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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발시장 키워드는 Athleisure. 스포티함을 지향한 캐주얼 패션이 대세 -
- 저가 패션제품으로 승부, 빠른 아이템 교체에 집중한 점이 주요 성공 포인트 -
□ 캐나다 신발시장 규모
ㅇ 2016년 캐나다 신발시장 규모는 84억7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5% 성장률 기록
- 캐나다 신발시장은 2011년부터 매년 5%대의 안정적인 성장을 기록 중
- 다만 가격 경쟁력 하락으로 인해 많은 로컬 제조업체가 제품 생산에서 수입·유통업으로 전환하는 사례가 증가
캐나다 신발시장 품목별 매출추이
(단위: 백만 달러)
구분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유아신발 | 469.6 | 494.3 | 513.1 | 522.3 | 531.6 | 544.6 |
남성화 | 2,851.9 | 2,966.0 | 3,110.5 | 3,262.6 | 3,409.8 | 3,574.2 |
여성화 | 3,501.8 | 3,635.2 | 3,749.3 | 3,925.9 | 4,118.9 | 4,359.1 |
전체 | 6,823.3 | 7,095.4 | 7,372.9 | 7,710.8 | 8,060.3 | 8,478.0 |
자료원: Euromonitor
캐나다 신발시장 품목별 판매량 추이
(단위: 백만 켤레)
구분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유아신발 | 12.1 | 12.5 | 12.8 | 13.0 | 13.1 | 13.3 |
남성화 | 39.8 | 40.5 | 41.5 | 42.5 | 43.5 | 44.7 |
여성화 | 42.0 | 42.7 | 43.6 | 45.5 | 47.4 | 49.5 |
전체 | 93.9 | 95.7 | 97.9 | 101.0 | 104.0 | 107.5 |
자료원: Euromonitor
□ 수입현황
ㅇ 캐나다 신발시장 연간 수입규모는 2016년 기준 23억 달러로 지난 5년간 6.4% 성장
- 다만 유가하락으로 인한 경기침체로 2014년 이후 신발 수입물량은 감소세 지속
캐나다 신발시장 수입규모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수입액(백만 달러) | 2,212 | 2,304 | 2,485 | 2,476 | 2,354 |
자료원: Trade on Line
- 캐나다 신발 수입은 중국이 12억 달러로 전체 수입물량 중 52%를 차지하며 압도적 1위에 있고, 베트남(16%), 이탈리아(7.7%), 인도네시아(4%)가 그 다음으로 높은 순위에 위치
캐나다 신발시장 수입규모(2016년)
국가명 | 수입액(천 달러) |
중국 | 1,223,751 |
베트남 | 389,994 |
이탈리아 | 183,141 |
인도네시아 | 95,275 |
캄보디아 | 92,716 |
미국 | 46,275 |
인도 | 41,431 |
스페인 | 36,996 |
포르투갈 | 32,359 |
방글라데시 | 31,907 |
중간 합계 | 2,173,844 |
기타 국가 | 180,257 |
전체 합계 | 2,354,101 |
자료원: Trade on Line
ㅇ 한국으로부터의 수입규모는 2016년 기준 247만 달러로 캐나다 전체 수입물량의 0.1% 차지
- 대한 수입은 2013년 이후 지속적인 감소세에 있으며 수입물량은 지난 5년간 36% 감소
캐나다 신발시장 대한 수입 추이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수입액(천 달러) | 3,858 | 3,868 | 3,568 | 2,689 | 2,476 |
자료원: Trade on Line
ㅇ 2017년 상반기 총 수입규모는 1160만 달러로 전년동기 대비 약 200만 달러 감소
- 한국은 31번째 수입국으로 2017년 상반기 953달러를 기록하며 전년대비 7.3% 하락
캐나다 가죽신발 수입국 현황(2016년)
순위 | 국명 | 2016 상반기(C$) | 2017 상반기(C$) | 증감률(%) |
1 | 이탈리아 | 7,165,255 | 6,528,364 | -8.89 |
2 | 중국 | 2,082,087 | 1,377,122 | -33.86 |
3 | 멕시코 | 1,698,765 | 1,260,473 | -25.8 |
4 | 포르투갈 | 655,562 | 547,185 | -16.53 |
5 | 스페인 | 178,280 | 422,918 | 137.22 |
6 | 베트남 | 71,431 | 390,500 | 446.68 |
7 | 미국 | 745,871 | 379,181 | -49.16 |
8 | 인도 | 358,745 | 252,993 | -29.48 |
9 | 오스트레일리아 | 59,722 | 100,006 | 67.45 |
10 | 프랑스 | 230,815 | 78,629 | -65.93 |
11 | 브라질 | 56,974 | 77,977 | 36.86 |
12 | 터키 | 3,235 | 31,701 | 879.94 |
31 | 한국 | 1,028 | 953 | -7.3 |
총 수입액 | 13,566,210 | 11,606,054 | -14.45 |
자료원: 캐나다 산업부(Industry Canada)
□ 캐나다 신발 제조업체 현황
ㅇ 캐나다 신발시장은 높은 인건비로 인해 경쟁력이 낮아 대부분의 기업이 캐나다가 아닌 해외에서 제품을 생산해서 수입하는 방식
- 일부 제조업체가 있기는 하나 상당수가 종업원 없는 1인 기업임.
- 캐나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캐나다 내 신발제조 업체는 총 124개이며, 1513명이 종사하는 것으로 나타남. 이 중 절반에 해당하는 62개 업체는 1인 기업인 것으로 확인
- 1인 기업을 제외하면 대표 상업지역인 온타리오주에 가장 많은 26개의 제조업체가 소재하고 있으며 퀘벡(24), 브리티시 컬럼비아(6)가 다음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남.
캐나다 지역별 신발 제조업체 분포현황(2016년)
지역명 | 1인 | 1인 이상 | 총합계 |
온타리오 | 29 | 26 | 55 |
퀘벡 | 17 | 24 | 41 |
브리티시컬럼비아 | 12 | 6 | 18 |
서스캐처원 | 1 | 1 | 2 |
앨버타 | 3 | 1 | 4 |
마니토바 | 0 | 3 | 3 |
뉴브럽즈윅 | 0 | 1 | 1 |
N. 래브라도 | 0 | 0 | 0 |
노바스코샤 | 0 | 0 | 0 |
노스웨스트 준주 | 0 | 0 | 0 |
누나부트 | 0 | 0 | 0 |
P.E.아일랜드 | 0 | 0 | 0 |
유콘 | 0 | 0 | 0 |
전체 | 62 | 62 | 124 |
자료원: 캐나다 산업부(Industry Canada)
□ 최신 판매동향
ㅇ (품목별) Athleisure(운동 Athletic + 레저 Leisure의 합성어)의 판매가 급증하고 있음.
- 2016년 신발시장 트랜드 키워드는 'Athleisure'. 기존의 단정한 옷차림에서 벗어나 스포티함을 지향한 캐주얼 패션이 대세로 자리잡아 단화, 가죽 샌들과 같은 제품의 수요가 대폭 증가
- 많은 남성 소비자의 주도하에 기존의 가죽화보다 스니커즈, 스포츠 샌들과 같은 일상화를 선호하는 추세임.
- 또한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평균 연령으로 인해 운동화의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실제로 2016년 6%의 성장세를 기록, 전체 판매의 36%를 차지
캐나다 신발시장 주요 Athleisure 상품
브랜드명 | 사진 | 가격(C$) | 특징 |
ECCO | | 159.00 | - 트레이너 스타일 - 가죽, 신축성 소재, 미끄럼 방지 - 신축성 있는 Inner Sock로 최상의 편안함 제공 |
NIKE | | 102.78 | - 내구성이 강화된 Flyknit - 더욱 가벼워진 무게 - 뒤꿈치 Zoom 에어유닛 - 어떤 동작에도 편안한 Low-top 디자인 |
Adidas | | 102.41 | - 신축성있는 Primeknit 스타일 - 더욱 가볍고 편안한 내부재질 - 고무재질의 탄력성 강한 밑창 |
New Balance | | 102.62 | - 부드럽고 통기성이 뛰어난 메쉬 오버레이 |
PUMA | | 93.81 | - 통기성이 뛰어난 경량의 Textile Upper - 손쉬운 착용이 가능한 뒤꿈치 pull loops - 안정감을 더해주는 고탄력 vamp strap - 통기성이 뛰어난 패딩재질 |
자료원: 브랜드별 홈페이지
ㅇ 2016년 여성화 부분에서는 디자이너 제품과 운동화가 강세를 보임
- 꾸준한 판매량을 유지하는 디자이너 제품과 함께 여성 소비자들도 남성 소비자와 같이 편안함과 패션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운동화의 판매량이 증가
- 아울러 Holt Renfrew, Nordstrom과 같은 럭셔리 제품 판매점의 증가로 디자이너 제품의 선택의 폭이 다양해짐.
- 동시에 캐나다 달러의 약세로 인해 해외 관광객들의 구매가 늘어나, 전체 여성화 판매량이 5% 증가하고 시장규모도 6% 확대
ㅇ 아동화 시장은 판매량 2%, 시장규모 3% 성장으로 다른 품목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조한 성장세를 기록
- 아동화의 경우 다양한 활동에 사용할 수 있는 기능성 제품(축구화, 장화 등)이 인기가 높으며 개학준비 시즌과 세일 시즌이 맞물리는 8월 말에 최고 판매량을 기록
ㅇ (지역별) 캐나다 내 지역별 판매량을 보면 최대 도시인 토론토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인당 신발구매 지출비용은 빅토리아(Victoria, BC)가 3.62달러로 가장 높았음.
- 그 다음으로 밴쿠버 1.31달러, 캘거리 0.91달러, 켈로나 0.85달러, 옥빌 0.84달러 순
ㅇ 온라인 신발판매업체인 SHOES.COM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5년 캐나다 주요 도시에 판매된 14만5000켤레 중 31.8%는 스마트폰을 통해 구매됐으며 이는 전년도 20.9%와 비교해 10% 이상 상승한 것
- 온라인을 통한 신발 구매는 앞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
- 2016년 온라인을 통해 판매된 신발은 부츠가 39.8%로 가장 인기가 많았으며 샌들 30.9%, 러너 27.2% 슬리퍼 2.1% 순
ㅇ (브랜드 별) 캐나다 서부지역에서는 패션 로컬브랜드인 People Footwear와 Native Shoes가 베스트셀링 브랜드 Top 5에 선별된 것을 볼 때 로컬브랜드와 유행에 대한 선호가 강한 것으로 나타남.
캐나다 로컬브랜드 People Footwear 주요 패션신발 상품
| | | |
C$ 89 | C$ 89 | C$ 65 | C$ 89 |
| | | |
C$ 60 | C$ 89 | C$ 65 | C$ 60 |
자료원: 브랜드 홈페이지
- 남성화 브랜드로는 단조로운 디자인의 Converse Chuck Taylor’s와 다양한 패션이 가미된 Blundstone Originals가 캐나다 전체 베스트셀링 Top5에 선정
패션이 부각된 Blundstone 주요 상품
| | | |
US$ 209.95 | US$ 219.95 | US$ 229.95 | C$ 249.95 |
자료원: 브랜드 홈페이지
- 여성화 브랜드 또한 패션과 편안함을 강조한 Birkenstock과 Steve Madden 부츠가 캐나다 전체 최고 판매율을 차지
Steve Madden 부츠 주요 상품
| | | |
US$ 275 | US$ 150 | US$ 99.98 | US$ 89.98 |
자료원: 브랜드 홈페이지
ㅇ 현지 대형유통망을 보유한 Loblaw사의 의류 브랜드인 Joe Fresh와 Aldo 콜라보레이션 발표. Aldo에서 패션 디자인과 생산을 담당하는 것으로 발표됐으며, 이 협업은 패션과 저가공급을 지향하는 두 업체의 이해관계가 맞아 성사됐음. 이로 인해 Joe Fresh의 라인업이 크게 확대됨.
ㅇ 다수의 외국계 기업이 신발 단독매장을 오픈하는 추세
캐나다 신발시장 브랜드별 점유율
(단위: Retail Sale Price %)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Aldo | 7.2 | 7.2 | 7.3 | 7.5 | 7.6 |
Nike Canada | 3.5 | 3.7 | 3.7 | 3.7 | 3.7 |
Skechers Canada | 1.2 | 1.3 | 1.5 | 1.8 | 2.2 |
Adidas Canada | 1.5 | 1.5 | 1.7 | 1.9 | 2.1 |
Collective Brands | 2.2 | 2.1 | 2.1 | 2.1 | 2.0 |
Wolverine World Wide | 1.9 | 2.2 | 2.0 | 1.8 | 1.7 |
Loblaw Cos | 1.4 | 1.4 | 1.4 | 1.4 | 1.4 |
Converse | 1.2 | 1.2 | 1.2 | 1.3 | 1.4 |
Steve Madden | 0.9 | 1.0 | 1.1 | 1.2 | 1.3 |
Under Armour | 0.4 | 0.6 | 0.7 | 0.9 | 1.0 |
Wal-Mart Canada | 0.9 | 0.9 | 0.9 | 0.9 | 0.9 |
Columbia Sportswear | 0.8 | 0.8 | 0.8 | 0.8 | 0.8 |
Puma Canada | 0.6 | 0.7 | 0.7 | 0.7 | 0.7 |
New Balance | 0.6 | 0.5 | 0.5 | 0.6 | 0.6 |
Carter’s | 0.7 | 0.7 | 0.6 | 0.6 | 0.6 |
Deckers outdoor | 0.7 | 0.7 | 0.6 | 0.6 | 0.6 |
VF Corp | 0.6 | 0.6 | 0.6 | 0.6 | 0.6 |
Canadian Tire | 0.6 | 0.6 | 0.6 | 0.6 | 0.6 |
Brown Shoe Co. | 0.6 | 0.6 | 0.6 | 0.6 | 0.6 |
Gap Canada | 0.5 | 0.5 | 0.5 | 0.5 | 0.5 |
LVHM Moet Hennessy | 0.5 | 0.5 | 0.5 | 0.5 | 0.5 |
Hugo Boss | 0.3 | 0.3 | 0.3 | 0.3 | 0.3 |
Sears Canada | 0.4 | 0.3 | 0.3 | 0.3 | 0.3 |
Guess | 0.3 | 0.3 | 0.3 | 0.3 | 0.2 |
Children’s Place Retail | 0.3 | 0.30 | 0.3 | 0.3 | 0.2 |
Nine West | - | - | 0.2 | 0.2 | 0.2 |
Asics | 0.2 | 0.2 | 0.2 | 0.2 | 0.2 |
H&M Canada | 0.2 | 0.2 | 0.2 | 0.2 | 0.2 |
C&J Clark | 0.2 | 0.2 | 0.2 | 0.2 | 0.2 |
Michael Kors | 0.1 | 0.1 | 0.1 | 0.1 | 0.1 |
Jones Group | 0.3 | 0.3 | - | - | - |
Umbro | 0.2 | - | - | - | - |
Others | 69.1 | 68.3 | 68.0 | 67.3 | 66.7 |
Total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자료원: Euromonitor
□ 시사점 및 시장진출을 위한 전문가 조언
ㅇ 무엇보다 현지 소비자들의 최신 구매패턴을 잘 이해할 필요
- 품목별로 구분하면 소비자들은 여전히 부츠제품을 가장 많이 선호하고 있지만 현지 트랜드인 Athleisure로 분류되는 샌들과 러너 제품의 합산판매량은 부츠 판매량을 넘어섬. 이러한 유행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
- 또한 Christian Louboutin, Browns Shoes, SHOO by Steve Madden과 같이 디자이너 브랜드의 신발라인이 종합매장에서 분리돼 독자매장으로 운영되는 사례가 늘어나는 것으로 보아 고급 가죽화의 강세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
ㅇ 현지 한국산 신발제품의 인지도는 매우 미미한 편
- 현지 바이어들이 생각하는 한국 제품의 최대 강점은 '디자인'과 '가격대비 품질'임. 북미지역에서는 한국 제품의 디자인과, 특히 소비재 제품의 가격대비 품질을 높게 평가하고 있음.
- 현지 소비자들은 지속되는 불경기로 인해 실용적인 구매성향이 늘어나고 있으므로 디자인과 품질대비 경쟁력을 바탕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면 장기적으로 미흡한 브랜드 인지도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것
- 아울러 캐나다 신발시장에서 성공했던 다른 업체의 사례를 참고해 철저한 사전조사를 한다면, 신규 진출 기업이라도 과도한 위험을 피하고 자사만의 성공전략을 세울 수 있을 것(아래 성공사례 참고)
ㅇ 캐나다에서 Aldo의 시장 점유율은 거의 8%에 달하고 있으며, 이는 다른 경쟁사들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수치임.
- Aldo사의 성공전략) 신발 전문점이라는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킨 점과 저가의 패션제품으로 승부, 그리고 빠른 아이템 교체에 집중한 점이 주요 성공 포인트
- 또한 디지털 마케팅에 과감한 투자를 통해 온라인 판매율을 제고했으며, 타 브랜드의 제품을 기존 라인업에 추가해 소비자에게 다양한 선택의 폭을 제공
ㅇ Skechers사는 전년대비 0.5% 상승한 시장점유율을 기록
- 복합적인 원인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되는데 유명인을 모델로 활용해 주 고객층인 10대 소녀들을 사로잡는데 성공했으며, 저렴한 가격과 편안한 디자인으로 고객으로 하여금 비용 부담을 덜어주었음.
ㅇ 마지막으로 HS Code 6403.XX는 수출 및 통관에는 다른 제품에 비해 특별히 어려움은 없음.
- 다만, 고급 가죽화는 이탈리아, 중저가 제품은 중국과 멕시코에서 시장을 양분하고 있으며, 제품 특성상 브랜드별로 판매가 이뤄지기 때문에 단품의 히트작보다 다양한 라인업을 갖출 필요가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Statistics Canada, Trade Data online, Industry Canada, 각 신발 브랜드 홈페이지,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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