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토집 창호 바르기와 벽지, 장판 시공법
황토목조주택에 가장어울리는 창호는 옛 방식으로 창문에 문쌀을 넣고 창호지를 바르면 통기성도 있고
습도를 조절하면서 창으로서 우수한 기능보여주기 때문에 잘어울립니다.
옛날에는 추위도 지금보다 훨씬추웝지만 창의 크기를 적당히 조절하여 채광과 한겨울의 찬바람 침입을
최소화 하고 사람들도 날씨를 이길수있는 면역성이 훨씬 강했습니다.
하지만 현대에는 주택규모도 옛날보다 훨씬크지고 날씨도 옛날보다 기온이 많이 올라갔지만
기온을 이길수있는 면역성보다 일상생활의 모든기온을 사람이 활동하기 인위적으로 평균화된 기온속에
생활하다보니 많이약해졌기 때문에 옛날방식의 창호를 시공하면 외풍을 막는데
한계가 있으니 이중창을 설치하되 실내쪽창호는 목창호로 문쌀을 설치하고 창호지나 유리중 하나를 시
공하시면 되고 외부쪽은 요즈음 많이사용하는 창호중 하나를 선택하여 시공하시면 외풍도 막아주고 옛
날창호 형식의 운치도 같이 느낄수 있습니다.
목창호를 보면 가공상 나무의 여러가지 어려운 점때문에 외풍을 막을수 있는 가공방법이 단순하기 때문
에 외풍을 차단시키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한가지 방법은 문틀 가공시 문짝홈을 기성가공방식보다 홈
을 더깊게 파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문짝 자물쇠를 꼭부착시키면 문짝과 문틀끼리 밀착이 더되어
외풍을 어느정도 차단시킬수 있습니다.
이중창중 바캍쪽창문은 하이샷시나 알루미늄샷시중 구조상 단열성이나 외풍차단기능 열전도차단기능
등이 잘갖추어진 제품으로 시공하면 겨울에 외풍이나 결로를 차단시킬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창호구입비용이 많이 부담스럽지 않는 중가품이고 이정도만 해도 생활하는데 별로 지장이
없을겁니다.
경제적인 여유가 있으면 시스템창호를 시공하면 옛날 목창호의 맛은 떨어지지만 기능면에서는 시스템
창호만으로도 충분히 이모든점을 해결할수가 있습니다.
관리하기 편하고 방범용 기능도 할수가 있고 방음도 휼륭합니다.
한가지 염두에 둘것은 요즈음 전망을 중요시 하기 때문에 창호를 대형으로 설치를 많이 하는데 사이즈
를 크게 할때 목구조는 나무특성상 항상 처짐이 있기때문에 창문폭이 1.5m이상
시공할때는 반드시 보강보나 보강기둥을 계산하고 설치하여야 창문이
하중을 받아 쳐저서 문짝이 열리지 않는 불상사가 생기기 않아야 합니다.
또한 황토의 특성상 콘크리트나 벽돌조적 통나무집등등 여러형태의 집과 달라서 황토흙벽이나 흙벽돌
에 창호보조 문틀 없이 설치하면 강한 비바람에 창문떨림현상이 일어나서 문틀과 흙벽사이 메지가 떨어
져 나가서 외풍이 침입할수가 있으니 꼭 하중을 견딜수 있는 크기의 보조문틀을 시공絿챨� 창호를 시
공하기 바랍니다.
황토목조주택은 황토의 특성상 외풍방지만 제대로 해주면 창호사이즈가 작거나 통풍이 제대로 될수없
는 창호배치라도 여름은 시원하고 겨울은 따뜻하게 보낼수있습니다.
채광과 전망 미관을 중요시 하여 설치하면 창호로서기능을 충분히 할수가 있습니다
벽지와 장판에 대하여
황토방에 종이장판을 시공하는것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말은 많이 듣고 좋다는것만 생각하고 시공하다가는 실패하기가 쉽상입니다.
제가 많이시공하고 방법인데 아직까지 아무런 하자는 발생하지는 않았습니다.
황토흙집의 재대로 좋은환경을 갖출려면 종이장판이 중요한 한부분입니다.
황토흙집은 벽만 숨을 쉬어야 하는게 아니고 방바닥도 숨을 쉬어야 하고 그환경을 만들어 주려면 반드시 종이장판을 깔아주는게 좋습니다.
종이장판을 재대로 깔려면 방바닥 황토흙미장 상태가 어느정도 강도가 나와야 합니다.
그이유는 종이장판은 두껍기 때문에 물에 불리지 않고 시공하면 연결부위나 방바닥 접착부위가 일반풀로 잘붙지도 않을뿐더러 설령 어떻게 하다 붙혔다 해도 마감이 깨끗하지 않고 나중에 물을 흘리면 종이가 물을 먹어서 불었다가 마르면서 수축하여 종이가 울룩불룩 해집니다
또한 종이가 물에 불었다가 마르면 수축을 하기 때문에 그당기는 힘이 굉장히 강해서 방바닥 흙과 같이 붙어서 들고 일어납니다.
종이장판을 까는순서를 보면 맨먼저 부직포를 걸고 초배지 바르고 종이장판을 깝니다.
방바닥 흙미장을 하면 흙의 특성때문에 표면이 시멘트몰탈 미장처럼 매끈하게 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제일 먼저 부직포를 걸어서 표면을 평탄하게 만들어줍니다.
요즈음 일반도배를 할때에도 도배마감상태를 평탄하게 하기위해 부직포를 걸고 도배를 합니다. 마찬가지의 이유입니다.
방바닥 가장자리만 5~10cm정도를 오공본드를 칠하여 부직포를 단단하게 붙혀주고 부직포 연결부위만 풀칠을 하여 붙혀주고 나머지는 풀칠을 하지 않습니다.
그래야 부직포가 마르면 서로 잡아당기면서 표면이 평평하게 됩니다.
부직포를 시공한후 어느정도 마르면 초배지를 바릅니다. 부직포가 어느정도 마르지 않은상태에서 초배지를 바르기 위해 사람이 들어가면 본드가 마르지 않아서 부직포가 발에 밀립니다.
초배지를 바르고 초배지 풀이 야간 마르면 바로 종이장판을 시공하면 됩니다.
종이장판을 시공할때 초배지가 얇기 때문에 찢어지지 않게 조심하여 바릅니다.
풀은 집에서 끓인풀보다 지물포에서 판매하는 풀이 접착력이 좋습니다.
밀가루와 찹쌀가루를 섞어 끓이면서 기계로 잘저어 끓이기 때문에 접착력이 집에서 끓인풀보다 좋습니다. 조금 아쉬은점은 약간의 방부제가 섞어있지만 인체에 유해한 정도는 아니랍니다. 혹시 연결부위가 잘안붙으면 오공본드를 약간만 섞어주면 접착은 잘됩니다.
종이장판 연결부위는 50mm정도 포개어 붙혀주어야 나중에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바닥에 종이장판을 완전히 바르면 그다음 종이장판 굽을 반드시 만들어 붙혀주어야 합니다.
굽 또는 굽도리라고도 하는데 역활이 방바닥 종이가 건조하면서 수축을 하면서 서로 잡아 당기는데 가장자리의 황토바닥을 잡아당겨서 들고일어날려고 하는힘을 이굽이 잡아줍니다.
종이장판을 깔때 일반장판지처럼 가장자리를 처음부터 꺽어 바르면 않되고 바닥을 먼저 깐후 꺽어지는 굽을 만들어 붙혀야 합니다.
50mm정도로 잘라서 오공본드와 풀을 섞어서 칠하여 붙혀줍니다.
종이장판 시공시 연결부의를 잘붙게 하는 요령은 나무막대기나 사기그릇 등으로 종이가 손상가지 않은 물체로 문질러주면 매끈하게 잘붙습니다.
종이장판을 완전히 깐후 난방을 하지말고 완전히 풀이 마를때까지 건조시켜야 하고 절대로 사람이 들어가서 밟아서는 안됩니다.
처음에는 종이시공 상태가 약간 처지고 표면이 고르지 않게 보이지만 종이가 건조되면서 수축을 하면 표면이 팽팽해지면서 방바닥의 표면의 고르지 못한 부분까지 감추어 지면서 깨끗한 상태가 됩니다.
종이에 기름을 먹일때는 난방을 하면서 콩땜을 하시든지 들기름이나 콩기름을 면으로된 천에 뭍혀서 골고루 문질러면 됩니다. 횟수는 말려가면서 여러번 하시는게 좋습니다.
옛날에는 콩을 물에 불려 으깨어 면으로된 천에 싸서 방에 두고 매일 한번씩 문지르고 해서 종이장판이 콩기름을 먹어서 표면이 번들거릴때 까지 여러날을 문지르고 했습니다.
종이에 기름을 먹일때는 식물성 기름으로 해야 합니다. 락카나 니스는 금물입니다. 특히 니스는 않좋습니다.
황토는 기본적으로 숨을 쉴수있게 해주어야 습기를 배출하고 빨아들이고 해서 실내를 쾌적하게 해줍니다. 특히 방바닥은 습기가 잘안빠집니다. 난방을 해야만 위로 배출을 하는데 이기능을 막아버리면 결국 황토가 습기를 머금어 하자가 생깁니다.
이점 꼭 염두에 유념하시기 바라고 종이장판은 직접시공이나 경험이 없는 도배공보다
정식적이 시공을 해본 유경험자를 선택하여 시공하는게 가장 좋은방법 일것입니다.
벽면 한지도배를 할때에는 반드시 초배지를 바르고 도배를 하시기 바랍니다.
초배지를 바르지 않으면 황토색깔이 배여 나올수가 있습니다.
코너나 문틀주변에는 꼭오공본드를 실리콘 쏘듯이 뭍혀주고 도배를 하셔야 한지가 마르면서 수축할때 종이가 일어남을 방지할수가 있습니다.
황토흙집을 지으면서 순수자연산으로 100프로 시공할수 없는 한부분인것이 바로 도배입니다. 하지만 황토의 정화기능이 이정도의 성분은 충분히 정화시켜 준다고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