총장직을 잃었습니다. 1658년 그는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에 기초한 회중주의의 교리 적 기준인 사보이 선언을 작성한 독립 의회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 [ 3 ]
1658년 올리버 크롬웰이 죽자 오웬은 월링포드 하우스 당 에 가담했고, 리처드 크롬웰 의 폐위에는 관여하지 않았지만 보호령보다는 단순한 공화국이라는 생각을 선호했습니다.그는 잔여 의회 의 복원을 도왔고 , 조지 몽크가 영국으로 진군하기 시작했을 때 몽크가 속해 있다고 여겨지고 그의 의도를 걱정하던 독립 교회들의 이름으로 오웬은 그를 만류하는 편지를 썼습니다.1660년 3월, 장로교 당이 우세해지자 오웬의 학장직이 박탈되었고, 레이놀즈에게 돌아갔습니다.그는 스태덤으로 은퇴하여 다양한 논쟁적이고 신학적인 저서, 특히 신학의 발전과 발전에 대한 역사인 그의 노고가 담긴 Theologoumena Pantodapa를 썼습니다 .많은 권위자들이 그의 지적 탁월함에 대해 존경을 표했기 때문에 다른 비국교도들에게는 없는 면책권을 얻었습니다. 1661년 프란치스코 회 수사 존 빈센트 케인 의 저서 『피아트 룩스(Fiat Lux )』가 출판되었습니다. 이 책에서 로마 가톨릭교 의 단일성과 아름다움이 개신교 종파의 혼란과 다양성과 대조됩니다. 클라렌던 의 요청에 따라 오웬은 1662년 『아니 마드버전(Animadversions) 』에서 이에 답했습니다 . 이 책의 성공은 매우 컸고, 그가 순응한다면 승진을 제안받았습니다. 오웬의 조건은 영국 국교회 와 교리적으로 의견이 다른 모든 사람에게 자유를 주는 것이었습니다 . 따라서 협상은 아무런 성과도 거두지 못했습니다. [ 8 ]
한편, 오웬은 끊임없이 글을 쓰고 있었습니다. 1667년에 그는 교리문답서를 출판했는데 , 이 책은 백스터로부터 "외교적이기보다는 예리한" 통합 제안으로 이어졌습니다. 여러 논문이 통과되었고, 1년 후 오웬의 간결한 메모로 이 시도는 마무리되었습니다. "저는 여전히 이 수학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고 있습니다." 그는 히브리서에 대한 방대한 저작의 첫 부분과 시편 130편에 대한 실제적 해설 (1668), 그리고 내주하는 죄에 대한 심도 있는 저서 [ 9 ] 를 출판 했는데 , 알렉산더 화이트는 이 책을 "청교도 시대의 가장 위대한 작품 중 하나"라고 묘사했습니다. [ 11 ]
1669년 오웬은 장로교의 영향을 받아 박해자로 나선 뉴잉글랜드 의 회중교회에 열렬한 항의를 보냈다 . 그는 국내에서도 같은 목적으로 활동했다. 1669년 새뮤얼 파커 의 교회 정책 논설은 비국교도들을 서투른 편협함으로 공격했다. 오웬은 그에게 답했다( 진실과 결백의 옹호 , 1669년). 파커 는 교회 정책의 옹호와 지속 (1671년)에서 공격적으로 반박했다. 그 후 앤드류 마벨은 마침내 파커를 조롱과 풍자로 처리 한 책 《변형된 리허설》 (1672년과 1673년)을 썼다. 오웬은 직접 《삼위일체론》 (1669년)과 《그리스도인의 사랑과 평화》 (1672년)라는 소책자를 썼다. [ 9 ]
1670년 공의회 법령이 부활하자 오웬은 상원 에 항의하는 이유서를 작성하도록 임명되었습니다 . 이 해 또는 다음 해에 하버드 대학은 그를 총장으로 초대했습니다. 그는 네덜란드의 몇몇 대학에서도 비슷한 초대를 받았습니다. 찰스 2세가 1672년 관용 선언을 발표했을 때 오웬은 감사 연설을 작성했습니다. 오웬은 독립파와 장로교가 브로드 스트리트의 프린스 홀에서 공동으로 개최한 주간 강의에서 가장 먼저 설교한 사람 중 한 명이었습니다. 그는 많은 귀족의 존경을 받았으며, 1674년에는 찰스 2세 와 그의 동생 제임스 2세가 반대자들에게 호의를 베풀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찰스는 엄격한 법률로 억압받는 사람들을 구제하기 위해 오웬에게 1,000기니를 주었고, 그는 자신이 설교에 감탄했던 존 번연 의 석방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 1674년 오웬은 세인트 폴 대성당 의 주임 사제인 윌리엄 셜록 에게 공격을 받았습니다 . 이때부터 1680년까지 그는 목회와 저술 활동에 전념했습니다. [ 9 ] 그는 잠시 동안 알렉산더 쉴즈를 그의 비서로 두었습니다.
이후의 삶
그의 후기 저작의 주요 내용은 1676년 배교에 관하여( On Apostasy ), 즉 왕정복고 시대 의 종교에 대한 슬픈 기록 , 1677-78년 성령에 관하여 ( On the Holy Spirit ), 그리고 1677년 정당화 교리 (The Doctrine of Justification)였다. 그러나 1680년 5월 11일 스틸링플리트가 "분리의 해악"에 대한 설교를 한 후, 오웬은 그의 간략한 옹호(Brief Vindication) 에서 비국교도들을 분열 주의라는 비난으로부터 변호했다 . 벡스터 와 하우 도 스틸링플리트에게 답변했고, 스틸링플리트는 분리의 비이성성(The Unreasonableness of Separation) 에서 답변했다. 오웬은 다시 이에 답변한 후 논쟁을 열성적인 투사들에게 맡겼다. 이때부터 죽을 때까지 그는 끊임없이 글을 썼는데, 신장 결석과 천식을 앓았을 때와 라이 하우스 음모 에 연루되었다는 터무니없는 비난 때문에 만 방해를 받았다 . 그의 가장 중요한 저작은 복음주의 교회에 관한 논문으로, 교회 정치에 대한 그의 최근 견해를 담고 있었습니다. 그는 1662년 성 바르톨로뮤 축일 에 다른 많은 사람들과 함께 순교한 지 불과 21년 후 , 일링 에서 사망하여 1683년 9월 4일 번힐 필즈 에 묻혔습니다 . [ 9 ]
신학적 영향
존 오웬이 가르친 칭의 신학은 우브뤼헤의 네덜란드 목사 알렉산더 콤리 (1706-74 ) 가 네덜란드의 신율법주의자들을 비판하는 데 활용했습니다. 오웬처럼 콤리도 하나님께서 죄인에게 믿음을 주시기 전에 그리스도의 공로를 바라보신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죄인이 구원을 위해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의 선물을 받는 것은 그리스도의 공로 때문입니다. 콤리에게 오웬은 자신의 믿음에 의한 칭의 신학에 활용할 수 있는 신학적 권위자였습니다.
존 오웬 저서 (2000). Ages Software CD-ROM . ISBN 5-550-03299-6 . 히브리어 및 그리스어 성경 본문의 온전성과 순수성에 관하여; 후기 "Biblia Polyglotta"의 서문과 부록에 대한 고찰 포함, 존 오웬 저서집 9권, Gould, William H, & Quick, Charles W. 편집,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 Leighton Publications, (1865)
^ 케빈 자일스, 아들의 영원한 세대: 삼위일체 신학에서 정통성 유지 0830839658 2012 p.188 "존 오웬(1616-1683)은 17세기 청교도 신학자 중 가장 위대한 인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 삼위일체 교리와 그리스도의 인격과 만족에 대한 간략한 선언과 옹호(1669).81 이 두 작품에서 오웬의 주요 관심사 중 하나는 성경에 호소하여 아들의 선재와 영원성을 확립하는 것입니다.82 그는 자신의 주장의 대부분을 종종 "영국 유니테리언주의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소시니안주의자 존 비들에게 돌립니다."
최근 오웬의 신학에 대한 여러 대중적이고 학술적인 분석이 발표되었는데, 이는 그의 통찰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그 적용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다음과 같은 사례가 있습니다.
D. Baarssen 'Owen in een Nederlandsch gewaat Enkele opmerkingen over de receptie van geschriften van John Owen (1616–1683) by Alexander Comrie (1706–1774)' in Documentatieblad Nadere Reformatie , 38 (2014) no. 1, 27~45페이지. ISSN 0165-4349 .
1616년에 태어나 1683년에 세상을 떠난 오웬은 첫 번째 아내와 모든 자녀의 죽음을 겪었는데, 그중 몇몇은 아주 어린 시절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는 마지막으로 살아남은 딸의 결혼 생활이 파탄 났을 때 그녀를 부양했습니다. 그는 정치 혁명에 기여하고, 혁명이 실패하는 것을 지켜보았으며, 군주제가 복위되어 공화주의자들에게 끔찍한 복수를 하는 것을 지켜보았고, 그 후 박해가 닥쳤을 때 런던과 그 주변에서 살았습니다. 20년 동안 그는 친구들의 참수된 머리가 도시 곳곳에 전시되는 것을 보았을 것입니다. 그는 반대하는 교회들이 삼위일체 교리와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 믿음으로만 은혜로 의롭게 된다는 교리를 거의 버렸다는 것을 두려워하며 죽었습니다. 찰스 2세가 공개적으로 가톨릭 신자인 동생 제임스에게 자리를 내주게 되자, 영국 종교 개혁이 거의 끝났다고 믿었습니다.
2. 오웬은 17세기에 가장 많이 작품을 출판한 작가 중 한 명이었습니다.
그는 약 800만 단어를 출판했습니다. 이 저작물에는 신학과 영성, 정치와 경제에 관한 책들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히브리서에 대한 역대 최대 규모의 주석부터 한 번도 재인쇄되지 않은 짧은 라틴어 시에 이르기까지 그 분량이 다양했습니다. 오웬의 모든 저작이 인쇄된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가장 널리 유통되었던 19세기 판본(대부분 진리의 깃발(Banner of Truth)에서 발행)에는 여러 영국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오웬의 설교 원고나 오웬이 1652년에 출판한 어린이용 책이 수록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3. 오웬은 영국 최초의 아동 작가 중 한 명이었습니다.
오웬이 출판한 교리문답(1645)은 그가 회중 어린이들에게 기대하는 바를 간략하게 요약했습니다. 이 교리문답들은 웨스트민스터 총회가 더 잘 알려진 교리문답들을 출판하기 전에 출판되었습니다. 하지만 오웬의 교리문답은 여러 면에서 더 단순합니다. 1640년대 말 흉년과 질병으로 자녀들이 여러 명 사망한 후 오웬이 준비한 『개론서』(1652)는 이상적인 그리스도인 가정에 대한 오웬의 기대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는 가정의 일상이 성경 읽기와 기도를 중심으로 구성되어야 한다고 믿었고, 그의 작은 책에는 아이들이 아침, 저녁, 그리고 식사 시간에 기도하는 법을 배울 수 있는 기도문 예시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오웬은 교회 예배를 인도하는 사람들이 아이들의 필요를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너무 긴 예배는 아무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했습니다. 성인 신자들은 기도문이 필요 없으며, 이러한 기도문은 공적 예배에서 금지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달랐고, 가능한 모든 도움이 필요했습니다.
존 오웬의 작품은 다양하면서도 신학적 주제부터 사회정치적 쟁점까지 아우릅니다. 존 오웬 서문은 오웬이 독자들에게 바라던 그리스도인의 삶에 대한 비전을 담고 있습니다.
4. 오웬은 많은 따뜻한 우정을 즐겼습니다.
그의 사회적 네트워크에는 17세기 영국에서 가장 유명한 작가들이 많이 포함되었습니다.그의 친구이자 라이벌에는 존 밀턴, 앤드류 마벨, 존 번연, 루시 허친슨이 있었습니다.오웬은 밀턴과 사이가 틀어졌고 그의 소네트 중 하나의 주제가 되었습니다.오웬은 마벨이 가장 논란이 많은 정치 팸플릿 중 하나를 출판하도록 도왔습니다.그는 출판사인 나다니엘 폰더가 번연의 천로역정을 출판하도록 격려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루시 허친슨이 런던으로 이사했을 때 그녀를 지원한 것으로 보입니다.그녀는 그의 설교에 참석하고 메모를 하고 그의 Theologoumena Pantodapa (1661)의 많은 부분을 번역했습니다.이 번역은 Biblical Theology 라는 제목으로 출판되었습니다 .오웬의 편지는 목사로서 그의 친절과 배려를 보여줍니다.특히 자녀의 죽음을 슬퍼하는 어머니들에게요.
5. 오웬은 정치적으로 매우 적극적이었습니다.
그는 찰스 1세가 처형된 다음 날 의원들에게 설교했고, 영국을 개신교 공화국으로 변모시키려는 의원들의 노력에 교회와 사회 개혁에 대한 희망을 걸었습니다. 1650년대 올리버 크롬웰의 지도 아래 오웬은 새 정권의 종교적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중요한 위원회에서 활동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크롬웰 가문과 그들이 이끄는 행정부가 경건한 가치관에서 벗어나는 듯한 모습에 실망했습니다. 1658년, 그는 주요 군 장교들과 협력하여 정권을 이전의 이상으로 되돌리기를 바랐던 위기를 조성했습니다. 하지만 이 시도는 실패했고, 대신 군주제 복고, 찰스 2세의 복귀, 그리고 그에 따른 반대자 박해로 해결된 위기를 초래했습니다. 왕정복고 기간 동안 오웬은 겸손한 태도를 유지했고, 1660년대 후반 박해가 완화되자 반대자들이 영국 국가의 경제적 생명선이라고 주장하는 팸플릿을 발행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정치적 개입 시도로 인해 징계를 받았고, 자신의 초점은 영원한 것에 맞춰져야 한다는 것을 점점 더 깨닫게 되었습니다.
6. 오웬은 종종 마음을 바꿨습니다.
정치 개입에 대한 그의 태도가 발전하면서 드러나듯이, 오웬은 결국 후회하게 될 몇 가지 신념과 행동에 헌신했습니다. 초기에 그는 장로교에서 회중교로 교세를 바꿨습니다. 그는 회중교회 신자로서 혁신을 이루어, 수년 동안 안수를 받지 못할 사람을 공동 장로 겸 설교자로 임명했습니다. 그는 매주 성만찬을 거행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그의 회중 중 어떤 이도 이를 실천하도록 설득했는지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그는 종말에 대해 깊이 생각했고, 말세에 많은 유대인들이 기독교로 개종하여 약속의 땅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믿게 되었습니다. 그는 천년왕국에 대한 많은 논의를 묵살했지만, 사탄의 결박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오웬은 성경 공부를 계속하면서 마음을 바꾸었습니다.
7. 오웬은 철저히 성경적이었고, 성령에 전적으로 의지했습니다.
그는 학식 있는 사역을 분명 믿었습니다. 옥스퍼드에서 신학을 가르쳤고, 학생들 사이에서 경건함을 장려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는 또한 정식으로 훈련받은 전문가의 지도가 필요 없는 소그룹 성경 공부를 통해 일반 그리스도인들을 성령께서 인도하실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오웬은 사후에 출판된 그의 서재 목록에 수록된 3천 권의 책으로 대표되는 진지한 학문적 연구를 바탕으로 자신의 성경 공부를 진행했을 뿐만 아니라, 교회 성도들에게 개인적으로 모여 성경을 공부하도록 권했습니다.
8. 오웬은 성경과 성령의 역사에 관해 글을 쓴 후, 성경과 성령의 역사를 신뢰하게 되었습니다.
오웬은 철학에 기반한 합리주의 신학자가 아니었습니다. 그의 글은 성경 인용으로 가득 차 있으며, 성경의 계시에 의해 형성되고 윤곽이 잡혔습니다. 하지만 그는 그리스도인들이 성경 연구에 접근하는 데 있어 영적인 유익이 전혀 없을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성경에 영감을 불어넣고 보존하신 성령께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고 성경을 연구하는 그리스도인들은 유대인 독자들이 성경에서 얻는 유익보다 더 큰 유익을 얻지 못할 것이라고 그는 주장했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은 성경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것과 성령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것 중 하나를 결코 선택해서는 안 됩니다.
9. 오웬은 그리스도인 삶의 목표가 하나님을 아는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오웬 이전에는 그리스도인들이 삼위일체의 각 위격과 어떻게 관계를 맺는지 명확하게 보여준 사람이 아무도 없었습니다. 오웬은 복음의 목표를 성부의 사랑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성부는 성자를 자기 백성의 구속자로 보내셨고, 그 백성은 성령으로 내주하고, 은사를 받으며, 연합될 것입니다. 오웬의 『하나님과의 교제』 는 그의 가장 찬란한 업적 중 하나이며, 이는 당연한 일입니다. 그것은 성부, 성자, 성령에 대한 그의 헌신의 표출이며, 하나님의 무한한 사랑을 발견한 것입니다.
10. 오웬은 많은 사람들이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읽기 쉽습니다.
오웬에게는 신비로운 매력이 있습니다. 그의 책들은 너무 어려워서 전문 신학자들에게 맡겨두는 것이 최선이라는 생각이 널리 퍼져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오웬의 가장 위대한 책들은 십 대 독자를 위한 설교로 쓰였습니다. 출판사들은 그의 저서들을 새롭게 출판하면서 오웬의 언어를 현대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지금이야말로 그 어느 때보다 오웬을 찾아 그의 기독교적 삶에 대한 격려를 받을 때입니다.
크로퍼드 그리벤 (스트래스클라이드 대학교 박사)은 벨파스트 퀸스 대학교에서 영국 근현대사 교수로 재직 중이며, 이전에는 아일랜드 더블린 트리니티 칼리지에서 근현대 인쇄 문화 부교수로 재직했습니다. 크로퍼드는 또한 획기적인 전기 『 존 오웬과 영국 청교도주의: 패배의 경험(John Owen and English Puritanism: Experiences of Defeat)』 의 저자이기도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