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슈철도 전동차 1000형
[미수집 편성] 1004, 1007 편성 / Last Update 240901
1. 제원
데뷔 - 1983년 11월
길이/폭/높이 - 19000 / 2736 / 4038
편성 - 2량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70km/h
설계최고속도 - 80km/h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750V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TDK-8095-A(120kW)
기어비 - 5.31
제어장치 - 저항제어/직병렬조합/약계자 ACDF-M4120-777B
대차 - 다이렉트마운트 공기스프링 대차 ND-309/ND-309T(1001F, 1002F)
볼스터리스 공기스프링 대차 ND-711/ND-711T(1003F 이후)
브레이크방식 - HRD-1D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응하중장치) T차에 발전브레이크 탑재
신호장치 - ATS
엔슈철도 1000형 전동차는 기존 구형 차량의 대체를 목적으로 생산되었으며, 1983년부터 1996년까지 긴 시간 동안 생산되었으며 총 7편성 14량이 생산되었다. 엔테츠 최초의 3문형 구조 롱시트 차량으로 생산되었다. 차체의 도색과 차체 형상을 완전히 바꾸어, 30형과는 다르게 전체적으로 직선 기조의 디자인을 유지하고 있다. 주요기기는 30형 모하51-쿠하61의 구조를 답습하고 있으며, 공기제동장치는 엔테츠 최초로 전기지령식 브레이크로 변경하였으며, 이 때문에 구형 열차인 30형과의 병결운전은 불가능하다. 1000형 중에 1001편성은 2021년 1월에 은퇴하였고, 1000형 최초의 폐차가 되었다. 남은 6편성도 검사시기에 맞춰 신형차량으로 교체될 예정이다.
2. 운행노선
엔슈철도 엔슈철도선
3. 편성표 / 차량기지
엔슈철도 니시카지마검차장 소속. 2량편성 6편성 12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
5. 은퇴차량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