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릇은 외떡잎식물 백합과의 여러해살이 풀로 2~3cm 정도 굵기의 알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무릇은 4~5장의 가늘고 길쭉한 잎이 알뿌리로부터 자라는데 보통 2장씩 마주보는 상태로 자랍니다.
잎의 길이는 15~30cm이며 연하여 꺽어지기 쉽습니다. 무릇의 꽃자루는 잎사이로부터 길게 자라나며 높이는 50cm에 이릅니다.
꽃자루 끝에 많은 꽃이 이삭 모양으 로 모여 피는데 6장의 꽃잎을 가지고 있으며 지름은 3mm 정도입니다.
무릇꽃의 빛깔은 보라빛을 띤 연분 홍색이며 꽃이 지고 난 뒤에는 길이 3mm 정도의 타원 꼴 열매를 맺는데 익으면 갈라져서 "파씨" 와 같은 검은 씨가 쏟아집니다.
무릇의 생약명은 "면조아." "지조." "지란"이라고 부르며, "물굿"과 "물구"라는 속명도 있으며, 꽃말은 강한자제력과 자랑입니다.
무릇은 달래와 모양이 비슷하지만 잎이 두껍고 비늘 줄기가 더 굵은편이며 무릇의 비늘줄기는 알모양이고 쪽파를 연상시킵니다.
무릇의 꽃은 늦여름과 초가을 사이에 피는데 잎모양과 꽃색깔이 맥문동과 비슷하여 햇갈려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다만 잎은 무릇이 맥문동보다 더 두껍고 꽃대는 맥문동이 더 짧으면서 꽃이 더 단단한 편입니다. 무릇의 어린 잎과 줄기는 삶아서 나물로 먹습니다.
무릇은 절에서 먹지 못하게 하는 오신채(5가지 매운 채소로 파, 마늘, 달래, 부추, 무릇)중의 하나일 정도로 우리 선조들은 자주 먹고 접했던 식물이지만 요즘은 이름조차 생소해하는 사람이 많아졌을 정도로 보기 힘든 식물입니다.
무릇의 알뿌리는 단맛이 나기 때문에 옛날 농촌에 먹을 것이 없거나 허기진 때에 목숨을 연장케 한 구황식물로 많이 이용했으며, 1일 사용량은 말린 약초 9~12g 정도 입니다.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는 잎을 데쳐서 무치거나 비늘줄기를 간장에 조려서 반찬으로 많이 먹었고 비늘줄기를 고아서 엿으로 먹기도 했습니다.
1 ) 무릇의 채취와 조제
꽃이 피기전인 초여름에 굴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사용합니다. 병에 따라서는 생것을 그대로 쓰기도 합니다.
2 ) 무릇(면조아, 지조)의 효능
무릇은 한방에서는 풀 전체를 "면조아"라고 하며 해독, 소종에 효능이 있으며, 타박상이나 요통, 근골통, 옹저 등을 치료할때 주로 쓰였으며, 비늘줄기와 잎을 알코올에 담가 추출한 물질은 강심작용을 합니다.
무릇은 [동의학사전]에서는 "맛은 쓰고 성질은 서늘하여, 혈을 잘 돌게 하고 해독하며 부종을 없애고 통증을 멈추게 한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또한 무릇은 약리실험에서 강심작용, 이뇨작용, 자궁수축작용 등이 밝혀졌으며, 유선염, 타박상, 요통, 다리통증, 산후어혈, 부스럼 등에 사용하였습니다.
무릇은 장염과 근골통(발꿈치를 이루는 짧은 뼈의 통증), 충수염에도 효과가 있으며, 무릇 전초를 달여서 복용하면 치통과 근육통, 허리의 통증을 잡아 주고 분만을 촉진하는 작용을 합니다.
무릇은 몸이 약한 사람의 폐농양으로 인한 토혈을 치료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3 ) 무릇 활용법
1. 무릇의 비늘줄기( 알뿌리)와 어린잎을 손질하여 짓찧어서 엿기름 물과 함께 5시간쯤 삭힌후 베보자기에 넣고 꼭 짜서 찌꺼기는 버리고 중불로 끓인 뒤 서서히 약한불로 조려 조청을 만들어 먹습니다.( 강심.이뇨 )
2. 무릇의 비늘줄기와 잎을 술을 담가서 먹습니다.(강심.이뇨)
3. 팔다리가 쑤시고 아픈 증세와 종기, 유방염 :
무릇의 생뿌리를 짓찧어 환부에 붙입니다.(강하게 하면 물집이 생길 수 있으며 수시로 갈아 붙입니다.)
4. 치통, 타박상, 근육과 골격의 통증 : 무릇의 지상부를 물에 달여서 마십니다.(마른것을 기준으로 3~10g 정도를 물에 넣고 달여서 하루 분량으로 복용합니다. )
4 ) 무릇 법제방법
무릇은 약간의 독성물질을 함유하고 있어서 봄에 무릇 알뿌리의 갈색껍질을 벗겨낸 뒤 연한 소금물에 삶은후 물에 담가 3~4시간 우려내어 아린맛을 빼내고 간장에 조려 반찬으로 먹거나 나물로 무쳐 먹습니다.
5 ) 무릇의 부작용
무릇은 달래나 마늘과 마찬가지로 "황"을 함유한 식물이라서 몸에 열이 많고 음기가 부족한 소양인 체질의 사람이 많이 먹으면 뱃속에 가스가 많이 발생하고 피부에 염증이 자주 생기며 속이 쓰리게 되므로 소양인 체질의 사람은 먹지 말아야 합니다.
#출처:오리지날산약초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