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종(奇種) 정암(正岩) 지역의 원시적 품종을 씨로 번식한 차수(茶樹)의 차로 이 품종은 맛과 향이 가장 뛰어나기 때문에 정암기종(正岩奇種)이라고도 하며, 품종의 종류가 매우 많습니다. 또 무이암차(武夷岩茶)의 상품에 속하는 기종(奇種) 중에서도 특히 높은 기암절벽에 매달려 생장하거나 높은 바위 틈에서 생식하는 차나무에서 채취한 차는 다른 찻잎과 혼합하지 않고 별도로 그 우수한 특징을 유지하도록 제다(製茶)합니다. 이를 가리켜 단총기종(單叢奇種)이라고 칭하며, 그 품질은 매우 우수하여 기종보다는 맛(味)과 향(香)이 월등합니다.
2. 명종(茗種) 반암(半岩) 지역의 원시적 품종이나 주차(洲茶)의 씨로 번식한 차수(茶樹)의 차로 그 맛과 향이 우수하나 암차(岩茶)보다 약간 뒤떨어진다하여 명종(名種)이라고 합니다.
3. 단총(單叢) 정암(正岩) 지역의 기종(奇種) 중에서 생장이 우량한 약간의 차수(茶樹) 군락 또는 단주(單株)에서 채취하여 품질이 뛰어난 차를 단총(單叢)이라고 합니다.
4. 명총(名叢) 단총기종(單叢奇種) 중에서 품질이 가장 뛰어나고 독특한 것을 분리 채취하여 제다한 원시품종 중에서 최상품의 차를 명총(名叢)이라고 합니다.
5. 품종(品種) 대량으로 번식된 무이암차(武夷岩茶)의 중견차수로 일정한 생산량이 되어야 품종(品種)으로 인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