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체모방 기술이란? 생물의 특성을 모방해 이용하는 기술이다.
생체 모방 기술은 생물이 지닌 여러가지 기능을 모방해서 이용하는 기술이다. 인체만이 아니라 곤충, 식물, 동물의 우수한 특성과 구조를 적용해 우리 생활에 활용하는 과학기술이다.
- 농게의 눈이 초소형 광각카메라로
2월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는 이달의 과학기술인상을 수상한 송영민 광주과학기술원(GIST) 교수는 360도 전방위 및 수륙양용 촬영이 가능한 초소형 광각카메라를 개발했다. 이로인해 전후좌우 어디든 동시에 볼 수 있는 농게의 눈 구조가 적용됐다.
2.문어 빨판 구조가 압전 복합소재로
압전 복합소재는 요즘 몸에 붙는 웨어러블 형태나 헬수케어 전자소자에 적용되는데, 몸에 붙였을 떄 쉽게 떨어지거나, 수분이 있으면 아예붙지 않는다는 한계가 있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문어 빨판 내부에 있는 독특한 돌기가 존재한다는 걸 사용해 젖은 표면에서도 수분을 밀어내고 강하게 부착한다. 이로인해 접착력이 매우 높은 자가발전 패치를 개발했다.
이외에도 국내 연구진은풍뎅이를 모방해 장애물과 충돌해도 추락하지 않는 비행로봇 ku비틀, 두더지가 이빨로 토양을 긁어내는 모습을 모사한 두더지 로봇 몰봇(Mole-bot)을 개발한 바 있다.
이렇게 자연 속에서 당연한 것으로 보아 넘겨오던 생물의 특성이 공학적 기술과 만나 우리 생활에 힘을 발휘해주면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