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지자체별 수 싸움은 시작되었고~!
특히 '탄핵정국'이란 변수도 내년 대통령선거는 불보듯 뻔하다~!
이런 판세아래 '제5차 국가철도망'사에 따른 토지시장의 변화를 예측해 보자~!
다른 카페, 블로거, 유튜브 등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토지(땅꾼)대학 카페에 늘 신경 쓰고 있자~!
2026~2035년 10년 단위 계획→연구용역 발주
지역사업 반영 위한 광역시·도 경쟁 본격 수 싸움 시작
GTX확대·광역철도 등 실효사업 위주 선정예정
2023년 6월~!
국토부는 국가 균형 발전 차원에서 철도에 대한 기대와 신설 요구가 지속될 수 있도록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연구' 용역을 2023년 6월26일 발주했는데~!
조달청 전자조달시스템에 따르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연구 용역에 대한 과업기간은 착수일로부터 전체 21개월(630일/1년7개월)로→2025년 4월 용역결과 납품예상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2026년부터 2035년까지 10년 단위계획이지만 일정이 당겨졌는데~!
이번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이 앞당겨진 배경에는 2024년 이후로 검토가 예상됐으나···
윤석열 정부 임기 내 GTX 연장·신설 사업 등을 확정짓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각설하고~!
국토부 공식발주에 따라 과업 기간인 21개월 동안 지역숙원 철도사업을 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포함하기 위한 전국 광역시·도간 경쟁도 본격적인데~!
아무래도 경기도가 가장 큰 신경이 곤두섰다고 보자~!
강원지역의 경우 핵심사업은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B 춘천 연장과 원주-춘천 내륙종단철도 등~!
경남지역의 경우 창원 산업선과 마산 신항선 등이 꼽힌다.
경북지역에는 구미산단철도, 의성영덕선 등 사업성을 발굴해 건의할 계획이다.
충청지역에는 조치원-부여-보령을 연결하는 충남 내륙철도가 관심사!
여기서 경기도는 자그마치 40여개 철도망 사업을 제시~!
경기도는 현재 40개 노선사업안(고속철도 3개, 일반철도 8개, 광역철도 29개)을 국토부에 제출했다.
저 지난 3차 철도망계획(이번은 5차)에는···
▶경기도가 건의한 36개 사업 가운데 16개,
지난 4차 철도망 계획에는···
▶경기도는 44개 사업 가운데 21개가 반영됐다.
헌데, 이번 5차 계획을 앞두고 정부는 지난 3,4차 때와는 달리 이미 제출한 40개 사업 가운데 ‘우선 순위’를 3개만 적어내라고 요구한 바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40개 사업중 3개만 찍으라는 국토부의 무리한 요구를 이해할 수 없어 거절하는 방안까지 검토한 끝에 결국 ‘전략적’으로 응하기로 했다"고 밝히기도~!
먼저, 경기남부광역철도는···
경제성(B/C)이 뛰어나 3개사업에 포함시키지 않아도 5차계획에 들어갈 것으로 보고 요것은 빼고···
제반 사정을 고려해 1~3순위를 제출했다한다~!
이는 보다 많은 사업을 5차 계획에 반영하기 위한 전략적 판단 결과였다고 한다.
그러면서 ‘우선 순위(1~3 순위)’가 ‘중요한 사업 순위’를 뜻하는 것은 아니었다고 경기도는 누차강조~!
경기도가 제출한 40개 사업 중 1~3순위만 5차 계획에 들어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지만···
이미 경기도는 3,4차 때 각각 16개, 21개 사업을 관철시킨 바 있다.
경기도는 지난번 3차, 4차 철도망 계획 때 대한민국 전체 철도망 신규계획의 약 45% 경기도 철도였다.
경기도의 1410만 인구와 또 여러 가지를 봤을 때 가장 필요하다는 것이 증명된 것이라 자위하고 있지만···
그러나 경기남부광역철도가 ‘우선 순위’에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용인시장 등이 반발하는 등 논란이 일었다.
일각에서는 김 지사의 공약인 GTX 플러스 노선만 1~3순위에 들어갔다면서 비난 목소리를 높였다.
경기도는 “우선 1~3순위가 중요한 사업 순위를 뜻하는 것이 아니었다. 보다 많은 사업을 5차 계획에 반영하기 위한 전략적 판단 아래 제반 사정을 고려해 1~3순위를 제출했다”고 입장을 분명히 한 뒤 “경기남부광역철도는 경제성(B/C)이 뛰어나 포함시키지 않아도 충분히 5차 계획에 들어갈 것으로 보고 있다”며 “일각에서의 비난은 음해나 다름없다.
철도마저 정치화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경기남부광역철도는 서울 종합운동장역에서 수서역을 거쳐 성남 판교, 용인 수지, 수원 광교, 화성 봉담까지 이어지는 총 길이 50.7㎞ 노선이다.
그러나 경기도는 국토부에 제출된 도내 우선 1~3순위 사업은 공개되지 않고 있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철도 장기 비전과 전략, 철도 운영 효율화 방안 등을 제시하는 중장기 계획이다.
이 계획에 반영되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예타) 등을 거쳐 기본계획, 설계, 공사 등이 이어진다.
이러한 5차 계획 수립 연구용역이 국토교통부의 발주 후 착수 단계로 접어들었다.
현재 용역 수행자는 한국교통연구원이고 2025년 4월까지 진행예정~!
참고 경기남부광역철도 계획도면
결국 2025년 6월경에 발표될 것으로 예상해 본다~!
▶우리 ‘토지(땅꾼)대학‘에서는 가장 빠른 정보와 경험에 의한 지역분석 능력으로···
회원들의 욕구에 부응하겠다~!
첫댓글 .
현재 유튜브나 블로그에서 나도는 자료는...
제4차 계획이며...
5차 계획은 노출된 자료는 단 한건도 없고~!
밝혀진 내용도 전무하다~!
현혹되지 마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