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특급형 전동차 80000계(히노토리 / 토미요시, 타카야스검차구 소속)
1. 제원
데뷔 - 2020년 3월 14일
길이/폭/높이 - 20500(선두차 21600) / 2800 / 4140
편성 - 6량편성(3M 3T) / 8량편성(4M 4T)
영업최고속도 - 13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B-5183-A(240kW) / HS34531-13RB(230kW)
편성출력 - 240kW * 4 * 3량 = 2,880kW(6량편성시)
기어비 - 4.94
제어장치 - VVVF-IGBT 하이브리드 SIC 2레벨 PWM제어 인버터제어방식(미츠비시 MAP-234-15VD327 / 히타치 VFI-HD2420D)
대차 -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대차 KD-323/KD-323A
브레이크방식 - KEBS-21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억속)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2021년 블루리본상 수상차량
긴테츠 80000계 전동차는 나고야~오사카를 잇는 어번라이너의 후계차량으로 제조되었으며, 6량편성 8편성 48량, 8량편성 3편성 24량, 총 72량이 제조되어 나고야~오사카 구간의 갑특급에 투입되었다. 기존 어번라이너는 을특급에 투입되고, 을특급에 투입되던 ACE는 타 구간으로 전용되어 12200계 스낵카가 긴테츠 특급에서 은퇴하게 되었다. 2021년 블루리본상을 수상하였고, 2020년 굿디자인상을 수상하였다. 투자액은 72량 제조에 184억엔이 들어, 량당 2.5억엔 정도가 들어갔다.
양 선두차는 프리미엄 차량으로, 중간차량은 레귤러 차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리미엄 차량은 하이데커 구조의 2+1 좌석배열로 되어 있으며 천연가죽으로 된 전동 리클라이닝 시트를 장착했고 시트피치는 일본 최대급인 1,300mm를 자랑하며 그란클래스나 비행기 퍼스트클래스와 동일하다. 전동 레그레스트, 시트히터, 독서등 등을 장비하고 있다. 천정의 LED조명은 풀컬러 세팅이 가능하다. 레귤러차량은 2+2 배열로 시트피치는 1,160mm로 타 특급의 그린샤와 같다. HV01~HV04편성과 HV51~HV53편성은 미츠비시의 전장품을, HV11~HV14편성은 히타치의 전장품을 각각 사용하였다.
운용 범위는 정기적으로는 오사카난바~긴테츠나고야 구간의 갑특급, 오사카난바~긴테츠나라 구간의 특급에 운용된다. 2021년부터 모든 갑특급이 히노토리로 통일되었으며, 범용특급 차량의 메이한 을특급 운용 및 12200계 열차의 운용이 종료되었다. 그 외에도 임시열차 등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2. 운행노선
긴테츠 나고야선/나라선/오사카선 특급 <히노토리> 등
3. 차량기지 / 편성표
<오사카난바(6호차) 긴테츠나고야(1호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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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성 | 쿠 80100 | 모 80200 | 사 80300 | 모 80400 | 모 80500 | 쿠 80600 |
| Tc1 | M1 | T1 | M2 | M3 | Tc2 |
| 프리미엄 21명 | 레귤러 52명 | 레귤러 41명 | 레귤러 52명 | 레귤러 52명 | 프리미엄 21명 |
| SIV COMP BAT | VVVF | | VVVF | VVVF | SIV COMP BAT |
80101F | 80101 | 80201 | 80301 | 80401 | 80501 | 80601 |
80102F | 80102 | 80202 | 80302 | 80402 | 80502 | 80602 |
80103F | 80103 | 80203 | 80303 | 80403 | 80503 | 80603 |
80104F | 80104 | 80204 | 80304 | 80404 | 80504 | 80604 |
80111F | 80111 | 80211 | 80311 | 80411 | 80511 | 80611 |
80112F | 80112 | 80212 | 80312 | 80412 | 80512 | 80612 |
80113F | 80113 | 80213 | 80313 | 80413 | 80513 | 80613 |
80114F | 80114 | 80214 | 80314 | 80414 | 80514 | 80614 |
<오사카난바(6호차) 긴테츠나고야(1호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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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성 | 쿠 80100 | 모 80200 | 사 80300 | 모 80700 | 사 80800 | 모 80400 | 모 80500 | 쿠 80600 |
| Tc1 | M1 | T1 | M2 | T2 | M2 | M3 | Tc2 |
| 프리미엄 21명 | 레귤러 52명 | 레귤러 41명 | 레귤러 48명 | 레귤러 40명 | 레귤러 52명 | 레귤러 52명 | 프리미엄 21명 |
| SIV COMP BAT | VVVF | | VVVF | | | VVVF | SIV COMP BAT |
80151F | 80151 | 80251 | 80351 | 80751 | 80851 | 80451 | 80551 | 80651 |
80152F | 80152 | 80252 | 80352 | 80752 | 80852 | 80452 | 80552 | 80652 |
80153F | 80153 | 80253 | 80353 | 80753 | 80853 | 80453 | 80553 | 80653 |
긴키일본철도 타카야스검차구 소속.
6량편성 6편성(HV01~HV04,HV11,HV14편성) 36량 운용.
긴키일본철도 토미요시검차구 소속.
6량편성 2편성 / 8량편성 3편성(HV12,HV13,HV51~53편성) 36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