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언제 어디서나 실제로 증득되는 열반
“존자 나가세나여! 열반의 끝이 놓여 있는 땅은 동쪽에 있습니까? 남쪽에 있습니까? 그렇지
않으면 서쪽에 있습니까? 북쪽에 있습니까? 그렇지 않으면 위에 있는 것입니까? 아래에 있
는 것입니까? 그렇지 않으면 지평선상에 있는 것입니까?”
“대왕이여! 열반의 끝이 놓여 있는 땅은 동쪽에 있는 것도 아니고, 남쪽에 있는 것도 아니고,
서쪽에 있는 것도 아니고, 북쪽에 있는 것도 아니고, 위에 있는 것도 아니고, 아래에 있는 것
도 아니며 지평선상에 있는 것도 아닙니다.”
“존자 나가세나여! 만일 열반의 끝이 놓여 있는 장소가 없다고 한다면 그렇다면 열반은 존재
하지 않을 것입니다. 나아가 그 열반을 실제로 증득하는 사람들의 증득 또한 잘못된 것입니
다. 그에 관한 이유를 이야기하겠습니다.
존자 나가세나여! 땅에는 곡물이 자라는 밭이 있고 향기가 풍기는 꽃이 있으며 꽃을 피우는
관목이 있으며 과실을 맺는 나무가 있고 보석을 낳는 광산이 있어서 누구든지 그 곳에 가서
그 중에서 자기가 원하는 것을 가지고 올 수 있는 것처럼, 만일 열반이 존재한다면 그 열반이
생겨나는 장소 또한 존재한다고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존자 나가세나여! 그런데 나는 열반이 생겨나는 장소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그에 따라 열반
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나아가 열반을 실제로 증득하는 사람들의 증득 또한
잘못인 것입니다.”
“대왕이여! 열반의 끝이 놓여진 장소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이 열반은 존재하는 것
입니다. 올바르게 실천하는 자가 올바른 주의노력에 의해서 열반을 실제로 증득하는 것입니
다.
대왕이여! 예를 들면 불은 틀림없이 존재하지만 그것의 끝이 놓여진 장소는 존재하지 않습
니다. 두 개의 장작을 서로 부딪칠 때에 불이 생기는 것처럼, 그와 마찬가지로 열반은 존재하
지만 그것의 끝이 놓여진 장소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올바르게 실천하는 자가 올바른 주의노
력에 의해서 열반을 실제로 증득하는 것입니다.
대왕이여! 또 예를 들면 ‘전륜성왕이 소유한다고 일컬어지는’일곱 가지 보물, 즉 윤보 · 상보
· 마보 · 마니보 · 여보 · 거사보 · 장군보는 존재하지만 그러한 보배의 끝이 놓여진 장소는 존
재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크샤트리야 계급의 사람이 올바르게 실천한다면 그 실천력에 의해
서 그는 보물들을 성취하게 됩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열반은 존재하지만 그것의 끝이 놓여진
장소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올바르게 실천한 자가 올바른 주의 노력에 의해서 열반을 실제로
증득하는 것입니다.”
- 이어서 -
첫댓글 사두 사두 사두. ()