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과 같은 고려 문종 때에 살았던 사람과 그 가족들의 정치적 사회적 활동으로 바르게 설명한 것은?
중서문하성의 재신인 왕한교는 슬하에 아들 합과 딸 격 등 2남 1녀를 두고 열심히 살고 있었다.
(ㄱ)왕한교는 식목도감에 참여하여 대내적인 법제나 격식문제를 논의하였다.
(ㄴ)아들 합은 국자감의 태학에 입학할 수 있었다.
(ㄷ)딸 격은 아버지의 재산을 물려받을 수 없었다.
(ㄹ)아들 합은 국가로부터 공음전을 지급받았다.
(ㅁ)딸 격은 결혼하여 호주나 재가가 가능하였다.
답: ㄱ, ㄹ, ㅁ
아들이 국가로 부터 공음전을 지급 받았다고 하는게 답 중의 하나인데
공음전은 관리에게 주는 거지 자식에게 주는게 아니지 않나요?
물론 세습은 되지만...
고려시대 아버지가 고위관리라도 태학에 입학하지 못하고 과거시험을 쳐야되는 건가요?
첫댓글 ㄴ은 국자학에 입학 가능합니다. 국자감의 국자학은 3품↑, 태학은 5품↑, 사문학은 6품↓의 자제가 입학할 수 있으니까요. ㄹ은 세습받았다는 의미로 사용한 듯 합니다. 다른 지문이 어떻게 구성되었느냐에 따라 답이 갈리겠지요.
관리 등급이 높으면 국자학, 태학중 선택할 수 있는것이 아니라, 3품이상은 국자학에만 들어가야하는건가요? 전 전자로 이해했었는데.ㅠㅠ
재신이 2품이상의 관리니까 그 자제는 국자학,태학,사문학 어느 곳이든 다 입학할 수 있는 거 아닌가요? 2품이상이면 입학조건을 모두 만족해서 다 입학할 수있다고 이해했었는데 ㅡㅡ; 아시는 분 한분만 더 결론 내려주세요. 그리고 사문학은 7품이상의 자제아닌가요?
사문학은 7품 이상인거 같습니다...ㅎ
국자학 태학 사문학. 3.5.7입니다. 재신이 2품이상의 관리가 아니고 2품일겁니다. 중서문하성의 1품이 문하시중이고 2품이 재신이니까요.
그러면 답이 틀린 거 아닙니까? 결론을 말하자면 재신이 2품이기 때문에 그의 자녀는 국자학, 태학, 사문학 모두 다에 들어갈 수 있다. 답은 ㄱ,ㄴ,ㄹ,ㅁ??
아니죠. 여러분 같으면, 내가 국자학에 들어갈 수 있는데 구테여 태학이나 사문학에 들어갈까요?? 쉽게 말하면 쪽팔린데, 들어가겠습니까?? 그리고, 제가 잘못 올렸네요. 사문학, 7품↑입니다.
저도 이 문제 풀고 이상하다생각했는데,,, 여기오니 풀리는 군요.. 모두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