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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알루미늄 전동차
온수역 추천 0 조회 1,181 12.02.27 19:38 댓글 12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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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2.02.27 19:46

    첫댓글 개인적인 생각은 알루미늄은 중량감소와 비용절감의 장점이 있겠지만, 강도면에서 본다면 스테인레스가 더 강하다는건 아실테구....... 스테인레스가 일단 녹이 안슬잖아요..

  • 12.02.27 19:47

    중량은 줄어들어 좋지만 알루미늄 차체를 뽑아내는데 드는 비용이 만만치가 않다고 알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알루미늄 특성상 통짜로 뽑아내야 하는걸로 알고있데 스텐레스 스틸로 조각조각(까지는 아니더라도 아무튼) 붙이는것보다는 비싸게 줘야되니까요...;;;;

  • 12.02.27 19:48

    알루미늄보다 스뎅이 싸기 때문에 초기비용 부담을 줄일수 있고, 알루미늄은 용접이 좀 난해하기때문에 제작시 비용증가나 기술적 어려움이 좀더 큽니다. 중요한건 도입결정권자 및 기관의 판단이겠지만요.

  • 12.02.28 09:58

    스뎅에서 빵터졌습니다 스뎅은 일본어 입니다 스데인레스 아님 SUS라고 부릅니다 알고계시죠 ??

  • 12.02.28 17:51

    태클 죄송한데 스테인리스가 적절한 표기법입니다.
    근데 일본어는 왜 쓰면 안되는거죠? SUS는 써도 되면서.

  • 12.02.28 19:57

    어느정도 의도적으로 스뎅이라 하긴 했는데.. 에고..

  • 12.02.28 20:24

    스데인레스라고 부르는줄 처음 알았습니다(...).

  • 12.02.29 08:53

    전 테클이 아니라 재미있게 표현 한것입니다 ^^ 우리부모님 세대에서는 스뎅이라 하셨어요 너무 오랜만에 들으니 정다워서요

  • 12.02.27 23:53

    전동차 차체는 알루미늄보다 스테인리스가 더 비싸기 때문에 초기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지만 알루미늄 전동차는 알루미늄으로 제작할 때 용접이 너무 난해하기 때문에 제작시 비용증가 및 기술적 어려움이 좀 더 큽니다. 비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알루미늄 전동차의 경우 중량감소와 비용절감의 장점이 있어도 강도면에서는 스테인리스 차체보다 약하다는 것이 큰 문제거리가 되고 있지만 스테인리스 전동차는 비용이 비싸고 강도면에서도 알루미늄 차체보다 더 강하기 때문입니다.

  • 12.02.28 09:32

    알루미늄 차체 가격이 만만찮습니다...

  • 12.02.28 09:56

    SUS보다는 알루미늄이 가격이 싼건 사실이고요 용접부분에서는 SUS의경우 알곤티그용접과 전기접점용접 그리고 Co2 용접 아크용접이 가능하지만 알루미늄은 녹는점 자체가 낮아 용접이 상당히 난해 합니다 전기아크용접과 전기접점용접은 불가능합니다

  • 12.02.29 01:21

    참고로 알루미늄 구체 제작 공법중에 이전보다 비용을 획기적으로 단축한 경우가 히타치의 A Train 등 정말 손에 꼽을 정도인데다 그 대표적인 종류라 할수 있는 더블 스킨이 아직 국산화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철도차량 구체 재료 얘기가 나온김에 하는 말이지만 대부분이 통근.근교형 차량은 스테인리스 스틸, 고속형을 비록한 특급형 차량이 대개 알루미늄 구체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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