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내용 및 투자판단
< 4분기 영업손실 가능성, but 중요한 건 설화수 매출 >
1. 국내 사업
- 오프라인 채널 코로나19 재확산 타격
- 희망퇴직 비용 500억원 이상, 영업 적자 예상
- 면세: QoQ 개선, 시장 성장률 YoY -30% 이내 예상
- 이커머스 YoY 20% 이상, 매출 비중 20% 초반, 역직구 비중 30%(설화수/라네즈 비중 높음)
2. 중국
- 4분기 YoY 소폭 성장, 광군제 호실적 영향, but 이니는 점포수 감소로 역신장 폭 더 커질 듯
- 4분기 OPM YoY 개선, QoQ 하락, 설화수 마케팅비 확대
- 이니: 올해 연간 130~140개, 내년 170개 스크랩, 총 300개까지 축소
- 설화수: 4분기 매출 YoY 30% 이상, 광군제 자음생 라인 성과 고무적, 윤조<자음생 비중 확대
- 원브랜드샵 점진적 철수, 전문점 입점/SKU 축소/비용효율화 초점
- 이커머스 매출 비중 45%, 광군제 영향 4분기 더 높을 듯
3. 기타 해외
- 아세안: 두자릿수 역신장, 비용 통제/온라인 비중 상승 영향 이익 개선
- 홍콩 3분기와 유사, 적자폭 소폭 감소
- 미국: 3분기와 유사, 향후 매출보다 수익성 중심, 이니 매장 스크랩, 전문점/온라인 확대
4. 투자판단(Neutr. TP 16.5/CP 19.95만원)
- 4분기 영업손실 240억원(적자전환) 예상
- 중국 사업 매출 YoY (+) 전환, 설화수 30% 이상 성장 긍정적
- 향후 온라인/럭셔리 중심 실적 턴어라운드 속도 관건
- 면세점 부진, 높은 밸류에이션은 주가 측면 부담
- 12MF PER 56배, 단기 주가 모멘텀 제한적
하나 박종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