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발은 궁극적으로 멸망할 수 밖에 없는 악인의 운명을 논합니다. 그는 욥이 바로 그 멸망의 주인공이라고 확신합니다.
1-3절 욥은 친구들에게 자신을 불쌍히 여겨달라고 간청했지만(19:21) 소발은 귀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그는 욥을 어리석은 악인으로 간주하고 자신의 의와 슬기로움으로 그 어리석음을 가르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혹 우리에게도 다른 사람의 형편과 간청은 고려하지 않고 자기 말만 앞세우는 무례함은 없는지 돌아봅시다.
4-11절 소발은 욥의 몰락을 염두에 두고, 악인이 잠시 형통할 수 있지만 그의 영화는 꿈처럼 사라지고 급격히 몰락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하나님의 때가 이르면 악인을 심판하시고 의인을 구하셔서 완전한 정의를 세울 것이기에 악인의 형통이 일시적이라는 그의 말은 옳습니다. 하지만 그는 그 말이 의인도 일시적으로 고난을 겪을 수 있음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과 욥이 그 의인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놓치고 있습니다. 분명한 진리라도 다각도로 고려하지 않으면 그릇된 이해와 적용을 낳을 수가 있습니다.
12-23절 소발은 악인의 운명을 먹는 행위에 비유합니다. 마치 아이가 사탕을 오래 먹으려고 혀 밑에 두고 있어도 언젠가 먹게 되는 것처럼, 악인은 악행을 통해 단맛만 보려 하지만 결국 악행이 독이 되어 그를 해칠 것이라는 말입니다. 악인의 궁극적 운명에 대한 소발의 생각은 맞지만, 이 생각을 욥에게 적용한 것은 틀렸습니다. 욥은 의인이기 때문입니다. 세상에는 악인 받는 정당한 징벌과 의인 받는 까닭 모를 고난이 혼재합니다. 분별이 안 되면 섣불리 판단하지 않는 게 낫습니다.
24-29절 사람이 피우지 않은 불이 그를 멸하며 그 장막에 남은 것을 해치리라 는 소발의 발언은 하나님의 불이 하늘에서 떨어져 욥의 가축과 종들을 살랐던 사건(1:16)을 생각나게 합니다. 소발은 욥에게 일어난 일이 하나같이 욥이 악인임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제시합니다. 친구의 신앙과 행위를 면밀히 살펴보지도 않고 드러난 현상만 보고 악인으로 정죄하고 저주한 것입니다. 어떤 사람의 형편이 그 사람의 됨됨이와 신앙을 그대로 보여주진 않습니다. 형편만 보고 함부로 판단하면 안 됩니다.(매일성경, 2023.11/12, p.84-85, 악인의 자랑도 잠시요, 욥기 20:1-29에서 인용).
① 소발은 궁극적으로 멸망할 수 밖에 없는 악인의 운명을 논합니다. 그는 욥이 바로 그 멸망의 주인공이라고 확신합니다. 욥은 친구들에게 자신을 불쌍히 여겨달라고 간청했지만(19:21) 소발은 귀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그는 욥을 어리석은 악인으로 간주하고 자신의 의와 슬기로움으로 그 어리석음을 가르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혹 우리에게도 다른 사람의 형편과 간청은 고려하지 않고 자기 말만 앞세우는 무례함은 없는지 돌아봅시다.
② 소발은 욥의 몰락을 염두에 두고, 악인이 잠시 형통할 수 있지만 그의 영화는 꿈처럼 사라지고 급격히 몰락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하나님의 때가 이르면 악인을 심판하시고 의인을 구하셔서 완전한 정의를 세울 것이기에 악인의 형통이 일시적이라는 그의 말은 옳습니다. 하지만 그는 그 말이 의인도 일시적으로 고난을 겪을 수 있음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과 욥이 그 의인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놓치고 있습니다. 분명한 진리라도 다각도로 고려하지 않으면 그릇된 이해와 적용을 낳을 수가 있습니다.
③ 소발은 악인의 운명을 먹는 행위에 비유합니다. 마치 아이가 사탕을 오래 먹으려고 혀 밑에 두고 있어도 언젠가 먹게 되는 것처럼, 악인은 악행을 통해 단맛만 보려 하지만 결국 악행이 독이 되어 그를 해칠 것이라는 말입니다. 악인의 궁극적 운명에 대한 소발의 생각은 맞지만, 이 생각을 욥에게 적용한 것은 틀렸습니다. 욥은 의인이기 때문입니다. 세상에는 악인 받는 정당한 징벌과 의인 받는 까닭 모를 고난이 혼재합니다. 분별이 안 되면 섣불리 판단하지 않는 게 낫습니다.
④ 사람이 피우지 않은 불이 그를 멸하며 그 장막에 남은 것을 해치리라 는 소발의 발언은 하나님의 불이 하늘에서 떨어져 욥의 가축과 종들을 살랐던 사건(1:16)을 생각나게 합니다. 소발은 욥에게 일어난 일이 하나같이 욥이 악인임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제시합니다. 친구의 신앙과 행위를 면밀히 살펴보지도 않고 드러난 현상만 보고 악인으로 정죄하고 저주한 것입니다. 어떤 사람의 형편이 그 사람의 됨됨이와 신앙을 그대로 보여주진 않습니다. 형편만 보고 함부로 판단하면 안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