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여의족을 게을리하지 마라 & 비구들이여. 사여의족을 게을리하는 사람들은 누구든지 괴로움의 소멸로 바르게 인도하는 성스러운 도를 게을리하는 것입니다. 비구들이여. 사여의족을 열심히 행하는 사람들은 누구든지 괴로움의 소멸로 인도하는 성스러운 도를 열심히 행하는 것입니다. 무엇이 네 가지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정의 삼매와 노력의 행을 갖춘 여의족을 닦습니다. 마음의 삼매와 노력의 행을 갖춘 여의족을 닦습니다. 검증의 삼매와 노력의 행을 갖춘 여의족을 닦습니다..상윳따 니까야.[ 게을리함 경 ].
& 오력이란 무엇인가 &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힘이 있나니. 무엇이 다섯인가?. 신력. 정진력. 염력.정력.혜력입니다.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항하는 동쪽으로 흐르고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갑니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많이 잇히고 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갑니다. 상윳다 니까야. [ 동쪽으로 흐르는 경 ].
& 칠각지를 완성하는 방법 &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이 몸은 자양분으로 지탱되나니 자양분이 있으면 지탱되고 자양분이 없으면 지탱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칠각지도 자양분으로 지탱되나니 자양분이 있으면 지탱되고 자양분이 없으면 지탱되지 않습니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염각지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염각지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인가? 비구들이여. 염각지를 확립하는 법들이 있어 거기에 지혜롭게 주의를 기울이고 닦으면 이것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염각지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염각지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입니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일어나지 않은 택법각지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택법각지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인가?. 비구들이여. 선하거나 선하지 않은 법들. 비난할 것이 없거나 비난받아 마땅한 법들. 받들어 행해야 하는 것과 받들어 행하지 말아야 하는 법들. 고상한 것과 천박한 법들. 흑백으로 상반되는 갖가지 법이 있어 거기에 지혜롭게 주의를 기울리고 닦으면 이것이 일어나지 않은 택법각지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택법각지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입니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정진각지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정진각지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인가?. 비구들이여. 정진을 시작하는 요소와 벗어나는 요소와 분발하는 요소가 있어 거기에 지혜롭게 주의를 기울리고 닦으면 이것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정각지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정진각지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입니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희각지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희각지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인가?. 비구들이여. 희각지를 확립하는 법들이 있어 거기에 지혜롭게 주의를 기울리고 닦으면 이것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희각지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희각지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입니다.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일어나지 않은 경안각지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경안각지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인가?. 비구들이여. 몸의 편안함과 마음의 고요함이 있어 거기에 지혜롭게 주의를 기울리고 닦으면 이것이 아직 일너나지 않은 경안각지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경안각지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장양분입니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정각지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정각지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인가?. 비구들이여. 사마타 대상 혹은 산란함이 없는 대상이 있어 거기에 지혜롭게 주의를 기울리고 닦으면 이것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정각지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정각지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입니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일어나지 않은 사각지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사각지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인가?. 비구들이여. 사각지를 확립하는 법들이 있어 거기에 지혜롭게 주위를 기울리고 닦으면 이것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각지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사각지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자양분입니다. , 상윳따 니까야..[ 몸경 ].
& 칠각지는 깨달음으로 인도한다 &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칠각지를 닦고 칠각지를 많이 익히고 행하면 일곱 가지 결심과 일곱 가지 이익이 기대 됩니다. 어떤 것이 일곱 가지 결실과 일곱 가지 이익인가?. 첫째. 지금 여기에 궁극의 지혜를 성취합니다. 둘째. 만일 지금 여기에 궁극의 지혜를 성취하지 못하면. 죽을 대 궁국의 지혜를 성취합니다. 셋째. 만일 지금 여기에 궁극의 지혜를 성취하지 못하고, 죽을 때 궁극의 지혜를 성취하지 못하면. 그는 다섯 가지 낮은 족쇄를 완전히 없애고 수명의 중반쯤에 이르러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가 됩니다. 넷째. 만일 그렇지 못하면 그는 다섯 가지 낮은 족쇄를 완전히 없애고 수명의 반이 지나서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가 됩니다. 다섯째. 만일 그렇지 못하면 그는 다섯 가지 낮은 족쇄를 완전히 없애고 노력없이 쉅게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가 됩니다. 여섯째. 만일 그렇지 못하면. 그는 다섯 가지 낮은 족쇄를 완전히 없애고 노력해서 어렵게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가 됩니다. 일곱째. 만일 그렇지 못하면. 그는 다섯 가지 낮은 족쇄를 완전히 없애고 더 높은 세계에 닷시 태어나서 색구경천에 이르는 자가 됩니다,, 상윳따 니까야..[ 계경 ]. & [2023년 10월 6일 아침 8시 31분경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