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가타철도 플라워나가이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30.5km(아카유~아라토)
궤간 : 1067mm
역수 : 17개 역(아카유~아라토)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비전철화
신호장치 : 특수자동폐색식
운전지령소 : 아라토운전소CTC센터
수송밀도 : 671명/1일(2010년)
영업계수 : 161.8(2010년)
야마가타철도 플라워나가이선은 옛 국철 나가이선을 이어받은 제3섹터 철도로서, 야마가타철도(주)의 주요 주주는 야마가타현, 나가이시 등 지방자치단체이다. 국철이 민영화되면서 JR동일본으로 넘어간 직후에 제3섹터로 운영이 이관된 케이스이다. 영화 <스윙 걸스>의 주무대로 야마가타철도 주변 지역이 등장하여서 더욱 유명해진 노선이다. 1986년 국철 재건법에 따른 정리노선으로 지정되어, 이미 제3섹터화가 예정되어 있었기 때문에 국철 민영화 이후 바로 인수작업에 착수했다.
2016년 12월 하순부터 철도사업의 운영과 시설/용지보유를 분리한 상하분리방식을 도입하여 20년만에 적자를 흑자로 전환하는 데 성공하였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아카유 -> 아라토)
상행열차 동영상(아라토 -> 아카유)
3. 역사
1913/10/26 - 국철 나가이경편선 아카유~린고 구간 개통.
1914/11/15 - 국철 나가이경편선 린고~나가이 구간 연장개업.
1922/09/02 - 국철 나가이선으로 선로명칭 바꿈.
1922/12/11 - 국철 나가이선 나가이~아유카이 구간 연장개업.
1923/04/22 - 국철 나가이선 아유카이~아라토 구간 개업. 전 노선 개통.
1986/10/28 - 국철 재건법상 제3차 특정지방교통선 지정 발효. 폐지 승인.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 JR동일본이 나가이선 계승.
1988/10/25 - 나가이선 폐선. 제3섹터 회사인 야마가타철도로 노선이 이관됨. 플라워나가이선으로 명칭 개정.
1997/10/23 - 열차집중제어장치(CTC) 도입.
4. 운행 형태
출퇴근시간에는 차장이 승무를 하며 그 외의 시간에는 1인승무 운전으로 운행을 한다. 전 열차 각역정차로 선내 왕복운전을 하며, 구간열차는 설정되어 있지 않다. 배차간격은 1~2시간에 1편 정도가 운행된다. 1인승무 시에는 여러 대의 차량이 연결되어 있어도, 승차 가능한 칸은 선두차량 뿐이다. 아카유~아라토 구간의 소요시간은 약 1시간 정도이다.
이마이즈미역에서 JR요네사카선, 아카유역에서 야마가타신칸센 / 오우본선 열차와 접속이 용이하다. 요네사카선 오구니~야마가타 구간을 이용하는 경우 요네자와역에서 JR로 환승하는 것에 비해 야마가타철도를 경유하는 쪽이 운임이 더 싸다.
5. 운용 차량
YR-880형 - 1~2량편성. 보통열차로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아카유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야마가타신칸센 - 06:49~21:07 - 신칸센 츠바사 후쿠시마/오오미야/도쿄 방면
1번 승강장 - JR야마가타신칸센 - 08:35~23:04 - 신칸센 츠바사 야마가타/신죠 방면
2번 승강장 - JR오우본선 - 06:19~22:52 - 보통 야마가타/신죠 방면
3번 승강장 - JR오우본선 - 07:01~24:12 - 보통 요네자와/후쿠시마 방면
이마이즈미역 환승안내
3번 승강장 - JR요네사카선 - 06:01~19:31 - 우젠코마츠/요네자와 방면
4번 승강장 - JR요네사카선 - 06:30~21:20 - 오구니/사카마치 방면(현재 2022년 호우로 인해 버스대행수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