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 교회교육, 멘토링사역으로 가라
멘토링 새신자 양육
박 건 / 목사, 교회멘토링연구원장
90년대 들어와 한국교회는 정체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 정체상태의 주요 원인은 극히 저조한 새신자 정착율(연간 12-15% 수준)에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는 주일학교 학생회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매년 새학년으로 진급하여 들어오는 인원을 제외한 출석인원의 15%정도가 새신자로 등록하지만 학생회를 1년 이내에 떠나는 학생들이 또 그만큼 되기에 대다수의 학생회는 매년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거나 줄고 있다.
학생회에 들어오는 신입생이나 전도되어져 오는 새신자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정착시키고 양육시킬 것인가? 사실 많은 교회들이 새신자를 위한 신입반이 있긴 하지만 대부분 소그룹 형태의 성경공부로 진행되든지 아니면 아예 그것조차도 없이 해당 학년반에 들어가 공과공부로 진행되는 것이 전부이다.
그리고 신입반이라 하더라도 그 내용이 새신자 개개인의 관심과 필요에 거리가 먼 내용들이며 기간도 짧다. 학년이 서로 다른데 한 반에 넣어 장기간으로 지도하기도 곤란하다. 그야말로 알아서 따라와야 한다. 그러니 정착이 쉽지 않고 새신자 입장에서의 양육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다. 학생회에 매주 나와 주는 것(?)이 고맙기만 하다. 중등부나 고등부의 기존 진급생보다 신입생들의 탈락률이 높은 것도 학년별로 반을 만들어 교사가 지도하게만 했지 이와 같은 개인차원의 양육이나 돌봄이 없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면 학생회의 새신자를 잘 정착도 시키고 양육까지 연결이 잘 되며 새신자의 상태에 맞게 양육해 나갈 좋은 방법들은 무엇인가?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새신자 멘토링 사역이다.
새신자 멘토링 사역은 처음에 교회에 온 새신자에게 개인별로 두 명의 멘토가 정해진다. 한 명은 ‘친구멘토’다. 이 ‘친구멘토’는 동급생 중에서 정해지는데 가능하면 누가 누구의 친구멘토인지 모르게 하면 좋다. 6개월에 한 번씩 바꾸어 주면 더 좋다. 이때 겹치지 않고 빠지는 학생이 없도록 교사가 정해주고 개개인에게 알게 한다.
그리고 6개월 뒤에는 자신이 그동안 어떻게 ‘친구멘토’의 역할을 했는지 발표하게 하면 재미있다. 이 멘토의 역할은 다윗과 요나단처럼 어려울 때 도와주고 때에 따라서는 필요를 채워주고 기도해주는 기도짝의 기능이다. 이때 ‘친구멘토’는 상대가 눈치 채지 못하게 돕는 것이 주의사항이다.
그리고 다른 한 명의 멘토는 ‘선배멘토’이다. 적어도 1년이나 2년 정도는 차이가 나야 한다. 그런데 그 멘토는 새신자가 처음 출석한 당일 정해져서 새신자와 일대일 만남의 시간을 갖는다. 가능하면 ‘가족그룹’ 내에서 정해지도록 한다. 이 때부터 ‘신입학생’(새신자)과 ‘선배멘토’의 멘토링 관계는 시작된다. 물론 이 선배멘토는 새신자(자신의 멘토리)를 잘 돕기 위해 새신자 양육멘토링 교육을 1회 정도 받는다. 각 단계를 자세히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1단계:멘토의 선정과 연결
교사 혹은 가족그룹의 목자는 자신의 가족들 가운데 신입학생을 위해 멘토역할을 할 선배학생을 선정한다. 물론 이때 신입학생의 성격이나 상태를 고려하여 비슷한 기질의 학생을 맺어준다. 기존의 학생들은 이미 가족그룹에서 이 상하 멘토링 관계가 다 형성이 되어 있으므로 새신자를 위해 새로운 한 사람이 정해져야 한다.
가능하면 한 선배가 한 사람을 담당하는 것이 원칙이나 선배가 너무 신앙이 약하다든지 아직 준비가 되어있지 않으면 맡기지 말고 잘 하는 사람이 한 사람을 더하게 한다. 그것도 어려우면 담당 목자가 직접 담당토록 한다.
2단계:친교멘토 및 안내
이 과정은 새신자의 정착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따라서 대개 새신자와 같은 학년의 동성에게 친교멘토를 부탁한다. 이것은 같은 학년을 지도하고 있는 교사에게 가족그룹의 목자가 부탁을 할 수도 있고 아니면 교사가 직접 정해주기도 한다. 같은 학년끼리는 대화가 잘 통하고 쉽게 친해지기 때문이다.
이때 친교멘토는 친구멘토(비밀멘토)와 달리 공개적으로 도와주는 것이 특징이다. 주요 사명은 친해지는 것이다. 같은 반이며 동년배이기에 어떤 과정의 양육은 어렵다. 따라서 자주 전화해주고 혹은 같이 음식을 먹는다든지 기존의 다른 친구들과 함께 친해지도록 연결해주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새신자는 학생회와 교회에 대해 잘 알지 못하므로 친교멘토는 1-2주 동안 개인적으로 학생회를 소개해 주기도 하며 담당교역자님과 교사, 학생회 임원을 소개해 주기도 한다. 더 나아가서 학생회에 있는 여러 친교그룹들(동아리)로 인도한다.
예를 들어 인터넷동아리, 스포츠동아리(탁구, 볼링, 농구, 야구, 축구…), 예능동아리(찬양, 악기, 미술…), 취미동아리(바둑, 독서, 수집, 영어회화, 영화…) 등의 그룹들이다.
그리고 교회의 중요한 사역들, 기관들을 소개하고 새신자가 먼저 해야 할 과정들, 예를 들어 새신자반 등을 하도록 권면한다. 이 단계에서 교회 출석을 등한히 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럴 때는 친교멘토나 선배멘토가 전화를 하든지 아니면 심방을 할 수도 있다. 가족의 목자와 교사가 역시 한 두주 결석하면 관심을 가지고 연락을 취하고 심방하거나 문제가 있어 계속 출석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교역자의 도움을 요청한다.
3단계:양육 단계
2단계에서는 정착이 주요 목적이지만 그것으로 그쳐서는 안 된다. 제 3단계인 양육단계로 들어가야 한다. 성장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선배 멘토가 양육까지 할 수 있다면 좋겠으나 그렇지 못할 경우가 많으므로 양육반을 들어가도록 한다. (생략) 10월호에서 만나요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