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수기] 2019 우정사업본부 경인청 계리직 공무원 최종 합격 - 김○○
7전8기 정신으로 만학도가 계리직 공무원 되다
▶ 과목별 필기시험 준비 (1) 한국사 학창 시절 때에도 한국사는 너무나 싫어했던 과목이라 시험 준비를 시작하기도 전에 두려움이 컸었던 과목입니다. 한국사는 전한길 선생님 수업의 커리큘럼대로 진행하였습니다.
시간 가는 줄 모르게 재밌게 수업을 진행하시기에 1회독을 문제없이 할 수 있었습니다. 방대한 양이지만 1회독만 잘 완수하면, 10, 20회독도 문제없이 빠른 속도로 진행할 수 있고, 나중에는 3.0배속으로 들으면서 저절로 외워지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기출문제를 반복 할수록 제게 자신 있는 과목이자 재밌는 과목이 되었습니다. 한능검으로 이제 시험이 대체되지만, 무조건 한국사는 반복 또 반복이라고 생각됩니다.
(2) 우편 및 금융상식 & 영어 우편 및 금융상식은 유상통의 고민석 선생님 강의를 들었는데 굉장히 차분하고 꼼꼼, 세세하게 짚어주시고 쉽게 설명해주셨습니다. 경제 상식이 많이 부족했지만, 질문에도 바로바로 응답해 주셨던 덕분에 금융 파트도 쉽게 이해를 한 후 암기에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절대로 적지 않은 양이고 세세한 것까지 다 외워야 하느라 만만치 않은 과목입니다. 숫자 하나하나 외워야 하는 부분이 많기에 꼼꼼함과 무한 반복만이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3) 컴퓨터 일반 맹일 정도로 컴퓨터에 관심이 없던 저에게 재미를 심어주셨습니다. 처음엔 이론을 이해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렸고, 1회독때는 무슨 말인지 모를 정도로 생소하고 난해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2회독 때부터 이해가 되기 시작하면서 문제가 풀리는 재미가 생깁니다. 자신을 믿고 따라간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4) 영어 및 한자 영어는 대학 시절 토익을 850정도 맞았고 지텔프 공부도 했었던 경험이 있어서 다행히 2문제 모두 맞힐 수 있었습니다. 생각보다 난이도가 있게 나오는 편이라, 포기하지 않고 하루에 두 문제 정도씩 독해 풀이를 한다면 전체적인 점수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반면에 한자 두 문제는 시간이 없었기에 과감하게 포기하고 넘어갔습니다.
(5) 면접준비 면접 준비는 채한태 교수님의 오프라인 강의를 들었습니다. 터무니없었던 2019년 시험 난이도에 당황해서 필기합격을 포기하고 있었는데, 감사하게도 합격문자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면접 준비를 어찌해야 하나 막막하기만 했는데, 채한태교수님의 온라인 면접 강의를 듣고, 직접 코칭을 받고 합격했습니다.
교수님의 1:1 코칭과 많은 카톡과 이메일을 통해 주고받으며 개인별로 더 좋은 방향으로 수정해주시고 늘 응원해 주시고 아낌없는 조언과 지도를 해주셨습니다.
헌법정신에 기초한 공무원의무, 공무원 헌장을 비롯하여 현재의 정책, 우체국 현안, 인성과 예절에 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면접에서의 분명한 방향과 초점을 잡아주셨고, 교수님께서 받은, 우정사업본부의 현재 시점에서의 따끈따끈한 방대한 정보와 신문기사 자료들을 토대로 충분히 면접에 대비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결론은 ‘우정사랑’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실제로 면접위원을 하신 경험을 토대로 개인에 맞춘 모의면접 질문들을 통해 날카롭게 조언해주시고 질문해주셨던 부분들도 너무나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교수님께서 강조해서 말씀해주셨던 부분이 면접 당일에 사전조사서 문제로 나와서 막힘없이 쓸 수 있었고 무사히 발표까지 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자신감이 없던 저에게, 날마다 모의면접 스터디 영상을 피드백해주시고, 메일로 수정해주셨던 노고 덕분에 좋은 결과로 면접에 합격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수강생이 합격할 수 있도록 열정적으로 도와주시는 모습, 그리고 진솔하게 아낌없이 베풀어 주시는 모습에 감동받았습니다. “선생은 많으나 스승은 없다”라는 말이 있는데, 교수님은 진정한 스승이시고 은사님이 되어 주셨습니다.
필기시험보다 어쩌면 저는 면접 준비가 더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교수님께 많이 의논하고 조언을 구한다면 좋은 성과를 반드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다시 한번 교수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 김민주 gosiweek@gmail.com ]gosiweek@gmail.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