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북 5산 불수사도북 종주
* 내용 : 불수사도북 종주코스는 수도권 종주의 대표적인 코스로 장거리 산행의 훈련 산행으로 많이 활용되는 등산코스로 이 트랙은 블랙야크 불수사도북 최단 코스를 소개합니다.
참고사항.
* 반드시 BAC에서 (인증등록 -> 종주 -> 불수사도북 종주시작 -> 불암산 GPS 인증 (족두리봉 GPS 인증)을 해야만 정상적으로 진행됩니다.
* 종주시작을 눌러야만 첫번째 GPS가 활성화 됩니다.
- 첫번째 GPS가 활성화 되지 않으면 종주가 시작되지 않습니다.
* 실수 내용 : 불암산에 가면 100+라서 GPS가 뜨는데 그것은 일반인증에서의 GPS 인증입니다.
- 상기 GPS가 활성화 되었다고 종주 GPS가 활성화 된 것은 아닙니다. 종주에 가서 시작을 해야만 종주에 따른 GPS가 활성화 되는 것입니다.
* 종주 GPS와 일반 GPS는 다릅니다.
- 불암산, 수락산, 사패산은 일반GPS가 혼용되기 때문에 일반GPS와 함께 종주GPS를 같이 인증을 해야 합니다.
* 반드시 불수사도북 GPS 인증은 종주에 가서 인증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그 지점의 GPS가 활성화 되어서 다음 지점으로 넘어갑니다.
- GPS 인증 지점에 가까이 가면 GPS 누르는 부분의 색상이 다른 지점의 색상과 상이 합니다. 이때 GPS를 인증 해야 합니다.
* BAC 인증방법
첨부파일 : 불수사도북 인증방법 이미지 파일
* 등산코스
1. 활용하는 방법
1) 블랙야크 인증 포인트에 가면 음성으로 인증지를 알려줌.
2) 갈림길에서 좌측 또는 우측으로 가는 길을 알려줌.
상기와 같이 웨이포인트를 작성 하였습니다.
트랙을 확대해보면 위와 같이 각각의 포인트 중요지점에 알림을 설정 해 놓았습니다.
갈림길에서는 위와 같이 음성으로 알려줍니다.
인증지점에서는 위와 같이 인증 구간을 알려줍니다.
2. GPS 트랙 활용하는 방법
1) 트랙을 다운 받는다.
2) 트랙을 불러온다. ([] 불수사도북 최단코스 41.5KM. 10H45M)
3) 트랙따라가기 ■ 체크. 웨이포인트 근접알림 ■체크
4) 산길샘 기록시작을 누른다.
5) 핸드폰 볼륨을 키운다.
6) 산행을 시작한다.
3. 블랙야크 인증 포인트
* 정상적으로 종주하는 불수사도북 참고자료.
* 코스 : 불암산-수락산-사패산-도봉산-북한산 (화랑대역~공릉동백세문~불암산~덕능고개~도솔봉~철모바위~수락산~기차바위~도정봉~회룡역~밤골능선~사패산~포대능선~신선대~도봉주능선~우이암~원통사~우이동~육모정~영봉~하루재~위문~백운대~옹암문~대동문~대남문~문수봉~승가봉~비봉~사모바위~향로봉~족두리봉~불광동 대호아파트~불광역)
* 1구간(불암산-수락산:15KM) : 들머리까지 가는길 (공릉역2번출구-원자력병원-공릉백세문:1.3KM)공릉 백세문 → 불암산(5.0km)→덕능고개(7.0km) → 도솔봉(9.9km)→ 수락산 주봉(10.8km)→기차바위(11.4km) → 도정봉(12.7km) → 동막봉(12.8km) → 동막골초소, 굴다리(15.0km) : 사패산 가는길 : 동막교-회룡역-사패산입구터널(2.9KM)
* 2구간(사패산-도봉산:12KM) : 범골입구 → 호암사(0.7km) → 능선 갈림길(1.0km) → 범골능선 갈림길 → (375봉) → 범골능선삼거리(2.6km) → 사패산(3.2km)→ 범골능선삼거리(3.8km) → 회룡사거리(4.4km) → (산불감시초소) → (포대능선) → 자운봉(6.9km) → 오봉갈림길(7.6km) → 우이암(9.4km) → 우이암매표소(12.3km) : 북한산 가는길 : 우이암매표소-육모지킴터(1.2KM)
* 3구간(북한산:육모정지침터-대호아파트:14KM) : 육모정지킴터 → 영봉(2.6km) → 하루재(2.8km) → 백운산장(3.5km) → 위문(3.7km) → 백운대(4.0km) → 위문(4.3km) → 대동문(6.9km) → 보국문(7.5km) → 대성문(8.1km) → 대남문(8.4km) → 청수동암문(8.7km) → (문수봉합류점) → (사모바위기점) → 비봉(10.9km) → (향로봉기점) → 족두리봉(13.2km) → 대호아파트(14.1km)
불암산 [佛巖山]
높이 : 510m
위치 : 서울특별시 노원구 상계동
특징, 볼거리
불암산은 서울시와 경기 남양주의 경계를 이루며 덕능고개를 사이에 두고 수락산과 이웃하고 있다.
서울시 경계에 위치한 5개 산 가운데 가장 낮은 산이다. 그
러나 정상부분이 온통 바위산을 이루고 있어 규모를 뛰어넘는 기품을 자랑한다.
불암산 주봉은 해발 507m이고 그 형상이 마치 송낙(소나무 겨우 살이로 만든 여승이 쓰는 모자)을 쓴 부처의 모습과 같다 하여 불암산이라 불리게 되었으며 천보산(天寶山), 필암산(筆岩山) 이라는 이름도 가지고 있다.
불암산은 사암으로 된 산이라 수목이 울창하지는 않으나 능선은 기암으로 이어지고 봄의 철쭉은 화원을 연상케 한다.
북한산, 도봉산, 관악산 등과 더불어 서울 근교의 산으로 교통편이 좋기 때문에 많은 등산객이 찾는 곳이다.
불암산의 대표적인 사찰인 불암사는 신라 경문왕때 지증국사가 개창한 사찰로 봉선사의 말사이다.
수락산 [水落山]
높이 : 640m
위치 : 서울특별시 노원구 상계동
특징, 볼거리
수락산은 서울의 북쪽 끝에 의정부시와 남양주군을 경계로 하고 있으며 남쪽으로 불암산이 바로 연결되어 있어 종주가 가능하다.
산 전체가 화강암과 모래로 이루어져 있고 기암 괴석과 샘, 폭포가 많은 반면 나무는 매우 적다. 산의 분위기가 다소 삭막하기는 하나 바위의 경치가 뛰어나고 곳곳에 맑은 물이 흘러내린다.
수락 8경이라 불리는 금류폭, 은류폭, 옥류폭포와 신라 때의 흥국사, 조선 때의 내원암이 있다. 그리고 동서 산록의 계곡에는 수락산 유원지와 벽운동 유원지가 있다.
산세가 웅장할 뿐만 아니라 산 전체가 석벽과 암반으로 되어 있어 도처에 기암괴석이 즐비하다. 장암동에는 조선 숙종 때 형조판서를 지낸 서계 박세당의 정자인 6각형의 궤산정이 있으며, 현재의 석림사는 박제사의 후신이다.
사패산 [조선 선조가 딸에게 하사한 혼수품]
소재지 : 경기도 의정부시, 양주시 장흥면
산높이 : 552 M
백두대간은 백두산을 시발로 남으로 내려오다 원산 아래 추가령지구대에서 하나의 정맥을 떨군다.
이것이 한북정맥이다.
한북정맥은 내려오면서 백암산, 적근산, 대성산, 광덕산, 백운산, 국망봉, 운악산을 이루고 도봉산에 이르기 전 사패산으로 솟아 올랐다.
사패산은 한북정맥이 운악산 끝에 이르러 기운이 명멸하듯 이어오다가 의정부에서 다시 힘차게 솟아오른 첫번째 봉우리로서 조선조 선조가 여섯째 딸 정휘옹주를 유정량에게 시집 보낼 때 마패와 함께 하사한 땅이라하여 '줄 사(賜), 호패 패(牌)' 라 이름 붙여졌다.
이 산은 경기도 양주군 장흥면에 속해 있으며 안골, 회룡골, 송추계곡, 원각사계곡과 기암괴석의 범골 능선을 거느리고 있다.
정상은 커다란 암봉으로 되어있으며, 정상에 오르면 모두들 도봉, 북한산의 산줄기에 시선을 둔다.
이렇게 적은 땀을 흘리고도 이만한 경치를 즐길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조망이 일품이다.
거칠 것 없는 포대능선의 봉우리들이 자운봉, 만장봉, 선인봉을 에워싸고 오봉의 바윗덩어리들이 절묘하게 올라앉아 있다.
멀리 백운대와 인수봉 끝으로 상장능선이 병풍처럼 둘러져 있고 그 오른쪽으로는 노고산을 이어 한북정맥이 바다로 내쳐 달려간다.
도봉산(자운봉) [거미줄처럼 얽힌 미로의 산]
* 도봉산 (740.2M )
* 위 치 : 서울특별시 도봉구, 경기도 의정부시 호원동ㆍ양주시 장흥면
도봉산은 서울 근교의 산으로 예로부터 북한산과 하나의 산으로 취급되어 왔다. 우이령을 경계로 북한산과 나란히 솟아 있어 현재 두 산을 북한산국립공원에 함께 포함시키고 있다. 북한산 면적 55㎢에 비해 도봉산은 약 24㎢로 절반에 불과하나 산세가 아름다워 등산객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도봉산의 주봉은 자운봉(740.2m)으로, 정상을 기점으로 등산로가 사방으로 거미줄 같이 수십 가닥이 펼쳐져 있다. 모두 합쳐 100여개의 산행 코스가 있다. 그 중 도봉산 등산로의 핵심은 포대능선으로, 이 산의 등뼈를 이루는 포대능선-자운봉-칼바위-우이암 능선으로 이어진다. 포대능선은 능선 중간에 대공포진지인 포대(砲臺)가 있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도봉산 산행 들머리는 수 없이 많지만 크게 분류하면, 안골유원지, 회룡사입구, 원도봉유원지, 도봉유원지, 성황당, 우이동, 송추 7개 코스를 꼽을 수 있다. 빼어난 암릉미를 자랑하는 도봉산은 어느 코스이든 바위 암릉이 곳곳에 도사리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수도권 등산객이 많이 몰리는 휴일에는 주능선인 포대능선 등에 정체 현상이 벌어질 정도로 붐빈다. 갈림길이 무수히 많아 길을 잃을 수 있으므로 사전에 지도를 꼼꼼히 챙겨야 되는 산이다.
북한산 [가거라 삼각산아, 다시 보자 한강수야]
소재지 : 서울특별시 강북구ㆍ성북구ㆍ종로구ㆍ은평구, 경기도 고양시ㆍ양주시
산높이 : 835.6 M
서울의 진산 북한산은 조선조 초기에는 삼각산(三角山)으로 불렀다. 삼각산이란 이름은 〈신증동국여지승람〉에 '삼각산은 양주의 경계에 있다. 일명 화산(華山)이라 하고, 신라시대에는 부아악(負兒岳)이라고 불렀다.
북한산은 성채다. 최고봉 백운대를 비롯하여 인수봉, 노적봉, 의상봉, 보현봉 등 걸출한 암봉들이 험준한 산세를 이루고 여기 의지하여 사람들이 진짜 성을 쌓았다. 썩 높은 산은 아니지만 주변에 어깨를 겨룰 대상이 없어 눈 닿는 곳이면 어디서나 보인다. 북으로 개성, 남으로 안성에 이르기까지. 백운산~운악산~용문산~치악산 라인 이서(以西)에는 덮을 자가 없는 것이다.
백운대에서 보현봉에 이르는 장엄한 주릉에서 원효봉능선, 상장봉능선, 진달래능선, 칼바위능선, 형제봉능선, 향로봉능선, 의상봉능선이 방추차의 실처럼 뻗어나가며 그만한 수의 계곡을 만든 까닭에 천만 서울사람들이 시도 때도 없이 찾아도 다 품어 안는다. 인수봉, 노적봉, 수리봉을 메주처럼 빚어놓고 “자일과 해머, 하켄, 카라비너로 젊음을 태워보세” 외치는 클라이머들 세계의 산을 누비도록 훈련시키기도 한다. 북한산은, 태어날 때부터 수도의 진산이 될 자격이 있었다.
참고 산행기
누리사랑의 산이야기 | 강북 5산 불수사도북 종주 (블랙야크 인증 최단코스) : 2023-09-30 - Daum 카페
https://cafe.daum.net/single-mt/PP1L/727?svc=cafeapi
https://cafe.daum.net/single-mt/PP1L/733?svc=cafeapi
* 트랙 참고 : 램블러
누리사랑의 산이야기 | 강북 5산 불수사도북 종주 (블랙야크 인증 최단코스) : 2023-09-30 - Daum 카페
* 트랙 참고 : 트랭글
|
첫댓글 감사합니다.
도전해 보겠습니다~^^
저도 4월 30일 이나 한번 해볼까 고민하고 있습니다.
수고하세요..!
감사합니다
이제야 답글 다네요..!
수고하세요.
웨이포인트까지
상세하게 공유해주심
감사감사요.
저는 이틀로 나눠서 따라걸어보게ㅆ습니다.
저도 도전해보려고 했다가 못했습니다.
다른 것 하느라 시간이 없었네요.!
가까이 있다보니 잘않되더라구요..
언제 해볼지 고민입니다.
가을이나 한번 도전 해봐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