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공부 따라하기
'왜' 교육학 공부를 해야 하는가?, 교육학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교육학 학습은 '어떻게'해야 하는가?
낮설게 느껴지던 교육학을 위와 같은 질문에 답을 모색해보면서 이해의 과정을 가져보기로 하자.
1. 도입
우선 우리나라 교육에 관한 헌법의 규정을 보면,
제31조 ①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②모든 국민은 그 보호하는 자녀에게 적어도 초등교육과 법률이 정하는 교육을 받게 할 의무를 진다.
③의무교육은 무상으로 한다.
④교육의 자주성ㆍ전문성ㆍ정치적 중립성 및 대학의 자율성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보장된다.
⑤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한다.
⑥학교교육 및 평생교육을 포함한 교육제도와 그 운영, 교육재정 및 교원의 지위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은 법률로 정한다.
아울러 교육에 관한 기본법인 교육기본법의 교육목적에 관한 규정에는
제2조(교육이념) 교육은 홍익인간(弘益人間)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陶冶)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함으로써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人類共榮)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에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위 두 조항을 살펴보면, '왜' 교육학을 공부해야 하는지 답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첫째, 모든 국민은 '교육을 받을 권리'인 학습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교육은 '의무'이다. 따라서 국가는 법률로 학습권을 보장해야 되기 때문이다.
셋째, 교육을 통해 '인간'다운 삶, '민주국가'의 발전,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전개
교육학은 대상이 '교육'이고 무대는 '학교'이며 '교육과정'을 통해 '학습자'와 '교원'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현상이다.
교육학은 '교육'과 연관된 모든 것에 관한 학문이다. 즉, 다양한 분야와 영역과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방향과 내용이 구성된다.
교육학의 영역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첫째, '교육과정'이다. 초중등교육법 제23조(교육과정 등) ① 학교는 교육과정을 운영하여야 한다. 교육학의 핵심분야이며, 학교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는 분야이다.
둘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이다. 학교는 학생들이 학습을 통해 핵심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설계하여 운영하여야 한다. 다양한 교육방법을 통해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운영하여야 한다.
셋째, '교육평가(연구 및 통계)'이다. 평가는 학생 개개인의 교육목표 도달도를 확인하고, 학습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며, 교수학습의 질을 개선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따라서 학교는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교수학습과 평가 활동이 일관성 있게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넷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이다. 교육과 행정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한다. 학교 교육과정의 충실한 설계와 운영을 위해 국가와 교육청은 행재정적 지원 사항들을 설계하고 제시하여야 한다. 학교 교육과정 지원을 위해 핵심이 되는 영역이다.
다섯째, '교육철학'이다. 교육의 본질적 의미와 기본적인 문제를 전체적, 체계적으로 구명하려는 분야이다. 즉,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고, 교육과정 중점사항, 추구하는 인간상, 핵심역량, 학교급별 교육목표을 제시하는 분야이다.
여섯째, '교육사(서양 및 한국)'이다. 교육철학과 더불어 교육의 개념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분야이다. 교육의 발생, 사상, 학설, 제도, 사실 등 발달과정을 연구한다. 즉, 서양과 한국의 교육의 역사를 살펴보고 현재를 반성하며 미래를 설계하는 데 꼭 학습해야 하는 영역이다.
일곱째, '교육심리학(생활지도상담)'이다. 교육이라는 현상을 심리학적인 측면에서 연구하여 실제 교육활동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한다. 즉, '학습자'에 대한 이해와 교육의 과학성이 가장 깊은 분야이다. 교육학 2대 핵심분야인 철학과 더불어 교육학의 중심이다.
여덟째, '교육사회학(평생교육)'이다. 헌법 제31조 ⑤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한다. 교육의 사회성을 탐구하는 분야이다. 교육이 사회구조속에서 교육과 상호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사회학적 접근방법을 통해 연구하는 분야이다. 최근 관심이 높아지며 사회적측면에서 교육을 바라보는 연구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특히 평생교육분야는 교육학의 떠오르는 파트이다.
3. 정리
학습은 꾸준함이 정답이다. 빨리 급한 '속도' 보다는 천천히 올바른 '방향'이 중요하다.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가 교육과정에서 설정한 '추구하는 인간상'을 갖출 것으로 기대하며 교육학을 꾸준히 학습하자. 교육학은 '인간'다운 삶, '민주국가'의 발전,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기여하는 학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