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적 부모교육이론
1.민주적 부모교육론의 배경
Dreikurs는 1930년대 초에 Adler의 개인 심리학을 부모교육에 적용하여 ‘민주적 부모교육’을 연구 발표하면서 미국에 널리 알려졌다. 그의 부모교육 이론은 [어린이의 도전]에 기록도어 있다 그는 심리치료 보다는 부모교육과 가정 교육에 중심을 두고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그후 상담센터를 “가정 교육 협회(FEA)”로 개칭하여 가족상담을 실시하였다.
2.민주적 부모교육론의 목적
일반적인 목적은 부모가 자녀의 행동에 관한 동기를 이해하고, 자녀와 평등한 관계를 형성하여 부모ㆍ자녀 관계를 효과적으로 유지할수 있도록 하는데 있고, 구체적인 목적은 일반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각 가정마다 자녀의 문제에 따른 구체적인 목적을 설정하는데 있다.
3.민주적 부모교육론의 아동관
Adler은 권위적인 양육태도는 질서를 유지하게 하나 수용성이 부족한 반면, 지나친 허용성은 혼란과 무질서를 가져오게 하므로 아동은 적절한 경계선 안에서 자유를 경험하면서 부모의 언어적 설득을 통한 민주적인 태도로 양육되어여 한다 하였다. 그리고 부모는 자녀를 존중하고 자녀는 부모를 존경하는 민주적인 가정분위기에서 아동들은 자율적이며 자기조절과 통제를 할수 있는 인간으로 형성된다 하여 가장 최선의 방법은 부모교육을 통하여 양육기술을 익혀 가정에서 자녀에게 적용해아 한다고 하였다. 또한 부모-자녀는 인간으로 서 동등하다 하여 사회에서도 성인과 아동의 관계를 평등주의에 기초하였다.
이와 같은 관점으로 Dreikurs는 민주적 양육태도를 갖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아동들을 이해하고 격려하며, 아동 스스로 행동할수 있도록 동기를 유발시켜 주는 양육기술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이를 위해 부모는 자녀를 하나의 인격체로 보아 상호존중해야 함을 강조했다. 그는 가정에서의 사회화 과정에서 민주적인 방법을 적용하였다. 가정은 민주사회에서 적응할수 있도록 훈련하는 장이므로 부모는 자녀를 평등한 한 개체로 여기며, 자녀들이 자기통제적이고 독립적인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게 하였다.
4.민주적 부모교육론의 양육원리
자녀들은 태어나면서부터 부모 혹은 성인과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Dreikurs는 부모와의 온정적이며 애정적인 상호작용은 자녀의 행동이 바람직하게 형성되는데 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부모들은 아동 스스로가 옳지 않은 목표를 설정하지 않도록 부모-자녀간의 대화를 통하여 평등주의에 기초한 관계를 형성하도록 해야 한다.
민주적인 부모-자녀 관계 달성에 목적을 둔 Dreikurs의 민주적 자녀 양육원리의 내용에는 생활양식, 심리적 목표, 아동행동의 이해 그리고 바람직한 양육방법이 있다.
1)생활양식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부모의 사고와 태도, 종교 및 신체적‧정신적 테두리 속에서 생활하게 된다. 부모를 통하여 자녀는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고 경계하면서 생활태도를 형성한다. Dreikurs는 유아들은 시행착오를 통해 자신의 위치를 발견하는 행동에 대해 신념이 생긴다고 하였다.
아동의 생활양식은 그의 첫 사회적 장인 가정의 영향을 받게 되며 아동 자신이 살고 있는 환경을 통해 생활양식을 습득하게 된다. 이처럼 아동의 질높은 생활양식의 형성을 위해서는 가족 간의 사랑과 친절, 상호간의 존중 그리고 용서와 이해가 필수 조건이다. 아동은 부모의 행동, 신념, 태도를 통하여 세상을 배우고 보게 된다. 즉 인생에 대한 전망을 확립하게 되고 윤리적이고 과학적인 것을 기초로 한 생활양식으로 행동하게 된다는 것이다.
2)심리적 목표
심리적 목표는 아동의 성격발달에 교육적 영향을 미칠수 있다. 심리적 목표 설정을 위한 일반적인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질서를 존중하고 사회적 규칙을 수용한다.-교육은 아동이 사회인으로 발달하도록 돕는 과정이므로, 게임의 규칙과
질서를 따르고 존중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둘째, 오해와 갈등을 피한다.-부모와 저녀 관계, 또래 간의 갈등에서도 서로 협상을 통하여 동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셋째, 계속적인 용기를 준다.-아동은 성장과정에서 자신을 인식할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신중한 것을 배우며 자신감, 강함, 사회적 흥미, 자기의지를 발달시킬수 있는 용기가 체계적으로 주어져야만 성공적인 생활을 할수 있다.
이 세가지 원리의 효과 민주적 가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요소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가정의 분위기를 긍정적으로 조성한다. 가정의 분위기는 그 자체가 교육적인 도구이며, 아동의 정신적‧지적‧정서적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가정의 권리와 의무를 준수한다. 가정의 구성원은 각자의 역할을 충분히 인식해 야 한다.
‧부모-자녀와의 언약의 일관성은 아동이 적응하는데 무엇을 기대할 것인지를 분명 하게 인식시킨다. 아동이 질서를 지키는 습관은 규칙의 일관성을 통하여 습득될 수 있다.
‧아동을 책임감 있는 사람으로 키우려면 ‘자연적 귀결’과 ‘논리적 귀결’ 방법으로 양육해야 한다.
자연적 귀결 : 아동이 일상생활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사건에서 문제를 해결 할수 있는 방법으로 아동에게 선택의 기회를 추운히 제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논리적 귀결 : 상황에 따르는 결과를 선택할수 있는 기회를 누고 아동이 결정한 것에 대하여 스스로 수용하고 받아들이도록 한다.
3)아동행동의 이해
아동의 행동에는 목적이 있으며 이는 사회적 적응과 통합을 향한 노력이라고 볼수 있다. 아동의 잘못된 행동의 원인은 다섯가지의 직접적인 목표가 있다.
①관심 모으기
이는 어린 아동에게 생기는 관심추구 행동의 유형이나 방법이다. 관심 모으기의 목적은 자신의 행동이 부정적이라 할지라도 일단 부모의 반응을 보는 것으로서, 반응이 충분하지 않으면 충분하다고 생각될 때까지 계속 잘못된 행동을 한다.
아동은 자신이 벌을 받지 않기를 원하면서도 계속적으로 잘못된 행동을 하게 되는데 이때에 부모가 자신의 기대에 어긋나거나 실망을 하게 되면 천천히 자신의 한계와 능력을 알아차리고 그만 두게 된다.
②자신의 권력 행사하기
아동은 자신의 노력으로 관심 모으기에 실패했을 때에 새로운 사회적 관계를 시작하기 위하여 자신의 권력 행사를 한다.
자신의 권력 행사란 아동은 자신의 힘으로써 부모나 자신을 돌보는 사람에게 통제와 조절을 하며, 바라는 것을 거절 당했을 때 주로 권력 행사하기 현상을 나타낸다. 부모와 자녀의 관계에서는 서로 강한 힘을 갖는 노력이 있게 된다. 아동이 지나치게 불복종적 표현을 할 때, 부모가 강한 표현을 하여 아동이 복종하게 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부모로서의 위치에서 부모의 힘을 행사함으로써 아동의 행동 범위나 한계를 통제하고 결정할수 있기 때문이다.
③보복하기
아동이 부모로부터 불공평한 대접을 받았다고 느꼈을 때 부모에게 상처를 주고자 하는 행동이다. 보복의 형태는 도둑질,
폭력의 사용, 잔인한 행동 등으로 이를 통해 자신의 잘못된 행동을 합리화하려고 한다. 아동들은 보복의 감정을 자기부끄럼의 피 학대증에 의하여 자연스럽게 표현한다. Dreikurs는 보복행동에 대한 벌은 효과가 없으며 적극적으로 자연적 귀결을 내릴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고 스스로 잘못된 행동을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④부적절한 행동하기
아동이 부적절한 행동을 할 때는 부모에게 실망했을 때이다.부적절한 생동의 유형으로는 게으름 피우기, 심술내기, 엉터리로 하는 것 등을 들수 있다 부모의 설교나 야단은 아동의 부적절한 행동을 증가시킬수 있으므로 부모가 아동의 흥미를 자극시키는 것이 오히려 효과를 얻을수 있다.
⑤병리적인 행동하기
아동의 병리적 행동 반응은 어떤 경우에 일정하게 나타나는 행동양식이다. 유아기에는 불안감, 조바심 그리고 부정적인 생각 등으로 나타난다.
또한 병리적인 행동반응으로 신경질, 정신병, 정신분열증 등이 있다. 이때 부모는 아동의 흥미와 사회적 관계를 고려하여 또래와의 조화로운 생활을 할수 있게 도와주어야 한다. 아동의 과잉보호, 학대 그리고 무시나 무관심은 병리적인 행동을 악화시키게 되므로 부모는 실망보다는 보다 넓은 정보를 얻도록 노력하고 아동의 성격 이해를 위한 준비와 함께 효율적인 훈련기술도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일수 있다.
4)바람직한 양육원리
Dreikurs는 가족의 민주적인 분위기가 아동의 바람직한 행동 형성에 큰 영향을 준다고 보았다. 민주적인 가정에서는 서로 존중하여야 하며 서로 간의 지나친 행동은 피하며 과잉보호나 너무 지나친 관대함은 피해야 한다. 바람직한 양육방법의 효율적인 훈련의 하나로 갈등을 피하도록 하는 방법이 있다. 아동은 갈등이 생기면 반항이나 과격한 행동을 하게 되므로 부모는 아동에게 협력을 요구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부모는 항상 충분한 시간을 갖고 아동의 반응에 대한 관찰을 하여야 한다. 또 갈등을 피하기 위해서는 부모의 억제할수 있는 행동과 융통성 있는 생각이 크게 도움이 된다.
5.민주적 부모교육론의 효과
민주적 부모 교육 이론에 근거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은 집단 토의를 중심으로 하는 부모 연구 집단과 상담 중심의 부모-교사 교육 센터 활동으로 대표될수 있다. 이러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모들은 대부분 자신의 유아를 더욱 긍정적으로 수용하였고 민주적인 양육태도를 나타내었다. 그리고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모의 자녀도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가지고 친구가 자신을 좋아하고 자신이 남을 도울수 있다고 자각하고 있다는 결과가 보고되었다. 따라서 부모와 자녀 모두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후로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음을 알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