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는 183~204p 꼭 읽어보세요.
이하는 ASSURE에 관한 간략한 개념입니다.
ASSURE 모형
ASSURE 모형의 개요
1. 기초
(1) 정의
① ASSURE 모형은 매체와 공학을 결합하는 수업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절차적 지침으로 훈
련 혹은 수업상황을 전제로 한다.
② ASSURE 모형은 매체와 공학을 교실수업에서 실제로 사용하기 위한 계획에 초점을 둔
다. ASSURE 모형은 개별교사가 메체와 공학을 학급에서 사용하려고 계획할 때 적용하
기에 알맞다.
2. 내용
(1) A : 학습자 분석 (Analyze Learners)
① 첫 단계는 학습자를 확인하기 위한 것인다.
② 예를 들면, 학습자가 학생, 피훈련자, 주일학교, 시민 클럽, 청소년클럽, 조합조직과 같
은 기관의 회원일지도 모른다.
③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선의 매체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먼저 학습자들에 대해 알아야 한다.
④ 학습자는 일반적 특성, 특별한 출발점 능력, 학습양식 등의 관점에서 분석될 수 있다.
(2) S : 목표진술 (State Objectives)
① 다음단계는 가능한 명세적으로 목표를 진술하는 것이다.
② 목표는 교과목 수업계획서로부터 나오거나 교재나 교육과정 안내서에 진술되어 있거나
혹은 수업자가 개발할 수 있다.
③ 학생들이나 피훈련자가 수행하려고 하는 조건과 수용될 수 있는 준거가 포함되어야 한
다.
④ 학생들이나 피훈련자가 수행하려고 하는 조건과 수용될 수 있는 준거가 포함되어야 한
다.
(3) S : 방법, 매체 및 자료 선정 (Select Methods, Media and Materials)
① 학습대상을 확인하고 목표를 진술하고 나면, 수업의 시작점(학습자의 현재지식, 기술, 태
도)과 종결점(목표)을 확립한 셈이다.
② 이제 적절한 방법과 공학, 그리고 매체 유형을 선택하고 그 선택을 실행하기 위한 자료
를 결정함으로써 학습대상과 목표 사이의 다리를 연결한다.
③ 여기에는 세 가지 선택이 있다. 이용 가능한 자료 선택하기, 기존의 자료 수정하기, 새
로운 자료 설계하기.
(4) U : 매체와 자료 활용 (Utilize Media and Materials)
① 자료를 선택하거나 수정하거나 혹은 설계를 했으면, 방법을 실행하기 위해 매체, 자료
그리고 공학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계획해야 한다.
② 먼저 자료를 미리 한번 본 후, 실행을 연습해 본다. 그다음 교실배치와 필요한 기자제나
시설을 준비한다.
③ 학생들은 개별수업에서 개인적으로 혹은 협동학습에서 소집단으로 매체와 자료를 사용할
것이다. 그들은 워크북과 같은 인쇄된 자료를 사용하거나 인터넷과 같은 컴퓨터기반 공
학을 사용할 것이다.
(5) R : 학습자 참여 (Require Learner Participation)
① 효과적인 수업이 되기 우해서는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사고활동을 유도해아 한다. 그러므
로 공식적인 평가가 이루어지기 전에 학습자들에게 그들이 배운 지식이나 기능을 연습해
보고, 그 노력의 적절성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보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② 연습에는 학습자 자기검증, 컴퓨터 보조수업, 인터넷 활동 혹은 집단게임이 포함될 것이
다. 피드백은 교사, 컴퓨터, 동료학생들 혹은 자기평가를 통해 받게 될 것이다.
(6) E : 평가와 수정 (Evaluate and Revise)
① 수업 후에, 수업의 영향과 효과를 평가하고, 학습자의 학습을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전체적인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 전반적인 수업과정을 평가해야 한다.
② 학습자가 목표를 성취했는가? 방법 매체 및 공학이 학습자가 목표를 성취하는데 도움이
되었는가? 모든 학습자들은 자료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었는가?
③ 의도한 것과 얻어진 것 사이의 불일치가 어디에 있었는지 발견하면, 교사는 다음 수업을
위해 그 계획을 수정해야 할 것이다.
첫댓글 목표 진술의 3번, 4번 내용이 같네요~ 수정해주세요! 잘 봤습니다
이 모형을 기초로 세안 약안을 잘 짜고 수업을 진행해보도록 합시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