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310회 비행일지
요즘 왜 이리 피곤한지?
운동은 게을리 하고 잘 먹어 살이 많이 쪄서 그런가?
비행 못한지도 몇 주 되고 다음 주도 어떻게 될지 불확실해서 비행을 해야 하는데 마음은 일어나라고 외치고 있지만
몸이 따라 주지 않는다.
갈까 말까 망설이면서 이불속에 누워 휴대폰으로 뉴스 검색하는 중에 단톡 알림 멧세지가 뜬다.
종진이가 모처럼 비행할 시간이 되나 보다. 비행같이 가자는 톡이다.
갈까 말까가 가자로 굳어지고 간만에 종진이 얼굴도 볼겸 준비해서 시간맞춰서 같이 출발했다.
오늘 참석자는 고문님, 정수부회장님, 교택교관, 재덕형님, 태만형님, 종진, 용석, 나, 창우, 양장석, 그리고 광덕씨
이상 11명이다.
복잡하긴 하지만 한차로 움직이기로 하고 대니산으로 출발

바람이 완전 무풍이다. 다들 기상이 좋아지길 기다리는 중...

깃발이.. 완전 차렷자세


용석이 하네스 셋팅 중
예보상으로 볼 때 오전에는 바람이 맞지 않고 세기도 약하다더니 실제 올라가보니 거의 무풍이다.
용석이는 얼마 전 구입한 하네스가 오늘 받아 열심히 하네스 셋팅 중이고 빅버드스쿨팀에서도 바람이 너무 없으니 다들 기상이 좋아지길 관망하는 듯 하더니 어느 틈엔가 전방으로 하나둘 이륙해서 나간다.

어느틈엔가 빅버드 스쿨의 누군가 더미로 이륙
기체를 보니 아직은 열이 익기 전
어렵게 이륙해서 쫄하는 기상은 지금 내겐 별로....


양장석 이륙 준비 중

이륙장면 동영상
초보 파일럿 장석이 착륙 유도하려고 교택교관은 차를 몰고 내려가 있고 이륙은 태만형님이 책임져야 하는 상황인데 바람이 너무 없어 내심 조금 걱정 되었지만 장석이도 잘하고 태만형님도 차분히 잘해내신다.
오전에만 장석이 두탕 시키고 광덕씨 고문님 비행하고 나머지는 점심 먹고 바람 좋아지고 열 익으면 하려고 그냥 내려갔다.

고문님 이륙 준비 중


청국장으로 점심을 먹고 나오니 병철씨가 뒤늦게 합류
오후에도 교택교관은 착륙장에서 장석이 유도 받는다고 대기하고 나머지는 이륙장으로 올라 갔다.
이륙바람은 세기도 풍향도 적당하다.
바람세기가 다소 약하지만 써멀성 릿지도 될 정도
확실히 오전보다 기상 조건이 많이 좋아졌다.
종진이가 선두로 이륙하고 나서 릿지비행으로 능선 위로 살짝 올라선다.
구름이 가렸다 말았다 해서 아직은 좀 약할 듯 하지만 쫄하면 한번 더 할 시간이 되기에 나도 따라 이륙, 잠시 능선위로 올라서서 겨우 겨우 고도 유지 하였지만 구름이 또 해를 가리자 써멀이 약하다.
0.2 0.3m 약한 써멀에 버틸 때까지 버텨 보지만 고도는 점점 낮아지고 이제 착륙장으로 찾아 들어가야할 고도다.
겨울 같으면 산기슭 빈논에라도 내릴 각오로 버티겠는데 지금 온통 논에는 모내기로 다 물을 대놓아서 착륙할 곳이 마땅찮다.
착륙장 바로 앞 전신주를 넘을 수 있겠나 싶을 정도로 고도가 까지기 시작하더니 다행히 마을을 지나면서 살짝 살짝 띄워줘서 전신주는 넉넉하게 넘고 고도 처리 후 무사히 착지
<< 비행요약 >>
1. 비행횟수 : 310회
2. 일자 : 2015년 06월 21일(일요일)
3. 글라이더종류 : Gin Sprint EVO S size
- Edel Confidence M size 16회
- Edel Live S size 106회
- Gin Bolero Plus M size 7회
- Gin Zulu M size 1회
- Gin Beetle 41 3회
- Gin Fuse 41 4회
- Gin Sprint EVO S size 173회
4. 기상
- 평균풍속(최대풍속) 및 풍향 : 1.6m/sec(Max 2.4m/sec), 남남동/남~남동
- 기온 및 습도 : 28도, 습도 40%
5. 이륙장, 및 고도 : 구지 대니산 이륙장(남), 약 410m(아센 755GPS 측정수치)
6. 착륙장, 및 고도 : 달성군 구지면 화산리 적사장 23m (아센 755GPS 측정수치)
- 이륙장과 착륙장 표고차 387m
7. 비행 중 기록
7-1. 최고고도 : 426m(이륙장 대비 16m 상승)
7-2. 최고속도 : 45.6km/h
7-3. 최대상승 : 0.8m/sec
7-4. 최대하강 : -2.0m/sec
8. 비행시간 : 20분 46초 (총누계 비행시간 : 140시간 29분 03초)
8-1. 이륙시간 : 13시 44분 02초
8-2. 착륙시간 : 14시 04분 48초
9. 비행거리
9-1. 총비행거리 : 약 9.8km
9-2. 직선거리 : 1.68km
10. 특기사항

제 310회 비행 트렉로그임


재덕형님 착륙 접근 중

정수 부회장님 착륙 직전

두번 째 비행을 위해서 이륙장에 올랐을 때 이륙장 전경
비행하는 기체들의 고도가 훨씬 높아 졌다.
점점 써멀이 익어 가는 중이란 이야기다.

장석이 비행시키느라 오늘 첫 비행하게 되는 교택교관을 제일 먼저 띄워 보내고...

좋은 바람 회원들에게 양보하고 기상이 살짝 안좋을때 이륙하는 빅버드 스쿨팀 호정씨 이륙모습

어렵지 않게 릿지 위로 올라서고 나서 재덕형님 비행 모습을 촬영

가까이 접근해서 줌으로 한컷

써멀하나 물고 고도 높이고 나서...

1000미터를 넘고 나자 시야가 푸옇게 흐려진다.
구름 언저리인듯...





다시 고도 낮아 졌을 때 정수형님 비행 모습



교택교관의 새기체 부메랑 9
파랑색 기체가 산뜻하다.


착륙직전 전신주 넘기 전 촬영.
항상 이 전신주가 신경써이는데 회원중 두사람이 여기 걸리고 나서는 더 신경써인다.

제 311회 비행 트렉 로그임





적색은 제 310회, 녹색은 제 311회 비행 트렉 로그임

양장석 착륙 접근 중 모습



착륙 자세도 좋고 감각이 좋다.
앞으로 기대 되는 젊은 피~

착륙 접근 중인 창우씨
약간 묵은 피긴 하지만...



역시 경력이 말해주듯 부드럽게 착지 후 뒷마무리까지....
■ 제 311 비행일지
못 버티고 흘러버린 몇 몇회원들이랑 같이 다시 이륙장에 올라 갔다.
한번의 기회를 더 가졌지만 이번에 또 흘러 버리면.....
해가 구름에 가렸다가 나왔다가 하지만 점점 해가 비치는 시간이 길어지자 써멀이 강해지는 듯 먼저 비행하는
글라이더들의 고도가 높아진다.
장석이 비행시키느라 첫비행하는 교택교관 먼저 이륙시키고 막구로 뜨는 재덕형님 앞에 이륙하기로 했다.
이륙바람이 좋아 가뿐하게 이륙
릿지로 능선위로 올라선 후 밀려 올라 오는 열을 체크 하고 이륙장 좌측골을 타고 밀려 오는 써멀 하나를 잡고 올라 타서
580m 정도 고도를 올렸다.
어느 정도 고도 올리고 나서 마음 편안하게 길게 릿지 타면서 써멀 올라오기를 기다리는 중에 이륙장 우측 사면을 타고 올라 오는 강한 써멀을 마주쳤다.
옳커니... 이놈을 꽉 잡고 계속 돌렸다.
기분좋은 바리오 상승음과 함께 고도 1000m를 넘기고 나니 시야가 점차 푸옇게 흐려 지는 것이 곧 구름에 들어 갈 듯 하다.
이정도 고도면 뒤로 날아 가야 하는 데 주변에 같이 갈 회원들이 보이지 않는다.
혼자 가기엔 구름높이가 낮아서 북쪽 강 건너 송전철탑이 부담으로 다가온다.
계속 이대로 드리프트 되면서 뒤로 밀려 갈까 말까 잠시 갈등하다가 앞으로 빼기로 하고 풋바 밟고 이륙장 앞으로 나왔다.
해가 구름에 가려지자 기상이 약해지고 점차 고도도 따라서 낮아진다.
고도 낮아지고 버티기 모드일때 회원들 비행모습도 몇장 사진촬영하고 버티다가 또다시 써멀하나 잡고 고도 올렸다.
이렇게 한시간 가까이 비행하다 보니 슬슬 무료해지려는데 마침 새기체로 이것 저것 연습 하는 듯 앞쪽에서 비행하는
교택교관이 착륙장으로 들어 가는 모습이 보이길래 나도 따라 들어 갔다.
앞서 가던 교택교관이 착륙장 상공 착륙 고도에서 열을 하나 잡아 드리프트 되면서 다시 능선쪽으로 붙는다.
나도 똑같이 그 열을 잡아 타고 감아 돌렸는데...
상승 보다는 뒤로 밀리는게 더 많은 듯 하다.
조금 하다가 포기하고 착륙 들어가기로 맘 먹고 착륙장 앞 신경써이는 전신주를 지나 크게 한바퀴 선회 한 후에
고도 정리 후 무사히 착지
장석이는 한번 더 비행하러 올라 갔다 한다.
오늘 하루에만 5번 비행. 대단하다. 다음 주면 20회 비행을 마치고 병아리 딱지를 뗄 듯 하다.
오늘도 무사히 즐겁게 비행을 마치고 대구로 돌아왔고 종진이도 나도 뒷풀이 없이 귀가 했다.
<< 비행요약 >>
1. 비행횟수 : 311회
2. 일자 : 2015년 06월 21일(일요일)
3. 글라이더종류 : Gin Sprint EVO S size
- Edel Confidence M size 16회
- Edel Live S size 106회
- Gin Bolero Plus M size 7회
- Gin Zulu M size 1회
- Gin Beetle 41 3회
- Gin Fuse 41 4회
- Gin Sprint EVO S size 174회
4. 기상
- 평균풍속(최대풍속) 및 풍향 : 2.5m/sec(Max 3.4m/sec), 남남동/남~남동
- 기온 및 습도 : 27도, 습도 43%
5. 이륙장, 및 고도 : 구지 대니산 이륙장(남), 약 410m(아센 755GPS 측정수치)
6. 착륙장, 및 고도 : 달성군 구지면 화산리 적사장 21m (아센 755GPS 측정수치)
- 이륙장과 착륙장 표고차 389m
7. 비행 중 기록
7-1. 최고고도 : 1,081m(이륙장 대비 671m 상승)
7-2. 최고속도 : 57.1km/h
7-3. 최대상승 : 2.3m/sec
7-4. 최대하강 : -2.5m/sec
8. 비행시간 : 1시간 05분 45초 (총누계 비행시간 : 141시간 34분 48초)
8-1. 이륙시간 : 15시 00분 37초
8-2. 착륙시간 : 16시 06분 22초
9. 비행거리
9-1. 총비행거리 : 약 30.2km
9-2. 직선거리 : 1.73km
10. 특기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