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산에서도 가깝고 파주에서도 멀지 않고 마포와 강서에서도 가깝고 은평에서는 더더욱 가깝고 삼송에서는 걸어서도 올 수 있는JNa 오일 교환 전문점 고양 원흥점입니다.
오늘 포스팅할 차량은 아우디 A4 2.0 TDI입니다.
엔진룸
아우디, 폭스바겐의 공용 2.0 디젤엔진입니다. 앞서 아우디 포스팅에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아우디와 폭스바겐의 차이는 가로형 배치와 세로형 배치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사실상 엔진 출력은 설계상 동일하나 ECU의 세팅 값으로 전체적인 출력 및 토크, 연비 제원이 조금씩 상이합니다.
엔진오일 필터 교환
엔진오일 필터는 MANN을 사용하였고 카트리지 형식입니다. 구성품으로는 오일필터와 고무 오링 3개가 있습니다. 오일필터는 차량 앞쪽에서 차량을 바라보았을 때 엔진의 우측 중앙부에 있으며 차량의 상단부에서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우선 탈거합니다. 엔진오일 필터는 원활한 드레인을 위해 드레인을 다 마친 후 체결합니다.
엔진오일 필터 하우징 규정 토크
오일필터 하우징 캡을 토크 랜치를 이용하여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엔진오일 필터의 규정 토크는 25N·m입니다.
엔진오일 드레인
엔진오일 드레인을 시작합니다. 자유낙하 방식으로 충분히 드레인을 한 후에 석션 장비를 이용하여 오일 팬에 남아있는 잔유를 제거합니다. 엔진오일 드레인 위치상 잔유가 거의 남지 않는 구조입니다.
AUDI A4 2.0 TDI
입고된 차량은 아우디의 중형급 A4입니다. 7세대 B7 폭스바겐 파사트까지는 A4와 세로 배치 플랫폼을 공유했지만, 8세대 B8부터는 골프와 같은 가로 배치 모듈형 MQB 플랫폼을 쓴다고 합니다.
드레인 볼트 규정 토크
엔진 오일 드레인을 마치면 드레인 볼트를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드레인 볼트의 규정 토크는 29.8N·m입니다.
Alpine LongLife III 5W-30
고객님께서 선택하신 엔진오일은 알파인 롱 라이프 5W-30입니다. 알파인 롱 라이프 III 5W-30은 독일제 합성 엔진오일이며, 가솔린/LPG/DFP 디젤 차량에 적합한 엔진오일입니다. 또한 유럽 3사인 MB, BMW, VW 규격을 충족하는 제품으로 저희 JNa에서만 판매되는 제품이며, 5개 지점에서 만나보실 수 있으며, JNa에서 판매하는 오일 중 가성비가 가장 뛰어난 오일입니다.
차량 점검
엔진오일을 교환하면서 차량 상태를 전반적으로 체크하고 있습니다. 점검을 통해 누유나 브레이크 패드, 타이어 상태 등 이상이 있는 부분은 고객님께 고지해드리고 있습니다.
차량 점검 중 냉각수 부족 및 보충
차량 육안 점검 중 냉각수의 양이 MIN까지 내려가 부족한 상황으로 MAX 선까지 보충해드렸습니다. JNa에서는 일정량의 냉각수를 보충해 드리며, 500ml 이상의 보충이 필요할 경우에는 별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JNa에는 국산 차량용, C13, C30, C48의 부동액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실내 연막 소독 및 순정 매트 클리닝
JNa에서 오일을 구매하여 작업을 진행하신 고객님들에 한하여 실내의 순정 매트에 한하여 청소기로 간단한 청소를 해드리고 있으며, 그 밖에 실내 연막 탈취 서비스, 워셔액 보충 서비스, 냉각수 보충 서비스도 해드리고 있습니다. 오일 지참 방문 시 모든 서비스는 제외됩니다.
엔진오일 서비스 리셋 & 오일 순환
서비스 주기를 초기화합니다. 소모품 보증 기간이 남아 있는 차량은 별도의 고객 요청을 제외하고 리셋을 절대 하지 않습니다. 리셋 후 엔진오일양을 측정하기 위해 차량의 시동을 걸어 오일 순환을 시킵니다.
엔진오일량 측정
엔진오일 순환 및 정상 온도까지 올린 후 시동을 끄고 Key on 상태에서 약 2분 정도 시간이 소요되며, 측정된 후에는 디스플레이에 위 사진과 같이 표시됩니다. 전자식 측정은 어느 정도 오차 범위가 있습니다.
엔진룸 클리닝
모든 교환 작업을 마친 후 엔진룸 클리닝 서비스를 해드립니다. JNa 모든 지점에선 엔진룸 클리닝 서비스를 해드리고 있고 동일한 방법으로 작업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