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패
I 아더핑크
(출 28:15-30) "15. 너는 판결 흉패를 에봇 짜는 방법으로 금 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정교하게 짜서 만들되 16. 길이와 너비가 한 뼘씩 두 겹으로 네모 반듯하게 하고 17. 그것에 네 줄로 보석을 물리되 첫 줄은 홍보석 황옥 녹주옥이요 18. 둘째 줄은 석류석 남보석 홍마노요 19. 셋째 줄은 호박 백마노 자수정이요 20. 넷째 줄은 녹보석 호마노 벽옥으로 다 금 테에 물릴지니 21. 이 보석들은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대로 열둘이라 보석마다 열두 지파의 한 이름씩 도장을 새기는 법으로 새기고 22. 순금으로 노끈처럼 땋은 사슬을 흉패 위에 붙이고 23. 또 금 고리 둘을 만들어 흉패 위 곧 흉패 두 끝에 그 두 고리를 달고 24. 땋은 두 금 사슬로 흉패 두 끝 두 고리에 꿰어 매고 25. 두 땋은 사슬의 다른 두 끝을 에봇 앞 두 어깨받이의 금 테에 매고 26. 또 금 고리 둘을 만들어 흉패 아래 양쪽 가 안쪽 곧 에봇에 닿은 곳에 달고 27. 또 금 고리 둘을 만들어 에봇 앞 두 어깨받이 아래 매는 자리 가까운 쪽 곧 정교하게 짠 띠 위쪽에 달고 28. 청색 끈으로 흉패 고리와 에봇 고리에 꿰어 흉패로 정교하게 짠 에봇 띠 위에 붙여 떨어지지 않게 하라 29. 아론이 성소에 들어갈 때에는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기록한 이 판결 흉패를 가슴에 붙여 여호와 앞에 영원한 기념을 삼을 것이니라 30. 너는 우림과 둠밈을 판결 흉패 안에 넣어 아론이 여호와 앞에 들어갈 때에 그의 가슴에 붙이게 하라 아론은 여호와 앞에서 이스라엘 자손의 흉패를 항상 그의 가슴에 붙일지니라"
우리는 바로 직전의 장에서, “영화롭고 아름다운" 아론의 예복이 어떻게 숫자상으로 일곱 개가 되는지 지적하였다. 그때 이들 중에 여섯 개, 즉 에봇, 띠, 겉옷, 수놓은 저고리, 관, 그리고 금관은 간략하게 고찰되었다. 이제 우리는 남아 있는 한 가지, 소위 흉패(the Breastplate)에 대하여 생각하고자 한다. 이것은 대제사장의 의복 중에서 주가 되며 가장 값진 것으로서 다른 옷들은 그것을 위한 기초와 바탕에 불과했으니, 이 중심적인 품목은 그리스도의 자신의 심장을 가리킨다. 그 중대성은 출애굽기 28:4에서 맨 먼저 언급된 것을 보면 즉각적으로 알 수 있다. 그것에 대한 묘사는 출애굽기 28:15-30에 언급되어 있다. 그것을 살펴보도록 하자.
1. 세공
이에 대해서는 15, 16, 21, 28절에 길게 묘사되어 있으므로 독자들은 읽어 주시기 바란다. 이러한 구절들에 의하면 흉패 자체는 가늘게 꼰 베실로 공교히 짜서 만들어졌음을 볼 수 있다(15절). 15절의 나머지 부분을 보면, 흉패는 거기에 언급된 세 가지의 색깔로 풍성하게 수가 놓인 것을 알게 된다. 그것은 사각형이었기에, 이는 놋 번제 단이나 향단에 상응하였다. 그 치수는 ‘한 팸'' 즉 종지의 끝으로부터 펼친 엄지의 끝까지로, 반 규빗(23cm)이 되었다. 그것은 보석들의 무게를 지탱할 만큼 튼튼하고 견고하게 ‘두겹’으로 만들었다.
"흉패의 밑에는, 두 개의 금고리가 안쪽에 있었다. 그리고 에봇에도 정교한 끈(띠) 바로 위에 두 개의 금고리가 붙어 있어, 흉패는 청색 끈 그리고 이 고리들에 의하여 에봇에 묶여졌다. 두 개의 금으로 된 고리환은 호마노 보석을 물린 고리핀에 걸려 있었고, 그 맞은편에는 흉패의 꼭대기에 있는 두 개의 고리에 걸었다. 이렇게 하여 에봇, 호마노, 보석, 그리고 흉패가 하나로 모두 연결되었다. 여기에서 "땋고"(출 28: 14, 22)라는 번역은, 게제니우스(Gesenius)에 의하면, 마치 밧줄을 꼬듯이 ‘꼬는 일'로 표현해야 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그 구절은 이렇게 읽혀지게 될 것이다. 즉 ‘순금 두 사슬을 땋아서 둥근 고리 세공품으로 만들지며’라고 읽을 수 있다"(G. Soltau).
2. 중요한 점
이 부분의 제사장 옷에 대한 명백한 상징적 의미를 알아내는 데 도움을 주는 안내자로서 봉사하는 것은 적어도 다섯 가지이다. 첫째 그 이름으로서, 그것은 ‘판결 흉패'(15절)라고 불렀다. 둘째, 거기에는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의 이름을 새긴 열두 개의 보석을 물렸다(17-21 절). 셋째 그것은 에봇과 분리될 수 없었다. "흉패로 정교하게 짠 에봇 띠 위에 붙여 떨어지지 않게 하라"(28절). 넷째, 그 흉패가 붙은 장소이다. 그것은 대제사장의 ‘가슴에 있었다(20절). 다섯째 신비스러운 “우림과 둠밈"이 그 속에 있었다(30절). 이것들에 대하여는 아래에서 별도로 생각할 것이므로 개요만을 말한다.
흉패의 목적 또는 의도는 그 속에 물린 보석들을 위한 지지대를 제공하며 아울러 그것들의 찬란한 아름다움이 나타나도록 그 배경을 제공하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이 복된 모형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데에는 거의 혹은 전혀 어려움이 없다. 보석들 위에는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의 이름을 새겼다. 그러므로 여기에서 우리가 예시했던 것은 우리의 큰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로서, 그분은 자신의 피로 산 백성들을 그의 가슴에 걸머지고, 하나님 앞에서 그들을 보존 하고, 그리고 나타내신다. 여기에 있는 것과 출애굽기 28:9-12에 설명한 것 사이에 약간의 차이가 그어져 있다. 거기에도 역시, 그들의 대제사장이 하나님 앞에서 떠맡았던 이스라엘의 지파의 이름이 있다. 그러나 거기에서는 그의 견대 위에 있는 것으로 보였고, 그 반면에 여기(29절)에서는 그의 가슴에 머물러 있다. 하나는 의지할 곳 없는 그의 백성을 대신하여 개입한 그리스도의 힘과 권세이며, 다른 하나는 그들을 위하여 사용되어진 주님의 감정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현재 모형에서 설명하는 것은 주로 신자들의 완전하고 지속적 보호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들을 위한 그리스도의 능력과 사랑은 그들의 영원한 보존을 보장하고 있다. "아론이 성소에 들어갈 때에는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기록한 이 판결 흉패를 가슴에 붙여 여호와 앞에 영원한 기념을 삼을 것이니라"(출 28:29). 하나님 앞에 있는 그들의 위치나 입장은 그들의 변화하는 여건이나 연약함이나 죄로 말미암아 영향을 받거나 변개되지 않았다. 아론이 언제나 성소에 들어 갈 때면 그의 가슴 위에는 모든 하나님의 백성의 이름이 있었다. 이 보호의 진리를 강조하기 위하여, 그들의 이름들이 단순히 보석 위에 쓰여진 것(지워지도록)이 아니라 그 위에다 새겼던 것을 주의해서 주목하라(출 28:21)!
여전히 동일한 개념을 강조하기 위하여, 각 보석들이 금으로 만든 상감(금테)에 의하여 흉패에 단단히 부착되었던 것을 또한 주목하라. 즉 “다 금 테에 물릴지니"(20절)라고 함과 같다. 이와 같이 하면 그것들이 그 박힌 곳으로부터 빠져나오거나 그 어느 하나라도 잃어버리는 것이 불가능하였다. 또한 흉패 그 자체에다 단단히 고정시키도록 준비되어 있음을 유의보라. 이 일에 대해서는 21-28절에 설명한다. 그것은 "순금 고리로 된 세공풍을 이은 사슬로"(22절)로 고정되었고, 그리고 이것들은 ‘흉패를 잇는 금으로 된 두 개의 고리를 통하여 다루어졌다” 그러므로 하냐님의 백성들(그들의 이름으로 대표되는)은 대제사장에게 묶여있었다!
“그 사슬은 고리를 만들어 밧줄처럼 비틀었다(twisted). 왜냐하면 두 가지 단어 곧 ‘고리로 만들다'(wreathen)와 ‘꼬다'(interwoven)는 말이 함께 사용되었기 때문이다. 이와 동일한 단어가 사사기 15:13, 14, 16:11, 12, 시편 12:3, 호세아 1:4(사랑의 줄)에서 사용되었다. 짠 세공품'(twisted work)은 게제니우스의 히브리어 단어에 대한 번역으로, 곧 영어 성경이 ‘연이온'(at the ends)으로 나타낸 말이다(14, 22절). 그의 이 번역에 따른다면 ‘너는 정금 고리로 된 두 사슬을 꼬아 만들라’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고리로 된’이라는말에 ‘꼬았다’는 단어가 첨가된 목적은 기술과 견고함의 조화를 나타내는 것 같아 보인다. 또한 흉패가 견대에 있는 보석들과 영속적으로 연결될 수 있음을 나타내기도 한다. 대제사장의 어깨가 매순간마다 흉패에 영향을 주었을 것이다. 그리고 흉패를 움직이게 하는 심장의 고동은 매순간 고리로 된 사슬에 의하여 견대에 전달되었을 것이다.
“이것에는 아름다운 의미가 있어서, 여호와의 전능하신 팔의 능력이 그분의 부드러운 사랑의 가슴과 어떻게 긴밀히 연결되는지를 기억 하게 한다. 힘으로 나타난 그의 어떠한 행동도 그의 성도들을 향한 자비와 긍홀의 묘략을 멀리하지 않는다. 그는 그를 사랑하는 자들의 모든 일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신다. 그분은 그들을 넘어짐으로부터 보호하시며, 또한 그들을 넘치는 기쁨으로 주님의 영광의 임재 앞에 흠 없이 나타나게 할 수 있다. 그들이 멸함을 당하거나 그 목자의 손에서 누구도 빼앗을 자가 결코 없으니, 누가 그의 사랑에서 그들을 끊으리오?"(G. Soltau). 28장 16절에서 '한 뼘', 또는 손 넓이의 두 겹 이라는 표현이 이 사실을 얼마나 잘 확인해 주는가!
3. 보석
이것은 모두 열두 개로서, 각 지파에 하나씩, 넉 줄로 하여 세 개씩 각기 배열하였다. 이에 대해서는 17-20절에 열거되어 있다. 이 보석의 정체에 대해서는 별로 잘 알려진 바가 없다. 그 보석의 원래의 이름을 알려고 전문가들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지만 넷, 또는 다른 사람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성경학자들은 그 주제가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것을 자인한다. 우리가 이 보석을 현대의 이름으로는 무엇인지 알 수 없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들에 의하여 많은 복된 생각 들이 제시되었다. -계속-
첫댓글 긴급사항-카페운영을 포기해야 합니다
통신료도 못내고 생활고로 카페도 운영을 못할 지경
공과금을 내야 합니다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카페지기가 드리는 부탁의 말씀.....
평안하시길 기도합니다
작은 나눔으로 카페지기에게 용기를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오늘은 한분이라도 도와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카페를 계속해서 운영하려면 회원님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통신료 공과금 30만원과,치료비,임대료,난방비.먹을것을 마련해야합니다...
카페지기는 생활고를 겪고 있습니다 작은 나눔의 손길이 되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도와주신 분을 위해서 집사람 박경옥 전도사가 매일
기도해 드리고 있습니다.....
지병으로 투병하며 카페일로 소일하며 지냅니다 수입이 전혀 없이 살고 있습니다
예수 코리아 카페를 도와주실분을 기다리고 작정기도합니다 매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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