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본문내용
|
다음검색
인천경제자유구역 [仁川經濟自由區域]
인천광역시가 국제적인 경제 거점도시이자 전문 서비스업 중심지로 발돋움하기 위해 2020년까지 3개 지구로 나누어 사업을 추진하는 경제자유구역. 2003년 7월 1일부터 시행된 '경제자유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같은 해 8월 5일 재정경제부가 경제자유구역무역위원회를 열고 국내에서 처음으로 지정한 경제자유구역이다.
자유구역 총면적은 6,300만 평이며, 송도(松島:1,611만 평)·영종(永宗:4,184만 평)·청라(靑蘿:542만 평) 세 지구로 나누어 2020년까지 2단계에 걸쳐 개발사업이 진행된다. 개발 비용은 총 14조 7610억 원이며, 이 가운데 한국토지공사가 3조 7000억 원, 인천광역시가 6조 7420억 원을 부담하고, 국고에서 3조 1610억 원, 민자 및 외자 유치로 9910억 원이 조달된다. 사업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서 맡는다. 1단계 사업은 2008년, 2단계 사업은 2020년까지이며, 지구별 주요 개발사업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송도지구에는 최첨단 정보통신 인프라와 비즈니스센터를 갖춘 국제 비즈니스의 중심지를 목표로 ① 송도테크노파크·생물산업기술실용화센터 등 미국의 실리콘밸리와 같은 첨단지식산업단지(80만 평) ② 신약 생물산업 등을 위한 첨단 바이오산업단지(10만 평) ③ 60층 규모의 국제무역센터와 컨벤션센터, 호텔·백화점·골프장·문화센터 등을 갖춘 국제 비즈니스센터(167만 평) ④ 7,900세대 2만 2900명이 상주할 수 있는 주거단지(54만 평) 등이 조성된다. 둘째 영종지구에는 인천국제공항 지원 및 항공 물류의 거점이자 해양관광 레저단지를 목표로 ① 인천국제공항과 밀접하게 연결된 주거·산업·물류·국제업무 등의 기능을 갖춘 복합도시(75만 평) ② 항공물류 중심지로 육성하기 위한 물류산업단지(88만 평) ③ 호텔·콘도미니엄·해양수족관 등 각종 레저시설을 갖춘 국제적인 종합리조트(213만 평) 등이 들어선다. 셋째 청라지구에는 국제 위락과 국제 금융단지의 거점을 위해 ① 초고층 업무빌딩과 금융기관, 외국인들이 거주할 수 있는 주거단지를 갖춘 국제 금융시설 ② 국내외 관광객을 위한 대규모 화훼단지와 위락 및 스포츠 시설 ③ 3~4개의 골프장과 자동차 경주장, 테마파크를 갖춘 레저스포츠단지가 들어선다. 이 사업에 따라 자유구역 내에 투자하는 외국인 기업에는 3년간 소득세·법인세가 면제되고, 그 뒤 2년간은 50%가 면제되며, 관세도 3년간 면제된다. 또 공장총량제 등 수도권 규제와 중소기업 고유 업종의 각종 규제가 배제되고, 1만 달러 한도 내에서는 외환거래가 자유롭게 허용된다. 그밖에 부지조성과 임대료 등이 감면되고, 국공유재산의 사용 및 수익이 허용되며, 국제고등학교의 외국인 교원임용 및 외국인 전용병원·약국의 설립 등도 가능하다. |
I.송도지구 http://www.apt2003.com/
1.개발계획 개발계획도 클릭
1)송도신도시 |
가. 송도신도시 계획의 배경 및 목적 |
기존 시가지내의 개발 가능지 부족을 해소하기 위하여 공유수면 매립이 검토되었고, 1979년경 송도지역 공유수면 매립기본계획이 수립됨. 이후 10여년간 송도지역 개발계획을 가시화해 온 결과, 1992년에 송도신시가지 조성기본계획안이 수립되어 당시 인천지역내 부족한 택지의 공급을 우선 목표로 하여 주거기능 위주의 토지이용이 구상됨. 그 후 계속된 개발여건의 변화로 송도신도시내 정보화·국제화 기능 유치를 강화하고, 인천시 Tri-Port의 한 축을 담당함으로써 인천국제공항, 인천 남외항과 함께 도시발전 거점으로 육성하고자 함. |
나. 계획방향 |
송도신도시의 성공적인 건설을 위하여 지난 20년간의 송도신도시 계획과정에서의 개발이념과 국내 신도시개발의 공과(功過)를 발전적으로 수용하면서 지속가능성, 효율성, 유연성 등 최근 국내외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계획 패러다임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자 함. |
다. 기본계획의 성격과 기능 |
기본계획은 바람직한 도시의 미래상을 현재의 정책적·계획적 가치관에 비추어 조명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전체적·세부적 개발목표로 형상화하는 것임. 또한 기본계획은 개발목표의 달성을 위한 물리적 개발방침을 도출하는 역할을 담당함. 본 계획은 비록 법적인 구속력은 없으나, 실제의 개발행위가 당초의 계획의도대로 개발 일정계획에 따라 통일성 있게 진행되도록 함으로써 난개발 방지와 사회적 비용의 절감을 위한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역할을 함. 따라서 본 계획은 송도신도시 건설이라는 대역사(大役事)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위상을 제시하고, 부문별 계획과 개별 계획요소에 기본방향과 방침을 제공하며, 향후의 실제적인 사업추진에 기본적인 제어의 틀을 제공하는 기능을 하게 됨. |
2). 송도신도시의 위상과 목표 |
■ 21세기 동북아 정보거점도시 |
인천시는 서해안의 최대 항만이자 중국과의 교역항이며, 동북아 허브공항으로서 인천국제공항을 보유하고 있어, 송도신도시의 정보거점(Teleport)으로서의 위상 정립은 인천시를 동북아 중심도시로 부상시키고, 송도신도시를 정보통신산업의 메카로서 발돋움하게 하려는 목표를 추구함. |
■ 자족적 신산업도시 |
인천시는 Tri-Port전략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도시 산업구조가 점진적으로 개편될 것이며, 송도신도시는 정보화·국제화 기능의 집적을 통해 명실상부한 자족적 신산업도시로의 위상 정립과 더불어 송도신도시를 국제금융·업무 및 전시·교류의 중심지로 부상하게 하려는 목표를 추구함. |
■ 인간과 환경중심의 해양도시 |
송도신도시는 해안 간석지 개발에 따른 환경적 손실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육상생태계를 창조하고 인간과 자연의 공생을 도모하는 모범적인 패러다임을 실천할 책임이 있어 이에 따른 생태도시로서의 위상 정립은 생태환경의 조기 안정화를 지향하는 환경친화적인 도시로서의 실현을 목표로 추구함. |
3). 기본구상의 개요 |
가. 구상의 범위 |
본 계획에 앞서 작성된『송도신도시 및 주변지역 개발기본구상』의 공간적 범위는 기본계획 범위인 송도신도시(21.8㎢)를 포함하여 인천국제유통단지 및 장래 확장예정지역을 포함하는 면적 42.5㎢(1,286만평)에 대하여 수립되었음. |
나. 수립과정 |
기본구상안은 그 초기단계에서 국제지명공모를 통해 제안된 네덜란드 OMA의 개발기본구상안을 토대로 하여 Network/Patio 구분 등 OMA의 기본적인 공간구조개념을 유지하는 가운데 일부 국내 여건에 맞지않는 사항은 자문회의를 거쳐 조정·작성되었음. |
다. 도입기능 |
기본구상안에서 제시한 송도신도시내 도입기능은 자족성 확보와 도시성격 유지를 위한 핵심기능, 연계기능, 그리고 배후지원 및 사업성 확보를 위한 지원기능으로 구성됨. |
2.공구별 개발계획
가. 용도별 배분 |
■ CBD용지 |
인천국제공항 및 기존 도심에 대한 접근성, 장차 인천국제유통단지 개발시 송도신도시 및 유통단지의 지리적 중심입지인 점과 넓은 수변공간에 접할 수 있는 입지적 장점을 감안하여 송도신도시의 모든 네트워크축의 결절부 지역에 CBD용지를 배치함. |
■ 지식기반산업 및 지원기능용지 |
지식기반산업(제조, 서비스업)과 관련되는 기업본사(업무용지)외에 지식기반산업기능을 지원하기 위한 상업, 교육, 연구 등 다양한 형태의 용도를 지식기반산업기능축과 테크노파크축상에 배치함. 지식기반산업기능축과 테크노파크축의 결절부에서는 전시·교류기능과 지원상업기능으로 연계시키며, 중간부에서는 대학기능으로 연계시킴. |
■ 일반상업용지 |
신도시 지구중심에 지역주민 생활편익과 산업·업무·연구종사자들의 휴식·위락을 위한 일반상업용지를 3개소로 분산 배치함. |
■ 문화·레저용지 |
해양공원을 중심으로 인공섬 지역의 생태공원, 어린이과학공원, 인공사장 및 레저용지와 CBD에 접한 문화시설용지가 순환형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배치함. 또한 문화·레저지구에는 수변광장과 연계된 많은 보행자들이 즐길 수 있는 위락상업기능과 공원용지를 연계 배치함. |
■ 주거 및 주상복합용지 |
신도시내 고용인구의 직주근접식 수용을 위하여 고용지역(네트워크)사이에 중정 개념(파티오)의 주거단지 및 주상복합개념의 주거단지를 배치함. |
■ 공원·녹지용지 |
시민들의 휴식 및 양호한 도시경관조성을 위하여 단지내 대규모 호수공원, 해양공원, 체육공원, 근린공원을 배치하고, 가로변 완충녹지 또는 경관녹지 등에 의해 상호 연계될 수 있도록 함. 폭 300m의 수로에는 폭 50∼150m의 둔치를 두어 주거단지 가까이에서 물과 접촉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함. |
■ 공공용지 |
기타 송도신도시내 주민들의 생활오수를 처리하기 위한 하수종말처리장과 온수·전기를 공급하기 위한 집단에너지공급시설 및 강우시 지표수를 일정 시간 저류하기 위한 유수지 등을 신도시 남서측에 배치함. |
나. 공구별 개발계획 |
3.공구별 주택건설계획
1). 주택계획 | ||||||||||||||||||||||||||||||||||||||||||||||||||||||||||||||||||||||||||||||||||||||||||||||||||||||||||||||||||||||||||||||||||||||||||||||||||||||||||||||||||||||||||||||||||||||||||||||||||||||||||||||||||||||||||||||||||||||||||||||||||||||||||||||||||||||||||||||||||||||||||||||||||||||||||||||||||||||||||
가. 계획의 기본방향 | ||||||||||||||||||||||||||||||||||||||||||||||||||||||||||||||||||||||||||||||||||||||||||||||||||||||||||||||||||||||||||||||||||||||||||||||||||||||||||||||||||||||||||||||||||||||||||||||||||||||||||||||||||||||||||||||||||||||||||||||||||||||||||||||||||||||||||||||||||||||||||||||||||||||||||||||||||||||||||
송도신도시의 안정적 성장을 위해 가능한 한 많은 주택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하되, 지구별 특성에 따라 다양한 유형과 규모의 주택을 유도하여 특색있는 도시를 조성함. 현실적으로 사업시행이 가능한 최저선의 개발밀도를 실현하여 인간적인 주거단지로서 인지도를 제고함. 다양한 시각적 경관축과 스카이라인을 감안하여 주택공급계획을 수립함. | ||||||||||||||||||||||||||||||||||||||||||||||||||||||||||||||||||||||||||||||||||||||||||||||||||||||||||||||||||||||||||||||||||||||||||||||||||||||||||||||||||||||||||||||||||||||||||||||||||||||||||||||||||||||||||||||||||||||||||||||||||||||||||||||||||||||||||||||||||||||||||||||||||||||||||||||||||||||||||
나. 공구별주택건설계획 | ||||||||||||||||||||||||||||||||||||||||||||||||||||||||||||||||||||||||||||||||||||||||||||||||||||||||||||||||||||||||||||||||||||||||||||||||||||||||||||||||||||||||||||||||||||||||||||||||||||||||||||||||||||||||||||||||||||||||||||||||||||||||||||||||||||||||||||||||||||||||||||||||||||||||||||||||||||||||||
| ||||||||||||||||||||||||||||||||||||||||||||||||||||||||||||||||||||||||||||||||||||||||||||||||||||||||||||||||||||||||||||||||||||||||||||||||||||||||||||||||||||||||||||||||||||||||||||||||||||||||||||||||||||||||||||||||||||||||||||||||||||||||||||||||||||||||||||||||||||||||||||||||||||||||||||||||||||||||||
다. 주택유형별 건설계획 | ||||||||||||||||||||||||||||||||||||||||||||||||||||||||||||||||||||||||||||||||||||||||||||||||||||||||||||||||||||||||||||||||||||||||||||||||||||||||||||||||||||||||||||||||||||||||||||||||||||||||||||||||||||||||||||||||||||||||||||||||||||||||||||||||||||||||||||||||||||||||||||||||||||||||||||||||||||||||||
1) 주상복합건물 | ||||||||||||||||||||||||||||||||||||||||||||||||||||||||||||||||||||||||||||||||||||||||||||||||||||||||||||||||||||||||||||||||||||||||||||||||||||||||||||||||||||||||||||||||||||||||||||||||||||||||||||||||||||||||||||||||||||||||||||||||||||||||||||||||||||||||||||||||||||||||||||||||||||||||||||||||||||||||||
■ 개발방향 | ||||||||||||||||||||||||||||||||||||||||||||||||||||||||||||||||||||||||||||||||||||||||||||||||||||||||||||||||||||||||||||||||||||||||||||||||||||||||||||||||||||||||||||||||||||||||||||||||||||||||||||||||||||||||||||||||||||||||||||||||||||||||||||||||||||||||||||||||||||||||||||||||||||||||||||||||||||||||||
도심공동화 현상의 방지와 직주근접의 실현 및 주거/상업지역의 완충적 역할 기대를 위하여 CBD, 지식기반산업 및 연구개발지구, 주거단지 외곽지구에 상업형 또는 완충형의 주상복합단지를 조성함. 평균용적률은 280∼350%, 획지규모는 500∼3,000평 수준으로 폭 넓게 계획함. 고급화를 지향하여 중형과 대형 평형을 1 : 1의 비율로 공급함. | ||||||||||||||||||||||||||||||||||||||||||||||||||||||||||||||||||||||||||||||||||||||||||||||||||||||||||||||||||||||||||||||||||||||||||||||||||||||||||||||||||||||||||||||||||||||||||||||||||||||||||||||||||||||||||||||||||||||||||||||||||||||||||||||||||||||||||||||||||||||||||||||||||||||||||||||||||||||||||
■ 주상복합건물 건설계획 | ||||||||||||||||||||||||||||||||||||||||||||||||||||||||||||||||||||||||||||||||||||||||||||||||||||||||||||||||||||||||||||||||||||||||||||||||||||||||||||||||||||||||||||||||||||||||||||||||||||||||||||||||||||||||||||||||||||||||||||||||||||||||||||||||||||||||||||||||||||||||||||||||||||||||||||||||||||||||||
| ||||||||||||||||||||||||||||||||||||||||||||||||||||||||||||||||||||||||||||||||||||||||||||||||||||||||||||||||||||||||||||||||||||||||||||||||||||||||||||||||||||||||||||||||||||||||||||||||||||||||||||||||||||||||||||||||||||||||||||||||||||||||||||||||||||||||||||||||||||||||||||||||||||||||||||||||||||||||||
2) 공동주택 | ||||||||||||||||||||||||||||||||||||||||||||||||||||||||||||||||||||||||||||||||||||||||||||||||||||||||||||||||||||||||||||||||||||||||||||||||||||||||||||||||||||||||||||||||||||||||||||||||||||||||||||||||||||||||||||||||||||||||||||||||||||||||||||||||||||||||||||||||||||||||||||||||||||||||||||||||||||||||||
■ 개발방향 | ||||||||||||||||||||||||||||||||||||||||||||||||||||||||||||||||||||||||||||||||||||||||||||||||||||||||||||||||||||||||||||||||||||||||||||||||||||||||||||||||||||||||||||||||||||||||||||||||||||||||||||||||||||||||||||||||||||||||||||||||||||||||||||||||||||||||||||||||||||||||||||||||||||||||||||||||||||||||||
공동주택단지중 남서측 해안부에 입지한 단지와 지식기반산업지역 인근 주거단지는 송도신도시 조망경관 및 지구경관을 감안하여 중저층 주거단지로 조성 송도신도시 북측 해안도로변 주거단지는 중고층 주거단지로 조성 단위주택 평형규모별 배치에 있어서는 소형평형단지는 대중교통수단 접근성이 양호한 지역을 중심으로, 대형평형단지는 단지 자체의 쾌적성을 중시하여 내부 블록을 중심으로 배치 평균용적률은 140∼160%, 소형, 중형, 대형 평형을 2.0 : 4.5 : 3.5의 비율로 공급하고, 이중 10%정도를 전용면적 85㎡ 이하의 임대주택으로 계획함. | ||||||||||||||||||||||||||||||||||||||||||||||||||||||||||||||||||||||||||||||||||||||||||||||||||||||||||||||||||||||||||||||||||||||||||||||||||||||||||||||||||||||||||||||||||||||||||||||||||||||||||||||||||||||||||||||||||||||||||||||||||||||||||||||||||||||||||||||||||||||||||||||||||||||||||||||||||||||||||
■ 고층 공동주택 건설계획 | ||||||||||||||||||||||||||||||||||||||||||||||||||||||||||||||||||||||||||||||||||||||||||||||||||||||||||||||||||||||||||||||||||||||||||||||||||||||||||||||||||||||||||||||||||||||||||||||||||||||||||||||||||||||||||||||||||||||||||||||||||||||||||||||||||||||||||||||||||||||||||||||||||||||||||||||||||||||||||
| ||||||||||||||||||||||||||||||||||||||||||||||||||||||||||||||||||||||||||||||||||||||||||||||||||||||||||||||||||||||||||||||||||||||||||||||||||||||||||||||||||||||||||||||||||||||||||||||||||||||||||||||||||||||||||||||||||||||||||||||||||||||||||||||||||||||||||||||||||||||||||||||||||||||||||||||||||||||||||
■ 저층 공동주택 건설계획 | ||||||||||||||||||||||||||||||||||||||||||||||||||||||||||||||||||||||||||||||||||||||||||||||||||||||||||||||||||||||||||||||||||||||||||||||||||||||||||||||||||||||||||||||||||||||||||||||||||||||||||||||||||||||||||||||||||||||||||||||||||||||||||||||||||||||||||||||||||||||||||||||||||||||||||||||||||||||||||
| ||||||||||||||||||||||||||||||||||||||||||||||||||||||||||||||||||||||||||||||||||||||||||||||||||||||||||||||||||||||||||||||||||||||||||||||||||||||||||||||||||||||||||||||||||||||||||||||||||||||||||||||||||||||||||||||||||||||||||||||||||||||||||||||||||||||||||||||||||||||||||||||||||||||||||||||||||||||||||
3) 단독주택 | ||||||||||||||||||||||||||||||||||||||||||||||||||||||||||||||||||||||||||||||||||||||||||||||||||||||||||||||||||||||||||||||||||||||||||||||||||||||||||||||||||||||||||||||||||||||||||||||||||||||||||||||||||||||||||||||||||||||||||||||||||||||||||||||||||||||||||||||||||||||||||||||||||||||||||||||||||||||||||
■ 개발방향 | ||||||||||||||||||||||||||||||||||||||||||||||||||||||||||||||||||||||||||||||||||||||||||||||||||||||||||||||||||||||||||||||||||||||||||||||||||||||||||||||||||||||||||||||||||||||||||||||||||||||||||||||||||||||||||||||||||||||||||||||||||||||||||||||||||||||||||||||||||||||||||||||||||||||||||||||||||||||||||
송도신도시 남서측 해안부에 풍부한 녹지와 충분한 규모의 근린생활시설용지의 제공과 함께 고급주택지로서 단독주거단지를 조성함. 중산층 이상의 가구와 외국인 장기 체류자를 대상으로 공급을 도모하며, 평균 획지규모는 85평(280㎡) 수준으로 계획 | ||||||||||||||||||||||||||||||||||||||||||||||||||||||||||||||||||||||||||||||||||||||||||||||||||||||||||||||||||||||||||||||||||||||||||||||||||||||||||||||||||||||||||||||||||||||||||||||||||||||||||||||||||||||||||||||||||||||||||||||||||||||||||||||||||||||||||||||||||||||||||||||||||||||||||||||||||||||||||
■ 단독주택 건설계획 | ||||||||||||||||||||||||||||||||||||||||||||||||||||||||||||||||||||||||||||||||||||||||||||||||||||||||||||||||||||||||||||||||||||||||||||||||||||||||||||||||||||||||||||||||||||||||||||||||||||||||||||||||||||||||||||||||||||||||||||||||||||||||||||||||||||||||||||||||||||||||||||||||||||||||||||||||||||||||||
|
4.입지여건 및 교통망
기본구상의 범위 | ||||||
■ 계획구역 위치 | ||||||
인천시 남단의 연수 택지개발지구와 남동 공업단지 앞 공유수면 지역(일부 매립 및 호안축조완료)으로서 기존 송도유원지와 인접 위치함. 서울 도심과 약 25km, 인천 도심과 약 8km, 인천국제공항과 약 20km 떨어진 지점에 위치하고 있음. 연수구 동춘동 공유수면 1,286만평(11개공구 분할시행) | ||||||
■ 공간적 범위 | ||||||
중앙부 송도신도시(659만평)를 중심으로 북측의 인천국제유통단지(216만평)와 남동측의 장래 확장 예정. 1지역(199만평) 및 2지역(282만평)을 개발기본구상의 공간적 범위로 설정함. | ||||||
■ 공간적 범위 | ||||||
기본구상 기준년도 : 1998년 기본구상 목표년도(송도신도시 및 인천국제유통단지) : 2020년 | ||||||
- 제2연육교 | ||||||
○ 구 간 : 송도신도시∼영종도 배후단지I.C ○ 연 장 : 14.6㎞(6차선, 현수교 2.3㎞, 접속교 9.5㎞, 토공 2.8㎞) ○ 사 업 비 : 1조 5,200억원(현수교 7,434억원) ○ 사업기간 : 착수일로부터 7년(2007년 개통예정)
| ||||||
- 수도권지역과의 편리한연계 | ||||||
▶ 세계주요도시와 가까워진 접근성 |
제2연육교 건설 (2008년 완공 예정)로 인천국제공항이 불과 15분 거리로 가가워지며 이후 신공항전용철도와 인천 지하철이 연결되면 공항으로의 접근성이 더욱 유리 해집니다. |
▶ 수동권 지역과의 편리한 연계 |
수도권 교통이 요충지로소 제 1, 2, 3(예정)경인고속도로 및 서울의 외곽순화도로 등을 통해 서울중심부까지도 빠르게 닿을 수 있으며 서해안 고속로로를 이용하여 수원, 안산 등의 수도권 남부지역과도 편리하게 연결됩니다. |
▶ 인천 기존 시가지와의 원스톱 노선 |
인천지하철 1호선이 송도국제도시의 중심권역을 통과하면서 기존시가지와 더욱 빠르게 연결됩니다. |
▶ 통일후 대륙과의 연결 |
통일이 실현되면 송도정보화국제도시의 도로와 철도는 의주와 원산으로 연결되고, 이는 다시 대륙횡당철도인 TCR, RSR과 연결되어 중국, 러시아, 유럽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
신도시교통계획 |
가. 가로망계획 |
■ 주간선도로 |
배치간격을 1.5km 내외로 하고, 8∼10차로의 폭원 40∼50m로 계획함. 송도신도시의 주진입도로와 연장노선, 그리고 연구개발축을 따라 북측의 CBD와 인천국제유통단지를 동서방향으로 연결하는 도로 등을 주간선도로로 설정. 중앙분리대와 버스정차대를 설치하고, 신교통수단이 도입될 것을 고려하여 계획. |
■ 보조간선도로 |
주간선도로를 연결하는 보조간선도로의 배치간격을 500m 내외로 하고, 4∼6차로의 폭원 35m로 계획함. 일부 주요구간에 대하여는 장래 신교통수단이 도입될 것을 고려함. |
■ 집산도로 |
주로 보조간선도로에 접속되는 집산도로는 4차로, 폭원은 25m 내외로 함. 간선도로에 의해 구획되는 지역중 국지도로만으로 지역내 발생교통량을 처리하기 어려운 경우 보조간선도로에 접속시켜 발생교통량을 효율적으로 처리 |
■ 국지도로 |
국지도로의 차로수는 2차로, 폭원은 15m 내외로 함. 간선도로의 이면도로로서 블록별 교통진출입 동선을 감안하여 배치하며, 필요시 CBD, 대학촌 및 연구개발지구에서 일방통행도로로 교통 흐름이 연속되게 함. |
■ 보행자도로 |
일부 수퍼블록으로 계획된 국제금융업무, 중심상업, 주상복합, 지식기반산업, 연구개발단지등에서 보행자의 통행 편의를 위하여 폭 6∼10m의 보행자도로를 계획. 주거단지내에서의 보행공간 확보는 구체적인 건물 배치를 감안한 상세계획 수립시 고려토록 유도하고, 광장, 공원, 녹지, 주요 공공시설, 학교, 도시철도 역사, 환승센터 등 보행집결지와 연결될 수 있도록 함. |
■ 자전거도로 |
주거지로부터 대중교통수단과의 연계는 물론, 고용지역, 주요 공공시설, 생활편익시설, 공원, 도시철도역사, 환승센터 등을 이어주는 동선체계를 구축함. 송도신도시의 외곽순환 및 내부순환체계를 구축하여 배치간격 800m 정도의 자전거도로망이 형성되도록 함. 도로의 편측에 자전거도로를 설치할 경우 간선도로에서의 설치 이용은 가능한 한 지양하고, 집산도로 이하의 도로에 자전거도로를 부가함. |
나. 대중교통계획 |
■ 도시철도 | |
도시철도노선은 송도신도시의 주요 기능지역인 CBD, 지식기반산업지구, 테크노파크 및 대학교를 연계하는 노선으로 설정함. 도시철도의 건설공법은 신도시 토지이용효율의 극대화, 지역주민 소음피해 최소화, 도시경관 및 도시양분화 현상방지 차원에서 지하건설방식을 건의함. 정차장간의 거리는 1km 내외로 하고, 노선통과지역이 차량기지를 건설하기에는 부적합하므로 종점역에 회차할 수 있는 반복시설을 계획함. 건설시기는 대중교통분담율을 감안하여 1, 2, 3, 4공구가 완공되기 이전에 건설함. |
■ 신교통수단(장기구상) | ||||||||||||||||||||||||||||||||||||||||||||||
2020년 이후 장기구상안으로서 신교통수단 노선설정 및 가로망계획에서의 사전 고려(중앙분리대 형태로 장래 부지 확보)로 장래 도입 필요시 문제를 최소화함. 노선은 송도신도시 내부순환 1개 노선과 기존 시가지의 도시철도와 연계하는 직결형 3개 노선으로 구성함. 신교통수단의 차량기지를 4공구 남단 지역에 유보지로서 확보함. | ||||||||||||||||||||||||||||||||||||||||||||||
다. 교통시설계획 | ||||||||||||||||||||||||||||||||||||||||||||||
■ 공공주차장 | ||||||||||||||||||||||||||||||||||||||||||||||
주요 교통밀집지역에는 가급적 공공주차장 설치를 억제하고 도시철도역등 대중교통수단과의 연계가 필요한 경우에만 역세권 주차장을 배치함. 송도신도시내 도시철도가 지나는 CBD 및 지식기반산업지역내에 역세권주차장을 확보하고, 문화시설단지와 지식기반산업단지에 공공주차장을 확보함. | ||||||||||||||||||||||||||||||||||||||||||||||
■ 자동차정류장 | ||||||||||||||||||||||||||||||||||||||||||||||
송도신도시내 운행하는 시내버스의 차고지로서 주거지와 이격된 4공구 남단지역에 자동차정류장 부지를 1개소 확보함. | ||||||||||||||||||||||||||||||||||||||||||||||
■ 버스정차대 | ||||||||||||||||||||||||||||||||||||||||||||||
도로상에서 차량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교통안전 및 이용자 편의를 위해 보도를 3m 후퇴시켜 1∼3면의 정차대(Bus Bay) 설치. 정차대의 배치간격은 주거지에서는 300∼500m, 상업지에서는 400∼600m정도를 원칙으로 함. | ||||||||||||||||||||||||||||||||||||||||||||||
■ 입체교차로 | ||||||||||||||||||||||||||||||||||||||||||||||
남북방향 주간선도로와 동서방향 주간선도로가 교차하는 지점중에서 교통 소통상 문제가 있는 지점과 상징가로의 조성을 위해 시점부 로터리 조성으로 주방향 교통처리상 문제가 있는 지점에 대한 입체교차(Underpass)처리를 원칙으로 함. | ||||||||||||||||||||||||||||||||||||||||||||||
|
5. 교육환경
|
6.국제비즈니스센터
송도신도시에서는 외국인학교의 내국인 입학제한이 완화되어 해외유학을 가지 않고도 국내에서 외국인들과 함께 생활하며 국제적언어와 문화를 익힐 수 있습니다. | |||||||||||
|
7.지식정보산업단지
World Class City, Songdo의 핵심-송도지식정보산업단지 | ||||||||||||||||||||||||||||||||||||||||||||||||||||||||||||||
송도지식정보산업단지란? | ||||||||||||||||||||||||||||||||||||||||||||||||||||||||||||||
| ||||||||||||||||||||||||||||||||||||||||||||||||||||||||||||||
토지이용계획 | ||||||||||||||||||||||||||||||||||||||||||||||||||||||||||||||
| ||||||||||||||||||||||||||||||||||||||||||||||||||||||||||||||
주요 추진내용 | ||||||||||||||||||||||||||||||||||||||||||||||||||||||||||||||
| ||||||||||||||||||||||||||||||||||||||||||||||||||||||||||||||
※ 용지매각(2001.03) : (재)송도테크노파크, 13만평) | ||||||||||||||||||||||||||||||||||||||||||||||||||||||||||||||
| ||||||||||||||||||||||||||||||||||||||||||||||||||||||||||||||
투자인센티브 | ||||||||||||||||||||||||||||||||||||||||||||||||||||||||||||||
조세관련 - 지방세법 제276조에 의한 취득세, 등록세 면제 - 지방세법 제276조에 의한 재산세 및 종합토지세 5년간 50% 감면 등 - 기타 지방세법, 외국인투자촉진법, 조세특례제한법 관련 각종 인센티브 제공 토지분양 관련 - 산업용지에 대하여는 조성원가를 기준으로 분양 - 초기 입주시 차등화된 인하율 적용 : 분양가의 70%로 분양 예정. 단, 계약후 10개월 이내 착공조건 | ||||||||||||||||||||||||||||||||||||||||||||||||||||||||||||||
조성방침 | ||||||||||||||||||||||||||||||||||||||||||||||||||||||||||||||
첨단지식산업의 세계화 전진기지로 소프트웨어산업을 기반으로 한 고부가가치의 지식산업 유치 국내외 첨단기업 등의 원활한 투자유치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조세감면, 재정적 지원 등의 적극적인 투자유치 지원 첨단지식산업의 집단화를 통해 완벽한 산업지원 기능 제공 및 차별화 된 자족공간 조성 | ||||||||||||||||||||||||||||||||||||||||||||||||||||||||||||||
조성목표 - 송도지삭정보산업단지는 새로운 미래공간을 제시합니다. | ||||||||||||||||||||||||||||||||||||||||||||||||||||||||||||||
지식가반의 첨단산업을 중심으로 업종별 전문화된 집적단지 | ||||||||||||||||||||||||||||||||||||||||||||||||||||||||||||||
→ 소프트웨어, 정보통신,전자.정보기기, 메타트로닉스, 생물, 신소재등 첨단산업단지가 집적될 곳입니다 | ||||||||||||||||||||||||||||||||||||||||||||||||||||||||||||||
새천년 첨단 두뇌들의 경연장 - 송도테크노파크 | ||||||||||||||||||||||||||||||||||||||||||||||||||||||||||||||
→ 송도지식정보산업단지의 핵심시설로 산.학,연 관간의 유기적 협력을 통해 중소기업의 기술개발과 신기술 창업을 촉진시켜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킵니다. | ||||||||||||||||||||||||||||||||||||||||||||||||||||||||||||||
산업과 생활공간이 아름답게 조화된공간 | ||||||||||||||||||||||||||||||||||||||||||||||||||||||||||||||
→ 연구, 생산, 지원서비스 등의 산업공간과 더불어 쾌적한 주거환경,아름다운 생활공간이 어우러진 휴먼 중심의 공간으로 조성됩니다. | ||||||||||||||||||||||||||||||||||||||||||||||||||||||||||||||
배치계획 - 송도지식정보산업단지는 이렇게 구성됩니다. | ||||||||||||||||||||||||||||||||||||||||||||||||||||||||||||||
| ||||||||||||||||||||||||||||||||||||||||||||||||||||||||||||||
계획 - 송도지식정보산업단지는 계획적인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 ||||||||||||||||||||||||||||||||||||||||||||||||||||||||||||||
|
8.테크노파크
테크노파크 - Songdo TechnoPark | ||||||||||||||||||||||||||||||||||||||||||||||||||||||||||||||||||||||||||||||||||||||||||||||||||||||||
인천대학교, 인하대학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인천광역시가 산업지원부의 지원아래 설립한 비영리 재단법인으로 13만 7천 평 규모로 조성됩니다. 자정보기기, 소프트웨어, 생물, 신소재, 메카트로닉스 등의 연구ㆍ개발기관 및 시범 생산공정 시설의 연구지원단지입니다. 송도테크노파크는 송도지식정보산업단지의 핵심시설로서 산업과 학교, 연구소, 국가가 유기적 협력을 통해 산업기술관련 인적ㆍ물적 자원을 집적시켜 중소기업의 기술개발과 신기술 창업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생물산업기술실용화센터’가 이미 착공됐으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중소기업기술개발지원센터와 대학연구센터(인천대, 인하대)가 착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 ||||||||||||||||||||||||||||||||||||||||||||||||||||||||||||||||||||||||||||||||||||||||||||||||||||||||
| ||||||||||||||||||||||||||||||||||||||||||||||||||||||||||||||||||||||||||||||||||||||||||||||||||||||||
산업단지구성체계 | ||||||||||||||||||||||||||||||||||||||||||||||||||||||||||||||||||||||||||||||||||||||||||||||||||||||||
| ||||||||||||||||||||||||||||||||||||||||||||||||||||||||||||||||||||||||||||||||||||||||||||||||||||||||
추진현황 | ||||||||||||||||||||||||||||||||||||||||||||||||||||||||||||||||||||||||||||||||||||||||||||||||||||||||
- 산업자원부 및 인천광역시가 자금출연(1,226억원) - 2000.06월부터 핵심앵커시설에 대한건축공사중 - 2001.12월 토지분양실시 (22개 기업 23필지) - 유치업종 : 전자,정보기기, 생물산업, 신소재, 메카트로닉스, 정밀기계 | ||||||||||||||||||||||||||||||||||||||||||||||||||||||||||||||||||||||||||||||||||||||||||||||||||||||||
개발계획 | ||||||||||||||||||||||||||||||||||||||||||||||||||||||||||||||||||||||||||||||||||||||||||||||||||||||||
2000.06 ▶ 생물산업기술 실용화센터 착공 2001.03 ▶ 테크노파크 본부동 및 시범생산공장 착공 2001.04 ▶ 테크노파크 기반시설 착공 2001.05 ▶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중소기업기술개발지원센터 착공 2001.06 ▶ 일부입주기업 착공시작 2001.09 ▶ 벤처빌딩 착공 2001.11 ▶ 시범생산공장 완공 및 입주 2002.08 ▶ 생물산업기술실용화센터 준공 2002.11 ▶ 테크노파크 본부동 준공 2002.12 ▶ 테크노파크 기반시설 준공 2003.05 ▶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중소기업기술개발지원센터 준공 2003.08 ▶ 벤처빌딩 준공 | ||||||||||||||||||||||||||||||||||||||||||||||||||||||||||||||||||||||||||||||||||||||||||||||||||||||||
9.테크노밸리
테크노밸리 - Songdo Technovalley | ||||||||||||||||||||||||||||||||||
산업공간과 생활공긴이 어우러지느 첨단산업의 집적지 입니다. | ||||||||||||||||||||||||||||||||||
| ||||||||||||||||||||||||||||||||||
토지이용계획 | ||||||||||||||||||||||||||||||||||
| ||||||||||||||||||||||||||||||||||
산업단지 구성체계 | ||||||||||||||||||||||||||||||||||
| ||||||||||||||||||||||||||||||||||
추진현황 | ||||||||||||||||||||||||||||||||||
테크노밸리 (인천광역시 시행) | ||||||||||||||||||||||||||||||||||
2001.04 ▶ 주용기반시설 공사착수 2002.03 ▶ 유치대상기업 수요조사 및 투자상담 2002.07 ▶ 투자설명회(2회) 및 입주 의형서 접수 2002.10 ▶ 산업시설용지 분양예정 |
10.첨단 바이오단지
첨단 바이오단지 | ||||||
송도신도시 2,4공구 10만평 부지에 건립되는 첨단 BIO 산업단지는 생명공학 연구개발시설 및 AIDS 백신 생산시설, 연구개발센터가 입주하게 됩니다. AIDS 생산시설에는 2002년 2월, 1억 5천만불을 투자한 미국 백스젠사와 한국담배인삼공사 등 4개 사의 합작법인인 셀트리온’이 설립되어 건립중입니다. 셀트리온은 2005년 6월부터 제품을 출시할 예정으로 연간 10억 달러 이상의 수출도 예상됩니다. 오는 2007년 이후에는 R&D센터도 운영할 계획이며, 첨단 BIO 산업단지는 계속적으로 세계 유수의 첨단 BIO 산업 관련시설 및 연구소가 입주하여 21세기 고도기술산업의 핵심앵커로 도약할 것입니다. | ||||||
단계별 추진계획 | ||||||
| ||||||
주요투자기업 현황 | ||||||
2000.06 ▶ 생물산업실용화센터착공 2002.02 ▶ VaxGen사 및 국내파트너와 합작법인 "셀트리온" 설립 2002.10 ▶ 생산시설 공사 착공 2005.06 ▶ 제품출시 예정 | ||||||
단게별 추진게획 | ||||||
11.상가분양정보
Total : 8 건 |
|
12. 2공구분양정보
블럭 | 아파트명 | 세대 | 평형(세대) | 난방 | 동수 | 입주일 |
A-1 | 풍림아이원 | 1024 | 33(526), 33A(66), 33B(66), 33C(66), 43(300) | 지역 | 10 | 2005-07 |
A-2 | 풍림아이원 | 958 | 33(886), 35(72) | 지역 | 14 | 2005-07 |
A-3 | 풍림아이원 | 504 | 33(489), 35(15) | 지역 | 07 | 2005-07 |
A-4 | 풍림아이원 | 504 | 33(404), 43(100) | 지역 | 13 | 2005-03 |
A-5 | 금호어울림 | 510 | 32(330), 49(120), 55(60) | 지역 | 11 | 2005-06 |
A-6 | 풍림아이원 | 344 | 46(100), 54(106), 65(138) | 지역 | 10 | 2005-03 |
A-7 | 성지리벨루스 | 626 | 33A(56), 33B(50), 33C(56), 34(336), 49(128) | 지역 | 12 | 2006-06 |
A-8 | 한진로즈힐 | 661 | 32A(100), 32B(210), 40(78), 46(153), 55(80), 67(40) | 지역 | 15 | 2006-05 |
A-9 | 현대아이파크 | 616 | 33(60), 35(110), 40(148), 41(156), 51(98), 68(38), 91(6) | 지역 | 13 | 2006-09 |
블럭 | 아파트명 | 세대 | 평형(세대) | 난방 | 동수 | 입주일 |
M-1 | 대우이안 | 108 | 47(108) | 지역 | 2 | 2006-04 |
M-2-2 | 위드프리상뜨 | 42 | 44(14), 45(28) | 지역 | 1 | 2006-04 |
13. 4공구개발계획
건설계획 | |||||||||||||||||||||||||||||||||||||||||||||||||||||||||||||||||||||||||||||||||||||
| |||||||||||||||||||||||||||||||||||||||||||||||||||||||||||||||||||||||||||||||||||||
※ 각 블럭별 호수 : 건설계획 호수에 준하되 지구단위 계획호수를 초과할 수 없다. ※ 각 블럭별 평형배분 : 배분비율에서 ±5% 호수범위내에서 조정 가능 (Ex. 30%±5%=25~35%) | |||||||||||||||||||||||||||||||||||||||||||||||||||||||||||||||||||||||||||||||||||||
녹지율 : 블럭별 40%이상 | |||||||||||||||||||||||||||||||||||||||||||||||||||||||||||||||||||||||||||||||||||||
계획단위 : A-1, A-2블럭은 별개의 관리단위로 구분된 단지로서 각각 주택건설기준 등 관련규정에 적합하도록 계획 | |||||||||||||||||||||||||||||||||||||||||||||||||||||||||||||||||||||||||||||||||||||
건축계획 | |||||||||||||||||||||||||||||||||||||||||||||||||||||||||||||||||||||||||||||||||||||
|
II.영종지구
1.개발계획
인천국제공항의 개항으로 한국 제 1의 국제적 관문이 된 영종도는 공항지원단지와 항공물류 거점 기지 등을 체계적으로 개발하되 골프장ㆍ부대시설 등 레저시설과 호텔 및 휴양 시설도 유치하여 지원 시스템을 완비할 계획입니다. 인천국제공항과 가까운 용유ㆍ무의 지구는 국제적 종합리조트로 개발되며 갯벌 등 해양 보전과 활용을 통하여 자연과 문화가 공존하는 국제적 수준의 체험형 해변종합관광 휴양지가 될 것입니다. | |||||||||||||||||||||||||
개발방향 | |||||||||||||||||||||||||
영종지역은 2020년까지 국제물류와 공항지원 기능도시로 개발 용유ㆍ무의지역은 공항과 연계한 국제적인 관광단지로 조성 | |||||||||||||||||||||||||
영종지역(725만평) : 배후신도시, 고부가가치 항공물류 | |||||||||||||||||||||||||
공항부지내 물류ㆍ비즈니스 단지 조성(155만평) - 공항내 관세자유지역(1차로 ‘04년까지 30만평, 최종 60만평) ㆍ하역ㆍ운송ㆍ보관ㆍ가공 등 고부가가치 창출 관세자유지역 남측과 고부가가치 항공관련 물류 및 첨단산업단지 조성(125만평) 공항신도시 남측(75만평)에 공항지원 도시건설(‘07년까지 5천억원을 투자, 3만명 수용) - 1단계 신도시조성사업 83만평은 기조성 (2,800억원, 2만명 수용) 기타지역(370만평)은 12개 구역으로 나누어 단계적으로 개발 | |||||||||||||||||||||||||
용유ㆍ무의(213만평) : 관광단지개발 | |||||||||||||||||||||||||
개발방향 : 용유는 마리나, 카지노, 호텔, 워터파크등 해양종합리조트로 개발, 무의는 차없는 섬ㆍ 자연생태형 관광지로 조성 선도사업지구(약39만평)는 인천도시개발공사가 추진, 기타지구는 사업시행주체 개발방식을 결정하여 추진(‘04년중) -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사업초기 선도사업지구에 대하여 인천도시개발공사에서 토지매입 및 부지확보후 개별 시설물에 대한 국내외 자본을 유치하는 공영개발 | |||||||||||||||||||||||||
개발계획 개요 | |||||||||||||||||||||||||
| |||||||||||||||||||||||||
조감도 | |||||||||||||||||||||||||
2.영종지역 개발사업
개발계획도 |
추진현황 | ||||||||
영종지역 개발기본계획 및 사업화계획 수립 용역 : ‘00. 5~’01. 12 택지개발예정지구 지정(75만평) : ‘02. 6 시가화조정구역 지정(495만평) : ‘02. 10 - 16개 구역으로 구분(유보기간 : 15년 이내) - 단계적으로 개발하되 구체적인 개발방식은 미확정 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안) 설명회 : ‘03. 6 - 전문가, 시민의견 수렴 경제자유구역 지정(재경부) : ‘03. 8 공영개발 확정에 따른 주민대화 및 설명회 개최 : 6회 TF팀 및 영종개발 추진대책위원회 구성 및 운영: 4회 | ||||||||
| ||||||||
향후계획 | ||||||||
사업시행자 확정 : 03. 11 - 한국토지공사 및 인천도시개발공사 등 시행자 확정 후 개발구상 보완 : ‘03. 11~’04. - 국제물류 중심지, 외국인 주거?업무단지 등 보완 영종지역 1단계 공사 착공 : ‘05. 6 |
3.기반시설 건설사업
추진방향 | ||||||||
기존도로와의 연계성 등을 고려하여 영종·용유지역 전체에 대한 도로망 구성 (도로개설시 자전거 전용도로 병행개설) 영종·용유 지역의 간선도로를 단계적으로 설치하여 관광단지 등 사업촉진 유도 하수처리장 등 기타 주요 기반시설에 대한 단계적 시설 확충 | ||||||||
|
4.제2연육교 건설사업
조감도 |
추진사항 |
00. 2.28 : 민간부문 사업제안서 제출(AMEC⇒건교부) 01. 3.19 : 민간제안사업 선정(건교부) 03. 6.13 : 실시협약 체결 및 기본설계 착수 03. 7 ~ 10월 : 조기완공을 위한 대책회의(재경부 주관 3회) |
추진계획 |
사업조기 완공을 위해 건교부 등 중앙관련 부처와 긴밀히 협의 차질 없는 사업추진으로 2008. 7월까지 준공 추진 추진일정 - 03. 6 ~ 04. 9 : 기본설계 및 선박안전성 검토 - 04. 7 ~ 05. 4 : 신규투자 및 하도급자 모집 - 04.12 ~ 05. 9 : 금융조달 - 05. 9 ~ 08. 7 : 연륙교 공사시행 |
5.운북관광단지 조성
추진사항 |
군부대 이전 결정(영종도 금산, 예단포) : ‘03. 4 개발관련 주민설명회 및 간담회 개최 : ‘03. 6~8 용역심의 : ‘03. 10. 17 |
향후계획 |
개발 타당성조사 용역 : 2004 (2004년 예산요구 : 3억원) - 용역결과에 따라 사업 시행방식 등 결정 추진 실시설계 용역 : 2005 보상협의 및 공사착공 : 2006 |
6.용유 무의 지역 관광단지 사업
추진방향 | ||||||||||||||
기존도로와의 연계성 등을 고려하여 영종·용유지역 전체에 대한 도로망 구성 (도로개설시 자전거 전용도로 병행개설) 영종·용유 지역의 간선도로를 단계적으로 설치하여 관광단지 등 사업촉진 유도 하수처리장 등 기타 주요 기반시설에 대한 단계적 시설 확충 | ||||||||||||||
제발환경 | ||||||||||||||
자연환경 | ||||||||||||||
| ||||||||||||||
자연환경 | ||||||||||||||
| ||||||||||||||
용유.무의 개발 기본구상 | ||||||||||||||
개발목표 | ||||||||||||||
- 동북아시아내 중추적인 비즈니스 밀착형 국제적 리조트 건설 - 주변국과 차별화되는 관광단지조성,운영을 통한 관광산업의 전략화 | ||||||||||||||
개발전략 | ||||||||||||||
| ||||||||||||||
문화형 관광지 지향 | ||||||||||||||
국제적 휴양지로서의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주제의 이벤트를 개최하고, 외국인과 수도권 주민의 문화생활을 적극 지원하는 문화관광지로 개발 전체지역의 경관, 안내시설, 조경, 교통체계 등 모든 관광환경을 선진적으로 구비하여, 일반적인 관광지와는 다른 국제적인 관광지를 지향함 | ||||||||||||||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 ||||||||||||||
경쟁력 있는 리조트 건설로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고부가 가치형 관광산업을 육성하며, 민간 및 외국자본 투자를 적극 유치 | ||||||||||||||
수요자 지향적 개발 도모 | ||||||||||||||
민간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국내외 업체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관광지 조성계획시 이를 반영 | ||||||||||||||
우선사업지구 | ||||||||||||||
사업개요 | ||||||||||||||
| ||||||||||||||
추진일정 | ||||||||||||||
|
7.영종지구 - 개발계획도
|
영종지구 개발계획도 |
III.청라지구
1.개발계획
| ||||||||||||||||||||
향후 추진일정 | ||||||||||||||||||||
- 03. 12 ~ 04. 12 : 실시계획 수립 및 행정절차 이행 - 05. 3 ~ 08. 12 : 단지조성 및 기반시설 설치공사 완료 | ||||||||||||||||||||
청라지구 개발계획도 | ||||||||||||||||||||
개발방향 | ||||||||||||||||||||
금융기관과 다국적 기업의 아시아 지역본부가 집적된 국제업무 및 금융단지 조성 (국제업무,금융, 상업용지 등 29만평) ※ 금융기관 아시아 지역본부의 전산망 등 백업 오피스를 유치방안 검토 국제적 수준의 편리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 - 외국인 주거단지를 조성하고, 수변공간(water-front)과 녹지환경을 배려한 문화ㆍ생태 도시로 조성 인천국제공항, 인천항을 통해 입국하는 외국인들에게 쾌적한 체류시설ㆍ편의공간을 제공하고, 전문직 종사자들의 선호가 고려된 여가시설 조성(관광ㆍ레저단지 178만평) - 차이나타운 등 관광객 및 환승객을 겨냥한 국제위락 문화도시로 육성 ※ 골프장 54홀, 테마파크 34만평, 화훼단지 57만평 등 공영개발방식으로 개발하되, 국제업무 및 관광레저단지는 외자를 유치하여 개발 - ‘03. 10월 조사설계 용역 및 투자유치 병행 |
2.개발계획도
|
청라지구 개발계획도 |
첫댓글 좋은자료..잘보고 많은 도움됬습니다,...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